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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성교회 문제로 실추된 교단 권위 회복 마지막 기회”16일 통합 총회재판국 최종 판결 앞두고 ‘공정한 재판 촉구’ 목소리 높아
이병왕  |  wanglee@newsnnet.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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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력 : 2019년 07월 12일 (금) 08:33:37
최종편집 : 2019년 07월 16일 (화) 03:21:48 [조회수 : 8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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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일 밤에 열린 ‘바른 재심판결을 요구하는 명성교회 세습반대 문화제’ 모습

“7월 16일, 총회재판국의 판결을 '명성교회 세습철회를 위한 예장연대' 뿐만 아니라 우리 교단, 한국교회와 사회가 주목하고 있음을 기억하기 바란다. 공평하고 선하신 하나님의 공의가 이번 판결에, 물이 바다를 덮음같이 덮기를 간절히 기도한다.”

오는 16일 명성교회 세습의 불법성 여부에 대한 예장통합 총회재판국의 최종판결을 앞두고 ‘공정한 재판’을 촉구하는 목소리가 높다.

‘명성교회 김하나 목사 청빙 결의 무효소송’은 지난 해 8월 예장통합 총회재판국에서 ‘결의유효’ 판결을 받은 건으로, 9월 총회에서 헌법위원회 해석 변경돼 지난 해 12월 재심키로 했으나 새로 구성된 총회재판국이 판결을 미뤄오고 있는 사안이다.

‘명성교회 세습 철회를 위한 예장연대’(이하 예장연대)는 11일 오전 예장통합 총회본부가 있는 서울 연지동 한국교회100주년기념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총회재판국의 바른 판결을 촉구했다.

예장연대는 ‘불법 세습 철회 공정판결로 총회 신뢰 회복하라’는 제목의 성명서를 통해 “이번 판결의 의미는 한국교회 마지막 남은 한 가닥 희망의 불씨를 지필 것인지, 아니면 오점을 남기며 마지막 희망까지 절망으로 꺼뜨릴 것인지를 결정하는 시금석”이라고 밝혔다.

이어 “명성교회 불법 세습에 대한 재심 판결에 한국교회와 사회의 관심과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며 “명성교회 불법세습 건은 공조직인 총회가 편법이나 타협 방식으로 이 문제를 해결하는지, 아니면 법과 원칙에 따라 공정하게 판결하는지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고 덧붙였다.

이에 “명성교회 불법세습 철회와 총회의 공교회성 회복을 위해 싸워온 우리는 7월 16일 있을 총회재판국 최종 판결에 앞서 다음과 같이 우리의 입장을 분명히 밝히는 바”라며 ‘목회 세습을 금지한 총회 헌법 규정과 이를 재확인한 지난 9월의 제103회 총회 결의에 따라 바르게 판결할 것을 촉구했다.

한편, 이틀 9일 저녁 전인 서울 청계천광장 옆 파이낸스센터 앞에서는 명성교회 세습을 반대하는 교계 단체 및 신학생들의 연대 행사인 ‘바른 재심판결을 요구하는 명성교회 세습반대 문화제’가 열렸다.

문화제에는 교회세습반대운동연대, 기독교법률가회, 명성교회정상화위원회, 명성교회세습철회를위한예장연대, 장신대신대원학우회, 장신대목연과학우회, 장신대신대원여학우회, 장신대총학생회, 좋은교사운동, 촛불교회 등이 참여했다.

이들은 문화제 행사의 하나로 모의법정을 열어 세습방지법의 해석과 취지 등 그동안 언급됐던 명성교회 세습 논란의 쟁점을 재확인하며, 16일 예정인 최종 재판에서 더 이상 판결을 미루지 않고 바른 판결이 나올 수 있기를 기도했다.

   
▲ 11일 진행된 예장연대의 기자회견에서 성명서 낭독 모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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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재신 (175.202.122.164)
2019-07-21 09:39:45
실추된 감리회의 교단권의 회복을 위한 마지막 기회
http://m.newsfreezone.co.kr/news/articleView.html?idxno=120212

혼외자의 문제라니.... 이게 사실인가?

'전명구 감독회장에게 더 이상 속지 마십시오'라는 제목의 문서에는 권 목사가 전 감독의 사위이자 최측근으로 7년여의 시간을 가까이에서 지켜보고 경험한 전 감독에 대한 내용이 담겨있다. 권 목사는 감리교회의 회복과 갱신을 기대하며, 또한 전명구 감독의 회개와 책임 있는 결단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공개된 문서에 따르면 권 목사는 전명구 감독의 불법 금권선거(차명계좌 사용 등), 감리교 장정 제116조(감동회장의 임기) 위반, 혼외자 문제 등을 주장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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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재신 (175.202.122.164)
2019-07-21 00:07:37
명성교회의 세습이 하나님의 뜻인가?
그렇다면 반대하지 말아야 합니다.

그러나 하나님의 뜻이 아니라면 내버려 두십시요.
명성교회의 세습에 실망한 이들은 떠날것이며 명성교회는 100년이 지나기 전에 스스로 무너지고 말 것이기 때문입니다.

자율성은 매우 중요합니다.
명성교회 교인들이 변칙이든 뭐든 감삼환 목사 부자가 그리 좋다는 데 누가 말릴 것입니까?

김삼환 목사가 거짓 선생인가요?
진정 거짓이라면 그 거짓은 내버려 두는 스스로 그 거짓 때문에 무너지게 될 것입니다.

명성교회 변칙으로 세습하였다고 배아파 하며 비판하기 전에
스스로 선 자리에 아닌 것은 아니게 해야 할 것입니다.

내가 못 먹는 감이라고 찔러 보자는 심사는 정의도 아니며 하나님의 뜻도 아닐 것입니다.

명성교회가 하나님의 성전입니까?
그런데 왜 사람들이 왈가왈부하며 주인행세를 하려 합니까?

명성교회가 세상에 속한 사람의 교회입니까?
그렇다면 내버려 두십시요.
진정 그렇다면 스스로 넘어질 것이기 때문입니다.

죽자 살자 달려들어 끌어내리려 할 것도 없고
죽자 살자 달려들어 세습은 안된다 할 것도 없습니다.
죽자 살자 달려드는 것 그 자체가 이미 신실한 믿음의 사람은 아닌 듯 합니다.

명성교회의 일은 명성교회에게 맡기시고 자신이 섬기는 교회가 하나님의 뜻을 거역하는 교회가 되지 않기를 깨어 기도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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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경환 (222.100.38.174)
2019-07-13 18:54:06
명성교회의 변칙세습과 총회의 입법쿠데타에 관하여
1. 도덕적인 지탄과는 별개로 변칙세습은 인정되어야한다

교회법 구멍을 요리조리 빠져나가며 단행한 변칙세습은 <도덕적으로는> 지탄받아야 마땅하다. <최상위 교회법이라고 할 수 있는 성경에> 명시적으로 세습을 금지한다는 규정이 없고, 소속교인들 대다수가 저간의 사정을 인지함에도 불구하고 변칙세습을 지지한다면, 도덕적 지탄과는 별개로 <풀뿌리 자치를 존중한다는 차원에서라도> 김삼환 부자의 변칙세습은 인정되어야 한다고 본다.

2. 교회법 구멍을 이용한 건 김삼환 측만이 아니다

김삼환 측이 비열하게 법구멍을 이용했다고 도덕적 지탄을 받고 있듯이 김삼환을 단죄하려고 덤비는 세력 역시 법구멍을 교묘하게 이용하였다. 변칙세습에 대하여 ‘이에는 이, 눈에는 눈' 식의 변칙대응으로 역공을 가했다. 즉 예장통합 103회 총회에서 기존의 판결을 총회결의로 취소시켰다. 총회결의로 재판을 취소시키면 초심에 불복하여 재심을 청구할 수 있는 권한 자체가 박탈된다. 초심에 대해 재심할 권리를 아예 봉쇄하는 방식으로 대응한 건 일종의 입법쿠데타에 해당된다.

3. 한쪽은 변칙세습을 단행했고, 다른 쪽은 입법쿠데타를 단행했다

도덕적인 단죄와는 별개로 법적인 판단은 이미 나와 있다고 본다. 총회에서 재판을 취소시켰다면 초심 자체가 아예 무효가 되어 원심 자체가 없어진 거다. 그런데 무엇을 근거로 재심을 한다는 건가? 원심(초심)이 없는 데 재심을 한다고 난리를 치고 있다. 도저히 납득할 수 없는 처사다.

변칙세습과 입법쿠데타를 놓고 볼 때 변칙세습에 비해 입법쿠데타가 더 비열하고 치졸하다고 본다. 그렇다면 누구에게 더 많은 돌을 던져야하는지는 자명하지 아니한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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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 3
노재신 (175.202.122.164)
2019-07-20 23:59:22
서로 다 같이 죽자(불법을 행하자)는 얘기인 듯 하네요. ㅎ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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