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알림 > 신간 소개
변두리의 예수캐나다연합교회 내 한인들을 위한 예수 그리스도
김문선  |  story-books@naver.com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입력 : 2021년 03월 10일 (수) 09:04:31
최종편집 : 2021년 03월 10일 (수) 09:08:01 [조회수 : 1269]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텔레그램 트위터 페이스북 네이버
   
▲ 변두리의 예수 - 이야기books

변두리의 예수

1. 서지정보

 

저자 : 돈 슈와이처, 권오왕

출판사: 이야기books

발행일: 2021년 2월 15일

ISBN: 979-11-91434-07-1 [03230]

판형: 150x210, 144쪽

가격: 10,000원

 

2. 책 소개

 

변두리를 사랑했던 예수

변두리를 새로운 창조의 공간으로 변화시킨 예수

이민자의 삶에서 변두리의 예수를 만나다

 

사복음서를 통해 드러난 예수의 삶의 자리는 중심부가 아닌 주변부였다. 예수 시절의 중심부는 예루살렘이었다. 그러나 예수는 예루살렘 예수가 아닌, 갈릴리 예수였다. 예수는 당시 사회 변두리에서 살아가는 이웃들에게 하나님 나라의 소식을 전했다. 가난한 자들, 여성들, 장애를 가진 이들, 어린이들, 공동체의 규칙과 종교 율법에서 벗어난 이들에게 하나님의 위로와 구원을 선포했다. 변두리에서 살아가며 자신의 이름과 존재를 잊고 살아가야 했던 사람들, 잘못된 구조와 삐뚤어진 종교로 인해 발생하는 가난과 폭력, 억압 속에서도 몸과 영혼을 움츠리고 스스로의 인생을 자책해야만 했던 이들에게 예수의 하나님 나라 소식은 어둠 속에 깃든 한줄기 빛이었다. 이처럼 예수는 변두리라는 공간과 변두리에서 살아가는 이들을 사랑했다. 동시에 변두리를 버려진 공간이 아닌 새로운 삶을 창조하는 하나님 나라의 공간으로 탈바꿈시켰다.

 

예수의 죽음과 부활 사건 이후, 오랜 시간이 흘렀다. 예수의 이름은 어느새 중심부에 올라섰다. 변두리를 사랑했던 예수의 모습은 어디로 사라진 걸까? 어떻게 잊혔을까? 중심이란 공간과 힘의 중력에 이끌리는 인간의 본능 때문일까? 어느 순간 우리가 믿는 예수는 돈과 명예, 권력의 중심부로 이끌어주는 도깨비방망이가 되어버렸다.

 

보고 싶은 이를 만나기 위해선 그가 있는 자리로 가야 한다. 변두리를 사랑했던 예수, 변두리를 새로운 창조의 공간으로 변화시킨 예수를 만나기 위해 변두리로 시선을 돌려야 한다. 지금 우리 시대의 변두리는 어디인가? 예수를 만날 수 있는 변두리 중 한곳이 있다. ‘이민자의 삶’이다.

 

새로운 꿈을 찾아 여행을 시작한 이민자들에겐 새로운 꿈과 함께 새로운 고통이 찾아온다. 책 속의 한 구절이 이런 고통의 현실을 미세하게 가리킨다. "그러나 많은 한인들은 연합교회 내에서 그리고 캐나다의 사회에서 구조적으로 동화되는데 어려움을 겪는다. 아무리 잘 적응하려고 노력해도, 그들은 결코 백인 주류 사회에 의해 주류의 한 구성원으로서 결코 온전히 받아들여지지 않는다. ... 캐나다 사회의 일원임에도 불구하고 계속 외국인 취급을 받거나 연합교회의 성원임에도 온전히 받아들여지지 않는 이러한 상황 속에 있는 캐나다연합교회 내 한인들에게 예수 그리스도는 어떤 분이실까?" <8-9페이지 중>

 

너무나 익숙했던 삶의 자리를 떠나 타국에서 새로운 삶을 일궈가야 하는 이들, 조국과 타국의 경계에서 새로운 갈등과 소외, 감정적 상실을 겪으며 제3의 정체성을 형성해가는 이들, 새로운 나라에서 자신의 자리를 찾기 위해 최선을 다해 살지만 굴욕감과 좌절감을 견뎌내야만 하는 이들에게 예수는 누구일까?

 

이 책, 변두리의 예수는 세미나 북이다. 2년에 한 번씩 개최되는 캐나다연합교회와 캐나다 안에 한인 목회자들, 평신도들을 위한 세미나 내용을 담고 있다. 책은 캐나다연합교회 내 한인들의 상황을 개론적으로 설명한다. 이어 캐나다연합교회 내 한인들을 위한 카리스마적 예언자, 예수를 소개한다. 현지에서 이민자로 살아가며 예수의 길을 묻고 찾아가는 이들의 고민이 담긴 책이다. 잠시나마 이민자들의 삶과 우리 곁에 있는 이민자들, 동시에 나그네인 우리네 인생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는 책이다.

 

 

3. 목차

 

01. 서론 – 6

02. 캐나다연합교회 내 한인들의 상황 – 8쪽

03. 예수 : 그리스도로 선포된 카리스마적 예언자 – 28쪽

04. 캐나다연합교회 내 한인들을 위한 예수의 구원적 중요성 – 48쪽

05. 예수의 관계들 – 94쪽

06. 결론 - 138쪽

 

 

4. 작가소개

 

돈 슈와이처 , Don Schweitzer

 

캐나다 세인트앤드류스 대학교의 조직신학 교수이며, 캐나다연합교회 목사이다. 주요 연구 분야는 그리스도론과 캐나다연합교회의 역사와 신학 등이다. 특히 서로 다른 문화와 배경을 가진 그리스도인들이 교회 안에서 서로 조화를 이룰 수 있는 실천방향에 관심을 가지며 정기적인 연구 모임을 열고 관련 서적들을 출판하고 있다.

 

5. 판매처

알라딘 - https://url.kr/v8rxy2
예스24 - https://url.kr/bd2og7
교보문고 - https://url.kr/lu4ak2
인터파크 - https://url.kr/5pd1iy
갓피플몰 - https://han.gl/NVv8k

 

김문선의 다른기사 보기  
기사를 추천하시면 "금주의 좋은 기사" 랭킹에 반영됩니다   추천수 : 120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의견나누기(0개)
 * 100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최대 20000byte)
 * [운영원칙] 욕설, 반말, 인신공격, 저주 등 기본적인 예의를 지키지 않은 글과 같은 내용을 반복해서 올린 글은 통보 없이 삭제합니다.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우)120-012 서울 서대문구 충정로2가 35 기사연빌딩 401호 ☎ 02-393-4002(팩스 겸용)   |  청소년보호책임자 : 심자득
제호 : 당당뉴스  |  등록번호 : 서울아00390  |  등록연월일 : 2007.7.2  |  발행인 겸 편집인 심자득(010-5246-1339)
Copyright © 2005 당당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webmaster@dangdang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