> 통일
제 4차 한반도 평화를 위한 원탁회의 성명서
당당뉴스  |  webmaster@dangdangnews.com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입력 : 2023년 08월 30일 (수) 00:29:00
최종편집 : 2023년 08월 30일 (수) 00:29:15 [조회수 : 507]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텔레그램 트위터 페이스북 네이버

제 4차 한반도 평화를 위한 원탁회의 성명서

(Statement on the Fourth Roundtable for Peace on the Korean Peninsula)

 

놀랍고도 반가워라! 희소식을 전하려고 산을 넘어 달려오는 저 발이여! 평화가 왔다고 외치며, 복된 희소식을 전하는구나. 구원이 이르렀다고 선포하면서, 시온을 보고 이르기를 "너의 하나님께서 통치하신다" 하는구나. (이사야 52장 7절)

 

 

상황과 배경

 

전 세계 감리교회는 <도잔소 프로세스(the Tozanso process)>와 <글리온 협의(the Glion consultation)>의 정신에 따라 한반도의 평화와 통일을 조성하기 위해 꾸준히 노력해 왔습니다. 2016년 9월 1일, 제21차 세계감리교대회에서, 기독교대한감리회(KMC), 연합감리교회(UMC), 세계감리교협회의(WMC) 대표들은 현재 진행 중인 한반도에 대립에 협력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모였으며, 다시 한번 이에 마음을 모으기로 확인했습니다. 이 모임은 교회 선교 목적의 필수 양측면인 한반도 평화구축과 인도주의적 협력의 중요성을 다시 한 번 강조했습니다. 제 3차 원탁회의는 2018년 11월 9-11일에 애틀랜타에서 미연합감리교회-세계선교(UMC-GBGM) 주최로 개최되었습니다. 이 회의는 북-미 관계 정상화와 한반도 비핵화를 위한 조정자로, 감리교회의 역할을 강화하는 데 중점을 두었습니다. 이 책임감은 애틀랜타 성명서에 명시된 바와 같이 전 세계 비핵화를 위한 교회의 변함없는 지지와 함께 수행되었습니다.

올해2023년 8월 28~29일, 기독교대한감리회(KMC)가 주최한 제4차 KMC-UMC-WMC 원탁회의는 한반도 평화 구축 과정에 대한 감리교회의 기여를 강화하는데 초점을 맞췄습니다. 올해가 한국전쟁 정전협정 70년 되는 해임을 고려하여, 4차 원탁회의는 외교적 개입과 대화, 평화적 과정의 중요성을 재차 강조하며, 한국 교회가 진행해 온<한반도종전평화캠페인(Korea Peace Appeal)>을 지지함은 물론, 올해 7월 27일 정전70년인 당일, UMC-GBGM-KMC-GBM가 미국 워싱턴DC에서 여러 시민단체와 함께 공동주최한 <한국평화행동(the Korea Peace Action)>에 함께했습니다.

1988년 발표한 <민족의 통일과 평화에 대한 한국기독교회 선언> 에 따르면, 우리는 우리의 기도가 (북을) 증오와 분열의 존재로 인식하고, 그리고 (북을)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세 계명에 반하는 한국전쟁을 고착화시키는 폭력의 대상으로 인지합니다: “서로 사랑하여라. 내가 너희를 사랑한 것 같이, 너희도 서로 사랑하여라. ”(요 13:34). 우리의 기도가, 샬롬을 중심으로 새 하늘과 새 땅을 통치함으로, 모두를 위한 풍요로운 삶의 목적을 증거할 수 있는 권능이 우리에게 임하기를 하나님께 겸손히 간구드립니다. 또한, 우리는 그리스도의 한없는 사랑의 표현인 화해의 사역에 참여하라는 하나님의 소명을 이해하며(고후 5:14), 따라서 그리스도인으로서 그리스도 안에서 화해의 사자로  섬겨야 할 사명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우리는 다음과 같이 약속합니다:

 

기도합시다  8월 15일 직전 주일을 “한반도 평화통일을 위한 기도주일”로 지키며 한국 교회와 함께 기도합시다.

촉구합시다  전 세계 감리교회와 에큐메니칼 파트너들이 한반도의 항구적인 평화를 추구하는 한국 교회에 지지, 옹호, 연대로 함께 할 것을 촉구합니다.

장려합시다 평화를 위해 일하고 군비축소를 이뤄낼 수 있는 젊은 청년과 여성 리더십을 육성하여 젊은이들과 여성들이 평화의 여정에서 평등하고 의미 있는 역할을 확보할 수 있도록 KMC-UMC-WMC가 조성합시다.

제시합니다  전 세계 감리교회가 평화의 사도이자 가교역할을 감당할 수 있도록 KMC-UMC-WMC가 공동으로 주관하는 평화 순례를 조직할 것을 제안합니다. 이러한 노력은 2024년 8월 13-18일 개최될 스웨덴 부텐버그에서 열리는 제22회 WMC를 한반도 평화를 위한 지속적인 참여의 계기로 삼습니다.

초청합니다  전 세계 감리교회가 북한에 인도주의적 지원을 제공하며 인권의 질을 개선하기 위한 국제협력에 참여하도록 초청합니다.

 

 

Adopted by consensus

[관련기사]

당당뉴스의 다른기사 보기  
기사를 추천하시면 "금주의 좋은 기사" 랭킹에 반영됩니다   추천수 : 37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의견나누기(0개)
 * 100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최대 20000byte)
 * [운영원칙] 욕설, 반말, 인신공격, 저주 등 기본적인 예의를 지키지 않은 글과 같은 내용을 반복해서 올린 글은 통보 없이 삭제합니다.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우)120-012 서울 서대문구 충정로2가 35 기사연빌딩 401호 ☎ 02-393-4002(팩스 겸용)   |  청소년보호책임자 : 심자득
제호 : 당당뉴스  |  등록번호 : 서울아00390  |  등록연월일 : 2007.7.2  |  발행인 겸 편집인 심자득(010-5246-1339)
Copyright © 2005 당당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webmaster@dangdang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