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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더기가 된 교리와 장정
정학진  |  목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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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력 : 2023년 11월 06일 (월) 18:05:39
최종편집 : 2023년 11월 10일 (금) 18:12:30 [조회수 : 27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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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더기가 된 교리와 장정 


정학진 목사

   
▲ 정학진 목사

35회 감리교 입법의회가 끝난 지 열흘이 지났다. 찬찬히 그때의 느낌과 개선안에 대해 글을 써보려 한다. 왜 이렇게 한 물 간 다음에 글을 쓰냐고 반문할지 모른다. 천성적으로 게으른 점도 있지만, 이렇게 시간이 지난 후 글을 쓰면 감정의 낭비 없이 사건을 객관화 시켜 볼 수 있고, 그로 인해 발생하는 시행착오와 판단미스를 어느 정도 줄일 수 있다는 계산 때문이다. 

입법의회는 2년에 한 번씩 열린다. 약 500여명의 총대들이 감리교의 헌법이랄 수 있는 교리와 장정을 다룬다. 

이번에도 <장정개정위원회>에서 결의되어 올라온 교리와 장정에 대한 많은 개정이 통과되거나 부결되었다. 

교리와 정정은 무엇인가? 어쩌면 이번 회의에 참여한 의원이라고 할지라도 대다수가 이 질문에 답하지 못할 것이다. 왜냐면 단 한 번도 여기에 대해 배운 바 없고, 그런 관심을 가져볼 여유가 없었기 때문이다. 내가 있는 사무실에도 매 2년마다 바뀐 <교리와 장정> 책자가 수십 권 꽂혀 숨을 헐떡이고 있다. 

교리(敎理)는 알겠는데 장정(章程)은 무엇일까?

장정(章程)은 “성인 남자”를 가리키는 말일까? 아니면 마오쩌둥의 홍군 8만명이 1934년 국민당 장제스의 70만 대군을 뚫고 무려 370일간 12,500 킬로를 걸어서 장시성에서 산시성까지 탈출한 그 유명한 사건을 말함인가?  

<교리와 장정>은 미국감리교회에서 사용하던 <Doctrine and Discipline>을 우리말로 그대로 번역한 단어이다. 

굳이 풀어내자면 ‘장정(章程)’은 ‘훈령(訓令)’ ’내규(內規)‘ 혹은 ’규칙(規則)‘ 정도로 이해해도 크게 무리가 아닐 것이다. 장로교에선 이를 헌법(憲法)이라고 못 박고 있다. 장로교의 헌법은 우리 장정과 다르다. 헌법이라고 한다면 500명 밖에 안 되는 작은 인원이 2년에 한 번씩 모여 뜯어고치면 안 된다. 그런 의미에서 <장정>은 <내규>와 비슷하다. <내규> 혹은 <규칙>은 회원 상호간에 얼마든지 합의만 있으면 수정과 보안, 개정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올해에도 여러 안건이 <장정개정위원회>(이하 장개위)를 거쳐 본회의에 올라왔다. 많은 안건이 새로 만들어지거나 부결되었다. 개체교회 설립요건을 입교인 12명에서 5명으로 낮추는 것과 같이 사소한 개정안부터 본부부담금을 1%에서 0.8%로 낮추고 대신 2%였던 은급부담금을 2.2%로 올리는 것과 같은 개정안도 통과되었다. 그러나 아쉬운 건 개혁입법이라며 지난 회기에 야심차게 통과되었던 안건 등은 보류되거나 폐기되어 본회의에 상정조차 되지 않은 아쉬움이 있었다. 

물론 장개위 위원들의 수고를 모르는 바 아니다. 어쩌면 다른 위원회에 비해 가장 자주 모이고, 가장 애를 많이 쓴 위원회임에 틀림이 없다. 내가 그 자리에 있다 한들 더 좋은 개정안을 내놓기는 어려웠을 것이다. 장기를 둘 때 본인보다 옆에서 훈수 두는 사람이 더 잘 보이기 마련이다. 그러나 감리교의 미래를 위해 쓴 소리도 들어둬야 한다. 그래야 발전이 있다. 열심히 하노라고 했겠지만 올해 <장개위>에서 올라온 개정안은 그 노력만큼 효과가 없다. 마치 태산명동서일필(泰山鳴動鼠一匹)로 끝난 듯하다. 왜냐면 어떤 개인이나 단체에 있어 그 조직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방향이나 효율성이 더 중요한 것은 명약관화하기 때문이다.  

1. <장정개정위원회> 란 이름

연회 때 장개위원으로 선출되면 장정을 ‘개정’하는 것이 무슨 사명인 양 달려들어 난도질해서 본회의에 올린다. 
이때부터 이미 장정은 숱한 개정(改正)을 예고하고 있다. 따라서 앞으로는 <장정개정위원회>가 아니라 <장정위원회>라고 개명함이 마땅하다. 이 장정위원회에서 ‘개정’과 ‘보수’ ‘보존’이 이뤄져야 함이 마땅하다. 법은, 게다가 헌법과도 같은 근원적인 법은 가급적 고치지 않는 게 중요하기 때문이다. 

2. 몇 개의 의미 있는 장정개정

금번 입법의회에 올라온 장개위 안건 중 세심하게 관심을 기울인 부분도 눈에 띈다. 예컨대 ① “해외에 파견된 선교사가 국내교회가 설립하여 봉헌하고 지원하는 해외 소재 개척교회를 사전에 설립교회와 협의 없이 그 교회와 부속재산을 임의로 처분하여 재산상의 이득을 취득하거나, 선교비를 정당한 용도로 사용하지 않고 횡령하거나 기망행위로 사취하는 행위를 범과에 추가한 것[1404] 제4조(교역자에게 적용되는 범과) 9항”이거나 ② “기존 180일 전에 후보자가 예비 등록하게 하던 것을 예비 등록을 없애고 감독 및 감독회장 선거등록을 60일 전부터”[1603] 제3조(감독·감독회장 선거)“ 시행함으로 기간을 대폭 축소시켜 후보자나 유권자를 배려하고 선거과열을 막은 점 등이다. 또한 ③ ”예전에는 이중 국적을 가진 자에게는 감독 및 감독회장으로 출마할 수 없게 했으나, 대한민국 국적만 있으면 이중 국적이라고 해도 출마가 가능하도록[1613] 제13조(피선거권) 13항“ 법을 개정한 것은 글로벌 시대에 눈높이를 맞춘 결과라고 보여 다행이었다.
 
3. <장개위> 권력의 폭거

그러나 아무리 이런 긍정적이고 세심하게 감리교 공동체를 생각해서 법안을 발의했다손 쳐도 <장개위>에 대한 비판이 약화되진 않는다. 4년 전에 이어 올해에도 현장 발의된 3건의 안건이 장개위에 의해 부결되었다. 이건 명백한 위법이다. 현장발의의 취지는 장개위가 미처 다루지 못한 안건을 입법회원 1/3 이상의 동의를 받아 본회의에 상정하는 것인데 올해에도 <교리와 장정>에 있는 해당 조항을 이상하게 적용하여 안건을 부결시켰다. 장정 【642】제142조(의안의 발의 또는 제출) “다음 각 항에 따라 입법의회에 상정하는 모든 안건은 장정개정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의회에 상정한다.“는 조항 때문이었다. 3건 중 어느 안건은 회원 257명의 동의 서명을 받아 현장에서 발의되었다. 이는 전체 회원 496명의 1/3인 165명을 훨씬 뛰어넘는 숫자였음에도 불구하고 장개위의 두 번의 난상토론과 격론 끝에 결론을 내리지 못하고 결국 표결로 부결시켜 본회의에는 상정조차 되지 못한 것이다. 회원 중 절반이 넘는 이들이 서명한 안건이라면 당연히 본회의에 부쳐 회원들의 가부를 물어 통과시키거나 폐기되는 게 마땅했다. 그런데 장개위에서 일방적으로 폐기해 버린 것이다. 이게 말이 되는가? 엄밀히 말하면 <장개위>도 입법의회 11개 분과 중 하나다. 그런 <장개위>가 본회의 위에 군림하여 회원 대다수의 의견을 한꺼번에 묵살함은 반드시 시정되어야 마땅하다. 

4. 누더기가 된 교리와 장정

2년에 한 번씩 어떠한 원칙이나 방침도 없이 ‘무더기’로 장정을 손보다 보니 ‘누더기’가 되고 있다. 통일성과 연계성이 없는 입법의회 회원들이 2년에 한 번씩 모여 장개위가 올린 법안을 개정하다보니 누더기다. 마치 집을 고치는데 2년에 한 번씩 전혀 다른 사람들이 와서 안방과 거실, 부엌과 화장실, 지붕과 보일러 실 등을 고치다보니 통일성도 없고 전체적인 틀과 구조가 맞지 않는다. 이건 <장개위>의 탓만은 아니다. 

글이란 무엇인가? “언어는 존재의 집”이라는 독일의 실존주의 철학자 하이데거의 말을 인용하지 않더라도 글(언어)은 한 개인이나 공동체의 근간을 이루기에 그 중대함은 말해 무엇하겠는가. 한 인간도 그가 사용하는 언어에 인격과 삶이 담겨있을진대 하물며 헌법(憲法)과도 같은 <교리와 장정>에서 언어의 중요성은 말해 무엇하랴.
 
나는 최근 5년간 <감리교신학대학교>에서 신입생들에게 <글쓰기와 논리> 과목을 가르쳐 오고 있다. 글쓰기 중 “이렇게 쓰면 안 된다.”고 하는 소위 “나쁜 글”들의 모범이 있는데 <교리와 장정>을 읽다 보면 가끔 그런 예가 보이기도 해서 씁쓸하다. 글 쓸 때 피해야하는 몇 가지 유형을 적어 본다.


① 부정확성 단어는 피해야 한다.

【856】제16조(정족수) ③항 “기본재산의 매입, 매도, 교환, 대여금, 기채, 예치금 사용 승인은 재적이사 3분의 2 이상의 찬성으로 의결한다.”에서 매입과 매도를 정반대의 개념으로 사용했다. 이는 맞지 않는다. 매입의 반대는 매출이고, 매도의 반대는 매수이다. 단순히 부동산이나 물건을 구입할 땐 매입, 매출이란 단어를 쓰고 소유권이 움직이는 데에는 매수와 매도란 말을 사용한다. 부동산이나 주식, 채권 등을 거래할 땐 매수나 매도를 쓴다. 따라서 이 경우엔 “매수와 매도”라고 써야 맞다. 

② 문법에 맞지 않는 어색한 표현도 피해야 한다.

【276】제76조(연회 준회원의 정의와 자격) ⑧항“....제3호에 해당하는 자는 지방회 인사위원회의 결의를 받아...” “결의를 받는다.”는 말은 어색한 표현이다. 이는 “지방회 인사위원회의 허락을 받아” 혹은 “지방회 인사위원회에서 결의한 후에”로 고쳐야 한다. 

③ 동의어 반복이나 불필요한 단어는 생략해야 한다.

【344】제144조(도서출판KMC) ①항 "감리회는 본부조직과 별도로 독립하여 도서출판 KMC를 설립하고....“ ”별도로“ ”독립하여“는 같은 의미이므로 한 단어를 없애야 마땅하다. 
【227】제27조(장로의 인사관리) ③항 “장로가 다른 지방회로 이명하려면..... 감리사가 이명하여 가려는 (교회의 소속) 지방회 감리사에게 이명증서를 송부한다.”에서 ( )는 생략해야 더 뜻이 정확하다. 
 
④ 사어(死語)나 옛 언어 등은 사용을 피하고 같은 의미는 통일한다.

【595】제95조(연회의 직무) ⑫항 “연회는..... 태화복지재단의 이사로 1명을 교역자와 평신도 대표 중에 ‘윤번제’로 선출한다.” 여기서 윤번제는 잘 쓰이지 않는 단어일 뿐 아니라 “돌아가며 차례로 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오해하기 쉽다. 따라서 여기서는 “교대로” 하든지, “돌아가며”를 쓰면 된다. 
【360】제160조(각국 위원회와 재단이사회의 조직) ①항 “감독회의에서 호선된 1명이 해당 위원회의 위원장이 된다.”에서 호선(互選)이란 단어도 잘 사용하지 않는 단어이므로 “선출된” 정도로 해도 무난하다. 또한 장정 여러 곳에 산재되어 있는 “호선된” “선출된” “선임된” “뽑힌” “임명된” 등도 모두 같은 의미이니 하나로 통일할 필요가 있다. 

⑤ 적확한 단어를 사용해야 한다.

【226】제26조(장로의 파송) ②항 “부득이한 사정으로 파송 받은 교회에서 다른 교회로 이명하려고 하는 장로가 담임자 (및) 본인 또는 지방회 인사 위원 3명 이상의 동의로 감리사에게 요청한 경우”를 “담임자나 본인”으로 바꿔 통과시키며 ‘자구수정’이란 설명을 달아놓았다. 이것은 명백한 오류이다. ‘자구수정(字句修訂)이란 “문자와 어구를 고치어 정돈함을 뜻하는 말”로써, 같은 뜻인데 잘못 쓰인 말을 적절한 표현으로 바꾸거나 잘못된 표현 등을 정정할 때 쓰는 말이다. 장개위원들의 지적이 있었는지 모르지만 여기선 완전히 다른 의미로 법이 수정된 것이다. 

“담임자 및 본인”에서 ‘및’은 “담임자와 본인 둘 다”란 뜻이고 영어로 말하면 “both ~ and"다. 반면 ”담임자나 본인“은 ”either ~ or"로 둘 중 하나이다. 즉 예전에는 장로가 이명하려면 담임자와 본인 모두의 합의하에 움직일 수 있었지만 이제는 둘 중 하나가 요구하면 쉽게 움직일 수 있게 된 것이다. 이는 자구수정 정도의 수준이 아니다. 법이 개정된 것이다. 

⑥ 번역투의 문체, 피동태(수동태)의 빈번한 사용..... 등을 피해야 한다. 

이상 생각나는 대로 몇 가지만 지적했다. 임의로 지적한 장정만 해도 이럴진대 작심하고 들여다보면 얼마나 많은 오류와 모순들이 있겠는가. 이것은 수 십 년간 장정을 개정하고, 통과시켜 반포하기만 했지 통전적이고 원칙적으로 장정을 개정할 기회가 없었으니 이런 결과가 초래되었을 것이다. 따라서 <교리와 장정>이 공표되기 전, 회의록 감수(監修) 시에 전문가를 모셔 전체적으로 자구수정 혹은 문구수정을 하거나 아니면 감수위원들만라도 철저하게 감수해서 이런 오류에서 벗어날 수 있기를 바란다.

 <장정개정위원회>는 【647】제147조(입법의회 분과위원회) ⑧항 “장정개정안의 예비심사와 입법의회에 상정할 법안 확정 및 장정편찬 업무를 담당하고....” 에 나와 있듯이 올바른 장정편찬업무는 <장개위>의 권한이면서 반드시 해야만 하는 의무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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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재영 (112.153.205.181)
2023-11-06 21:23:15
그 누구도 아닌 자신과 후대를 위하여...

오늘, 교단의 실망스런 모습들은 모두가 영적인 眼目과 慧眼을 갖춘 지도자의 소중함을 모르고 미리미리 준비 없는 안일함에 기대어 기도와 자기성찰 없이 적당히 살아온 결과입니다.
“정치를 외면한 가장 큰 代價는 자신이 외면한 가장 저급한 이들에게 지배를 당하는 것이다”
-플라톤-

“침묵은 괴롭히는 이에게 힘이 되지, 결코 괴롭힘 당하는 이의 편이 아니다. 이따금 우리는 나서야 한다.” -엘리 비젤- ※.깊은 염려에 기도와 격려를 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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農땡이 (27.100.184.173)
2023-11-27 20:56:11
장정개정위원이라하면 감리회의 발전적인 장정을 세워야 하는데 그럴뜻한 논리로 자신의 장개원이라는 명예를높이려는 느낌을 받는다 그 예로 facebook으로 들어가서 그룹에서 찾아보면 "장/개/모- 감리교회장정 개정을 위한 모임" 이란 그릅이 있다 거기에 소생이 여러가지 개선사항을 올렸지만 이뤄진것은 아무것도 없다 물론 감리회에서 공식적인 기구는 아닐지라도 장정개정에 대한 뜻이 있는 사람이 만들었겠지요 본부홈피에라도 개정해야할 내용을 올릴수 있는 방을 만들면 어떨까요 그리고 올려온글은 긍정적으로 검토하고 내용을 회신해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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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성숙 (211.234.203.177)
2023-11-07 12:39:15
담임목사님의 역량이시면 어떤 자리, 위치에 계셔도 무난하지만 늘 겸손으로 무장하시고 생활하십니다.
입법회의에 중앙연회 대표로 물론 담임목사님 혼자 가시는 것은 아니였지만 제 어깨가 당당해지고 기쁨이 충만했습니다. 입법개정회의와 입법회의 부분을 설명해 주실 땐 옛것이라고 무조건 조정하거나 바꾸는 것보단 뼈대는 손대지 않아야 하는 지혜도 알게되었습니다. 한없이 어려운 부분들도 쉽게 이해가 잘되게 설명해 주시는 담임목사님의 글은 늘 저에게 위로와 힘이 됩니다.
우리 목사님 최고이셔요.
감사합니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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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효섭 (106.102.128.21)
2023-11-07 12:19:00
입법의회가 감리교의 중요한 뿌리 역할을 하는 것임을 알게 되었습니다.
또한, 목사님께서 주제별로 알기쉽게 정리해주셔서 개선하고자 하시는 바를 잘 알 수 있었습니다.
교단을 위해 힘써 기도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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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성숙 (211.234.203.177)
2023-11-07 14:02:21
맞아요!~권사님
감리교계를 위해 담임목사님께서 역량을 마음껏 발휘하실 수 있도록 우리가 전적으로 돕고 힘이 되어드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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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종구 (211.234.194.123)
2023-11-07 08:51:54
정학진 목사님의 필력과 통찰력이 참 대단하게 느껴집니다.이런 목사님이 계셔서 감리교의 앞날이 밝아 보입니다.
법에 대해서는 잘 모르지만 좋은 법이 잘 정리되어서 감리교가 바르게 세워지길 기도합니다.
정학진 목사님을 응원하고 하나님의 기쁨이되는 목사님 교회되기를 기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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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경환 (218.48.116.237)
2023-11-06 20:07:08
현장발의에 관하여
참석인원 과반수이상의 現場發議는 선동에 취약하다. 합리적인 개인이 다수의 군중이 되면 종종 배가 산으로 올라가는 경우가 있다.

조금 다른 예이지만 이런 경우도 있다. 트럼프가 군중을 동원하여 부통령 마이크 펜스에게 바이든 대통령 당선 선포를 멈추라고 압력을 가했다. 펜스는 자기는 선거인단 과반수를 얻은 사람을 대통령으로 선포하라는 ‘기계적인 권한’만 있다면서 트럼프 등 군중의 선동에 굴복하지 않았다. 펜스가 강직하고 정직한 사람이 아니고 親프럼프였다면 “선거인단 과반수는 사기다!”라고 하면서 바이든의 승리를 선포하지 않았을 것이고 미국은 내전상태에 빠졌을 것이다. 마이크 펜스는 부통령 겸 상원의장으로서 ‘대통령 당선선포 관련 법률 취지’에 맞게 행동하였기에 트럼프는 군중선동에 의해 대통령직을 탈취를 하는 데 실패했다.

현장 발의의 경우 군중 심리에 취약한데 트럼프類의 종교선동가가 현장군중을 선동하여 택도 없는 안건을 밀어 붙을 경우에도 대다수 군중이 원한다는 이유만으로 무조건 채택하면 감리회는 종교선동가의 천국이 될 것이다. 그런데 어느 안건이라도 일단 냉정하게 한 번 더 <장개위>을 거치자는 취지의 ‘장정 【642】제142조(의안의 발의 또는 제출)’은 훌륭한 제도다. 현장의 이상 열기와 군중심리의 이상 작용으로 택도 없는 법안이 채택될 수도 있는 선동법안을 막을 수 있는 제도적 장치다. <장개위>가 사심이 없고 정확한 판단을 한다는 전제하에서...

본문 글은 <장개위>가 ①훌륭한 현장발의를 정파적 이익에 따라 택도 없이 깔아뭉갠 경우가 있다 ②붙박이 위원이 아닌 뜨내기가 위원이 되다보니 통일성이 없다는 두 가지 이유로 과반수이상의 현장발의는 허용하자고 주장하는 것처럼 보이는데...

<장개위>를 거친 현장발의만 인정해주자는 장정의 취지는 장점도 있고 단점도 있다. 그러나 원칙적으로는 좋은 법규다. 법적 취지가 좋으니 단점을 보완하는 게 더 나은 제안이지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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