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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선거권의 문제가 아니라 지도자로서의 신뢰 문제다
곽일석  |  iskwag@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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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력 : 2018년 08월 07일 (화) 16:17:01 [조회수 : 24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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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선거권의 문제가 아니라 지도자로서의 신뢰가 허물어지고 있다는 현실을 직시하십시오.

 

역사가 아놀드 토인비는 역대의 통치자들을 자리만 차지한 사람과 창조적인 사람의 두 종류로 구분했습니다.

자리만 차지한 사람들은 자기보존과 정권 연장에 급급하여 변화를 방해하는 장애물로서 자신들의 권력을 사용했습니다. 반면에 창조적인 사람은 생각이 있고 비전이 있었기에 사회의 발전을 가져오는 방향으로 권력을 사용했습니다.

작금의 분란을 야기하는 까닭이 무엇일까 하고 생각해봅니다. 개인의 탐욕스런 의식의 결과이기도 하겠지만, 이를 비호하는 비류들의 야합이 더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이철 직무대행의 이기적인 자기관심이 감리교회를 망치려 들고 있다는 생각이 앞섭니다. 권력이 자기 근원을 잃고 지배의 욕망으로 변질될 때 하나님의 심판이 다가올 것입니다.

그러나 스스로 어그러진 길을 걸어왔음에도 부끄러움을 모른다면, 더 이상 무슨 말을 할 수 있겠습니까?

<논어> 안연편에는 정치가 무엇인지를 묻는 노나라의 권력자 계강자의 질문에 공자는 "정치란 바르게 하는 것(政者正也)"이라면서 "그대가 바름을 좇는다면 누가 감히 바르지 않겠느냐(子帥以正 孰敢不正)"고 답했습니다.

한편 그 동안 이목이 집중되었던 기독교대한감리회 감독회장 직무대행의 거취와 관련한 총회특별재판 판결이 결국은 오는 8월 16일 오후 1시로 연기되었습니다.

더욱 가관인 것은 신현승 행정기획실장 직무대리의 노골적인 재판방해로 인해 시작부터 재판진행이 지연되고, 이후 방청객조차 난입하여 상황은 아수라장이 되었다는 전언입니다.

결과적으로 재판을 앞둔 상황에서 전개된 이 철 직무대행의 정치적이고 공격적인 행위는 누가 봐도 다소 무리했다는 입장입니다.

‘무신불립(無信不立)’이라 했던가요? - “백성들의 신뢰가 없으면 조직의 존립은 불가능한 것이다.” 피선거권의 문제가 아니라 지도자로서의 신뢰가 허물어지고 있다는 현실을 직시하십시오.

그러므로 “분란이 있을 때는 원칙대로 가는 것”이 좋겠다는 입장에서, 더 이상 우리가 무엇을 해야 할지를 고민할 필요가 없겠다는 생각입니다.

무엇보다도 총회특별재판위원회가 일단의 정치세력에게 농락당하거나 휘둘리는 상황은 결코 용납될 수 없습니다. "오직 너희 말은 옳다 옳다, 아니라 아니라 하라 이에서 지나는 것은 악으로 좆아 나느니라"(마5:37)

이 철 감독회장 직무대행은 더 이상 재판개입과 정치권력 다툼을 그치고 총회특별재판위원회의 선고 결과를 기다리십시오. 자기방어를 위한 절차적이고 법률적인 쟁의는 그 다음 순서입니다.

그러나 감독회장 선거무효에 따른 재선거가 물 건너가고, 감리교회 내에 정한 법으로도 감리교회가 정상화 되지 않는다면, 결국은 부끄러움을 무릅쓰고라도 법원에 임시감독회장 선임 요청을 해야 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금방이라도 솟구칠 것 같은 대중들의 <변화와 개혁>에 대한 열망에도 불구하고, 단순히 경쟁과 정파의 이익만을 위하여 투쟁하는 저급한 현실을 넘어서서, 진정한 감리교회를 꿈꾸는 민초들의 목소리가 보다 큰 함성으로 들려지기를 기도합니다.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와 우리를 사랑하시고 영원한 위로와 좋은 소망을 은혜로 주신 하나님 우리 아버지께서, 너희 마음을 위로하시고 모든 선한 일과 말에 굳건하게 하시기를 원하노라”(살후2:16~17)


2030 메소디스트 포럼(Methodist Froum)
회장 김광옥 목사, 총무 곽일석 목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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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세영 (182.230.79.42)
2018-08-08 08:30:26
최헌영 감독 증언의 문제점
1.
총특재의 이철 직무대행에 대한 마지막 선고를 앞두고 동부연회 최헌영 감독의 증인 신청이 있었으나 부결되었다. 이에 최 감독께서는 증언할 내용을 공개하였다.
주된 내용은 1) 행정구역 내에 있는 교회는 지방 분할이 이루어진 후 다른 지방으로 이전하여도 현(소속했던) 지방에 속한다 하였다는 것 2) 지방경계를 위반했을 시 “해당 구역은 피선거권을 제한 한다.” 라는 장정의 해석을 첨부하기도 하였다.

2.
동부연회 감독이 총특재 재판에 증인으로 나섰다는 것은 대단히 권위주의 적이고 감독이 장정위에 군림하는 것으로 착각하는 행위이다. 그 한편의 증거가 “6.14일에 있었던 강릉남북지방 지방경계 조정이 강릉중앙교회 때문이 아니다.” 라고 증언하고 있는데, 당시 이철 직무대행의 경계위반이 소송에 이르자 때 아니게 황급히 모여 지방경계조정을 해 놓고 이것을 감독이 아니라고 말 한마디 하면 그게 법이 되는 것처럼 생각하고 있으니 정말 황제 같은 감독의 발상이다.

3.
동부연회 감독이 증언한 내용은 법리적으로 오류가 많고 용어 해석에 미흡함이 있다.
1)장정은 분명 “행정구역을 따라 정한다.”라고 되어 있는데 위원들은 이를 무시하고 부담금 균형을 우선으로 했다는 것이다. 이건 참 기상천외한 지방분할이 아닐 수 없다. 감리회 최 상위법인 장정을 마음대로 흔들어 버린 것이다. 상위법 우선이란 원칙을 무시한 것이다.
총실위 내규나 본부 내규도 장정에 반한 내규를 만들 수 없다. 사정이 이러한데 장정에 정면으로 위배된 지방경계법을 자체적으로 만들었다면 감리회 조직을 엉망으로 만드는 것이고 질서를 어지럽히는 행위이다. 상위법에 위배되는 법은 그 자체가 불법이다.

4.
감리회에서 말하는 “구역”의 의미를 잘 이해하지 못한 듯 하다.
강릉중앙교회의 정확한 감리교회 주소는 “동부연회 강릉남지방 강릉중앙구역 강릉중앙교회” 이다. 그러므로 구역이란 말은 교회를 말하는 행정 단위의 용어이다. 이 구역에 속한 이들이 감리회 회원이 되고 피선거권이 주어지게 된다.
그런데 구역이 피선거권이 없다는 것은 각 의회에 피선거권이 없다는 말보다 더 강력한 원천적 표현이다. 구역은 호적과 같은 것이고 지방회원 연회원 총회원 등은 주민등록과 같은 것이라 할 수 있다. 그렇다면 호적에 문제가 있다면 주민등록은 수정되게 되어있다.

5.
동부연회 감독은 너무도 용감한 일에 나서서 동부연회와 해당지방을 감리회에 망신을 시킨 것이다. 지방경계를 분할 할 때 전혀 장정을 염두 해 두지 않은 것을 볼 수 있다.
거기에 2006년 당시 지방이 구성되기 위해서는 23개 구역이 되어야 한다. 2005년판 장정“[317] 제42조(지방회의 구성) ➀ 지방회는 23개소 이상의 구역과 10명 이상의 연회 정회원이 있어야 구성된다.”
분지방하면서 지방구성요건을 위한 구역의 수가 몇인지도 모르고(무시하고) 분 지방 한 것이다. 그리고 전명구 감독회장은 2017. 7.17 (2017-4-23호) 공문을 통하여 전국의 지방이 행정구역을 따라 지방경계를 정하여 혼란과 분쟁이 없도록 하라고 하였다. 그러면 최소한 강릉중앙교회는 2018년 4월 연회까지 연회지방경계조정위원회를 통하여 조정이 되어야 했다. 그리고 5. 18일 직무대행 선거에 임해야 했던 것 아닌가!

6.
강릉중앙교회는 행정구역을 따라 분할했던 2006년 부터 강릉북지방이 되어야 했다.
즉 포남동을 강릉 남, 북으로 나누어 지방의 경계를 나누게 된 것이다. 그러므로 당연히 강릉중앙교회는 강릉 북지방이 되어야 하고 한전대로 반대쪽은 강릉 남지방이 되는 것이 법인 것이다. 여기에 2015.10.30 일 입법의회에서 지방경계를 위반하면 피선거권이 제한 받는 법을 만들며 시행일을 알리는 부칙에 “이 법이 공포되는 날 부터 시행한다.”라고 하여 공포된 시점 부터 지금까지 피선거권이 주어지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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