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알림 > 행사안내
실용음악보컬과 성악찬송강좌 (감신대 평생교육원)
박은영  |  20000grace@hanmail.net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입력 : 2023년 10월 18일 (수) 10:20:53
최종편집 : 2023년 10월 18일 (수) 10:24:45 [조회수 : 426]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텔레그램 트위터 페이스북 네이버

감리교신학대학교 평생교육원에서는 예배사역을 돕기 위한 여러 강좌들이 개설되어 있다. 최근 성악 찬송 강좌는 수강생들의 많은 성원에 힘입어 교수님이 네 분으로 늘었으며, 성공적으로 운영 중인 성악 찬송 강좌와 더불어 CCM 보컬 트레이닝 강좌 또한, 하나님께서 주신 온전한 자신의 목소리로 찬양하기 위해 함께 공부하고 훈련하는 수강생들이 점차 늘어가고 있다. 싱어, 인도자, 성가대, 찬양단원 등 찬양사역을 다양하고 전문성 있게 감당하며 지속적인 배움을 통해 자신의 달란트를 발견하고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 평생교육원 음악과정에 많은 관심을 바란다.

1. 실용음악 보컬 강좌

   
 

 최근 가수 오디션 방송 등으로 사람들이 보컬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다. 자신이 가지고 있는 목소리로 아름다운 곡조를 연주할 수 있다는 것은 참으로 매력적인 일이다. 하지만 훌륭하고 만족스럽게 노래하고 소리를 내는 일은 생각보다 쉽지 않다. 실용음악 보컬과정은 자신의 목소리를 찾고 기초부터 전문가 과정까지 훈련을 통해 음악을 심도 있게 이해하고 분석하여 본인이 원하는 음악장르에 적용하는 법을 배운다. 각 과정은 1:1 개별 수업으로 진행하며 자신만의 목소리로 노래하고 찬양하고 싶은 모든 분들이 참여할 수 있다.

1) 김정민 교수

■ 교수 소개 :

연세대학교 음악대학 성악과 졸업,국민대학교 공연영상학과 연극학 전공 석사학위 졸업.

오페라 <피델리오>, <라보엠> 출연, <한소리성악콘서트>, <조아 합창단 콘서트>, <통일, 꽃피우다 콘서트>, <Bon Voyage>, <겨울의 길목에서>, <Music of the night>, <Harmony of Love and Peace 콘서트> 등 다수 연주 출연.

제3회 동아 뮤지컬 콩쿠르 장려상.

2022 DIMF 서울예술대학교 <1926 아리랑> 보컬 코치 역임.

연극 <가마귀>, <1933, 세 개의 집> 출연.

뮤지컬 <루쓰>, <달님이 주신 아이>, <희망을 걸어 드림>, <두근두근 움스프렌즈>, <1919, 필라델피아>, <범인들의 인쇄소>, <황색 바람>, <그날 우리는>, <미래에서 온 편지>, <바람이여 전하라> 외 다수 작품 배우 출연 및 보컬 코치 역임.

■ 강의 목표

진정한 자신의 목소리를 찾아 CCM, 찬송가, 뮤지컬, 실용음악 등 본인이 원하는 장르의 음악에 적용한다.

■ 강의 개요

-. 후두의 구조와 원리를 이해하여 발성에 대한 이해도를 높인다

-. 신체적 훈련을 통해 목소리에 주는 불필요한 긴장을 줄인다

-. 올바른 발성을 이용한 자유로운 감정표현을 훈련한다

-. 음악을 심도있게 이해하고 분석한다

-. 레슨 때 뿐만 아니라 스스로 본인의 목소리를 찾는 법을 익힌다

​■ 영상

https://youtu.be/xdraGWhAQzE, https://youtu.be/fwI7JEKSqyw

​ 2) 김승희 교수

■ 교수 소개 :

서울 예술대학교 실용음악과 졸업 (Vocal Performance)

MI (Musicians Institute) Vocal Performance

Cornel School of Music at Shepherd University Bachelor Degree (Performance)

Cornel School of Music at Shepherd University Master Degree (Composition & Arranging)

사운드 스토리 (음반 제작) 대표 및 보컬 세미나 강사

현 백석예술대학교 실용음악과 겸임교수, 성결대학교 공연예술학부 외래교수, 서울사이버대학교 실용음악과 겸임교수.

대중 음악 인기그룹 "여행 스케치" 전 멤버, CBS 기독교 방송 주최 제4회 창작복음성가 경연대회 입상.

KBS, SBS TV 드라마 음반 참여와 광고 CM 참여.

Album:1집 [잃어버린 사랑을 위하여] (1996년), 2집 [고백하지 못한 사랑] (1998),[라이브 콘서트 음반] (2000년)

[모던워십 음반] (2000년), 3집 [between] (2003년), 4집 [매일 시작되는 오늘이 사랑입니다] (2012년)

메이크 음반 [시간 위를 걷다] (2015),싱글 음원 [사랑이 사랑을 불러오네] (2021)

공연 기획과 음반 프로듀서: 이윤화 3집, 김지훈 1집, 최나오미 1집, 정주연 1집, 좋은날풍경 작곡집, 싱글 음원들 다수 프로듀싱과 보컬 디렉팅, 노래하는 언니들(김승희, 유효림, 주리) 유료 공연 투어 (2019)

​■ 영상

https://youtu.be/EpN5GfXioek, https://youtu.be/jmj8l2vjOpY

​■ 자세한 내용은 블로그 참조: https://blog.naver.com/mtulife20/223139963385

​■ 수강 신청 안내:

평생교육원 전용 모바일 : 010-5965-4617(*1:1 카카오톡 상담가능)

평생교육원 전용유선 회선 : 02-3619-238

■ 수강 후기

양*원

모태신앙으로서 어렸을 때부터 교회 공동체 속에서 자라며, 자연스럽게 예배에 빠질 수 없는 필수적인 요소인 ‘찬양’에 관심을 갖게 되었습니다. 중·고등학생 때는 교회에서 찬양팀으로 섬기고, 신학교에 들어와서는 합창단에 속하여 삶 속에서 찬양의 끈을 놓치지 않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수많은 찬양의 자리를 통해 하나님을 찬양하는 것만으로 기쁨과 즐거움을 누렸지만, 한편으로는 질적으로 더욱 아름다운 찬양을 올려드리고 싶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때마침 교내 평생교육원에서 보컬 트레이닝 수업이 열리는 것을 보았고, 하나님이 허락하신 기회라고 생각하여 바로 등록을 하였습니다.

첫 수업에 들어가며 들었던 생각은 지금까지 찬양의 끈을 놓치지 않고 살아왔기에, 나름대로 스스로의 실력에 자신감을 갖고 잘할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이 있었습니다. 그러나 전문가인 선생님께서는 발성, 호흡법 등을 새롭게 가르쳐주시며 차근차근 저의 악습관들을 고쳐 나가보자고 하셨습니다. 그 속에서 가장 인상 깊었던 말은 “본인이 노래를 못하게 막는 사람은 다른 사람 그 누구도 아니라 바로 본인이다”라고 말씀하셨던 것입니다. 몸에 힘을 빼고 하나님께서 주신 몸 그대로 찬양해야 하는데, 자꾸만 몸에 힘이 들어가고 목에 힘을 주고 노래하는 모습을 보시며 선생님께서 바로잡아주면서 하신 말씀입니다. 처음에는 어떤 말인지 이해하기가 어려웠지만, 점차 레슨을 받으며 이해가 가기 시작했습니다. 하나님을 찬양하기 위해 우리를 지으셨고 그에 맞는 몸을 허락하셨는데, 나의 자아가 들어가고 힘이 들어가니 아름다운 최고의 소리가 나오지 않게 되는 것입니다.

점차 올바른 발성법을 몸에 적용시키는 것을 볼 때, 앞으로 작게나마 변화되어질 제 모습에 기대가 되기도 합니다. 하나님께서 택하여 예배자로서 세워주신 모든 자리 가운데 마음으로 예배하고, 또 아름다운 목소리로 주님을 찬양하는 사람이 되길 간절히 소망합니다. 선생님과의 만남의 축복을 허락하신 하나님께 감사드리고, 열정과 기쁨으로 가르쳐주신 선생님께도 감사드립니다.

 

2. 성악찬송강좌 안내

   
 

" 성악 기초 발성을 습득하고 훈련하여 하나님께 선물로 받은 자신만의 목소리를 가지고 찬양합시다 "

​ 감리교신학대학교 평생교육원(원장 박은영 교수)에서 '성악 찬송강좌(부제 아름다운 찬양을 위한 건강한 발성)'에 수강생을 모집한다.

건강한 발성을 하고자 하는 사람, 가창력의 발전을 원하는 사람, 자신이 바른 발성으로 부르고 있는지 고민되는 사람, 전문적인 성악을 접하고자 하는 사람을 포함하여 노래와 찬양을 좋아하는 누구나 수업에 참여가 가능하다.

다음은 감신대학교 평생교육원 성악찬송과정을 섬기고 계신 교수님들이다.

1. 문제성 교수

이탈리아 Conservatorio di Verona를 수료하고, Accademia di Milano 에서 Canto Diploma 전문 연주자 과정 성악 전공을 졸업, Milano Donizetti Accademia Diploma 합창 지휘 전공을 졸업하고, 유럽과 미국에서 활동하였고 국내에서 개인 콘서트, 앙상블 활동과 합창단 지휘자로도 왕성히 활동하고 있다. 수요일과 토요일 오전반을 맡은 문 교수는 "그룹과 개인 레슨을 통해 각자의 소리를 자연스럽고 풍성한 성악적 소리로 찾아가도록 지도할 계획"이며 "한 사람의 찬양자로 꼭 필요한 성악 기초 발성을 전달할 것"이라고 하였다.

2. 고명산 교수

이태리 국립음악원의 성악과에 수석입학, 피렌체 국립음악원과 파우스타챤띠 음악재단의 장학생으로 수석 졸업했으며, 이탈리아 베로나 오페라 아카데미 디플롬 및 뮤지컬 주역가수 활동과 여러 국제 음악 페스티벌에서 리사이틀과 독창회를 하였다. 트레비소 국제 성악콩쿨 우승, 벨리니 콩쿨 가곡 특별상, 그 외 이탈리아 국제 콩쿨들인 발레리오 젠띨레, 캄포키아로, 라미무시칼리, 포스투미아 등 다수의 콩쿨에서 입상하였다.

한국/이탈리아대사관이 주최한 음악회와 한이국제 음악페스티벌 등 국가적인 행사와 이탈리아 시칠리아섬과 한국 제주도의 문화교류를 위한 예술인 문화 사절단으로서도 활약하였으며 이탈리아 현지에서 발데제 감리교 연합 재단과 교회에서 찬양 합창 축제와 찬양연주들을 기획하는 음악감독 및 솔리스트로 활동하였고 이탈리아에서 활동 중인 성악가들 중심의 한인 음악인들과 뜻을 모아 I SOLISTI DI FIRENZE 찬양단을 창단, I SOLISTI DI FIRENZE 단장으로 활동 중이시며 이탈리아 전국을 돌며 자비량으로 찬양 선교활동을 하고 있다. 국내 다양한 찬양팀 앙상블, 찬양자들의 보컬 트레이닝을 담당하는 트레이너로, 이쏠리스티 앙상블과 이쏠리스티 서울의 소프라노 솔리스트, 광림교회 솔리스트로 해외와 국내에서 다양한 공연활동 중이다.

3. 차숙희 교수

한양 대학교 음악대학 성악과와 이태리 트렌토본 뽀르티 국립음악원 성악과, 이태리 피렌체 루이지케루비니 국립음악원 예술가곡 실내악 마스터 최고과정을 졸업하였다.

한양대, 상명대, 총신대, 경원대, 서경대, 성악과 강사를 역임하였으며 국립 및 시립오페라 주역 및 오라토리오 메시아, 천지창조, 사도바울 등 다수의 종교 음악 독창자로 출연하였으며 서울시립교향악단 코리안 심포니 등 다수의 오케스트라와 협연을 하였다.

4. 김경희 교수

독일 에쎈 폴크방 국립음대에서 전문연주자과정 및 석사를 졸업하고, 오페라 <돈 조반니>, <라보엠>, <라트라비아타>, <유쾌한 미망인>, <사랑의 묘약> 등 국내외 다수 오페라에서 주역으로 활동하였다. 또한 단국대 음악대학에서 성악과 외래교수 경력이 있으며, 선화예고, 인천예고에서 강사로도 활동했다. 현재는 중앙대 외래교수 및 전문연주자로 활동하는 중에 있다.

12주 과정으로 진행되는 성악찬송과정은 4학기를 채운 수강생들에게 성악찬송강좌 수료증을 수여하며, 감신대에서 성악찬송연주회를 가질 예정이다. 아름다운 목소리로 하나님을 찬송하며 이웃을 섬기는 데에 큰 역할을 감당하리라 기대하며, 같이 찬양하고 싶은 분들과 강좌를 함께 한다면 찬송의 기쁨도 더할 것으로 생각된다.

■ 수료 기간(단계) 및 수강료:

1) 왕기초반 :

- 기간 : 2년 과정(12주 * 6학기 수료)

- 수강료 : 35만원(12주)

2) 기본반 : 2년 과정

- 기간 : 2년 과정(12주 * 6학기 수료)

- 수강료 : 수강료는 상이함

■ 수강 후기

수강생 민*디

1:1 레슨을 통해 제 몸에 맞는 가장 좋은 소리를 내는 방법을 배우게 됐습니다. 성악은 지금껏 냈던 소리와는 다른 소리를 내야 하기 때문에 어려웠지만, 교수님의 수많은 경험에서 나오는 비유와 코칭으로 수월하게 배울 수 있었습니다.

수강생 김*신

우선적으로 발성을 제대로 하고 싶고, 찬양할 때 목소리를 크고 자신 있게 부르고 싶은데 목소리도 작고 음정을 잘 맞추지 못해서 이번 기회에 제가 가진 문제를 해결하고자 교수님 수업을 신청하였습니다. 수업으로 호흡과 횡경막을 최대한 사용함으로 발성을 하는데 도움을 많이 얻었습니다.

수강생 이*자

제가 받고자 했던 성악 발성을 교육 받으면서 잘 결정한 것이라고 느끼고, 제가 표현하기 어려운 자신감과 열정, 이런 마음이 더 살아남을 알게 됐습니다. 고명산 교수님을 만난 게 행운이고 제가 할 수 있는 한 계속 지도받고 싶습니다. 왠지 찬송을 부르면서 자신감이 생기고 레슨받을 때마다 아직은 미숙하지만 한 계단씩 올라가는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을 합니다. 교수님은 열정이 대단하십니다. 발성 초보자들도 열심히 하면 좋겠다는 생각을 나누고 싶습니다.

수강생 서*경

말보다 노래를 먼저 시작한 어린 시절답게 늘 노래하는 것이 좋았습니다. 다년간 성가대를 섬기기도 했고, 고등학교 시절에는 성악과를 목표로 공부를 하기도 했었습니다. 우여곡절 끝에 성악을 전공하지는 못했지만.. 늘 좋은 발성과 아름다운 소리, 아름다운 찬양에 대한 갈증이 있었습니다. 우연히 감신대 평생교육원의 성악발성강좌를 알게 되었고, 교수님의 프로필을 보니 꼭 배워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수강료도 부담되지 않는 금액이라 빠른 결정을 내릴 수 있었습니다. 첫 시간부터 꼼꼼하게 이론적인 설명을 해주시고, 한 명 한 명 직접 소리를 내보고 교정해 주는 맞춤 강의를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교수님과의 수업을 통해 조금 더 자신 있고 명확한 발성으로 찬양을 할 수 있게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오래오래 수업이 이어졌으면 좋겠습니다.

​■ 자세한 내용은 블로그 참조: https://blog.naver.com/mtulife20/223140067965

■ 수강신청 및 문의: 평생교육원 전용회선 010-5965-4617

     (*1:1카카오톡 월~금, 오전 9시~ 오후5시 상담가능)

박은영의 다른기사 보기  
기사를 추천하시면 "금주의 좋은 기사" 랭킹에 반영됩니다   추천수 : 25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의견나누기(0개)
 * 100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최대 20000byte)
 * [운영원칙] 욕설, 반말, 인신공격, 저주 등 기본적인 예의를 지키지 않은 글과 같은 내용을 반복해서 올린 글은 통보 없이 삭제합니다.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우)120-012 서울 서대문구 충정로2가 35 기사연빌딩 401호 ☎ 02-393-4002(팩스 겸용)   |  청소년보호책임자 : 심자득
제호 : 당당뉴스  |  등록번호 : 서울아00390  |  등록연월일 : 2007.7.2  |  발행인 겸 편집인 심자득(010-5246-1339)
Copyright © 2005 당당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webmaster@dangdang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