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화
프린트하기 신고하기 메일보내기  
도서출판 KMC 9월 신간소개
웨슬리와 우리의 교리(김진두 지음), 오직 그리스도(조경철 지음), 영성수련 Retreat(루벤 좁 지음 / 이세형 옮김)
2009년 09월 09일 (수) 17:05:43 송양현 song-1002@nate.com

웨슬리와 우리의 교리
- 초기 메도디스트 교리 연구



   
김진두 지음 | 개정판  | 신국판 448쪽 | 19,000원 ISBN 978-89-8430-433-8 03230

► 이 책은
감리교 교리의 뿌리와 성격 그리고 역사적 의미를 섬세하게 해설한 감리교인의 필독서다. 웨슬리 형제가 가르친 메도디스트 교리와 성경적이고 진정한 기독교가 무엇인지 알 수 있다. 메도디스트 신앙의 특징과 강점은 교리와 영과 훈련을 확고하게 품고 가르치고 실천하는 것이다. 메도디스트 주요 교리를 해설하면서도 사실은 교리 안에서 교리를 통하여 교리와 함께 메도디스트 영과 메도디스트 훈련을 분명하게 밝히고 강조하고 있다.
저자인 김진두 목사는 학자들에 의존하지 않고 주로 존 웨슬리와 찰스 웨슬리 두 형제의 원자료에 의존했고, 특히 찰스 웨슬리의 찬송을 가능한 많이 인용하였다. 부록으로 니케아 신조, 콘스탄티노플 신조, 칼케돈 신조 등 역사적인 신조들을 정리하였다. 2005년 발행한 것을 이번에 개정 출판하였다.

► 저자 김진두 목사
감리교신학대학을 졸업하였고, 감리교신학대학원 신학석사, 스콧틀란드 글라스고우대학교 신학석사, 잉글란드 브리스톨대학교, 신학박사(PhD) 학위를 받았다. 현재 영등포중앙교회를 담임하며, 감리교신학대학 겸임교수로 있다. 저서로는 「웨슬리의 실천신학」, 「웨슬리와 우리의 교리」, 「웨슬리와 사랑의 혁명」, 「웨슬리의 뿌리」, 「존 웨슬리의 생애」가 있고, 역서로는 「웨슬리와 감리교의 부흥」, 「웨슬리 설교전집」, 「존 웨슬리의 논문집1」 이 있다.

설교자를 위한 골로새서 주석
오직 그리스도!



   
조경철 지음 | 신국판 392쪽 | 17,000원 ISBN 978-89-8430-434-5 03230

► 이 책은
혼합주의 구원론과 거짓 교리에 맞서 “오직 그리스도!”를 외치는 골로새서는 4장의 짧은 서신이지만 오늘의 한국교회에 매우 확신 있고 지혜로운 가르침을 주고 있다. 복음주의로 무엇이든 해결하려 하거나, 또는 ‘오직 그리스도!’를 비지성적인 열광주의 신앙이라고 외면하려는 설교자 모두에게 골로새서는 신학적 통찰과 실천적 삶을 모두 강조한다.
이 책은 네 부분으로 연구하는데, 저자인 감신대 조경철 교수가 본문을 사역하고, 본문의 문맥과 구조와 특징을 살폈으며, 단어 하나도 놓치지 않는 정확한 주석, 그리고 설교를 위한 핵심 메시지를 요약하였다. 더불어 상세한 이해가 필요한 주제는 별도의 주제해설을 하였다. 치열한 성서읽기를 마다하지 않는 이들에게 이 책은 오묘한 메시지를 전해 줄 것이다.

► 저자 조경철 목사
감리교신학대학을 졸업하였고, 독일의 감리교신학대학에서 수학한 후 Tübingen대학교에서 신약성서신학으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귀국 후 4년 동안 개척교회에서 목회하고, 6년 동안 정동제일교회 교육목사로 섬겼다. 2002년부터 감리교신학대학에서 신약성서신학을 가르치고 있다. 저서로는 「예수와 하나님나라의 윤리」(성서학연구소), 「설교자를 위한 에베소서 주석, 교회 바로 세우기 신학과 윤리」(한국기독교연구소), 「마태복음 I,Ⅱ」(대한기독교서회) 외 다수, 역서로는 「사도 바울의 회심사건」(도서출판 감신), 「개신교윤리사」(보문출판사), 「감리교회 신학」(도서출판 KMC) 이 있다.

 

영성수련 Retreat

   
루벤 좁 지음 | 이세형 옮김 | 4×6배판 변형 224쪽 | 11,000원
ISBN 978-89-8430-432-1 03230

이 책은 지치고 상한 영혼을 치유하는 영성수련 가이드북이다. 특별히 목회자와 교회 전문사역자들을 위한 수련서이다. 영성수련을 통해 하나님과의 깊은 관계를 회복할 수 있으며, 목회지도자와 교회가 영적으로 건강하게 될 것이다. 정기적인 영성수련은 무너진 영혼을 치유하고 텅 빈 영혼 안에 하나님의 임재를 경험하게 하며, 하나님과 친구 됨을 회복하고, 목회에 하나님의 능력을 체험하는 시간과 공간이 된다.
이 책이 강조하는 영성수련은 ‘하나님의 인도를 비는 기도, 듣기, 성경읽기, 영적 독서, 묵상, 식사, 쉼, 여가선용, 일기 쓰기, 기도, 성만찬, 응답, 세상을 향하여, 마침기도’의 훈련 단계를 거친다. 짜인 틀에 따르기보다는 사용자의 특성과 개성에 맞게 바꿀 수도 있다. 이미 미국교회에서 많은 치유와 회복을 경험한 이 책은 미 연합감리교회에서 가장 존경받는 영성가인 루벤 좁 감독이 저술하였고, 협성대 이세형 교수가 한국교회 현실에 맞게 번역하였다.

저자 소개
지은이 루벤 좁 감독 Rueben Philip Job _ 게렛 신학교에서 신학을 공부하였고 애즈버리 신학교를 비롯한 여러 대학에서 명예 박사학위를 받았다. 1957년 미 연합감리교회의 목사로 안수를 받은 후 지역교회와 지방 감리사로 교회를 섬겼고 세계 다락방 편집장과 미 연합감리교회 제자국의 직원으로도 활동하였다. 1984년 감독으로 피선되어 1992년 은퇴하기까지 미국 감리교회의 영성국 의장으로 활동하였다. 은퇴 후에는 “루벤 좁 지도력 개발원”(Bishop Rueben Job Center for Leadership Development)을 통해 목회자들에게 영성과 지도력을 훈련함으로써 교회를 건강하게 세워 가는 미 연합감리교회의 가장 존경 받는 영성가다. 대표 저서로 Three Simple Rules: A Wesleyan Way of Living; Living Fully, Dying Well; A Journey Toward Solitude and Community; A Guide to Prayer for Ministers and Other Servants; A Guide to Prayer for All Who Seek God; A Wesleyan Spiritual Reader 등이 있다.

옮긴이 이세형 목사 _ 감리교신학대학교와 대학원에서 공부하였고, 미국 드류 대학교에서 M. Div.와 철학박사학위를 받았다. 미 연합감리교회의 미국인 교회와 정동제일교회 선교목사를 역임하였고 현재는 협성대학교에서 조직신학 교수로 있다. 「도의 신학」을 비롯해 3권의 책을 저술하였고, 「하나님-세계의 미래」와 「우리를 위한 하나님」 등 10권의 책을 번역하였다. 신학자로서 연구와 학생을 지도하는 일 외에도 서산 엘림 하우스에서 매달 둘째 월요일 목회자를 위한 영성 독서모임을 지도하고, 주말에는 정동제일교회의 영어 목회를 도와 현장 목회에 참여하고 있다.

송양현의 다른기사 보기  
ⓒ 당당뉴스(http://www.dangdangnews.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저작권문의  
뒤로가기 위로가기
프린트하기 신고하기 메일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