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알림 > 행사안내
“모든 초고령교회는 적어도 1명의 중노년사역 전문가가 필요하다!”
당당뉴스  |  webmaster@dangdangnews.com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입력 : 2023년 05월 02일 (화) 20:38:55
최종편집 : 2023년 05월 02일 (화) 20:39:27 [조회수 : 582]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텔레그램 트위터 페이스북 네이버

 

기독교 노화문화! 노화는 “한밤중에 잠입하는 도둑”이 아니라 “위대한 스승”이다!

하나님은 당신의 노화에 분명한 목적을 갖고 계십니다!

노화는 곧 성장이다! (age-ing is sage-ing)

 

우리 사회는 연장된 노년기와 급속한 고령화를 겪으며 2025년 초고령사회 진입을 눈앞에 두고 있다. 이제 1년 남짓 지나면 인구 5명 중 1명이 65세 이상의 고령자가 되는 셈이다. 그런데 교회는 사회보다 앞서 이미 ‘초고령교회’가 되었다. 앞으로 고령층이 더 늘어나면서 많은 성도들이 ‘오래 늙어가는 경험’을 하게 될 텐데 교회는 이러한 변화에 얼마나 준비가 되었는가? 아쉽게도 우리는 주변에서 신앙인이면서도 세속적인 노화문화에 이끌려 살아가는 중노년 회중의 모습을 마주하게 된다. 배재대학교 기독교사회복지학과의 손의성 교수(노인복지)는 “이제 한국교회는 중년기 이후 새로운 노화 패러다임에 맞춰 신앙인의 노화문화를 바로 세우고, 인생후반부를 살고 있는 회중의 전인적 건강과 발달을 위한 교육훈련 콘텐츠와 사역 프로그램 개발에 힘을 쏟을 때이다. 이에 발맞추어 한국교회는 시니어 사역 전문가 양성에 대한 요구에 귀기울여야 한다.”고 강조한다.

이러한 시대적 요청에 부응하여 한국영성노년학연구소/노화성장센터(pcsg.modoo.at)는 이번 5월 16일부터 7월 25일까지 줌과 대면으로 영성노년학전문가(Professional Certificate in Spiritual Gerontology) 교육훈련 A 과정을 시작한다. 『시니어 돌봄 사역』, 『나이를 잊고 사는 삶』이 주교재로 사용되고 ALP(나이 잊고 살기)프로파일과 워크북, 별도의 교재를 사용하여 교육훈련이 이루어진다. 연구소와 노화성장센터는 초교파 목회자들로 구성된 이사회와 노인복지, 영성, 상담, 기독교교육, 신학 등을 전공한 영성노년학전문가들로 구성된 14명의 교수들이 연구원과 강사로 활동하고 있다. PCSG 교육훈련과정은 전체 네 과정으로 개발되었는데 각 과정마다 30시간씩, 전체 네 과정 120시간에 걸쳐 교육훈련이 이루어지고 4개 프로파일 검사 및 해석 상담이 포함된다. ALP 프로파일(인생후반부에 신앙 안에서 나이를 잊고 활기차게 사는 삶), CRCP 프로파일(예비은퇴자들과 은퇴자들의 성공적 은퇴생활), WWWP 프로파일(몸, 마음, 영혼의 전인적 건강), STPM 프로파일(중년기 이후 영적발달과업) 검사를 실시한 후에 개인별 해석 상담을 제공한다. 이 교육훈련과정의 기본적인 틀은 미국 존슨연구소(JOHNSON Institute)의 프로그램에 기초해 있다. 존슨연구소를 창립한 심리학 박사이자 전문 노년상담사인 리차드 존슨 박사에 의해 개발되어 30여년에 걸쳐 실행해왔고 영성노년학연구소에서 이를 한국적인 상황에 맞추어 새롭게 구성했다.

한국영성노년학연구소 소장인 김기철 교수(감리교신학대학교 기독교심리상담)는 “영성노년학연구소가 존슨연구소의 영성노년학 전문가 자격증 과정을 비롯하여 모든 프로그램과 자료들을 사용하고 자격증을 수여할 수 있도록 라이센스 협정을 체결하여 2020년부터 자격증 과정을 운영하고 있고, 현재까지 50여명이 PCSG 자격증을 취득하여 활동하고 있다”고 소개한다.

미국 존슨연구소와 한국영성노년학연구소가 공동 발급하는 “영성노년학전문가(PCSG)” 과정 수료자들은 다양한 영역에서 지속적인 사역과 활동을 이어갈 수 있다. 전문적인 중노년 사역을 위해 20여 가지의 다양한 중노년 프로그램 강사로 훈련받을 수 있다.(pcsg.modoo.at 에서 안내 자료를 요청하여 받을 수 있다.) 2017년에 신앙인의 노화문화를 바로 세우고 중노년사역을 지원하기 위한 목적으로 설립된 영성노년학연구소/노화성장센터는 지금까지 기독교 신앙을 가진 중노년층을 위한 전문사역자 양성과 함께, 중노년층을 위한 다양한 교육훈련과 돌봄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보급해오고 있고 서울, 대전, 성남 등 8개 교회에서 프로그램들을 진행해오고 있다. 앞으로도 한국교회의 중노년사역과 시니어를 위한 프로그램 개발과 보급에 매진할 계획이다. 

 

   
 
당당뉴스의 다른기사 보기  
기사를 추천하시면 "금주의 좋은 기사" 랭킹에 반영됩니다   추천수 : 21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의견나누기(0개)
 * 100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최대 20000byte)
 * [운영원칙] 욕설, 반말, 인신공격, 저주 등 기본적인 예의를 지키지 않은 글과 같은 내용을 반복해서 올린 글은 통보 없이 삭제합니다.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우)120-012 서울 서대문구 충정로2가 35 기사연빌딩 401호 ☎ 02-393-4002(팩스 겸용)   |  청소년보호책임자 : 심자득
제호 : 당당뉴스  |  등록번호 : 서울아00390  |  등록연월일 : 2007.7.2  |  발행인 겸 편집인 심자득(010-5246-1339)
Copyright © 2005 당당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webmaster@dangdang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