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알림 > 신간 소개
BMC 성경묵상주석 데살로니가전•후서깊은 묵상을 돕는 쉬운 주석
당당뉴스  |  webmaster@dangdangnews.com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입력 : 2011년 11월 04일 (금) 00:44:56
최종편집 : 2011년 11월 04일 (금) 01:17:34 [조회수 : 3081]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텔레그램 트위터 페이스북 네이버

 Bible Meditation Commentary 

 

BMC

 

깊은 묵상을 돕는 쉬운 주석

 

시리즈 첫 책, 데살로니가전후서

   
Bible Meditation Commentary 

B

 

  시리즈명 : BMC성경묵상주석

  : BMC성경묵상주석 데살로니가전후서

시리즈부제 : 깊은 묵상을 돕는 쉬운 주석

  : 본이 되는 삶, 본이 되는 사역

지은이 : 이진섭 / 성경사역연합 기획

  : 신국판, 200

  : 10,000

I S B N : 978-89-966190-3-1 (03230)

분류,주제어 : 주석

출간일 : 20121017

★ BMC성경묵상주석 근간 목록

_ 골로새서 / 빌레몬서
_ 누가복음
_ 마가복음
_ 야고보서 
 

모든 성도에게 성경 보는 시각을 열어주는 주석

BMC 성경묵상주석의 특징

║ 해석과 적용을 함께 고려
║ 연구실과 현장의 연결
║ 현실에 맞는 적절한 양
║ 독자층의 확대

 

 

큐티와 성경공부, 설교의 길잡이

성경과 묵상 + 문맥 구조 + 성경묵상 도움말 + 본문 큐티 + 본문공부 교재 + 본문 주석 + 반영

▶저자

이진섭

서울대(BSc)를 졸업 후 효성그룹 컴퓨터사업부 기획실과 이랜드 그룹 기획조정실에서 근무했다. 영국 Redcliffe College(Diploma), London Bible Colleg(BA), London School of Theology(PhD)에서 성경과 신학을 공부했다. 에스라성경연구원 설립에 기획이사로 참여하였으며, 현재 에스라성경대학원대학교 교수로 재직 중이다. 성경이 말하는 교회와 사역 모습을 실현하고자 믿음의 교회에서 목사로 봉사하며, 성경사역연구소와 성경사역연합을 섬기고 있다.

저서와 논문에 「그리스도인의 계획 어떻게 세울 것인가?:이론편, 실제편」(경륜, 2000), 「거꾸로 읽는 요나서」(경륜) (2001), “The Law of Faith in Romans” (PhD Thesis), ‘디도서 3:8이 교회 가르침에 주는 시사점’, 『성경과 교회』4/1 (2006), ‘교회의 구원과 멸망(고전 3:14-15)’, 『성경과 교회』6/1 (2008), ‘믿음의 법과 아브라함(롬 3:21-4:25)’, 『Cannon & Culture』3/2 (2009) 등 다수가 있으며 역서에 B.M. Abshire, 「성경공부 어떻게 할 것인가?」(Get More from Your Bible) (성서유니온선교회, 1996) 등이 있다.
www.FaithChurch.or.kr
www.BibleMinistry.kr

성경사역연합

성경사역연합(이하 성사련)은 이 시대에 하나님께서 바라시는 교회를 성경사역으로 이루어가고자 설립되었다. 성사련은 성경연구와 묵상, 성경사역 이해와 실천, 성경사역교회 연합을 목표로 공동연구와 출판, 강좌 및 세미나 개최, 성경사역 활동 지원과 연합 모임을 지원하고자 한다.
www.BibleMinistryUnion.com

깊은 묵상을 돕는 쉬운 주석

또 하나의 주석 시리즈가 필요할까 생각해봅니다. 이미 깊이 연구하여 두꺼운 두께를 가진 다양한 주석이 가까이 있습니다. 그래서 또 하나의 주석을 보태는 것이 어쩌면 자원 낭비나 기회 손실 같이 느껴지기도 합니다. 하지만 그 많은 주석 중에서 성경묵상에 적절히 도움을 주는 저술을 찾기는 그리 쉽지 않습니다.

그 이유는 네 가지로 생각됩니다.첫째는 대다수의 주석이 본문의 역사적 의미를 찾는 석의에 치중한다는 점입니다. 자연히 현실적 뜻을 찾는 적용에는 소홀한 측면이 있습니다. 하지만 성경묵상은 적용을 소홀히 다룰 수 없습니다. 둘째는 적지 않은 주석들이 현장을 멀리 내다보기보다는 대체로 연구실 주변에 머문다는 점입니다. 각 시대에 풍미하는 해석비평의 질문에 관심을 둔 채 본문을 탐구하지만, 정작 교회 현장에 주는 메시지를 파악하는 것에는 상대적으로 관심이 적습니다. 셋째는 주석서가 점점 복잡하고 방대해진다는 점입니다. 세부 논의가 필요한 것은 사실이지만, 너무 복잡하고 방대해지면 상대적으로 교회 현장에서 사용하기는 어려워집니다. 나무는 보지만 숲을 보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넷째는 독자층이 제한된다는 점입니다. 역사적 의미에 열중하고 연구실 문제를 깊이 다루어 논의가 복잡하고 방대해지면, 자연히 독자는 한정될 수밖에 없습니다. 더욱이 전문적인 용어는 일반 독자가 접근하기 어렵게 합니다. 물론 결국에는 교회에 도움이 되겠지만, 아무래도 연구하는 학자나 깊은 관심 있는 목회자 외에는 주석을 가까이 하기 어렵습니다.

이런 상황에 대안은 무엇일까요? 기존 주석은 나름대로 필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것만으로는 부족한 면이 있습니다. 대안은 이 부족한 면을 적절히 잘 채우는 새 주석 시리즈를 마련하는 것입니다.기존 주석의 대체가 아니라 보완입니다. 따라서 우리의 성경묵상주석(Bible Meditation Commentary, BMC)은 다음의 네 가지 점을 기본 목표로 삼습니다.첫째, 석의와 적용을 함께 고려합니다. 정확한 역사적 의미에 관심을 갖지만, 동시에 현실적 뜻에도 관심을 갖습니다. 역사적 의미를 현실적 뜻과 연결시켜 성경묵상이 잘 이루어지도록 돕습니다. 둘째, 연구실과 현장을 연결합니다. 비평적 논의를 다루면서도, 결국은 본문에서 찾을 수 있는 ‘메시지’ 파악에 큰 의의를 부여합니다. 셋째, 현실에 맞는 적절한 양을 고려합니다. 메시지 이해에 꼭 필요한 부분은 세부적으로 다루지만, 현장에서 사용할 수 있는 양을 배려합니다. 짧은 시간에 나무를 보지만 숲도 볼 수 있게 합니다. 넷째, 독자층을 확대합니다. 학문적 깊이를 고려하면서도 다양한 계층의 사람이 쉬운 용어로 쉽게 주석을 볼 수 있도록 노력합니다. 학자와 목회자, 성경연구자와 일반 성도들이 모두 성경을 묵상하도록 돕습니다.

결국 성경묵상주석은 모든 사람이 성경을 깊이 묵상할 수 있도록 돕는 저술이 되고자 합니다. 모든 사람이 성경을 묵상하도록 돕는 주석,모든 사람에게 성경묵상의 열매를 맺혀주는 주석, 모든 성도에게 성경 보는 시각을 열어주는 주석, 깊은 묵상을 돕는 쉬운 주석이 되고자 합니다. - 서문 중

 

시리즈 첫 책, 데살로니가전후서

교회는 어떻게 승리해야 하는가!
어떻게 교회를 도와야 하는가!

교회와 사역자
: 본이 되는 삶, 본이 되는 사역

성경묵상주석(Bible Meditation Commentary, BMC)의 모판은 성경사역연합(이하 성사련)에서 집필했던 ‘새벽기도회 설교-큐티 도움글(새큐글)’입니다. 성사련은 새벽기도회 설교를 돕기 위해 2010년 6월부터 2011년 6월까지 약 1년간 성사련 홈페이지에 매일 새큐글을 올렸습니다. 그 과정에서 많은 성도들과 목회자들이 이런 도움을 필요로 한다는 점을 새삼 다시 깨달았습니다. 그래서 새큐글의 경험을 토대로 교회에 필요한 성경묵상주석을 집필하기로 하였습니다. 그 첫 번째 주석 작업이 제게 맡겨졌고, 그 결과가 바로 이 책입니다. 그 책임을 얼마나 잘 감당했는지 집필을 마친 지금 벌써부터 송구함이 앞섭니다. 책을 쓰면서 내내 부족함을 느꼈습니다. 연구와 묵상, 시간과 열정 모두 한계가 있다는 사실에 주저한 적이 많았습니다. 하지만 독자들을 조금이라도 도울 수 있다는 생각으로 마음을 다잡고 글을 썼습니다.

글을 쓰면서 내내 바울과 데살로니가교회에 흠뻑 빠졌습니다. 교회와 사역자가 어떠해야 하며, 어떤 관계를 가져야 하는지 자주 생각했습니다. 바울이 보여주는 사역의 모습을 곰곰이 생각했고, 데살로니가교회가 살아가는 모습을 찬찬히 살폈습니다. 연구하며 묵상했습니다. 이런 연구의 자취와 묵상의 향기가 이 책으로 데살로니가전후서를 연구하고 묵상하려는 분들에게 무난히 전달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데살로니가교회를 살피며 특별히 세 가지 점을 깊이 생각했습니다. 첫째는 데살로니가교회가 삶의 열매를 맺었다는 점입니다. 어린 데살로니가교회는 믿음과 사랑과 소망의 모습을 간직했고(살전 1:3; 5:8; 살후1:3-4, 11), 그 모습이 바울로 하여금 하나님께 감사 기도를 반복하게 했다는 사실입니다. 둘째는 교회의 순전한 태도입니다. 데살로니가교회는 바울 일행이 전한 말을 하나님의 말씀으로 순전히 받아들였을 뿐 아니라(살전 2:13), 바울 일행의 모습을 본받으며 받은 말씀대로 살려고 했다는 사실입니다(살전 1:5-6). 셋째는 교회는 늘 새롭게 되어야 한다는 점입니다. 데살로니가교회에 약점이 있었고, 또한 지속적인 배움이 필요했습니다. 교회는 환난을 인내해야 했고, 어려운 문제도 극복해야 했습니다. 한번으로 완성된 것이 아니라, 날마다 때마다 새로워져야 한다는 사실입니다.

그 교회를 위해 열심히 수고하는 바울 일행의 모습에 세 가지 도전을 받습니다. 첫째는 바울 일행이 교회에 본이 되었다는 점입니다(살전1:6). 주님을 본받아 교회에 본보기가 되는 모습입니다. 흠이 없는 사역모습 뿐 아니라(살전 2:1-12) 건전한 일상생활의 본을 보여주었습니다(살전2:9; 4:11-12; 살후 3:7-9). 둘째는 부모의 마음으로 교회를 돌보며 사역했다는 점입니다. 자기 이득을 챙기지 않고 자신을 내어주며 자식을 위해 노심초사하는 부모의 마음으로 일한 모습입니다(살전 2:7, 11; 3:8). 셋째는 역동적으로 목회사역을 했다는 점입니다. 상황이 바뀌면 바뀌는 대로 대안을 내어 처리하고, 문제가 일어날 것은 미리 예측하여 대처했다는 점입니다. 상황목회와 예방목회의 모습을 잘 묵상할 수 있었습니다. 집필을 하며 다시 상고했습니다. 교회가 어떠해야 하며, 사역자가 어떻게 일해야 하는지 분명하게 가늠했습니다. 이제 남은 것은 이 깨달음을 어떻게 실현할까 하는 점입니다. ‘본이 되는 삶’과 ‘본이 되는 사역’을 어떻게 이루어 가는가 하는 숙제입니다.
- 저자 서문 중


▶ 차 례

편집자 서문 깊은 묵상을 돕는 쉬운 주석 / 저자 서문 교회와 사역자: 본 되는 삶, 본 되는 사역 / 감사의 말 / 성경해석과 성경묵상 / 성경묵상주석 사용안내

1부 서론 서

1장 배경과 상황
1. 데살로니가 도시
2. 데살로니가 교회
3. 저 자
4. 데살로니가전후서 관계
5. 저작 시기와 장소

2장 문맥구조 요약
1. 데살로니가전서
2. 데살로니가후서

3장 성경묵상 도움말

2부 본문 주석본문
주석
1장 데살로니가전서
1. 환난 속에서의 열매 데살로니가전서 1:1-10
2. 바울 일행의 사역 모습 데살로니가전서 2:1-12
3. 하나님의 말씀을 받은 교회 데살로니가전서 2:13-16
4. 교회를 도우려는 끈질긴 노력 데살로니가전서 2:17-3:5
5. 환난 중에 위로와 감사 데살로니가전서 3:6-13
6. 일상생활에 필요한 권면 데살로니가전서 4:1-12
7. 신자의 부활과 그리스도의 재림 데살로니가전서 4:13-5:11
8. 환난과 교회 데살로니가전서 5:12-28

2장 데살로니가후서
1. 환난을 이기는 믿음과 사랑 데살로니가후서 1:1-12
2. 주의 강림과 주의 날 데살로니가후서 2:1-12
3. 격려와 확신 데살로니가후서 2:13-3:5
4. 일손을 놓지 말라 데살로니가후서 3:6-18

3부 본문 공부 교재본문
공부 교재
본문 공부 교재 사용안내

1장 데살로니가전서
1. 환난 속에서의 열매 데살로니가전서 1:1-10
2. 바울 일행의 사역 모습 데살로니가전서 2:1-12
3. 하나님의 말씀을 받은 교회 데살로니가전서 2:13-16
4. 교회를 도우려는 끈질긴 노력 데살로니가전서 2:17-3:5
5. 환난 중에 위로와 감사 데살로니가전서 3:6-13
6. 일상생활에 필요한 권면 데살로니가전서 4:1-12
7. 신자의 부활과 그리스도의 재림 데살로니가전서 4:13-5:11
8. 환난과 교회 데살로니가전서 5:12-28

2장 데살로니가후서
1. 환난을 이기는 믿음과 사랑 데살로니가후서 1:1-12
2. 주의 강림과 주의 날 데살로니가후서 2:1-12
3. 격려와 확신 데살로니가후서 2:13-3:5
4. 일손을 놓지 말라 데살로니가후서 3:6-18

참고문헌
색인

 

당당뉴스의 다른기사 보기  
기사를 추천하시면 "금주의 좋은 기사" 랭킹에 반영됩니다   추천수 : 3091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의견나누기(0개)
 * 100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최대 20000byte)
 * [운영원칙] 욕설, 반말, 인신공격, 저주 등 기본적인 예의를 지키지 않은 글과 같은 내용을 반복해서 올린 글은 통보 없이 삭제합니다.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우)120-012 서울 서대문구 충정로2가 35 기사연빌딩 401호 ☎ 02-393-4002(팩스 겸용)   |  청소년보호책임자 : 심자득
제호 : 당당뉴스  |  등록번호 : 서울아00390  |  등록연월일 : 2007.7.2  |  발행인 겸 편집인 심자득(010-5246-1339)
Copyright © 2005 당당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webmaster@dangdang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