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농촌 > 전석호의 생명농업 특강
생명농업과 건강 우리의 사명
당당뉴스 편집실  |  webmaster@dangdangnews.com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입력 : 2008년 12월 26일 (금) 15:06:15
최종편집 : 2009년 02월 12일 (목) 13:39:27 [조회수 : 3536]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텔레그램 트위터 페이스북 네이버

* 이 기사는 전석호(정농생협 이사장) 목사가 이메일로  11번에 걸쳐 연재로 보내 주기로 하였습니다.  

생명농업과 건강 우리의 사명

서 언

   
오늘날 수많은 병원과 약국이 있지만 환자들은 갈수록 늘어나고 있고 사람들은 갈수록 불치의 병과 성인병으로 고생을 하고 있습니다. 오늘의 시대적 상황(환경파괴와 농산물의 불량화로 인한 건강의 약화)에서 볼 때 생명농업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를 해도 지나침이 없습니다. 또한 먹을거리와 건강을 관련지어 볼 때 생명농업에 근거한 농산물의 우수성, 완전성, 본래성을 강조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그리고 우리가 이 일을 감당하는 것이 시대적 사명이라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생명농업을 통한 건강운동이 그리스도인의 중요한 사명이며 우리 모두 이 시대적 사명을 감당하기 위해서 바른 가치관을 형성하여 걸어가야 할 것입니다.


1. 생명농업

가. 생명농업이란?

현금에 이르러 친환경농업에 있어서 다양한 형태의 이름으로 많은 활동들이 있습니다. 흔히 생태적 농업이라고 불리어지는 1) 유기농업, 2) 자연농업, 3) 바이오다이나믹(생명역동) 농법, 4) 바이오(B. M. W) 농법, 5) 정보농법, 6) 태평농법 등등이 있고 최근에 이르러서는 일본에서 들어온 7)예술자연농법이라는 것도 있습니다. 정부에서는 이 모든 것을 총칭하여 친환경농업이라 하지만 저의 개인적인 입장은 생명농업이라 부릅니다.(약간의 의견은 있지만)

이러한 모든 농업의 시도는 무너진 환경을 살려서 건강한 먹거리를 생산함에 그 목적이 있습니다. 농업이란 농산물을 만들어서 그것을 우리 인간이 먹고 생명을 유지하는 것인데 지금의 농업은 생명을 살리는 것이 아니고 도리어 생명을 죽이는 결과를 가져오기 때문에 저로서는 이 농업을 생명농업이라고 부릅니다.

또한 친환경농업이나 생태농업이라고 하면 어딘가 모르게 그 초점이 농산물 그 자체나 어떤 과정에 초점이 있는 것 같이 느껴집니다. 그러나 농산물의 궁극적인 목적이 인간의 생명유지에 있다고 보면 생명농업이라는 것이 더 근본에 가깝지 않나 생각이 됩니다. 그렇다고 어떤 환경이나 농산물을 무시하는 것이 아니라 목적성에 놓고 볼 때 그렇다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생명농업이란 『인간의 온전한 삶을 유지하기 위해서 온전한 농산물을 생산하는 모든 과정이다.』라고 정의를 해 봅니다. 여기 온전한 삶이란 건강하게 생명을 영위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리고 온전한 농산물을 생산하는 모든 과정이란 각 농법에 다양하게 그 특징들이 나타나 있습니다. 정농이 추구하는 생명농업의 관점은 나중에 살펴보고자 합니다.

나. 왜 생명농업인가?

일반적으로 생명농업이라고 할 때는 기존의 농업(죽임의 농업)의 반하여 생각할 때 야기되어집니다. 현금의 관행농업이란 최소의 노력으로 최대의 효과를 내는 자본주의의 효율성과 궤도를 같이하여 발달하였으므로 농업 본래의 고유성을 잃어버린 지 오래입니다. 농산물의 본래 지녀야 할 특성들이 제거되어 생명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되는 것이 아니고 도리어 해악을 끼치므로 죽음의 농업이라고 합니다.

왜 생명농업을 강조하고 그 의미를 극대화 시켜야 하는가 하면 인간의 생명을 살리고 언제나 자본주의 종살이밖에 할 수 없는 대다수의 농민이 살아남고자 함입니다. 그리고 보다 근본적인 이유는 이 생명농업이야 말로 창조주의 뜻에 순응하는 길이기에 그렇습니다. 우리는 창조주의 섭리에 순응하지 않고는 절대로 생명농업을 이룰 수가 없기 때문입니다.

또한 생명농업이야 말로 농업 본래의 방식이고 무너진 환경과 생태계를 복원시키는 길이며, 이를 통하여 살아있고 건강한 먹거리가 생산되어 인간이 건강하게 사는 길이기 때문에, 우리는 생명농업을 절대적으로 추구할 수밖에 없습니다.

요즘 생협에는 많은 환자들이 찾아오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먹거리 때문에 질병을 앓고 있습니다. 우리가 잘 아는 성인병이라는 것이 거의가 먹거리에서 찾아옵니다. 이러한 환자들은 매년 큰 폭으로 증가를 하고 있는데, 요즘은 각종 미네랄 부족과 오염된 먹거리 때문에 아토피 환자가 엄청나게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 아토피 환자들 때문에 생협이 잘된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환자가 늘어납니다. 하기야 저희가 처음 생협을 시작했을 때에만 해도 아토피가 무엇인지 잘 모르고 있었고 실재로 아토피 환자가 거의 없었습니다. 그러나 요즘은 해가 바뀔수록 늘어나고 있습니다. 그러니 아토피 하나만 보더라도 생명농업이 얼마나 중요한지 더 설명을 드리지 않아도 피부로 느낄 수 있습니다.

다. 우리가 추구해야 할 생명농업

농업이란 창조의 질서대로 창조의 보존, 나아가 다스림(관리)를 본래의 농업으로 보고 어떻게 하든지 환경과 사람을 살리는 농업이 되도록 힘써야 합니다. 이는 흔히들 말하는 데로 생태적이고, 공생적이고, 자립적인 관점일 수도 있습니다. 아무튼 우리는 신앙인으로서 창조주의 뜻과 섭리가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를 늘 살피며 노력하고 있습니다.

특히 정농이 지향하고 있는 중요한 원리는 식물의 본래성, 완전성(양분의 충만성)을 추구합니다. 이는 신토불이(身土不二)〈지산지소(地産地消) 순산순소(旬産旬消)〉의 원리에 입각하여 인위적인 재배방식을 최대한 배제하여 가능한 작물의 고유한 특성이 살아나도록 하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성경 창세기에 보면 하나님이 흙으로 인간을 만드셨다고 기록되었는데, 이는 인간과 흙이 떨어질 수 없는 관계에 놓여있다는 것입니다.(다음호에 계속)

연재순서
제 1장 - 생명농업
제 2장 - 농산물(식물의 완전성) 2~3회
제 3장 - 축산물(동물행복권, 항생제, 성장촉진제) 2~3회
제 4장 - 가공품(식품첨가물)
제 5장 - 환경호르몬
제 6장 - 농약과 비료
제 7장 - 균형과 조화
제 8장 - 질병편
제 9장 - 건강법칙
제 10장 - 가치관세우기
제 11장 - 우리의 사명

글쓴이는 현재 정심원(正心園)을 운영하고 있으며 정농생협 이사장으로 수고하고 있다.




[관련기사]

당당뉴스 편집실의 다른기사 보기  
기사를 추천하시면 "금주의 좋은 기사" 랭킹에 반영됩니다   추천수 : 3214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의견나누기(0개)
 * 100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최대 20000byte)
 * [운영원칙] 욕설, 반말, 인신공격, 저주 등 기본적인 예의를 지키지 않은 글과 같은 내용을 반복해서 올린 글은 통보 없이 삭제합니다.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우)120-012 서울 서대문구 충정로2가 35 기사연빌딩 401호 ☎ 02-393-4002(팩스 겸용)   |  청소년보호책임자 : 심자득
제호 : 당당뉴스  |  등록번호 : 서울아00390  |  등록연월일 : 2007.7.2  |  발행인 겸 편집인 심자득(010-5246-1339)
Copyright © 2005 당당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webmaster@dangdang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