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영성
프린트하기 신고하기 메일보내기  
유대인의 역사 속에 숨겨진 겐 종족의 정체(3)
유대나라의 운명은 겐 종족에게 달려있었다.
2011년 02월 11일 (금) 02:12:43 정기호 texas.chung@gmail.com

이스라엘이 애굽에서 종살이 할 때 모세는 미디안 광야로 도망치게 되었습니다. 모세는 미디안 광야에서 미디안 제사장 이드로를 만났습니다.(출 2:11-22, 3:1) 이드로는 모세의 장인이 되었고 모세의 아들 이름을 “내가 타국에서 객이 되었다”는 뜻으로 <게르솜>이라고 지었습니다.

모세는 장인 이드로에게서 겐종족의 나그네 정신을 이어 받았습니다. 그는 하나님의 능력을 받아 애굽으로 되돌아가 이스라엘을 구원하고 미디안까지 오게됩니다 이스라엘이 가나안에 들어 갈 때 미디안의 겐 종족을 모시고 들어가는 이야기가 사사기와 여호수아서 등에 나옵니다. 출애굽 후 장인 이드로와 함께 할 때에 그의 지도력은 강력했었으나 이드로가 죽은 후에는 다툼과 원망이 가득하여 혼돈 속에 이스라엘을 다스려야 했습니다.

이스 라엘이 애굽으로 가게 된 동기는 요셉으로 인함입니다. 요셉은 애굽에서 제사장 보디베라를 만났 습니다. 보디베라는 겐 종족입니다.(창 41:45, 46:20) 요셉은 겐 종족을 섬기고 그의 딸과 결혼하여 애굽의 천하를 장악하였습니다. 요셉은 겐 종족에게서 그 정신을 받아 들였습니다. 요셉이 죽고 겐 종족과의 관계가 끊어지자 종살이하게 되었습니다. (이것이 계시의 맥)

사사기 1:16 “ 모세의 장인은 겐 사람이라” 그의 자손이 유다 자손과 함께 종려나무 성읍에 올라가서 ,,,그 백성 중에 거하니라” 하였습니다. 이스라엘이 가나안에 들어간 후 겐 종족이 산 마을의 이름이 종려나무 성읍이었습니다. 종려나무는 한 결 같이하늘을 향하여 올라 자라나는 특징이 있다고 합니다. 창세 이후 오직 나그네 정신으로 만 살아 온 멜기세덱의 반차를 상징 하는 나무입니다.

광야에서, 가나안에 들어가서도 겐 종족을 보호한 것은 유다 지파였습니다

삿 1:1-2 “여후수아가 죽은 후에 이스라엘 자손이 여호와께 여쭈어 이르되 우리 가운데 누가 먼저 올라가서 가나안 족속과 싸우리이까? 유다가 올라갈 찌니라” 이 말은 하나님께서는 유다 와 함께 하시겠다는 듯입니다. 유다 지파가 올라가면 승리했고 그렇지 않으면 패했습니다. 유다 지파와 함께하면 가나안 사람들을 쫒아내었지만 다른 지파는 하나도 쫒아내지 못했습니다.

2절 하 반절에 “ 보라 내가 그 땅을 그의 손(유다)에 넘겨 주었다” 하였습니다. 이것이 겐 종족을 구하기 위하여 사무엘이 전쟁할 병사들 모집할 때 유다를 별도로 계산한 이유입니다. 그러므로 멜게세덱 반차의 대제사장이 되실(히 7:14-17) 예수 그리스도를 유다 지파에서 나게 하신 것입니다.

사사기 시대에 겐을 높이면 40년간 태평 성대하였고, 겐을 박대하여(거지로 살아가는 그들의 외모는남루하고, 몸에서 심한 냄새가 났습니다. 목욕할 수 없었기 때문입니다.) 겐족속은 이스라엘이 쫒아내면 불레셋으로 얻어 먹으러 갔습니다. 이 때 하나님께서는 불레셋에 팔아 넘기셨다고 표현하셨습니다. 댓가를 받으신 것입니다.

겐 종족이 불레셋으로 가면 이스라엘의 농사 지은 것을 모두 다 불레셋에게 빼앗겼습니다. 이스라엘은 다급하면 다시 겐종족을 모셔오는 일들이 반복되는 것이 사사기 입니다. 이런 일이 40년을 넘지 못합니다. 겐 종족에게 한 명이라도 연결되면 이스라엘은 회복됩니다. 사사들 전체가 겐 종족을 연결시킨 사람들입니다. 곧 이스라엘의 흥망성쇠(興亡盛衰)가 겐 종족에게 달려있었습니다.


정기호의 다른기사 보기  
ⓒ 당당뉴스(http://www.dangdangnews.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저작권문의  
뒤로가기 위로가기
프린트하기 신고하기 메일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