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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수님을 깊이 생각하라
황광민  |  seokkyo@korea.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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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력 : 2023년 03월 15일 (수) 16:09:44 [조회수 : 20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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히브리서 3장 1-6절

예수님을 깊이 생각하라

 

가. 성도는 예수님을 깊이 생각해야 한다.

1절, “그러므로 함께 하늘의 부르심을 받은 거룩한 형제들아 우리가 믿는 도리의 사도이시며 대제사장이신 예수를 깊이 생각하라.”

* 본문은 우리가 사도요 대제사장이라고 고백하는 예수님에 대하여 깊이 생각하여 그와 보조를 맞추라는 말씀이다. 여기서 ‘믿는 도리’(호몰로기아)는 ‘고백’ 또는 ‘찬양’의 뜻이다. 신앙생활이 예수님을 사도요 대제사장으로 믿고 고백하는 것인 만큼 제대로 하기 위해서는 깊이 생각해야 한다.

* 예수님을 깊이 생각하지 않는 사람들은 그를 구원의 방편(수단)으로 받아드린다. 그러나 예수님은 단지 구원을 위한 수단이 아니라 우리가 섬기고 높여야 할 목적으로서의 고귀한 분이다. 성도는 그를 통해 무엇을 얻을지를 생각하기 전에 먼저 그를 따라 어떻게 행할 것인지를 생각해야 한다.

* 따라서 본문은 예수님을 깊이 생각하라고 권면하며 그의 신실하심을 소개하였다. “그는 자기를 세우신 이에게 신실하시기를”(2절a). 여기서 ‘신실’(피스토스, faithful)은 ‘믿음의 충만’(faith + full)을 가리킨다. 믿음이 좋다는 것은 신실함에 있다. 이를 고려하면서 예수님을 깊이 생각해야 한다.

 

나. 예수님의 인성만 보면 안 된다.

3절, “그는 모세보다 더욱 영광을 받을 만한 것이 마치 집 지은 자가 그 집보다 더욱 존귀함 같으니라.” * 본문은 예수님의 신실하심을 모세의 신실함과 비교하였다. 신실하심에 있어서는 예수님과 모세가 같다. “신실하시기를 모세가 하나님의 온 집에서 한 것과 같이 하셨으니”(2절)라고 하였다. 그런데 모세가 집에 해당한다면 예수님은 집을 지은 이요, 집은 지은 이가 하나님이시니 예수님은 신성을 가지신 분이라는 말이다. 그러므로 예수님에게는 모세보다 더욱 영광을 받을 만한 것이 있다.

* 예수님은 어떤 성현보다도 더욱 훌륭하게 행동하셨다. 그는 신성을 가지신 참 하나님으로서 참 인간의 성품과 사역을 성취하셨다. 예수님이 주와 선생이 되어 제자들의 발을 씻어주신 행위를 높게 평가하는 것을 참조하라(요13:14). 신성을 감추시고 참 인간으로 사신 것은 보통 일이 아니다.

* 이는 바울이 ‘케노시스 기독론’으로 소개한 것과 일치한다. “그는 근본 하나님의 본체시나...오히려 자기를 비워 종의 형체를 가지사 사람들과 같이 되셨고...자기를 낮추시고 죽기까지 복종하셨으니 곧 십자가에 죽으심이라”(빌2:6-8). 본 헤퍼는 이를 ‘이 세상으로의 초월’이라고 높게 평가했다.

 

다. 예수님을 따라 신실하게 행동하라.

5-6a절, “또한 모세는 장래에 말할 것을 증언하기 위하여 하나님의 온 집에서 종으로서 신실하였고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집을 맡은 아들로서 그와 같이 하셨으니...”

* 예수님을 깊이 생각하는 사람은 그를 따라 신실하게 행동해야 한다. 그런데 특이한 점은 모세가 하나님의 온 집에서(엔) 종으로서 신실하였다면 예수님은 하나님의 집을 맡은(에피) 아들로서 신실하셨다는 것이다. 종의 믿음보다 아들의 믿음이 더욱 귀하다. 우리에게도 아들의 믿음이 필요하다.

* 종은 주인의 명령에 따라 소극적이고 수동적으로 행동한다. 또한 주인의 엄한 벌이 무서워 두려움으로 복종한다. 율법을 따름이 이것에 비견된다. 그러나 아들은 적극적이고 능동적으로 행동한다. 두려움이 아니라 기쁨으로 자발적으로 섬긴다. 복음적인 믿음은 아들로서 최선을 다하는 것이다.

* 예수님이 아버지의 집을 맡아 충성한 것처럼 우리도 하나님 나라와 그의 의를 위하여 최선을 다해야 한다. 특별히 그의 집을 맡은 이로서 주인의식을 갖고 섬겨야 한다. 하나님의 일은 남의 일이 아니다. 삯군처럼 억지로 하지 말고 주인으로서 하나님의 집을 세우는 일에 신실하게 행동하라.

 

라. 신실한 이가 하나님 나라 가족이 된다.

6절b, “우리가 소망의 확신과 자랑을 끝까지 굳게 잡고 있으면 우리는 그의 집이라.”

* 본문은 신실한 일꾼들에게 끝까지 최선을 다하면 하나님 나라의 가족이 된다고 약속하였다. 여기서 그의 ‘집’(오이코스)은 ‘가족’이라는 뜻도 갖고 있다. 물론 최선을 다하는 것이 쉬운 일은 아니다. 끝까지 믿음으로 살려면 많은 환난과 역경을 이겨야 하고, 유혹과 시험을 이겨야 한다. 본문에서 “우리가 소망의 확신과 자랑을 끝까지 굳게 잡고 있으면”이라고 조건을 제시한 것을 참조하라.

* 우선 최선을 다하려면 ‘소망의 확신’이 필요하다. 여기서 ‘확신’(파르레시아)은 ‘확신에 의한 담대함’을 가리킨다. 신앙생활은 영적전쟁이므로 많은 환난과 역경을 이겨내야 하는데 여기에서 담대함이 필요하다. “세상에서는 너희가 환난을 당하나 담대하라 내가 세상을 이기었노라”(요16:33).

* 또한 소망을 이루기 위해서는 부르심에 대한 자랑이 필요하다. 본문에서 ‘자랑’(카우케마)은 ‘자부심에 의한 즐거움’을 말한다. 주님을 따르는 길은 ‘이름 없이 빛도 없이’ 가야하는 길이므로 자부심을 가지고 따라야만 감사하며 섬길 수 있다. 이로서 하나님 나라의 가족이 되는 영광에 참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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