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칼럼 > 오늘의칼럼
스페인 살라망카
신태하  |  hopeace1@naver.com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입력 : 2022년 10월 31일 (월) 21:12:57
최종편집 : 2022년 10월 31일 (월) 21:26:26 [조회수 : 2976]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텔레그램 트위터 페이스북 네이버

아름다운 광장, 오래 된 대학, 산티아고 순례 길의 도시 - 스페인 살라망카

 

신태하 목사

살라망카는 마드리드 북서부 토르메스 강 옆 산에 위치한다. 이 도시는 고대 로마 시대 이전에 켈틱 부족에 의해 세워졌고, 기원전 3세기 카르타고가 로마에 의해 멸망한 후 상업 도시로 발전하게 된다. 712년에 무어인들에 포위된 후, 북쪽의 기독교와 남쪽 무슬림 사이의 최전선에 놓이게 되었고, 11세기 후반에 이르러서야 기독교 세력에 의해 재정복된다.

 

   
▲ 살라망카 풍광
   
▲ 살라망카 풍광
   
▲ 살라망카 풍광

 

살라망카에 진입하는 가장 낭만적인 방법은 걷는 것인데, 그중에서도 토르메스 강을 가로질렀던 <옛 로마 다리>를 건너는 것이다. 이 다리는 1세기에 건축되어 2,000년 이상 세월의 무게를 견디고 있다. 1973년까지는 자동차가 다녔으나 지금은 보행자 전용도로로 사용되고 있으니 일부러라도 걸어보는 것을 권한다.

 

   
▲ 옛 로마 다리
   
▲ 옛 로마 다리

 

살라망카는 지리적으로 산티아고 순례길의 종착지인 산티아고 데 콤포스텔라와 연관이 많고, 순례길의 한 루트인 일명 <은의 길>의 주요 지점으로 구시가지 곳곳에는 순례 길의 이정표인 노란 화살표와 조개 문양을 볼 수 있다. 가리비 혹은 조개는 우리에게는 야고보로 알려진 산티아고의 상징물이다.

 

   
▲ 조개의 집
   
▲ 조개의 집

 

유명한 <조개의 집>은 <산티아고 데 콤포스텔라 기사단>의 일원이자 살라망카 대학의 교수였던 로드리고 말도나도의 저택으로 산티아고, 즉 야고보의 상징인 조개가 건물 외벽에 촘촘히 장식되어 있다. 순교한 야고보의 시체가 스페인에서 발견되었는데 그 배 밑에 가리비가 잔뜩 붙어 있어 그때부터 조개가 야고보의 상징물이 되었다고 한다.

 

   
▲ 조개의 집
   
▲ 야고보의 상징 조개 장식물

 

살라망카의 중심은 단연 <마요르 광장>이다. 단연 스페인에서 가장 아름답고 낭만적인 광장으로 이 도시를 여행하려는 가장 큰 이유를 제공해 주는 곳이다. 2만 명을 수용할 수 있는 광장에 들어서는 순간 감탄이 흘러나오는 이곳은 사면의 건축물들이 조화를 이루는 곳으로 거주민들의 실제 생활공간이자 삶의 중심으로 기능하고 있어 더욱 생동감이 넘친다.

 

   
▲ 마요르 광장
   
▲ 마요르 광장
   
▲ 마요르 광장

 

대학 기록이 1134년부터 남아 있어 스페인에서 가장 오래 된 대학이자 유럽에서도 세 번째 오래 된 살라망카 대학은 유럽 최초로 대학이라는 이름을 얻은 학교로 중세 유럽에서 가장 주요한 학문적 거점이었고 지금도 스페인뿐만 아니라 유럽에서도 손꼽히는 명문 대학이다. 인구 20만이 안 되는 이 도시의 절반이 대학생이니 얼마나 젊고 생기 넘치는 도시인가?

 

   
▲ 살라망카 대학1
   
▲ 살라망카 대학1
   
▲ 살라망카 대학 도서관

 

이 대학 정문에는 소원을 들어준다는 개구리 장식이 있어 여행객들은 이를 찾느라 분주하다. 로마 카톨릭에서 규정하는 7가지 근원적인 죄에는 각각 그에 상응하는 동물들이 있는데 개구리는 그중에서 음욕을 상징한다고 한다. 그런데 대학생 대부분은 남자였으므로 사창가에서 색에 빠지면 병에 걸려 죽을 수도 있음을 경고하기 위해 해골 위에 개구리 조각을 새겼다고 한다. 그런데 그 스토리가 썩 듣기 좋지 않아 누군가가 이 개구리를 찾는 사람은 시험에 무사통과한다는 미신을 만들어 냈고 소원성취 개구리로까지 발전하게 된 것이다. 지금 이 개구리는 살라망카 대학의 상징이 되었다.

 

   
▲ 살라망카 대학 정문
   
▲ 살라망카 대학 정문

 

살라망카에는 2개의 대성당이 있다. 12세기에 완공된 <구 대성당>과 18세기에 완공된 <신 대성당>이다. 특히 220년에 걸쳐 지어진 살라망카 <신 대성당>은 살라망카의 인구와 경제력이 늘면서 지어진 성당으로 고딕, 르네상스, 바로크 양식이 혼합된 건축물이다. 로마네스크 양식으로 지어진 <구 대성당> 또한 독특한 아름다움을 자랑한다.

 

   
▲ 신 대성당
   
▲ 신 대성당
   
▲ 구 대성당

 

<산 에스테반 수도원>도 잊지 말라. 보통의 수도원들과 달리 웅장하고 화려한 이 수도원은 까딸루냐 출신의 추리게라 일가가 만들어낸 <추리게라 건축 양식>과 16세기 스페인을 풍미한 <플래터레스크 양식>으로 지어진 가장 유명한 건축물이다. 화려하고 세밀한 조각들과 각종 건축 양식들이 뒤섞인 이 수도원은 플래터레스크 양식, 최고의 걸작으로 손꼽힌다.

 

   
▲ 산 에스테반 수도원
   
▲ 산 에스테반 수도원
   
▲ 산 에스테반 수도원

 

살라망카는 2,000년 이상의 오랜 역사 속에서 켈트족, 서고트족, 로마인, 무어인들이 남기고 간 다양한 문화와 건축물들, 스페인 최초의 대학이자 오랜 역사를 지금까지 이어 오는 대학, 그리고 감히 세계에서 가장 아름답고 낭만적이라 해도 손색없을 아름다운 광장의 도시다. 스페인을 방문한다면 이 아름다운 도시를 잊지 말고 꼭 방문해 보라.

 

   
▲ 살라망카 야경
   
▲ 구 대성당 야경
   
▲ 살라망카 구시가
신태하의 다른기사 보기  
기사를 추천하시면 "금주의 좋은 기사" 랭킹에 반영됩니다   추천수 : 25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의견나누기(0개)
 * 100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최대 20000byte)
 * [운영원칙] 욕설, 반말, 인신공격, 저주 등 기본적인 예의를 지키지 않은 글과 같은 내용을 반복해서 올린 글은 통보 없이 삭제합니다.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우)120-012 서울 서대문구 충정로2가 35 기사연빌딩 401호 ☎ 02-393-4002(팩스 겸용)   |  청소년보호책임자 : 심자득
제호 : 당당뉴스  |  등록번호 : 서울아00390  |  등록연월일 : 2007.7.2  |  발행인 겸 편집인 심자득(010-5246-1339)
Copyright © 2005 당당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webmaster@dangdang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