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특집
프린트하기 신고하기 메일보내기  
감리회태화복지재단 이사회 불법논란
태화복지재단 이사회, 장로교 교인을 사무총장으로 투표해서 선출!!
2010년 03월 13일 (토) 00:11:01 송양현 song-1002@nate.com

 * 태화복지재단 관련 기사는 후속취재를 통해 사건의 진상은 물론이고 옳고 그름을 판단하여 사태해결에 도움이 되도록 열심히 공정하게 쌍방 취재를 하여 후속 기사를 올리겠습니다...(편집국)

   

당당뉴스는 최근 몇년간 태화복지재단에 대한 여러가지 소문에 대해 접하던 중 금번 사무총장 모집 공고가 '감리교인'으로 규정된 정관을 위배하고 '기독교인'으로 바꾸어 공고 했다는 정보를 입수하고 결과를 기다리고 있었다.

이러한 소문에 입증이라도 하듯 기독교대한감리회 산하 '감리회태화복지재단'은 12일 오후 5시 인사동에 위치한 태화복지관에서 이사회를 열고 사무총장을 선출하는 과정에서 일부 이사가 투표를 거부하는 일이 발생했다. 이번 사건은 사무총장 자리를 신설하고 사무총장 및 기관장은 '기독교대한감리회 세례교인 이상으로 한다'는 장정규정대로 하지 않고 장로회 새문안교회 서 모씨를 사무총장으로 결의하는 과정에서 발생했으며 감리회 산하 기관은 정관이 바뀔 경우 입법의회를 통해 변경된 후에 적용되어야 하는 법 역시 어기게 된데서 발생했다.

태화복지재단은 본래 감독회장 당연직으로 이사장 업무를 수행해야 하나 감독회장 사태 이후 신경하 전 이사장이 임시이사장의 역할을 해오고 있는 상황속에서 상임이사제도를 없애고 사무총장을 세우기로 내부 법을 바꿨다.

그 자리에 참석한 이사중 6명은, 이러한 사항은 우선 교리와 장정에 따라 감리회 입법의회에서 법을 정정한 후 진행해야 되는 사항이며 감리교 세례교인이상으로 명시한 것을 어떻게 기독교인이라고 마음대로 변경할 수 있냐고 항의했다. 그러나 나머지 이사 8명은 투표를 진행하였고 이에 대해 6명의 이사(김기택, 가흥순, 강승진, 정문식, 김숙자, 조봉자)들이 투표 자체를 거부하자 이들 6명을 제외한 8명만이 투표에 참여해 만장일치로 통과시킨 것으로 알려져 논란이 될것으로 보인다.

어느 모 이사는 감리교단이 법을 지키는 문제로 인해 사태가 발생해 여기까지 왔는데 이런일에서 조차 법을 무시해가며 감리교인 손으로 장로교인을 뽑는 다는 것은 감리교인이라는 정체성에 문제가 심각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러한 심각성을 대변하듯 태화복지관 주변인물들은 그동안 사무국장을 비롯한 몇몇 인사들이 임원 선출시에만 감리교회에 등록해 다니는 편법이 관행처럼 이어져 왔다고 전했다. 또한 사회복지시설의 경우 교리와 장정과는 별개로 이사회에서 정관을 변경해 주무관청에 신고하면 승인이 나는 맹점을 갖고 있기에 이사들을 믿을 수밖에 없는데 지난 김진호 감독회장 임기로부터 신경하 감독회장으로 넘어오는 시기에는 감독회장이 당연직 이사장이 되는 조항이 있었으나 이후 입법의회에서 이 조항이 사라졌다.

한편, 취재를 하던 중 일부에서는 이미 태화복지재단 이사회에서 임원의 선출 자격 중, '감리교회 세례교인 이상'이라는 조항을 '기독교인'으로 변경하여 주무관청에 신고했다는 제보가 들어와 이번 사태의 궁금증은 더욱 커지게 됐다.

 <13일 오전 10시 30분 기사추가>  투표에 참여하였던 한 이사는 기자와의 전화통화를 통해 상임이사제를 사무총장제로 바꾼것은 좀 더 책임있는 행정실무를 맡기기 위함이며 이것은 태화복지재단의 발전을 꾀하는 충정에 비롯된 것일 뿐이라고 밝혔다.

또한, 내부 규정을 바꿀 때 입법의회를 거쳐야 하는 것이 옳으나 감리회 사태로 미뤄지고 있을 뿐이라고 했다. 이전에도 규정의 변경에 대해서는 이사회에 먼저 제출하여 통과되면 공고를 했으며 이러한 과정에 대해 입법의회가 사후인준을 해 주는 것이 관례였다고 했다.

이번 결정도 이사회의 표결에 부쳐져 민주적인 절차에 의해 결정된 것으로 문제될것은 없다고 했으며 오히려 태화복지재단을 둘러싼 이해관계의 대립으로 비춰지는 것 같아 안타깝다고 했다.

 

   
▲ 태화복지재단 이사 명단 ⓒ 당당뉴스 송양현

 

 

송양현의 다른기사 보기  
ⓒ 당당뉴스(http://www.dangdangnews.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저작권문의  
뒤로가기 위로가기
프린트하기 신고하기 메일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