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알림 > 신간 소개
[신간안내] 성서비평 방법론과 그 적용(개정증보판)
당당뉴스  |  webmaster@dangdangnews.com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입력 : 2022년 11월 03일 (목) 13:53:24
최종편집 : 2022년 11월 03일 (목) 13:54:45 [조회수 : 554]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텔레그램 트위터 페이스북 네이버
   
 

 

≪성서비평 방법론과 그 적용≫<개정증보판>

스티븐 매킨지 ․ 스티븐 헤인즈 엮음, 유연희 외 옮김,

한국기독교연구소, 신국판, 2022년 11월 15일, 464쪽, 정가 18,000원.

ISBN 978-89-97339-96-9 93230

원서 To Each Its Own Meaning: An Introduction to Biblical Criticism and Their Application

 

 


1. 책소개


이 책은 거의 유일한 성서비평학 개론서로서, 다양한 성서비평 방법론을 해설한 책이다. 각각의 방법론이 등장한 이유와 중요 개념, 발전 과정, 특징들을 설명하고, 실제로 성서본문에 적용하며, 그 단점과 앞으로의 전망까지 해설한다. 성서학 전공자 열네 명(구약학자 7명, 신약학자 7명)이 저자로 참여한 이 책은 미국에서 1993년에 초판이 발행되어 널리 교재로 사용되다가, 1999년에 개정증보판으로 나왔다. 

제1부는 성서비평의 전통적인 역사적 방법들(자료비평, 양식비평, 전승사비평, 편집비평), 제2부는 성서비평 전통을 확장한 방법들(사회과학비평, 정경비평, 수사비평), 제3부는 역사적 비평 전통에 도전한 최근의 문학적 비평 방법들(구조주의비평, 내러티브비평, 독자반응비평, 탈구조주의비평)과 이데올로기적 비평 방법들(페미니스트비평, 사회경제비평)을 소개한다. 

성서 연구는 교회의 생사가 걸린 핵심 과제이다. 특히 지난 200년 동안 탁월한 성서학자들이 치열한 연구와 토론을 통해 다양한 비평 방법들을 발전시켰다. 이 책은 수많은 성서비평가들의 연구 업적과 추세를 간략하게 정리한 책이다. 

오늘날 주류교회는 빠르게 쇠퇴하는 반면에 소종파들은 더욱 세력을 확장하는 현실은 교회가 성서비평학을 철저히 배우지 못한 데 근본 원인이 있다. 특히 기후붕괴와 경제적 양극화, 민주주의의 퇴행으로 인해서 우리의 삶이 더욱 불안하고 미래가 불확실해지는 마당에 근본주의의 단순성과 확실성, 그리고 “성공과 번영의 복음”을 가르치는 대형교회들이 지배 카르텔의 한 부분으로 작용하는 현실 역시 성서의 체제 변혁적 성격을 올바로 이해하지 못한 결과이기 때문에, 교회와 인류의 생존을 위해서는 성서에서 펼쳐진 하나님의 꿈에 대한 올바른 이해가 절실한 실정이다. 

 


2. 저자

 

스티븐 헤인즈(Stephen R. Haynes)와 스티븐 매킨지(Steven L. McKenzie) Rhodes College, Memphis, Tennessee
맥스웰 밀러(J. Maxwell Miller)
Candler School of Theology, Emory University, Atlanta, Georgia
폴린 비비아노(Pauline A. Viviano)
Loyola University of Chicago, Chicago, Illinois
마빈 스위니(Marvin A. Sweeney)
Claremont Graduate University, Claremont, California
로버트 디 비토(Robert A. Di Vito)
Loyola University of Chicago, Chicago, Illinois
게일 스트리트(Gail P. C. Streete)
Rhodes College, Memphis, Tennessee
데일 마틴(Dale B. Martin)
Duke University, Durham, North Carolina
메리 캘러웨이(Mary C. Callaway)
Fordham University, Bronx, New York
패트리샤 털(Patricia K. Tull)
Louisville Presbyterian Theological Seminary, Louisville, Kentucky
다니엘 패트(Daniel Patte)
Vanderbilt University, Nashville, Tennesse
데이비드 건(David M. Gunn)
Texas Christian University, Fort Worth, Texas
에드거 맥나이트(Edgar V. McKnight)
Furman University, Greenville, South Carolina
윌리엄 비어슬리(William A. Beardslee)
Process and Faith Center, Claremont Graduate University, Claremont, CA. 
대나 놀런 퓨얼(Danna Nolan Fewell)
Southern Methodist University, Dallas, Texas
페르난도 세고비아(Fernando F. Segovia)
Vanderbilt University Divinity School, Nashville, Tennesse

 


3. 목차

 

  개정판 서문 / 9
  서론 / 13
  저자 소개 / 24
제1부 성서비평의 전통적인 방법
  1장. 성서를 역사적으로 읽기: 역사가의 접근 
맥스웰 밀러 / 29
  2장. 자료비평(Source Criticism)
폴린 비비아노 / 55
  3장. 양식비평(Form Criticism)
마빈 스위니 / 90 
  4장. 전승사비평(Tradition-Historical Criticism)
로버트 디 비토 / 137
  5장. 편집비평(Redaction Criticism)
게일 스트리트 / 159 
제2부 성서비평 전통을 확장하기
  6장. 사회과학비평(Social-Scientific Criticism)
데일 마틴 / 187
  7장. 정경비평(Canonical Criticism)
메리 캘러웨이 / 214
  8장. 수사비평(Rhetorical Criticism)과 상호본문성(Intertextuality)
패트리샤 털 / 235
제3부 성서비평 전통을 전복하기
  9장. 구조주의비평(Structural Criticism)
다니엘 패트 / 275
 10장. 내러티브비평(Narrative Criticism)
데이비드 건 / 301
 11장. 독자반응비평(Reader-Response Criticism)
에드거 맥나이트 / 349
 12장. 탈구조주의비평(Poststructuralist Criticism)
윌리엄 비어슬리 / 381
 13장. 페미니스트비평(Feminist Criticism)
대나 놀런 퓨얼 / 405
 14장. 사회경제비평(Socioeconomic Criticism)
페르난도 세고비아 / 429

   
 

4. 출판사 서평

 

왜 예수를 처형하는 일에는 언제나 종교 지도자들과 신학자들이 앞장서는가?
왜 유일신사상은 고대 다신론 세계에 대한 정치신학적 혁명으로 등장했는가?
왜 신화는 지배체제를 뒷받침하는 반면에, 비유들은 그 체제를 전복시키는가?
왜 성서학과 신학을 꽃피웠던 독일교회는 유대인 대학살에 대해 침묵했는가?
왜 성서는 종종 제국들과 지배계급의 기득권을 수호하는 도구로 전락되는가?
왜 삶이 불안하고 위기가 닥칠수록, 근본주의는 희생양 만들기에 열중하는가?
왜 성소수자들에 대한 차별은 성서를 빙자한 목사들의 권력 유지 전략인가?
초대교회가 할례를 강요했다면 기독교가 세계 종교가 될 가능성이 있었는가?
제국의 폭력성은 하나님에 대한 성서기자들의 이해에 어떤 영향을 끼쳤는가?
제국에 대한 믿음과 구원을 가르친 제국신학과 하나님나라는 어떻게 다른가?
유대인들이 “민족소멸의 공포” 속에서 창조적으로 생존한 원동력은 무엇인가?
왜 교회 지도자들은 하나님의 계시가 성서 안에서 종결되었다고 가르치는가?
왜 루터와 같은 종교개혁자들은 토마스 뮌처와 같은 성령론자를 박해했는가?
왜 페미니스트비평과 사회경제비평 등 이데올로기비평이 점점 중요시되는가?
왜 교회의 신뢰도 21%는 ‘제자의 삶’이 빠진 사영리 중심의 해석 결과인가?
성서에 대한 역사적 비평과 문학적 비평은 “성서의 권위”를 어디에서 찾는가?
“역사적 예수”와 “신앙의 그리스도”를 구분한 후 성서해석은 어떻게 변했는가?
“예수 세미나”는 예수 정신에 대한 복음서 기자들의 왜곡을 어떻게 밝혔는가?  
생태계 파괴가 성서의 세계관 탓인가, 성육신을 탈육신으로 둔갑시킨 탓인가?
성서비평은 하나님의 고난에 참여하게 만드는가, 거리를 두고 대상화 하는가?
 

 

5. 본문 속으로

 

초판(1993)의 서론에서는 이런 성격의 책이 필요하다는 것을 요약하였다. 이는 지난 6년간 이 책이 미국 전역의 많은 대학과 신학대학원의 교실에서 폭넓게 사용된 것으로 입증되었다. 우리는 이 책이 그렇게 받아들여진 것에 대해 대단히 만족스럽고, 무엇보다도 책의 집필에 참여한 저자들에 대한 찬사로 본다. 도서목록을 보면 여전히 이 책과 같은 책이 없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 책은 여러 성서비평 방법과 그 적용을 전문가들이 다양하게 접근하여 폭넓은 독자에게 제공하려는 목적을 가진 단행본이다. 그러나 성서학의 풍경은 다른 학문 분야와 마찬가지로 항상 변화한다. 그래서 우리는 두 번째, 개정판을 내는 것이 적합하다고 판단했다. 웨스트민스터 존 녹스 출판사 편집자들의 지지와 관심은 초판 때처럼 우리의 판단이 정확했다는 것을 확신시켜 주었다.

지난 몇 해 동안 우리는 이 책을 어떻게 개선할지에 대해 많은 제안을 받았다. 그런 제안들은 보통 특정 장(chapter)(항상 같은 장은 아니고)에 관한 것이었고, 흔히 그 장이 다룬 접근방법을 통해 연구하는 개인들이 보낸 제안들이었다. 우리는 이것을 성서학 분야 속에 있는 다양성의 표시로 본다. 같은 방법으로 연구하는 사람들 사이에서도 그 방법을 어떻게 사용해야 할지에 대한 합의가 없다. 우리는 이 책을 개정하기 위해 코멘트와 제안을 보내온 모든 사람들에게 깊이 감사드린다. 우리는 모든 제안을 진지하게 받아들이고, 책의 강점을 향상시키는 한편 비판받은 부분을 개선하려는 희망을 가지고 이 개정판을 내게 되었다.

개정판은 세 가지를 반영했다. 첫째, 각 성서비평 방법을 쓴 저자들이 적합하다고 판단하면, 자신의 글을 개정하여 새롭게 만들 기회를 갖게 했다. 결국 그들은 다양한 접근방법으로 연구하는 전문가들이고, 애당초 이 책의 성공을 가져온 것은 그들의 글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우리는 각각의 저자들에게 자신의 지속적인 연구와 그 분야의 발전 상황을 반영하여 글을 다시 검토해달라고 요청했다. 어떤 이들은 상당히 많이 개정했으며, 어떤 이들은 전혀 개정하지 않았다. 또 어떤 이들은 해당 방법론을 위한 도서목록만 새롭게 바꾸었다. 우리의 목적은 초판과 마찬가지로 새로운 독자들에게 성서비평 분야의 각 방법을, 그 최신 내용을 담아 명료하게 설명하는 것이었다.

세 번째 종류의 개정은 전혀 새로운 글을 개정판에 추가한 것이다. 성서에 대한 이데올로기적 해석들은 최근 몇 년간 상당히 많아졌다. 이런 동향과 해석들에 동력을 공급하는 다양한 이데올로기를 적합하게 인정하여, 우리는 초판의 페미니스트비평 외에도 이데올로기적 해석을 추가했다. 페르난도 세고비아(Fernando Segovia)가 우리의 초대를 받아들여 글을 써주어서 매우 기쁘다. 그의 글은 남미 해방신학의 입장에서 성서(특히 신약)에 대한 이데올로기적 접근방법을 잘 보여준다.

성서학 분야에서 학자들과 학문은 계속 다양해지고 있다. 이 개정판에 실린 새로운 글과 대체된 글은 이러한 발전을 반영하는데, 저자들의 정체성, 배경, 사회적 상황 면에서 그 다양성을 향상시켰다. 이 다양화 과정이 미래에도 지속되면서, 성서에 대한 다양한 접근방법의 필요성과 연구자들 사이에 대화할 필요성이 더욱 절실해질 것이다. 우리는 이 책이 성서를 연구하는 옛 학생들과 새로운 학생들이 성서를 이해하기 위해 사용하는 많은 접근방법들과 더 친숙하게 되도록 도움으로써 그 대화에 기여하기를 희망한다.

 

당당뉴스의 다른기사 보기  
기사를 추천하시면 "금주의 좋은 기사" 랭킹에 반영됩니다   추천수 : 21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의견나누기(0개)
 * 100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최대 20000byte)
 * [운영원칙] 욕설, 반말, 인신공격, 저주 등 기본적인 예의를 지키지 않은 글과 같은 내용을 반복해서 올린 글은 통보 없이 삭제합니다.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우)120-012 서울 서대문구 충정로2가 35 기사연빌딩 401호 ☎ 02-393-4002(팩스 겸용)   |  청소년보호책임자 : 심자득
제호 : 당당뉴스  |  등록번호 : 서울아00390  |  등록연월일 : 2007.7.2  |  발행인 겸 편집인 심자득(010-5246-1339)
Copyright © 2005 당당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webmaster@dangdang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