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화
교회 어린이도서관 길잡이를 펴냈다!감리교 어린이도서관협의회, 카페 온라인으로 주문 받는 다
당당뉴스  |  leewaon3@chol.com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입력 : 2006년 04월 20일 (목) 00:00:00 [조회수 : 4096]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텔레그램 트위터 페이스북 네이버

책을 구입하는 방법?

인터넷 다음 까페에 들어오셔서 책을 신청하시고 입금 하시면 책을 보내드립니다.
까페주소/  http://cafe.daum.net/mchildlibrary(감리교어린이도서관협의회)
입금계좌/ 국민은행 347801-04-000230  안성영(도서관)
책값/ 15,000원(발송비 포함)
문의/ 안성영 목사(감리교어린이도서관 협의회 총무)/  019-9237-8390 
  

어린이 도서관협의회 바로가기 클릭!

   

 

   
 

교회 어린이도서관 길잡이를 펴내며

                   감리교어린이도서관협의회 회장  김달환 목사(대구 새예루살렘교회)

지금으로부터 6년 전 어린이도서관을 통한 지역사회 봉사에 관심을 둔 몇몇 목회자들이 모임을 꾸린 뒤, 아름아름 이 모임에 자발적으로 가입한 회원도서관이 현재 50여 개의 전문도서관으로 발전하였습니다. 순전히 하나님의 은총입니다.

회원 가운데는 감리교단뿐만 아니라 타 교단도 회원으로 함께 활동하고 있으며 평신도들이 자발적으로 도서관을 만든 경우도 있습니다.

우리회의 모토처럼 골목마다 교회마다 어린이도서관이 만들어지기를 꿈꾸고 있습니다. 심지 않고 거둘 수 없듯이 우리가 척박한 대지에 아이들을 위한 도토리 한 알을 심는다는 마음으로 도서관을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어린이도서관은 우리 사회의 보편적인 문제인 육아와 교육문제에 대해 교회가 어떻게 응답할까를 고민하는 가운데 생겨났습니다. 우리는 도서관 활동을 해오면서 어린이도서관이 가지는 스펙트럼이 넓다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종파와 계층, 계급을 넘어 교회가 어린이도서관의 마당을 마련했을 때 서로에게 가로놓인 벽을 넘고 한 공간에서 서로가 이웃이 될 수 있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일회적이고 소모성 짙은 반짝 사업에 길들여진 교회들의 오랜 관행에서 보자면 도서관은 신선한 경험을 제공하였습니다.

우리는 어린이도서관 운동이 시류에 편승하는 것이 아니라 인간 존중과 어린이 사랑을 실천하신 예수님의 뜻을 따라 마땅히 행해야 할 교회 본연의 직무로 받아들이고 있습니다.

어린이도서관이 하는 일은 좋은 어린이 책 보급으로 아이들에게 책 읽는 즐거움을 주고, 지역의 동화 읽는 어른 모임을 통한 자원 활동가 양성, 어린이와 부모를 위한 문화프로그램 개발로 지역 공동체의 기반을 만드는 사랑방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도서관이 있는 곳에는 사람들이 모이고 그 사람들의 이야기가 생생하게 살아 있습니다. 

21세기의 키워드는 문화라고 합니다. 교회가 지역사회와 접점을 찾기 위해 다양한 시도를 하고 있습니다. 아이들의 교육과 부모의 관심, 나아가 나눔과 봉사가 어울리면서 예수 그리스도의 정신을 고스란히 녹여내는 문화의 안식처, 그곳이 우리가 바라는 어린이도서관입니다. 어린이도서관은 이미 우리에게 희망입니다. 교회 내적으로는 공동체가 활발하게 움직입니다. 뿐만 아니라 교회가 지역사회와 더 가까워짐으로써 지역교회로서의 자리매김을 톡톡히 해내고 있습니다. 밖으로는 교회를 바라보는 바깥 시선들이 조금씩 달라지고 있습니다.


이 책은 지난 해 가을에 열린 제1회 도서관학교의 강의에 바탕한 것으로 강사님들이 다시 원고를 정성들여 고치는 수고를 아끼지 않았습니다. 자칫 창고에 묻힐 뻔한 이 글들을 귀한 책으로 펴내도록 출판비를 흔쾌히 지원해 주신 청파교회 김기석 목사님과 부설 푸른 어린이도서관의 이순정 관장님께 감사를 드립니다.

끝으로 이 책이 사람들의 손때가 묻어 교회마다 어린이도서관을 만드는 데 소중한 자료가 되기를 빕니다. 

   
▲ 일산제일교회 하늘그림어린이도서관

책 안내》
이 책은 어디에 좋은가?

* 어린이 책을 좋아하고 내 아이에게 좋은 책을 읽히고 싶은 분
* 내 인생의 삶의 공간 한쪽에 어린이도서관을 만들기를 꿈꾸어 온 이
* 교회가 몸담고 있는 지역사회에 아이들과 어른들을 위해 문화적 기부를 하려는 목회자와 평신도
* 내 아이를 다 키웠지만 우리 시대 함께 크는 아이들의 미래를 위해 봉사하고 싶은 분


책의 목차/

머리말
동화로 들려주는 생명 이야기  
그림책과 아이들 
어린이도서관, 지역공동체를 꿈꾸다 
옛이야기 : 어제의 이야기, 오늘의 이야기
우리 동화의 발자취
우리나라 어린이도서관의 현황과 비전 
어린이도서관 사서의 역할과 업무 매뉴얼
어린이도서관의 공간 구성 : 리모델링을 중심으로 
교회 유형에 적합한 어린이도서관 모델 연구 (강아지똥, 동녘, 들꽃방, 참좋은, 푸른 어린이도서관)
* 감리교 어린이도서관 협의회 회원 도서관 주소록  

감리교어린이도서관협의회를 어떤 일을 하는가?

*도서관 설립 컨설팅/ 하나의 어린이도서관이 만들어가는 과정을 도와드립니다.
*작은 도서관에 좋은 책 지원/ 책 한권 사기 어려운 도서관에 좋은 책을 지원합니다.
*좋은 책 소개와 프로그램 개발/ 어린이도서관이 가지는 독특한 문화를 만들어갑니다.
*회원교육/ 신입회원 교육 및 이미 도서관을 해오는 회원들의 재교육을 실시합니다

  * 이 기사는 감리교어린이도서관협의회 총무 안성영목사가 이메일로 보냄.

   
▲ 예배실과 함께 사용하는 동녘교회 어린이 도서관
당당뉴스의 다른기사 보기  
기사를 추천하시면 "금주의 좋은 기사" 랭킹에 반영됩니다   추천수 : 3095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의견나누기(0개)
 * 100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최대 20000byte)
 * [운영원칙] 욕설, 반말, 인신공격, 저주 등 기본적인 예의를 지키지 않은 글과 같은 내용을 반복해서 올린 글은 통보 없이 삭제합니다.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우)120-012 서울 서대문구 충정로2가 35 기사연빌딩 401호 ☎ 02-393-4002(팩스 겸용)   |  청소년보호책임자 : 심자득
제호 : 당당뉴스  |  등록번호 : 서울아00390  |  등록연월일 : 2007.7.2  |  발행인 겸 편집인 심자득(010-5246-1339)
Copyright © 2005 당당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webmaster@dangdang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