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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음서신학 특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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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력 : 2015년 03월 02일 (월) 00:08:13
최종편집 : 2015년 03월 02일 (월) 00:08:59 [조회수 : 35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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밀알 아카데미 21

한 권으로 읽는 예수의 생애와 사상

복음서신학 특강

윤철원 지음

값 15,000원

 

 

 

 

 

 

 

 

 

저자 서문

복음서를 정밀하게 읽는다는 것은 한마디로 예수의 정신과 교훈을 그대로 학습하는 것과 긴밀하게 맞닿아 있다. 즉 제자도(discipleship)로 부르심을 받았음을 의미한다. 그러므로 필자에게 복음서 읽기는 언제나 ‘다시 읽기’(re-reading)의 대상이 된다. 예수가 가르치는 내용에 보다 충실해지고 싶은 마음과 기대 때문이다. 이러한 소망을 가지고 집필계획을 갖고 있는 필자에게 중요한 결정을 내려야 할 기회가 찾아왔다. 서울신학대학교가 개교 100주년을 맞이하는 2011년을 즈음하여 본교에서 재직하는 교수들에게 연구프로젝트에 참여할 수 있는 재정지원계획이 발표되었다. 개교 100주년 기념으로 복음서신학을 집중하여 연구할 수 있고 그것을 정리하여 발표할 수 있다는 것은 연구자로서 큰 특혜가 아닐 수 없었다. 필자는 복음서의 본문을 가지고 수차례 강의를 준비하면서 본문을 읽고 또 읽었다. 아직 여전히 보충이 필요하고 또 계속 탐구할 내용이지만, 복음서신학을 강의하고 학습하는 시간에 강조한 내용을 종합해서 한 권의 책으로 정리할 수 있어 정말 기쁘고 감사하다.

본서의 특징은 한마디로 강의하듯 내용을 풀어 독자들의 이해를 돕는 것이지만 소기의 기대에 들어맞을지는 모른다. 신학대학원에서 강의한 내용을 정리하여 한 권의 책으로 출판하는 것은 그 자체로 의미가 있다. 필자는 본서에 인용된 학자들의 풍성한 논의와 주장이 이곳에서 소화되어 먹기 좋은 유산균 음료처럼 농축된 내용이 전달되기를 기대한다. 실제로 신학도와 목회자에게 신약성서는 사역의 핵심내용이므로 중요성을 아무리 강조해도 부족하다. 이런 기대에 부응하려는 자세를 늘 견지하는 필자는 예수의 메시지를 선포하고 가르칠 책임을 갖고 있는 당사자들에게 각 복음서의 특징을 제대로 설명하여 그것의 핵심이 무엇인지 나누고 싶었다. 즉 본서의 독서만으로 복음서 저자들이 제시하려고 한 하나님의 구원계획과 그분의 세계를 품는 비전이 십분(十分) 공유되기를 진심으로 바라면서 말이다. 물론 어느 책이든지 부족한 부분은 늘 있는 것이니 많은 것을 기대하기보다는 내용의 전개에 따라 각 복음서가 함축하고 있는 신학적 특징을 익히는 데 목적을 두면 흥미가 배가될 것이다.

물론 독자들에게 큰 만족을 제공하기는 쉽지 않을 것이다. 네 복음서를 읽고 그 가운데 함축된 중요한 주제들을 찾아내려면 용이하지 않다는 점을 겸허히 수용하여 독자들과 고민을 나누는 기회가 된다면 고마울 뿐이다. 또한 성서연구에 집중하며 한국 교회를 사랑하는 설교자들과의 소통도 함께 기대한다. 본문(本文)을 이해하는 데 기본요소인, 차이와 공통요소를 세밀하게 구분하여 청중을 카오스(chaos)의 상태에서 깨우는 데 본서가 일조한다면 그것만으로 매우 귀한 작업일 것이다. 또한 필자는 본문에 입각한 선포를 통해 세상을 구원으로 인도하는 설교자들과의 대화와 소통을 기대한다. 세밀한 읽기와 주석(exegesis) 그리고 적용 가능한 해석에 근거하는 설교라야 잠자는 청중을 깨울 수 있고, 그들의 삶을 변화시켜, 세상을 새롭게 만드는 역동적 그리스도인으로 올곧게 세울 수 있을 것이다. 설교자는 익숙한 본문을 ‘낯설게 하여’() 성서가 강조하는 변화와 혁신의 본질을 이해시켜야 한다.

이러한 기대가 본서의 저술로 이끌었다. 필자는 평소 성서본문을 새롭게 읽는 작업, 즉 ‘다시 읽기’(re-reading)를 시도할 때 한국 교회와 그리스도인이 갱신(更新)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것은 필자가 소신처럼 외치는 주장으로, 성서를 다시 새롭게 읽기만 해도 그리스도인의 삶은 물론 그들이 소속한 신앙공동체, 나아가 세상을 새롭게 변화시킬 수 있는 원동력이 마련될 것이다. 많은 저작이 쏟아져 나오는 오늘의 상황에서 설교자는 하나님의 말씀을 바로 증언하도록 돕는 책들을 지혜롭게 선택하여 읽고, 그것을 통해 숙성된 에너지로 외쳐야 한다. 이와 함께, 그리스도인은 각자의 삶의 터전에서 성서가 무엇을 가르치고 있는지 정확하게 파악하여 그것을 삶의 자리에서 적극적으로 실천해야 한다. 무엇이 중핵(中核)인지 파악하지 못한 상태에서는 어떤 것도 능동적으로 실천할 수 없기 때문이다. 이러한 목적을 위해서 본서는 독서 지침을 제공하려고 한다. 더 나아가 복음서의 중요내용을 요약하여 독자들에게 즐거움이 제공되기를 바란다.

언급한 것처럼, 본서의 출판은 서울신학대학교 개교 100주년 연구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기획되어 준비되었다. 이 책의 저술과 출판과정을 통해서 필자는 하나님의 은총과 이끄심을 경험했다. 복음서를 통해 필자 자신은 물론 독자의 삶과 사역 그리고 미래를 향한 비전에 하나님의 구원과 진복(眞福)이 넘쳐나길 빈다. 본 저술은 본 대학교의 유석성 총장님과 여러 교수님의 도움과 지원이 있어 가능했다. 또한 ‘신앙과지성사’ 최병천 사장님의 아낌없는 성원(聲援)이 있었고, 본서의 출판을 위해 정성을 기울여주신 편집진의 지속적인 협조가 있었다. 이에 대하여 진심으로 고마운 마음을 전하고 싶다. 이와 함께 사랑하는 가족과 동료들 그리고 늘 기도해 주시는 성도들에게 감사한다.

 

서울신학대학교 백주년기념관 816호 교수연구실에서

2014년 8월

저자 윤철원

 

 

차례 

 

저자 서문·4


1장 예수 이야기, 복음서

1. 복음서는 무엇인가?19
2. 복음서의 구성24
   (1) 구전전승·25
  (2) 기록전승과 공관복음서·27
  (3) 요한복음의 자료문제·31
3. 문학양식34
  (1) 족보·35
  (2) 심포지엄·37
  (3) 전형적인 장면·39
  (4) 고별담화·40
  (5) 수난 이야기·41
  (6) 요약문·43
  (7)비유·43
4. 복음서의 문학적 특징45


2장 역사적 예수 탐구

1. 제1 탐구(라이마루스에서 쉬바이처까지)55
2. 제2 또는 새 탐구(1950년대~20세기 중반)58
3. 제3 탐구(1980년~현재)62
  (1) 종말론적 심판의 예언자·64
   (2) 사회참여적 예언자, 재치 있는 이야기꾼·72
4. 역사적 예수 탐구의 방법론과 해석학81
  (1) 방법론 문제·82
    (2) 해석학 문제·91


3장 마가복음의 예수 이야기

1. 마가복음의 역사적 문제107
 1-1. 저자·107
 1-2. 저작연대와 장소·109
 1-3. 배경과 기록목적·111
 1-4. 신약성서 연구와 마가복음의 위치·113
2. 마가복음의 신학115
 2-1. 마가복음의 예수·116
  (1) 기적 행사자와 교사인 예수·117
  (2) 거부된 그리스도·118
  (3) 십자가에 달리신 예수·120
  (4) 인자 예수·122
 2-2. 예수의 정체와 갈등모티프·125
  (1) 제자도·125
  (2) 적대자와의 갈등·127
 2-3. 종말론·130
3. 문학적 세계131
 3-1. 문학 장르·131
 3-2. 구성과 특징·133
 3-3. 마가복음의 내용·135
  (1) 서론: 하나님의 아들, 그리스도 예수(1:1~15)·137
  (2) 빌립보 가이사랴로 가는 길(1:16~8:30)·139
  (3) 예수의 정체 폭로, 십자가에서의 죽음(8:31~15:47)·144
  (4) 결론: 예수의 부활(16:1~8)·150
  (5) 부록: 예수의 현현과 복음전파에 대한 위탁 그리고 그의 승천(16:9~20)·153
4. 마가복음 해석과 연구사154
 4-1. 방법론의 변화: 역사, 문학 그리고 문학적 역사·155
  (1) 브레데의 메시아 비밀·155
  (2) 양식비평·157
  (3) 신문학비평·158
  (4) 독자-반응비평·160
 4-2. 방법론의 다양성과 마가복음 읽기·164
  (1) 기독교의 유일한 장르·165
  (2) 그레꼬-로마세계의 영향·165
  (3) 사회학과 인류학적 관점·166
  (4) 고대 수사학·168


4장  마태복음의 예수 이야기

1. 마태복음의 역사적 문제173
 1-1. 저자·173
 1-2. 저작연대·175
 1-3. 전승의 보전·177
 1-4. 사회적 배경·178
 1-5. 신약성서 연구와 마태복음의 위치·181
2. 마태복음의 신학185
 2-1. 마태복음 이야기의 특징·185
  (1) 유년기 이야기(1~2장)·185
  (2) 다섯 강화(5~7장, 10장, 13장, 18장, 24~25장)·187
  (3) 부활한 예수의 현현(28장)·188
  (4) 마가복음과의 차이·189
 2-2. 마태복음의 예수·191
  (1) 교회의 설립자·191
  (2) 하나님의 아들·193
  (3) 이스라엘의 왕·193
  (4) 유대교에 대한 비평가·194
 2-3. 마태복음과 유대인 그리고 교회·195
3. 문학적 세계200
 3-1. 이야기 구조·200
  (1) 구조와 특징·201
  (2) 마태복음의 장르·205
  (3) 구조·207
 3-2. 예수의 이야기·208
  (1) 하나님의 아들 예수의 기원과 사역(1:1~4:25)·208
  (2) 예수의 교훈과 갈등의 시작(5:1~18:35)·210
  (3) 예수와 유대교 지도자들의 갈등과 해결(19:1~28:20)·219
4. 마태복음 해석과 연구사229
 4-1. 마태복음 연구와 방법론·230
  (1) 신문학비평·231
  (2) 구조주의·232
  (3) 사회학적 방법·233
  (4) 독자반응이론·234
 4-2. 신학적 질문과 특별한 관심사항·235
 결어: 마태복음 읽기의 미래·239


5장  누가복음의 예수 이야기

1. 누가복음의 역사적 문제243
 1-1. 누가-행전(Luke-Acts)의 통일성·243
 1-2. 저자·246
 1-3. 저작연대와 기록 배경·247
 1-4. 신약성서 연구와 누가복음의 위치·251
2. 누가복음의 신학253
 2-1. 종말론·254
 2-2. 누가복음의 예수·255
  (1) 예언자/선지자·257
  (2) 세상에서 버림받은 자들과 죄인들의 친구·257
  (3) 세상의 구주·259
  (4) 주·260
 2-3. 예수의 죽음에 대한 해석·262
 2-4. 하나님·263
  (1) 성령·264
  (2) 기도와 찬양·265
 2-5. 누가복음의 중심사상·266
  (1) 누가와 소외된 사람들·266
  (2) 제자도와 소유문제·267
  (3) 여성·270
  (4) 유대인들·272
3. 문학적 세계274
 3-1. 문학 장르·274
 3-2. 이야기 구조·277
4. 누가복음의 이야기279
  (1) 이야기의 서문(1:1~4)·280
  (2) 세례자 요한의 출생과 예수의 도래(1:5~2:52)·280
  (3) 예수의 공적 사역을 위한 준비(3:1~4:13)·282
  (4) 예수의 갈릴리 사역(4:14~9:50)·284
  (5) 예수와 제자들의 예루살렘으로 가는 여정(9:51~19:48)·291
  (6) 예수의 예루살렘 사역(20:1~21:38)·300
  (7) 예수의 고난과 죽음(22:1~23:56)·301
  (8) 예수의 부활과 승천(24:1~53)·302
5. 누가복음 연구와 방법론304
 5-1. 누가-행전의 통일성·304
 5-2. 문학 장르·306
 5-3. 유대교·307
 5-4. 해석 방법론·309


6장  요한복음의 예수 이야기

1. 요한복음의 역사적 문제313
 1-1. 저자·313
 1-2. 저작연대와 장소·316
 1-3. 배경과 기록 목적·318
  (1) 유대적 배경·319
  (2) 헬라적 배경·322
 1-4. 신약성서 연구와 요한복음의 위치·326
2. 요한복음의 신학 328
 2-1. 종말론·329
 2-2. 기독론·330
  (1) 신성·330
  (2) 메시아/그리스도·332
  (3) 인성·333
 2-3. 성령·334
  (1) 고별담론 밖에서의 성령·334
  (2) 고별담론 안에서의 성령·337
 2-4. 육에 대한 이해·338
  (1) 서문·338
  (2) 성례전에 관한 언급·342
  (3) 담론·343
3. 문학적 세계345
 3-1. 이야기 구조·345
 3-2. 요한복음의 내용·348
  (1) 서문(1:1~18)·348
  (2) 요한의 증거와 첫 사도들(1:19~51)·351
  (3) 표적의 책(2:1~12:50)·352
  (4) 수난의 책(13:1~20:31)·362
  (5) 에필로그(21:1~25)·369
4. 요한복음 연구와 방법론371
 4-1. 역사비평·372
 4-2. 신문학비평·375
 4-3. 사회세계비평·378
  (1) 요한복음과 유대인들·379
  (2) 요한분파의 특징·381
 4-4. 이데올로기 비평·383

참고문헌·3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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