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특집 > 입법의회
2차 회집(3)
이필완  |  leewaon3@chol.com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입력 : 2005년 10월 26일 (수) 00:00:00 [조회수 : 4340]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텔레그램 트위터 페이스북 네이버

제 5 장  감독과 연회본부 [195] 제94조(감독과 연회본부) 연회의 사업과 행정을 관할하기 위해 연회본부를 연회마다 설치하고 해당 연회 감독이 관장한다.(개정)  - 통과

 [196] 제95조(감독의 자격과 선출) 감독의 자격과 선출은 다음 각 항과 같다.

① 정회원으로 20년 이상 계속하여 흠 없이 시무하고 해당 연회에서 4년 이상 시무한 이로 그 연령이 총회에서 총회까지 55세에서 68세까지 된 이어야 한다. 단, 1인이 2회까지만 입후보 할 수 있다. (개정)

② 교회의 모든 재산을 유지재단에 편입, 등기(법적으로 불가한 경우는 제외)한 교회로서 자립교회의 담임자이어야 하며 자립교회의 기준은 감독회의에서 정한다. (개정)

③ 좌동    -통과

97조 5항 원안대로

⑦ 감독은 감리회 소속기관 외에 전도사업에 필요한 기관, 단체 등에 교역자를 파송한다. 단 파송기관 단체는 연회실행부위원회에서 정한다. (개정)  -통과

⑪ 감독은 법이 정하는 바에 따라 연회실행부위원회의 의결을 거쳐 지방회 명칭을 변경할 수 있다. (개정)  -통과

원안의 13항 삭제 통과?)

⑯ 감독은 연회 폐회 기간중 심사 및 재판위원회를 제외한 각 위원회의 결의에 대해 1차에 한해 재결의를 요청할 수 있다 . 단 재결의는 30일 이내 재적 과반수 출석과 출석위원 2/3이상으로 의결한다 . (신설)  -통과

⑰ 감독은 어느 회원이든지 파송에 불복하거나 화해 조정에 불응할 경우 해당자의 직임을 정지시킬 수 있다.(신설)  -통과

 

[208] 제107조(연회 각 부 협동총무의 선출과 임기) 연회 각 부 협동총무의 선출과 임기는 다음과 같다.

① 연회 협동총무는 각 지방 해당 총무 중에서 감독의 추천으로 연회실행부위원회에서  선출한다. (개정)  -통과

 


 

[209] 제108조(연회 선교부 협동총무) 연회에 봉사직 선교부 협동총무 1인을 둔다. 연회 선교부 협동총무는 연회 총무를 도와 감리회본부 선교국의 선교정책과 연회본부의 선교사업 계획에 따라 해당 연회에서 추진하여야 할 선교사업에 대한 연구조사, 계획수립 및 실천방안 등을 수립하고 시행한다. (개정) -통과 109,110조까지

[216] 제115조(선교연회 본부의 설치)

감리회는 선교연회의 업무를 총괄하는 선교연회 본부를 둔다.

① 선교연회 본부의 명칭은 “기독교대한감리회 ○○선교연회 본부”로 호칭한다. (신설)

② 선교연회 본부는 해당연회 의결에 따라 선교연회가 관할하는 지역 중에서 행정상 편리한 곳에 둔다. (신설)

 

[217] 제116조(선교연회 본부의 조직)

선교연회 본부는 감리회 본부의 정책에 따라 선교연회 차원의 사업계획을 수립하여 집행하고 소속 지방회와 개체 교회에 대한 지도 감독을 위하여 다음과 같은 조직과 임원을 둔다. (신설)

① 관리감독 1인 (신설)

② 관리자 1인(유급) (신설)

③ 선교부 협동 총무 (신설)

④ 교육부 협동 총무 (신설)

⑤ 사회평신도부 협동 총무 (신설)

 

[218] 제117조(선교연회의 관리자)

① 선교연회 관리자는 관리감독의 명을 받아 연회의 제반 사업을 수행한다. (신설)

② 선교연회 관리자는 직책상 총회실행부위원회 위원이 된다 .(신설)

 

[219] 제118조(선교연회 관리자의 자격)

선교연회 관리자의 자격은 연회 정회원으로 15년이상 재직하고 해당연회에서 3년이상 시무한 50세 이상이 된 이로 한다. (신설)

 

[220] 제119조(선교연회 관리자의 임기와 선출방법)

① 선교연회 관리자의 임기는 관리자로 선출된 연회를 기점으로 4년 전임으로 하며 1차에 한하여 연임할 수 있다. (신설)

② 선교연회 관리자의 선출은 관리감독의 추천으로 해당 연회실행부위원회에서 재적과반수의 찬성으로 인준한 후 감독회장이 임면한다. (신설)

 

-안광수목사, 감독회장이 이미 관리감독으로 되어있다. 따로 법을 만들 필요없다. 호남선교 활성화를 위한다하더라도 문제있다.

-장개위장, 호남연회를 준연히로 독립시키기 위한 법이다.  설명.

-장동주삼남연회 감독, 관리자는 총무일을 할 뿐이다. 관리자를 감독으로 승격시키는 것 아닌가, 관리감독이란 것이 나온 것 문제다. 준연회가 법에 있는가?

-김진호목사, 호남선교연회가 발전해야하고 부흥해야한다, 그러나 선교연회 1년도 안되서 감독회장 직속의 준연회를 하면 너무 급하다. 시기상조다.

-장개위장, 2006년부터라는 경과조항을 두었다.

-윤종웅목사, 미주연회가 관리자를 뽑은 일로 호남선교연회 적용되었듯이, 호남선교연회만 생각하지 말고 모든 선교연회가 적용되어지도록 만들어져야 한다. 미주선교연회가 정연회가 된다면 호남선교연회도 독립되어져야할 것이다.

-의장, 호남선교연회만이 아니라 동등히게 적용되도록하자는 의견이지요.

-안광수, 설명이나 상정외에는 설득하지 말아야한다. 호남선교연회는 개체교회가 있으므로 헌법을 넘어서는 건 반대다.

-최기순목사, 교회를 담임하지 않는 것이 전임제다. 전임제는 해당되지 않는다.(운영자 내용이해 잘못함)  

 

투표준비 시작, 재석수 확인 574명 찬성 161명으로 부결

 

제 2 절  감독회장

[223] 제122조(감독회장의 자격과 선출) 감독회장의 자격과 선출은 다음 각 항과 같다.

① 정회원으로 20년 이상 계속하여 무흠하게 시무하고, 연령이 총회에서 총회까지 60세에서 66세까지 된 이어야 한다. 다만, 교회를 담임한 이는 교회재산을 유지재단에 편입(법적으로 불가한 경우는 제외)한 자립교회의 담임자이어야 하며 자립교회의 기준은 감독회의에서 정한다. (개정)

② 총회에서 감독 및 감독회장선거법에 따라 감독회장으로 선출되고 취임한 이.

 

-전윤장로, 20년이상으로 바꾼 것과 기관목사도 감독회장 할 수 있다고 한 것은 반대한다.

-부결, 찬성 단 몇표에 지나지 않음

 2항에서 총회에서를 빼고 뒷부분에 넣음 -통과

 

 [224] 제123조(감독회장의 임기) 감독회장의 임기는 4년으로 하고 교회를 담임할 수 없다. 단 유고시 보선된 감독회장이 2년 미만을 시무하였을 경우에는 1임기로 보지않는다.(개정) -통과 

 

[225] 제124조(감독회장의 직무) 감독회장의 직무는 다음 각 항과 같다.

① 좌동

② 감독회장은 임기 중에 국내외 선교연회를 관리한다. (개정)  -통과

 

④ 감독회장은 임기 중 사회복지법인 감리회 태화사회복지재단의 당연직 이사장이 된다. (개정)  -통과

 

감독회장은 각 국 총무를 천거하여 총회의 인준을 받아 임면한다.(개정)

 

-전윤장로, 강력한 반대의견 피력, 시행하지도 않았다.

-김진호목사, 지난번에 권한을 드리자해서 감독회장이 배수 공천하기로 했다. 그런데 시행도 안해보고 바꾸는 것을 반대한다.

-박춘화목사, 합동해서 다원감독제하다가 4년제로 왔다. 전임제에서는 4년제를 뒷받침해야한다. 옛날 전임감독제 때처럼 개정안으로 가야한다. 총무선출에 불미스런 일이 많다. 소신껏 일하도록 밀어주어야한다.  감리교 장래를 위해서 간곡히 통과시켜달라.

-송태준장로, 국총무를 선출하는 데 있어 1년밖에 안됬는데 바꾸냐고 지적하는 것 동감한다. 그러나 당시 법을 개정하면서 여기까지 생각하지 못하고 개정했었다. 감독회장의 업무를 하는 데 있어서 문제가 되서 내놓은 것이다. 선거는 잡음이 많다. 감독회장이 추천을 해서 총무를 수행하게 해야만 감리교본부가 능동적이 된다. 각국 총무가 힘을 합쳐서 일하도록 만들어야한다.

-어느 회원, 아무리 좋은 법이라도 맞지 않으면 바꿔야한다. 감독회장을 보강하기 위해서 총무를 뽑아도 감독회장과 임기 맞지 않으면 소용이 없다, 반대다.

 

투표준비,  찬성126표로 부결

 

⑭ 감독회장은 교육훈련원 원장을 천거하여 총회실행부위원회의 인준을 받아 임면한다. (개정)  -통과, 3백몇십표 찬성으로

 

감독회장은 총회 개회 중 발생하는 모든 규칙상의 문제를 직접 해석하거나 총회 법제위원회에 회부하여 결정한다 (신설)  -통과

 

(21) 감독회장은 총회 폐회 기간 중 심사 및 재판위원회를 제외한 각 위원회의 결의에 대해 1차에 한하여 재결의를 요청할 수 있다. 단 재결의는 30일 이내 재적 과반수 출석과 출석위원 2/3이상으로 의결한다. (신설)  -통과

 

제135조(사무국의 조직) 본부의 행정, 인사, 회계업무와 감리회의 유지재단, 은급재단, 감리회태화복지재단, 사회복지재단, 장학재단의 관리를 위한 운영정책과 이를 효율적으로 시행하기 위한 실천계획과 그 결과에 대한 평가분석을 관장하기 위해 사무국을 조직하고 다음과 같은 임원과 직원을 둔다. (개정)

① 좌동

② 좌동   -통과

 

[237] 제136조(사무국의 직무) 좌동

⑮ 삭제

각 국에 속하지 않은 행정사항

⑯ 미연합감리회 선교사 묘역관리 (신설)   -통과

 

 

[240] 제139조(비서실의 조직) 감독회장의 비서업무와 감독회의의 행정사항을 관장하기 위해 비서실을 조직하고 다음과 같은 임원과 직원을 둔다.

① 좌동

총회행정부, 기획 홍보부, 역사전산부 부장 각 1명(개정안)  -통과

 

[241] 제140조(비서실의 직무) 좌동

① 좌동

② 총회 및 총회의 행정에 관한 사항 (개정)

③ 좌동

④ 감리회 역사자료 수집 및 관리, 감리회 정보화 사업, 목회자와  교회 정보관리, 인터넷 서버운영에 관한 업무 (개정)  -통과

감리회 정책과 사업에 대한 기획업무 , 각국 정책업무의 조율, 업무협조 및 홍보에 관한 업무 (신설)  -통과

 

[244] 제143조(총무, 원장, 실장의 임면) 본부의 총무, 원장, 실장의 임면 절차는 다음과 같다.

① 본부의 각 국 총무는 감독회장이 천거하여 총회 인준을 받아 임면한다. (개정)

② 총무가 결원일 경우 감독회장은 2개월 이내에 ①항의 절차에 의하여 천거하여 총회 실행부위원회의 인준을 받아 임면한다. 이 경우 전임자의 잔여임기로 한다. (개정)

③ 비서실장은 감독회장이 지명하여 감독회의의 인준을 받아 감독회장이 임면한다.

④ 원장은 감독회장의 천거로 총회 실행부위원회의 인준을 받아 임면한다. (개정)

 

-부결된것은 부결처리, 통과돤 것은 통과된대로  -통과

 

[245] 제144조(총무, 원장, 실장의 임기) 총무, 원장, 실장의 임기는 선임된 총회를 기점으로 하여 4년으로 하고 연임할 수 있다.  -부결, 찬성 거의 없음

 

⑤ 본부의 총무, 원장, 실장이 교리와 장정 및 감리회 정책을 위반 하였거나 감리회 재산상 손실을 입혔을 경우, 총회실행부위원 재적 2/3이상의 출석과 출석회원  2/3이상의 찬성으로 해임할 수 있다. (신설)  -삭제

 

사회복지법인 감리회 태화복지재단이사회(개정) 명칭변경 -통과

 

   3. 감리회 태화복지재단이사회 : 감독회장, 감리회대표 6명, 복지관대표 5명, 미연합감리회 선교사대표 2명, 복지전문가 1명 (개정)  -통과

 

 

[251] 제150조(감독회의의 직무) 감독회의의 직무는 다음 각 항과 같다.

⑥ 연회별 1명씩 선출하는 교역자, 평신도 배정에 관한 사항을 협의한다. (신설)

⑦ 감리회 산하단체 및 유관 기관에 파송하는 위원 및 이사들을 선임하는 일을 협의한다.(신설)  -부결

 

제 6 절  감리회본부의 특별위원회

[253] 제152조(특별위원회 설치) 감리회본부에 감독회장 직속  으로 다음과 같은 특별 위원회를 설치한다.

① 신학정책 및 이단대책위원회

장단기발전위원회(신설)

   1. 감리회의 장단기 발전을 위해 장단기발전위원회를 설치한다. (신설)

   2. 감독회장과 각 연회 감독이 협의하여 25명 내외로 구성한다.(단 본부 각국 총무는 당연직 위원이 된다) (신설)

   3. 장단기 발전위원회 운영규정은 별도로 정한다. (신설)

③ 성직위원회(신설)

   1. 교역자 윤리 및 성직 등의 문제를 위해 성직위원회를 설치한다.(신설)

   2. 감독회장이 각 연회 감독과 협의하여 각 연회에서 교역자 1명씩 선정하여 구성한다.

   3. 성직위원회 운영 규정은 별도로 정한다.(신설)

④ 교역자수급 및 고시위원회

   1. 교역자의 자질향상과 수급을 위해 교역자수급 및 고시위원회를 설치한다.

   2. 교역자수급 및 고시위원회는 위원장, 각 연회총무, 과정고시위원장, 자격심사위원장, 선교연회 관리자, 본부 교육국 총무, 감리회 3개 신학대학교 교수 각 1명씩으로 구성한다.

   3. 교역자수급 및 고시위원회의 운영규정은 별도로 정한다.   -전부 통과

*부부목회자 같은 교회 금지, 입교인 100인 이하 부담임자 금지 등 목회자인사처리에 관한 경과조치 2007.11.1로 -통과!

<SPAN style="FONT-SIZE: 14px; COLOR: #00000

이필완의 다른기사 보기  
기사를 추천하시면 "금주의 좋은 기사" 랭킹에 반영됩니다   추천수 : 3118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의견나누기(0개)
 * 100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최대 20000byte)
 * [운영원칙] 욕설, 반말, 인신공격, 저주 등 기본적인 예의를 지키지 않은 글과 같은 내용을 반복해서 올린 글은 통보 없이 삭제합니다.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우)120-012 서울 서대문구 충정로2가 35 기사연빌딩 401호 ☎ 02-393-4002(팩스 겸용)   |  청소년보호책임자 : 심자득
제호 : 당당뉴스  |  등록번호 : 서울아00390  |  등록연월일 : 2007.7.2  |  발행인 겸 편집인 심자득(010-5246-1339)
Copyright © 2005 당당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webmaster@dangdang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