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특집 > 감리회개혁
[첫 날] 제34회 총회 입법의회 - 헌법, 조직과행정법2021년 10월 26일(화) 첫 날, 제1편 역사와교리, 제2편 헌법, 제3편 조직과 행정법
심자득  |  webmaster@dangdangnews.com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입력 : 2021년 10월 26일 (화) 15:11:53
최종편집 : 2021년 10월 28일 (목) 03:35:57 [조회수 : 5201]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텔레그램 트위터 페이스북 네이버
   
 

기독교대한감리회 제34회 총회 입법의회가 10월 26일 오후 강원도 평창 한화리조트에서 2박3일간 ‘세상의 빛으로 다시 서는 감리교회(마5:14)’을 주제로 개회됐다. 이 입법의회는 유튜브로 생중계중이다.

 

개회예배

 

개회 및 장정개정안 심의(1)

 

장정개정안 심의(2)

 

개회에 앞서 입법의회 대표들은 성찬식을 겸한 개회예배를 드리고 8주간 일정으로 지난 3일부터 시작된 감리회기도의 날을 위해 함께 기도했다.

개회예배를 마치고 서기선출(서기 이철 목사, 부서기 양승룡 장로)후 재적 494명중 387명의 등록을 확인후 이철 감독회장이 개회를 선언했다.

이철 감독회장은 인사말에서 “이번 입법의회는 미래에 끼치는 영향이 크다. 위기 속에서 치르는 이번 입법의회에서 감리회 전체와 미래를 생각하여 좋은 결정을 내달라”고 요청했다. 감독회장은 심의도중 수정동의안은 받지 않을 것, 현장발의안은 의회 2일(27일) 12시까지 제출할 것을 요청했다.

장정개정위원회 최헌영 위원장은 장정개정에 대한 제안 설명에 나서서 “이번 입법의회는 감리교회를 살리기 위한 마지막 기회라는 마음으로 간절히 기도하며 최선을 다했다”고 개정안을 마련하기 위해 애썼음을 호소하고 특별히 예배처공유, 연회재편, 본부구조개편, 신학교통합, 선거법, 은급법, 미주자치법을 예로 들며 “장개위의 개정안이 모두의 마음에 만족할 수는 없겠지만 분명한 방향성을 가지고 개혁과 도약의 첫 단추를 끼우려 하오니 부디 협력해 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당초 핸드폰을 이용한 개정안 찬반 투표를 하려 했으나 운용상의 이유로 예전처럼 전자투표기를 사용해 의사를 표시하도록 했다. 찬성은 A버튼, 반대는 B버튼, 기권은 C버튼을 누르고 투표시간 중에 의견을 번복할 수 있다. 

 

   
▲ 이철 감독회장이 제34회 총회 입법의회 개회를 선언하고 있다
   
▲ 장정개정위원회 최헌영 위원장 

 

오후3시 헌법개정안 심의를 시작으로 제1차 회집에 돌입했다.

제1편 역사와교리

제1편 역사와교리 개정안은 ‘외교사절단’을 ‘보빙사절단’으로, ‘맥클레이’를 ‘매클레이로, ’상해‘를 ’상하이‘로 수정하는 등 주로 용어정리였다. 1930년대 신학자 정경옥 교수의 목사안수 기록이 없다는 이유로 목사‘를 ’교수‘로 호칭변경하는 개정안이 상정됐으나 목사안수 기록이 있다는 주장이 나오면서 부결됐다.

 

제2편 헌법

제2편 헌법 개정안은 폐업한 기독교타임즈를 장정에서 삭제하는 안이 표결 없이 통과됐다. 이어 역사와교리 개정의 주체를 역사와 교리로 분리하려 했으나 429명 재석 중 찬성285:반대122:기권8의 결과로 부결됐다. 투표 직전 확인한 재석수(429명)와 투표 후 찬반의 합(415명)이 다르게 집계되면서 결과를 왜곡시킨 결과로 보인다. 이후 재석수 확인없이 찬성, 반대, 기권의 합을 재석수로 해 과반 여부를 판단하기로 했다.

 

제3편 조직과 행정법

예배처소의 공유를 허락하는 법안이 통과됐다. 재정적인 이유로 예배처소를 마련하지 못하는 미자립교회들에게 대안이 될 것으로 보인다.

미주자치연회 개정안에 대해선 현장 발의안 서명이 진행중이라는 이유로 현장발의안 제출될 때 까지 상정을 미루기로 했다. 모든 현장발의안은 의회 2일 12시까지 제출받아 장개위의 심의후 상정하기로 했다.

감독회장 무흠 시무 연한을 과거 ‘25년 이상’에서 ‘만25년 이상’으로 보다 명확히 하는 법안이 통과됐다. 지난 해 감독회장 선거에서 만25년에 미치지 않았던 후보가 등록을 시도하며 생긴 혼란을 피하려는 법안이다.

교역자의 국민연금 의무가입안이 큰 표차(347:56:6)로 통과됐다. 개체교회당 1명의 부분사역 부담임자를 둘 수 있는 길도 열렸다. 입교인 100명당 1명 부담임자를 두어야 하는 제한도 없다. 다만 부분 사역 기간 동안 진급과 은급연한, 모든 선거권이 제한된다.

목사 안수 대상자가 출산, 수술 등 긴급한 사유가 있을 시 안수를 연기할 수 있다. 이 때 감독과 안수보좌를 별도의 장소에서 안수할 수 있다.

본부구조개편안이 통과됐다. 단 2022년 3월말까지 총회실행부위원회 내에 본부구조개편위원회를 구성하고 세부사항은 다음 회기 입법의회에서 결정하며 시행은 2024년부터다.

2022년 선출되는 총무와 실장의 임기가 한시적으로 2년이 될 가능성이 생겼다. 본부구조개편의 결과에 따라 유동적일 수 있다는 것인데 일부에서 변동가능성을 염두에 둔 입법은 불가하다는 의견을 내기도 했지만 이 법안도 압도적 표차로 통과됐다.

연수원을 폐지하는 법안도 통과되면서 본부의 부서에서 연수원이 사라지게 됐다. 이 안건을 두고 30여분이상 찬반토론이 치열했지만 결과는 283:127:2로 다소 큰 표차로 폐지가 결의됐다. 토론 과정에서 감독회장도 의장으로서의 본분을 잃고 연수원폐지의 필요성을 주장하다가 지적을 당하기도 했다.

신학정책위원회 및 이단대책위가 각각의 본부 특별위원회로 분리됐다. 위원회가 설치되고 조직이 없던 성폭력대책위원회의 세부 내용 규정을 신설했다. 감리회본부는 회내 성폭력의 예방과 근절을 위해 양성평등위원장을 중심으로 11인 이내로 성폭력대책위원회를 설치하고 ‘감리회성폭력상담센터’를 운영하도록 했다.

 

 

* 각 개정안에 대해 반대의견이 개진되면 찬반토론 후 표결에 들어갔다. 아래 비교표에서 각 개정안의 표결 결과는 찬성:반대:기권의 순으로 붉은 색으로 표시했다. 찬반 숫자가 표기되지 않은 결과는 '가하시면 예하시오'의 방법으로 결의한 것이다. 

 

제 1 편 역사와 교리

현행

개정안

비고

【2】 1. 복음 수용과 선교사 내한 1870~1880년대 새로운 사상과 종교를 갈망하던 한국인들은 만주와 일본에서 기독교 복음을 접하고 성서를 우리말로 번역하였다. 이들이 해외에서 출판한 한글 성서는 매서인을 통해 국내에 들어와 읽혔고 그 결과 많은 세례 지원자들이 나왔다. 이러한 상황에서 1883년 9월 미감리회 볼티모어연회 소속인 가우처(John F. Goucher) 목사는 외교사절단을 이끌고 미국을 방문 중이던 민영익을 만난 후 한국 선교에 깊은 관심을 갖게 되었다. 가우처 목사는 미감리회 국외선교부에 한국 선교 착수를 촉구하였고 일본 주재 미감리회 선교사 맥클레이(Robert S. Maclay)로 하여금 한국 선교 가능성을 모색하도록 하였다. 중국과 일본에서 감리회선교를 개척했던 맥클레이는 1884년 6월 24일 내한해서 ‘학교와 병원 사업을 해도 좋다.’는 국왕의 허락을 받아 6월 29일에 한국 최초로 개신교 주일예배를 드렸으며, 7월 6일에 두 번째 예배를 드렸다. 이에 미감리회 국외선교부는 아펜젤러(Henry G. Appenzeller) 부부와 스크랜턴(William B. Scranton) 부부를, 국외여선교부는 스크랜턴 대부인(Mary F. Scranton)을 초대 한국 선교사로 임명하였고, 이들 중 아펜젤러 부부가 제일 먼저 1885년 4월 5일 부활주일에 내한하였다.

 

【2】 1. 복음 수용과 선교사 내한 1870~1880년대 새로운 사상과 종교를 갈망하던 한국인들은 만주와 일본에서 기독교 복음을 접하고 성서를 우리말로 번역하였다. 이들이 해외에서 출판한 한글 성서는 매서인을 통해 국내에 들어와 읽혔고 그 결과 많은 세례 지원자들이 나왔다. 이러한 상황에서 1883년 9월 미감리회 볼티모어연회 소속인 가우처(John F. Goucher) 목사는 보빙사절단을 이끌고 미국을 방문 중이던 민영익을 만난 후 한국 선교에 깊은 관심을 갖게 되었다. 가우처 목사는 미감리회 국외선교부에 한국 선교 착수를 촉구하였고 일본 주재 미감리회 선교사 매클레이(Robert S. Maclay)로 하여금 한국 선교 가능성을 모색하도록 하였다. 중국과 일본에서 감리회선교를 개척했던 매클레이는 1884년 6월 24일 내한해서 ‘학교와 병원 사업을 해도 좋다.’는 국왕의 허락을 받았다. 그는 6월 29일에 한국 최초로 개신교 주일예배를 드렸으며, 7월 6일에 두 번째 예배를 드렸다. 이에 미감리회 국외선교부는 아펜젤러(Henry G. Appenzeller) 부부와 스크랜턴(William B. Scranton) 부부를, 국외여선교부는 스크랜턴 대부인(Mary F. Scranton)을 초대 한국 선교사로 임명하였고, 이들 중 아펜젤러 부부는 제일 먼저 1885년 4월 5일 부활주일에, 스크랜턴이 53일에 내한하였다. <개정>

2단부터 6단까지

모두 통과

 

 

 

 

 

국사표현과 동일하게 수정

(외교 → 보빙)

 

한국감리교회 역사(도서출판kmc)서 표기와 통일

(맥클레이 → 매클레이)

【3】 2. 미감리회의 한국 선교 미감리회의 선교는 교육과 의료, 문서 사업으로 시작되었다. 배재학당과 이화학당은 한국 근대 교육의 요람이 되어 많은 지도자를 배출하였으며, 시병원과 보구여관은 한국 근대 의료사업의 요람이 되었다. 감리회 출판사에서 펴낸 성서와 서적은 복음 전도에 유효한 도구가 되었고 한글문화의 발전을 촉진시켰다. 스크랜턴과 아펜젤러는 1885년 5월과 7월에 정동에 각 처소를 마련하였고, 1885년 10월 장로교 선교사들과 함께 한국에서 최초의 성찬식을 거행하였다. 1887년 7월 24일 배재학당 학생 박중상에게 첫 세례를 거행하였으며, 1887년 10월 9일 남대문 안에 ‘벧엘예배당’이라는 이름으로 별도의 예배처소를 마련하여 선교의 영역을 확장하였다. 1897년 서울과 인천, 평양에서 엡웟청년회가 창설되었는데 이는 오늘의 감리교 청년회, 청장년선교회, 남선교회, 여선교회의 모체다. 선교 초기부터 신학반과 신학회를 조직하고 한국인 목회자 양성을 추진하여 1901년 최초 한국인 목사로 김창식 목사, 김기범 목사를 배출했다. 미감리회에서는 1902년 하와이 이민 선교를 시작으로 북만주와 몽고, 일본 지역에 선교사를 파송하였다.

【3】 2. 미감리회의 한국 선교 미감리회의 선교는 교육과 의료, 문서 사업으로 시작되었다. 배재학당과 이화학당은 한국 근대 교육의 요람이 되어 많은 지도자를 배출하였으며, 시병원과 보구여관은 한국 근대 의료사업의 요람이 되었다. 감리회 출판사에서 펴낸 성서와 서적은 복음 전도에 유효한 도구가 되었고 한글문화의 발전을 촉진시켰다. 스크랜턴과 아펜젤러는 1885년 5월과 7월에 정동에 각 처소를 마련하였고, 1885년 10월 장로교 선교사들과 함께 한국에서 최초의 성찬식을 거행하였다. 1887년 7월 24일 배재학당 학생 박중상에게 첫 세례를 거행하였으며, 1887년 10월 9일 남대문 안에 ‘벧엘예배당’이라는 이름으로 별도의 예배처소를 마련하여 선교의 영역을 확장하였다. 1897년 서울과 인천, 평양에서 엡웟청년회가 창설되었는데 이는 오늘의 감리교 청년회, 청장년선교회, 남선교회, 여선교회의 모체다. 선교 초기부터 신학반과 신학회를 조직하고 한국인 목회자 양성을 추진하여 1901년 최초 한국인 목사로 김창식 목사, 김기범 목사를 배출했다. 미감리회에서는 1902년 하와이 이민 선교를 시작으로 북만주와 몽골, 일본 지역에 선교사를 파송하였다. <개정>

 

 

 

 

 

 

 

 

 

 

 

 

 

 

 

 

몽고 → 몽골 (국명 정정)

【4】 3. 남감리회의 한국 선교 남감리회 선교의 시작은 개화파 지도자 윤치호가 망명 중이던 1887년 4월 중국 상해에서 세례 받고 한국 최초의 남감리교인이 되면서부터이다. 그는 미국에 유학할 때부터 남감리회 국외선교부에 한국 선교를 촉구하였다. 이에 1895년 10월 18일 중국에 있던 헨드릭스(E. R. Hendrix) 감독과 리드(C. F. Reid) 선교사가 내한하였고 이듬해 8월 리드 부부가 서울에 정착하여 선교활동을 시작했다. 그 결과 1897년 5월 2일 고양읍에 첫 남감리교회가 설립되었다. 남감리회에서도 배화여학교, 한영서원, 호수돈여학교, 구세병원 등 학교와 병원을 설립하였고, 태화여자관을 비롯하여 개성, 원산, 춘천 등지에 여자사회관을 설립하여 한국 근대 사회복지사업의 문을 열었다. 남감리회는 선교 초기부터 신학교육에 있어서 미감리회와 협력하였고, 1907년에 두 교회 연합으로 협성신학교를 설립하였다. 남감리회는 1907년 동만주 선교를 시작으로 만주, 시베리아에 선교사를 파송하였다.

【4】 3. 남감리회의 한국 선교 남감리회 선교의 시작은 개화파 지도자 윤치호가 망명 중이던 1887년 4월 중국 상하이에서 세례 받고 한국 최초의 남감리교인이 되면서부터이다. 그는 미국에 유학할 때부터 남감리회 국외선교부에 한국 선교를 촉구하였다. 이에 1895년 10월 18일 중국에 있던 헨드릭스(E. R. Hendrix) 감독과 리드(C. F. Reid) 선교사가 내한하였고 이듬해 8월 리드 부부가 서울에 정착하여 선교활동을 시작했다. 그 결과 1897년 5월 2일 고양읍에 첫 남감리교회가 설립되었다. 남감리회에서도 배화여학교, 한영서원, 호수돈여학교, 구세병원 등 학교와 병원을 설립하였고, 태화여자관을 비롯하여 개성, 원산, 춘천 등지에 여자사회관을 설립하여 한국 근대 사회복지사업의 문을 열었다. 남감리회는 선교 초기부터 신학교육에 있어서 미감리회와 협력하였고, 1907년에 두 교회 연합으로 협성신학교를 설립하였다. 남감리회는 1907년 동만주 선교를 시작으로 만주, 시베리아에 선교사를 파송하였다. <개정>

 

상해 → 상하이 (현 명칭)

 

 

 

 

 

 

 

 

 

 

【6】 5. 민족운동과 사회운동 일제의 침략과 지배에 저항하는 감리교인들의 민족운동은 구국기도회로 시작하여 다양한 항일 투쟁으로 발전하였다. 전덕기 목사는 상동교회 엡웟청년회와 상동청년학원을 중심으로 많은 민족운동가들을 규합하여 국권회복운동과 애국계몽운동을 전개하였다. 1907년 경기도 이천지방 구연영 전도사는 교회 청년들로 구국회를 조직하여 민족계몽운동을 벌이다가 아들과 함께 일본군에 체포되어 희생되었고, 같은 해 강화읍교회 김동수 권사도 의병운동과 관련되어 두 동생과 함께 일본군에 희생되었다. 1911년 105인 사건 때 윤치호, 서기풍, 안경록 등이 체포되어 옥고를 치렀고, 3·1운동 때 이필주 목사, 신홍식 목사, 정춘수 목사, 최성모 목사, 오화영 목사, 신석구 목사, 박동완 전도사, 박희도 전도사, 김창준 전도사 9명이 민족대표로 참여하여 옥고를 치렀다. 3·1운동 당시 교회는 만세운동의 구심점이 되었고 그로 인한 희생도 컸다. 수원지방의 제암리와 수촌리, 화수리를 비롯하여 많은 교회당이 일본군의 방화로 불탔고 교인들이 희생되었으며, 이화학당 학생 유관순과 평양 남산현교회 부목사 박석훈 등이 옥중 순국하였다. 3·1운동 이후에도 감리교인들은 상해 임시정부와 독립운동단체, 애국부인회 등 민족운동단체에 적극 참여하였고, 농촌계몽운동, 절제운동 같은 민족주의적 사회운동을 전개하였다.

【6】 5. 민족운동과 사회운동 일제의 침략과 지배에 저항하는 감리교인들의 민족운동은 구국기도회로 시작하여 다양한 항일 투쟁으로 발전하였다. 전덕기 목사는 상동교회 엡웟청년회와 상동청년학원을 중심으로 많은 민족운동가들을 규합하여 국권회복운동과 애국계몽운동을 전개하였다. 1907년 경기도 이천지방 구연영 전도사는 교회 청년들로 구국회를 조직하여 민족계몽운동을 벌이다가 아들과 함께 일본군에 체포되어 희생되었고, 같은 해 강화읍교회 김동수 권사도 의병운동과 관련되어 두 동생과 함께 일본군에 희생되었다. 1911년 105인 사건 때 윤치호, 서기풍, 안경록 등이 체포되어 옥고를 치렀고, 3·1운동 때 이필주 목사, 신홍식 목사, 정춘수 목사, 최성모 목사, 오화영 목사, 신석구 목사, 박동완 전도사, 박희도 전도사, 김창준 전도사 9명이 민족대표로 참여하여 옥고를 치렀다. 3·1운동 당시 교회는 만세운동의 구심점이 되었고 그로 인한 희생도 컸다. 수원지방의 제암리와 수촌리, 화수리를 비롯하여 많은 교회당이 일본군의 방화로 불탔고 교인들이 희생되었으며, 이화학당 학생 유관순과 평양 남산현교회 부목사 박석훈 등이 옥중 순국하였다. 3·1운동 이후에도 감리교인들은 상하이 임시정부와 독립운동단체, 애국부인회 등 민족운동단체에 적극 참여하였고, 농촌계몽운동, 절제운동 같은 민족주의적 사회운동을 전개하였다. <개정>

 

 

 

 

 

 

 

 

 

 

 

 

 

 

 

 

 

 

상해 → 상하이 (현 명칭)

【8】 7. 교회의 영적 갱신과 신학의 발전 1930년대 한국 교회가 점차 신앙적 영성과 사회적 지도력을 상실한 채 비판을 받고 있을 때, 이용도 목사는 부흥회를 통해 영적 각성과 교회의 갱신을 촉구하였다. 그의 몰아적이고 체험중심적인 신비주의 신앙이 일부 교회로부터 견제와 비판을 받았지만, 그가 보여 준 진솔한 ‘예수 중심’의 신앙과 삶은 큰 위기에 처한 한국 교회의 영성 회복에 중요한 전기가 되었다. 또한 1930년대 한국 교회는 진보·보수 신학 사이에 첨예한 갈등을 겪고 있었다. 그러나 웨슬리 복음주의 전통에서 진보적 신학을 수용하였던 정경옥 목사는 ‘신앙에서는 보수주의, 신학에서는 자유주의’ 의견을 취하면서 ‘신학의 현대화’와 ‘신학의 향토화’를 추구했고, 경건적 신앙 실천을 바탕으로 성서의 절대 권위를 강조했던 변홍규 목사는 보수적 신학 전통을 계승하며 한국 감리교회의 신학 발전에 기여했다.

【8】 7. 교회의 영적 갱신과 신학의 발전 1930년대 한국 교회가 점차 신앙적 영성과 사회적 지도력을 상실한 채 비판을 받고 있을 때, 이용도 목사는 부흥회를 통해 영적 각성과 교회의 갱신을 촉구하였다. 그의 몰아적이고 체험중심적인 신비주의 신앙이 일부 교회로부터 견제와 비판을 받았지만, 그가 보여 준 진솔한 ‘예수 중심’의 신앙과 삶은 큰 위기에 처한 한국 교회의 영성 회복에 중요한 전기가 되었다. 또한 1930년대 한국 교회는 진보·보수 신학 사이에 첨예한 갈등을 겪고 있었다. 그러나 웨슬리 복음주의 전통에서 진보적 신학을 수용하였던 정경옥 교수는 ‘신앙에서는 보수주의, 신학에서는 자유주의’ 의견을 취하면서 ‘신학의 현대화’와 ‘신학의 향토화’를 추구했고, 경건적 신앙 실천을 바탕으로 성서의 절대 권위를 강조했던 변홍규 목사는 보수적 신학 전통을 계승하며 한국 감리교회의 신학 발전에 기여했다. <개정>

 

 

 

 

부결

 

 

 

 

목사 → 교수

(안수 기록 없음)

 

제 2 편 헌 법

현행

개정안

비고

제 10 장 보 칙

【136】 제36조(정관 및 규정, 규칙의 제정과 개정)

① 본부 기본재산관리위원회, 재단법인 기독교대한감리회 유지재단, 재단법인 기독교대한감리회 교역자은급재단, 사회복지법인 기독교대한감리회 태화복지재단, 사회복지법인 기독교대한감리회 사회복지재단, 재단법인 기독교대한감리회 장학재단, 도서출판kmc, 기독교타임즈, 재단법인 기독교대한감리회 애향숙의 정관 및 규정의 제정과 개정은 입법의회에서 한다.

② 감리회 산하의 모든 기관과 자치단체는 「교리와 장정」이 정하는 바에 따라 정관, 규정, 규칙 등을 제정 또는 개정하고 입법의회의 인준을 받아야 한다.

제 10 장 보 칙

【136】 제36조(정관 및 규정, 규칙의 제정과 개정)

① 본부 기본재산관리위원회, 재단법인 기독교대한감리회 유지재단, 재단법인 기독교대한감리회 교역자은급재단, 사회복지법인 기독교대한감리회 태화복지재단, 사회복지법인 기독교대한감리회 사회복지재단, 재단법인 기독교대한감리회 장학재단, 도서출판kmc, 재단법인 기독교대한감리회 애향숙의 정관 및 규정의 제정과 개정은 입법의회에서 한다. <개정>

② <현행과 같음>

통과

 

① 「기독교타임즈」 사 삭제

【137】 제37조(역사와 교리의 제정과 개정) 제1편 역사와 교리의 개정은 감독회장이 3개 신학대학교 총장의 추천을 받은 역사신학자 3명과 총회 역사보존위원회와 협의하여 장정개정위원회가 발의한다.

【137】 제37조(역사와 교리의 제정과 개정) 제1편 역사부문 개정은 역사위원회, 교리부문 개정은 신학정책위원회가 제안하여 장정개정위원회가 발의한다. <개정>

역사부문 개정: 역사위원회

교리부문 개정: 신학정책위원회

역사보존위원회 → 역사위원회

부결

285:122:8

 

부 칙 (2021. 10. 28)

1481(시행일) 이 헌법은 공포한 날부터 시행한다.

 

 

제 3 편 조직과 행정법

현행

개정안

비고

제 2 장 교회

제 1 절 개체교회

【205】 제5조(개체교회의 설립) 개체교회의 설립 다음 각 항과 같다.

① 개체교회는 담임할 교역자가 있고, 등록한 입교인이 12명 이상이며, 공동예배를 드릴 수 있는 안정된 예배처소가 있어야 설립할 수 있다.

② 개체교회를 설립하고자 하는 사람은 설립에 필요한 서류를 갖추어 감리사에게 청원서를 제출하여야 한다.

③ 감리사는 제2항의 청원서를 접수한 날로부터 30일 이내에 지방회 실행부위원회를 개최하여 설립 승인 여부를 결정하여야 한다.

④ 감리사가 제2항의 청원서를 접수하고도 30일 이내에 지방회 실행부위원회를 소집하지 않을 경우, 감독에게 설립을 청원할 수 있으며 감독은 청원서를 접수한 날로부터 60일 이내에 연회 실행부위원회를 개최하여 설립 승인 여부를 결정하여야 한다.

⑤ 지방회 실행부위원회가 제3항의 규정에 따라 개체교회 설립을 의결한 경우 감리사는 이를 의결한 날로부터 30일 이내에 그 결과를 연회본부에 서면으로 보고하여야 한다.

제 2 장 교회

제 1 절 개체교회

【205】 제5조(개체교회의 설립과 예배처소 공유) 개체교회의 설립과 예배처소 공유는 다음 각 항과 같다. <개정>

① - ⑤ <현행과 같음>

 

 

 

 

 

 

 

 

 

 

 

 

 

 

 

 

연회실행부위원회가 정한 세칙에 따라 연회실행부위원회의 의결이 있는 경우 감독은 연회 내에 있는 복수의 개체교회(“공유교회라고 한다)가 하나의 예배처소를 공동으로 이용하게 할 수 있다. <신설>

 

예배처소 공유

 

통과

279:138:5

 

 

 

 

 

 

 

 

 

 

 

 

 

 

 

 

 

 

⑥ 임대료 등 어려운 교회 배려 차원의 제도

제 4 절 권 사

【217】 제17조(권사의 정수) 권사의 정수는 다음 각 항과 같다.

① 권사는 입교인 15에 1명의 비율로 선출한다.

② 입교인 수가 15에 미달하여도 1명의 권사를 선출할 수 있다.

③ 60세 이상 된 권사는 정수에서 제외하고 그 해당 수의 권사를 선출할 수 있다.

제 4 절 권 사

【217】 제17조(권사의 정수) 권사의 정수는 다음 각 항과 같다.

① 권사는 입교인 10에 1명의 비율로 선출한다. <개정>

② 입교인 수가 10에 미달하여도 1명의 권사를 선출할 수 있다. <개정>

③ <현행과 같음>

통과

 

현재 각 교회마다 35세 이상, 집사 연한 5년 이상인 신실한 성도들이 적체되어 있어 권사자격 요건을 완화

제 5 절 장 로

【221】 제21조(장로) 개체교회는 교인의 신앙생활을 지도하고, 교회의 질서유지와 교역자의 목회를 협력하도록 장로를 두며 장로는 입교인 30명에 1명의 비율로 선출한다. 다만, 입교인 수가 30명에 미달하는 교회도 1명의 장로를 선출할 수 있다.

제 5 절 장 로

【221】 제21조(장로) 개체교회는 교인의 신앙생활을 지도하고, 교회의 질서유지와 교역자의 목회를 협력하도록 장로를 둔다. <개정>

장로는 입교인 30명에 1명의 비율로 선출한다. <개정>

입교인 수가 30명에 미달하는 교회도 1명의 장로를 선출할 수 있다. <개정>

65세 이상 된 장로는 정수에서 제외하고 그 해당 수의 장로를 선출 할 수 있다. <신설>

통과

292:122:2

항 분리.

217단 제17조(권사의 정수)와 통일

 

 

 

③ 65세 이상 장로 정수 제외

【222】 제22조(장로의 자격) 장로의 자격은 다음 각 항과 같다.

① 감리회에서 권사로 5년 이상 연임하면서 신앙이 돈독하고 교인의 의무를 성실히 감당하며, 가족이 신앙생활을 하며, 전도할 능력과 열심이 있는 자로 40세 이상이 되고 65세 미만인 이

② 기획위원회의 천거를 받아 당회에서 출석회원 3분의 2 이상의 찬성으로 신천장로로 결의된 이

 

③ 개체교회에서 신천장로로 추천 받아 신천장로 고시과정에 합격하고 지방회 자격심사위원회의 심사를 거쳐 지방회에서 재적회원 과반수의 출석과 출석회원 3분의 2 이상의 찬성으로 품행 통과를 받고 장로증서를 받은 이

 

 

 

 

 

 

【222】 제22조(장로의 자격) 장로의 자격은 다음 각 항과 같다.

① <현행과 같음>

 

 

 

② 기획위원회의 재적회원 3분의 2이상의 출석과 출석회원 3분의 2이상의 찬성으로 천거를 받아 당회에서 출석회원 3분의 2이상의 찬성으로 신천장로로 결의된 이 <개정>

③ <현행과 같음>

 

 

 

타교파에서 이명해 온 장로는 기획위원회의 재적회원 3분의 2이상의 출석과 출석회원 3분의 2이상의 찬성으로 추천 받아 이명장로 고시과정에 합격하고 지방회 자격심사위원회의 심사를 거쳐 지방회에서 재적회원 과반수의 출석과 출석회원 3분의 2이상의 찬성으로 품행 통과를 받고 장로증서를 받은 이 <신설>

 

 

통과

 

 

 

② 장로 천거 시 기획위원회 정족수 강화

 

 

 

 

 

④ 타교파 이명 장로는 이명장로 고시과정 후 시무토록하고 이명장로 과정을 마치기 전 에는 결의권이 없다.

【226】 제26조(장로의 파송) 신천장로와 복권되는 장로는 지방회에서 품행 통과를 받은 후 감리사가 그 지방회 내의 교회에 파송한다. 장로가 다른 교회로 이명하는 경우에도 소속지방회 감리사의 파송을 받는다. 다른 지방회에서 이명하여 오는 장로는 지방회 인사위원회의 동의를 받아 감리사가 파송한다. 다음 각 항에 해당되는 경우 감리사는 지방회 인사위원회 재적위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장로를 다른 교회로 파송하거나 유보할 수 있다.

파송 받은 교회에서 교회출석, 직무수행, 헌금 등의 의무부담, 장정의 준수 및 신앙생활에 현저한 문제가 있는 경우 담임자가 정기 당회에서 재석 과반수의 의결을 거쳐 장로파송을 유보하도록 감리사에게 요청하고 자격심사위원회에서 부적격으로 심사를 받은 경우

부득이한 사정으로 파송 받은 교회에서 다른 교회로 이명하려고 하는 장로가 담임자 및 본인 또는 지방회 인사위원 3명 이상의 동의로 감리사에게 요청한 경우

장로가 건강상 이유 또는 직장의 인사이동 등 개인사정으로 인하여 장로파송의 유보를 담임자의 승낙을 얻어 감리사에게 청원한 경우

【226】 제26조(장로의 파송) 신천장로와 복권되는 장로는 지방회에서 품행 통과를 받은 후 감리사가 그 지방회 내의 교회에 파송한다. 장로가 다른 교회로 이명하는 경우에도 소속지방회 감리사의 파송을 받는다. 다른 지방회에서 이명하여 오는 장로는 지방회 인사위원회의 동의를 받아 감리사가 파송한다. 다음 각 항에 해당되는 경우 감리사가 지방회 인사위원회의 재적 과반수의 찬성으로 장로를 다른 교회로 파송하거나 유보할 수 있다.

<삭제>

 

 

 

 

부득이한 사정으로 파송 받은 교회에서 다른 교회로 이명하려고 하는 장로가 담임자 및 본인 또는 지방회 인사위원 3명 이상의 동의로 감리사에게 요청한 경우

장로가 건강상 이유 또는 직장의 인사이동 등 개인사정으로 인하여 장로파송의 유보를 담임자의 승낙을 얻어 감리사에게 청원한 경우

연급 필한 장로 인사 처분이 지방회 인사위원회와 자격심사위원회 심사 등 절차가 중복.

 

 

 

파송 받은 장로의 기본권이 보장되어야 함.

(207단 2항 이전)

 

아래 단의 부결로 이 항을 다루지 않음

항 변경

 

 

항 변경

 

【227】 제27조(장로의 인사관리) 장로의 인사관리는 다음 각 항과 같다.

① <생략>

② 담임자가 정기당회를 거쳐 서면으로 장로의 파송 유보를 요청한 경우 지방회 개회 시에는 지방회에서 재적회원 과반수의 출석과 재석회원 3분의 2 이상의 찬성으로 통과하며, 지방회가 닫힌 후에는 지방회 인사위원회에서 장로의 교회 파송 여부를 심사하여 감리사가 파송 또는 유보할 수 있다.

 

 

 

 

 

③ - ⑦ <생략>

【227】 제27조(장로의 인사관리) 장로의 인사관리는 다음 각 항과 같다.

① <현행과 같음>

파송받은 교회에서 교회출석, 직무수행, 헌금 등의 의무부담, 장정의 준수 및 신앙생활에 현저한 문제가 있어 담임자가 정기 당회에서 재석 3분의 2이상의 의결을 거쳐 감리사에게 장로의 파송유보를 요청하는 경우 지방회 인사위원회의 동의를 받아 정기 지방회에서 재적회원 과반수의 출석과 재석회원 3분의 2이상의 찬성으로 파송유보 여부를 결정한다. 지방회가 닫힌 후에 파송 받은 장로나 파송 유보된 장로의 요청이 있을 경우에 지방회 인사위원 과반수의 결의로 감리사가 다른 교회로 파송할 수 있다. 파송 유보된 장로의 지방회원 자격은 유지된다. <개정>

③ - ⑦ <현행과 같음>

 

부결

185:223:4

 

② 정기당회에서 장로의 지방회 천거 및 지방회원 품행 의결 정족수와 파송 유보 요청 및 결의시 동일한 기준 적용. 감리사가 장로 파송 후 장로의 자격의 문제가 발생하지 않았는데 지방회 후에 지방회 인사위원회를 소집하여 다른 교회로 파송하거나 파송유보를 하는 것은 인사권 남용, 파송 유보된 장로라도 기본권이 보장

제 7 절 기관 파송 전도사, 수련목회자, 개체교회 서리담임자

【236】 제36조(기관 파송 전도사의 자격) 기관 파송 전도사의 자격은 다음 각 항과 같다.

① - ④ <생략>

신학사 학위가 없는 이는 신학기초과목(30학점)과 감리회 교역자 필수과목을 이수해야 한다.

제 7 절 기관 파송 전도사, 수련목회자, 개체교회 서리담임자

【236】 제36조(기관 파송 전도사의 자격) 기관 파송 전도사의 자격은 다음 각 항과 같다.

① - ④ <현행과 같음>

<삭제>

 

 

7절 236단~243단까지 모두

통과

 

 

 

⑤ 276단 76조(연회 준회원의 정의와 자격) 9항과 겹쳐 삭제

【237】 제37조(수련목회자의 자격) 수련목회자 자격은 다음 각 항과 같다.

① 준회원 자격에 해당하는 이로 수련목회자 고시에 합격하고 영성훈련을 마친 이

② 장애인으로 감리교신학대학교, 목원대학교, 협성대학교에서 감리회가 위탁한 교육과정을 이수한 이

【237】 제37조(수련목회자의 자격) 수련목회자 자격은 다음 각 항과 같다.

① <현행과 같음>

 

② 장애인으로 감리교신학대학교, 목원대학교, 협성대학교에서 신학사로 졸업한 이 <개정>

 

 

 

 

② 위탁과정이 사문화 됨

【238】 제38조(수련목회자의 파송)

① 수련목회자는 한 교회에 매년 2명까지 총 6명만 파송할 수 있다. 80명 이상의 교회에도 수련목회자 1명을 파송할 수 있다. 파송기관은 교역자수급 및 고시위원회에서 별도로 정한다. 다만, 종전 수련목회자 선발고시 합격자 신학대학원 미필자는 신학대학원을 이수한 후 파송한다.

② - ③ <생략>

【238】 제38조(수련목회자의 파송)

① 수련목회자는 한 교회에 매년 2명까지 총 6명만 파송할 수 있다. 입교인 80명 이상의 교회에도 수련목회자 1명을 파송할 수 있다. 파송기관은 교역자수급 및 고시위원회에서 별도로 정한다. <개정>

 

② - ③ <현행과 같음>

 

① 입교인 삽입

 

단서 삭제

276단 76조(연회 준회원의 정의와 자격) 1항과 상충

【240】 제40조(서리담임자의 자격) 개체교회 서리담임자의 자격은 다음 각 항과 같다.

① 준회원 자격에 해당하는 이로서 서리담임자로 파송을 받은 이

② 장애인 중 감리회 본부의 위탁교육으로 감리교신학대학교, 목원대학교, 협성대학교의 과정을 수료한

③ 감리사의 파송을 받은 서리담임자가 연회 준회원으로 3년 이내에 허입하지 못하면 지방인사위원회의 결의를 거쳐 파송하지 않는다.

【240】 제40조(서리담임자의 자격) 개체교회 서리담임자의 자격은 다음 각 항과 같다.

① <현행과 같음>

 

② 장애인으로 감리교신학대학교, 목원대학교, 협성대학교에서 신학사로 졸업한 이 <개정>

③ <현행과 같음>

 

 

 

 

 

② 위탁과정이 사문화 됨

【243】 제43조(감리회 교역자의 공통자격 및 제한) 감리회 교역자로 파송 받기 위한 공통자격 및 제한사항은 각 항과 같다.

① 입교인이 된 후 5 이상 경과되고 연령이 25세 이상으로 신앙이 돈독하고 전도할 능력과 열심이 있는 이

 

② <생략>

【243】 제43조(감리회 교역자의 공통자격 및 제한) 감리회 교역자로 파송 받기 위한 공통자격 및 제한사항은 각 항과 같다.

감리교회 입교인이 된 후 3 이상 경과되고 연령이 25세 이상으로 신앙이 돈독하고 전도할 능력과 열심이 있는 이 <개정>

② <현행과 같음>

 

 

 

① 타 교파 출신으로 감리회 3개 신학대학원(6학기) 졸업생 배려 (유능한 인재 양성과 발굴 차원)

제 8 절 개체교회 담임자

【244】 제44조(담임자의 파송)

① 개체교회 담임자는 구역 인사위원회의 의결을 거쳐 감독 또는 감리사가 파송한다.

② 부모가 담임자로 있는 교회에 그의 자녀 또는 자녀의 배우자를 10년 동안 동일교회의 담임자로 파송할 수 없으며, 또한 부모가 담임자로 있는 다른 교회와 통합·분립을 하였을 경우에도 동일한 적용을 받는다. 다만, 총회 실행부위원회에서 정한 미자립 교회는 예외로 한다.

③ 부모가 장로로 시무 중이거나 은퇴 후 10년 이내에 그의 자녀 또는 자녀의 배우자를 동일교회 담임자로 파송할 수 없. 다만, 총회 실행부위원회에서 정한 미자립교회는 예외로 한다.

 

 

④ 개체교회의 담임자가 이임 또는 은퇴한 후 180일 이내에 담임자를 청빙하지 못할 경우, 감독은 구역 인사위원회에서 추천 받은 2명 이상 중에서 1명을 직권파송 한다. 다만, 구역 인사위원회에서 추천을 못할 경우에는 30일 내에 감독이 직권 파송한다.

⑤ 미자립교회로 인정받기 위해 교회통계표를 허위로 작성하여 제출한 경우 담임자의 파송을 취소하며, 감독이 위 제1항에 따라 담임자를 파송한다.

제 8 절 개체교회 담임자

【244】 제44조(담임자의 파송)

① - ② <현행과 같음>

 

 

 

 

 

 

③ 부모가 장로로 시무 중이거나 은퇴 후 10년 이내에 그의 자녀 또는 자녀의 배우자를 동일교회 담임자로 파송할 수 없으며, 또한 부모가 장로로 있는 다른 교회와 통합·분립을 하였을 경우에도 동일한 적용을 받는다. 다만, 총회 실행부위원회에서 정한 미자립교회는 예외로 한다.<개정>

④ - ⑤ <현행과 같음>

제8절 모두 통과

371:30:3

 

 

 

 

 

 

 

 

 

③ 10년 내 파송 금지 원칙 규정을 장로의 경우에도 2항 담임자와 같이 동일하게 적용

【246】 제46조(담임자의 직무) 개체교회 담임자의 직무는 다음 각 항과 같다

① 영적 지도자 : 담임자는 영적 지도자로서 다음 각 호와 같은 직무를 담당한다.

1 - 6. <생략>

7. 감리회의 소식을 나누기 위하여 기독교타임즈구독을 권장한다.

② - ③ <생략>

【246】 제46조(담임자의 직무) 개체교회 담임자의 직무는 다음 각 항과 같다

① 영적 지도자 : 담임자는 영적 지도자로서 다음 각 호와 같은 직무를 담당한다.

1 - 6. <현행과 같음>

7. <삭제>

 

② - ③ <현행과 같음>

 

 

 

 

 

7. 기독교타임즈 폐간

제 9 절 부담임자

【247】 제47조(부담임자의 파송 및 인사처리)

① 부담임자는 개체교회 담임자의 추천으로 구역 인사위원회의 의결을 거쳐 감독이 파송한다.

② 제1항에 의한 부담임자 청빙을 위한 구역 인사위원회는 감리사의 위임을 받아 담임자가 소집할 수 있다.

제 9 절 부담임자

【247】 제47조(부담임자의 파송 및 인사처리)

① - ② <현행과 같음>

 

 

 

개체교회가 필요하여 청빙하는 경우에는 개체교회당 1명의 부분 사역 부담임자를 감독이 파송할 수 있다. 이 경우 감독은 부분 사역 기간의 시작과 종료 시점을 은급재단이사회에 즉시 보고하며 부분 사역 기간 동안 진급과 은급연한, 모든 선거권을 제한한다. <신설>

제9절 모두  통과

327:76:6

 

 

 

 

 

 

③ 부분 사역 부담임자 제도와 절차 신설

【250】 제50조(부담임자의 파송 제한)

① 담임자가 별세, 은퇴, 감독회장으로 취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부담임자를 시무 중에 있는 교회의 담임자로 파송할 수 없다.

② 입교인 100인 이하의 교회에는 부담임자를 파송할 수 없다.

 

③ 교회를 분리하여 새로 교회를 설립하는 경우에는 담임자의 허락이 있어야 한다.

【250】 제50조(부담임자의 파송 제한)

① <현행과 같음>

 

 

② 입교인 100인 이하의 교회에는 부담임자를 파송할 수 없다. 다만, 부분사역 부담임자는 그러하지 아니하다. <개정>

③ 교회를 분리하여 새로 교회를 설립하는 경우에는 구역회의 결의가 있어야 한다. <개정>

 

 

 

 

② 부분사역 부담임자 예외

단서 신설

 

③ 분리설립은 구역회 사안

제 3 장 교역자

제 1 절 연회 회원

【276】 제76조(연회 준회원의 정의와 자격) 연회 준회원은 연회 과정고시위원회가 실시하는 고시에 합격하고, 연회 자격심사위원회의 심사에서 적격 판정을 받은 후 연회에서 재적회원 과반수 출석과 출석회원 3분의 2 이상의 찬성을 얻어 준회원으로 허입한 교역자를 말하며 전도사로 칭한다.

① - ⑫ <생략>

 

제 3 장 교역자

제 1 절 연회 회원

【276】 제76조(연회 준회원의 정의와 자격) 연회 준회원은 연회 과정고시위원회가 실시하는 고시에 합격하고, 연회 자격심사위원회의 심사에서 적격 판정을 받은 후 연회에서 재적회원 과반수 출석과 출석회원 3분의 2 이상의 찬성을 얻어 준회원으로 허입한 교역자를 말하며 전도사로 칭한다.

① - ⑫ <현행과 같음>

국민연금에 가입하여야 한다. 다만, 국민연금법과 교역자은급법에 국민연금 의무 가입 대상이 아닌 경우에는 국민연금에 가입하지 아니할 수 있다. <신설>

 

 

 

 

통과

347:56:6

 

 

 

 

 

⑬ 국민연금 가입

국민연금법과 교역자은급법에 의무 가입 대상이 아닌 경우에는 예외

【279】 제79조(목사안수) 목사로 안수 받을 이는 준회원 2년 과정을 마치고 연회 과정고시와 자격심사를 통과한 후 연회에서 재적회원 과반수의 출석과 출석회원 3분의 2 이상의 찬성을 받아야 한다. 다만, 군종사관후보생, 국외선교사로 파송할 이는 준회원 허입과 동시에 목사안수를 받을 수 있다. 그리고 기관 파송된 군종사관후보생은 서리파송 후 첫 번 연회에서 목사안수를 받는다.

【279】 제79조(목사안수) 목사로 안수 받을 이는 준회원 2년 과정을 마치고 연회 과정고시와 자격심사를 통과한 후 연회에서 재적회원 과반수의 출석과 출석회원 3분의 2 이상의 찬성을 받아야 한다. 다만, 국외선교사로 파송할 이는 준회원 허입과 동시에 목사안수를 받을 수 있으며, 군종사관후보생은 담임목사와 감리사, 군선교회의 지도·감독을 받고, 졸업과 동시에 서리파송을 받은 후 지방회의 청원으로 첫 번 연회에서 목사안수를 받는다. <개정>

통과

345:59:0

 

현행 규정의 불일치 부분 보완 및 군종사관후보생의 철저한 관리 도입

【280】 제80조(연회 정회원 허입의 자격) 연회 정회원의 자격은 다음 각 항과 같다.

① - ⑧ <생략>

【280】 제80조(연회 정회원 허입의 자격) 연회 정회원의 자격은 다음 각 항과 같다.

① - ⑧ <현행과 같음>

국민연금에 가입하여야 한다. 다만, 국민연금법과 교역자은급법에 국민연금 의무 가입 대상이 아닌 경우에는 국민연금에 가입하지 아니할 수 있다. <신설>

통과

⑨ 국민연금 가입

국민연금법과 교역자은급법에 의무 가입 대상이 아닌 경우에는 예외

【283】 제83조(연회 협동회원의 자격) 연회 협동회원은 다음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자격을 갖춘 사람이어야 한다.

① 장애인 중에서 다음의 자격을 갖춘 이

1. 감리교신학대학교에서 신학사 학위를 취득한 시청각 장애인(맹인, 농아인)으로 장애인 목회에 헌신하여 온

2. 장애인교회를 담임하여 7년 이상 목회를 한 이

3. 지방회에서 7년간 품행이 통과된 이

② - ⑦ <생략>

【283】 제83조(연회 협동회원의 자격) 연회 협동회원은 다음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자격을 갖춘 사람이어야 한다.

① 장애인 중에서 다음의 자격을 갖춘 이

1. 감리회 3개 신학대학교에서 신학사 학위를 취득한 시청각 장애인(시각장애, 언어장애)으로 장애인 목회를 한 <개정>

2. 장애인교회에서 4년 이상 서리로 목회한 이 <개정>

3. 지방회에서 4년간 품행이 통과된 이 <개정>

② - ⑦ <현행과 같음>

협동회원은 국민연금에 가입하여야 한다. 다만, 국민연금법과 교역자은급법에 국민연금 의무 가입 대상이 아닌 경우에는 국민연금에 가입하지 아니할 수 있다. <신설>

통과

3715:24:4

 

 

1. 감리회 3개 신학대학교로 변경

 

2-3. 협동회원 허입을 7년에서 4년(서리)으로 축소

 

⑧ 국민연금 가입

국민연금법과 교역자은급법에 의무 가입 대상이 아닌 경우에는 예외

【289】 제89조(기관 파송 교역자의 인사처리) 기관 파송 교역자의 인사처리는 다음 각 항과 같다.

① <생략>

② 감독은 교역자를 기관에 파송할 경우 기관 파송과 동시에 소속교회에 파송하여야 한다.

 

 

【289】 제89조(기관 파송 교역자의 인사처리) 기관 파송 교역자의 인사처리는 다음 각 항과 같다.

① <현행과 같음>

② 감독은 교역자를 기관에 파송할 경우 기관 파송과 동시에 소속교회에 파송하여야 한다. 이 경우 기관 파송을 받은 교역자는 전임으로 사역하고 매년 해당 연회에 기관목사보고서, 재직증명서를 제출하여야 한다. <개정>

 

통과

 

② 기관파송 교역자의 전임사역 및 제출서류 명시

【293】 제93조(교역자의 신분처리) 교역자의 신분처리는 다음과 같다.

① 어느 회원이든지 재판법 절차에 따르지 않고는 징계를 받지 아니한다.

 

 

 

본인의 요청이나 2년간 계속 미파 된 이는 휴직 처리한다.

어느 회원이든지 파송에 불복할 경우 감독이 그 직임을 정지시킨다.

어느 회원이든지 직무를 수행할 수 없을 시는 감독이 휴직을 명할 수 있다.

4년간 계속 정직이나 휴직된 이는 퇴회시킨다.

전임으로 목회, 사역하지 않는 이를 부목사와 소속목사로 적을 둔 교회의 교역자 및 평신도는 모든 의회에서 선거권 및 피선거권을 가질 수 없다.

 

미파 된 이는 미파 될 당시의 지방회 소속으로 하며 모든 회원권은 정지된다.

은퇴한 목사가 감리회가 인정하지 않은 타 교회 및 타 교파의 직책을 맡는 등 기독교대한감리회의 질서를 문란케 하거나 불이익을 준다고 인정되어 해당 연회 감독의 통보를 받을 때는 은급재단이사회의 결의로 은급비 지급의 전부 또는 일부를 제한한다.

【293】 제93조(교역자의 신분처리) 교역자의 신분처리는 다음과 같다.

① <현행과 같음>

 

이임 또는 사임 후 90일이 지나면 미파 처리한다. <신설>

 

본인의 요청이나 2년간 계속 미파 된 이는 휴직 처리한다.

어느 회원이든지 파송에 불복할 경우 감독이 그 직임을 정지시킨다.

어느 회원이든지 직무를 수행할 수 없을 시는 감독이 휴직을 명할 수 있다.

4년간 계속 정직이나 휴직된 이는 퇴회시킨다.

전임으로 목회, 사역하지 않는 이를 부목사(부분사역 부담임자 제외)와 소속목사로 적을 둔 교회의 교역자 및 평신도는 모든 의회에서 선거권 및 피선거권을 가질 수 없다.

미파 된 이는 미파 될 당시의 지방회 소속으로 하며 모든 회원권은 정지된다.

은퇴한 목사가 감리회가 인정하지 않은 타 교회 및 타 교파의 직책을 맡는 등 기독교대한감리회의 질서를 문란케 하거나 불이익을 준다고 인정되어 해당 연회 감독의 통보를 받을 때는 은급재단이사회의 결의로 은급비 지급의 전부 또는 일부를 제한한다.

통과

 

 

② 미파 기준 삽입

현재도 연회 내규로 하고 있음

항 변경

 

항 변경

 

항 변경

 

항 변경

⑦ 부분 사역 부담임자 제도 신설에 따른 수정

 

 

항 변경

 

항 변경

제 4 장 감리사와 지방회 부서

【295】 제95조(감리사의 자격) 감리사의 자격은 다음과 같다.

① ‌정회원으로 계속하여 무흠하게 12년 급을 필하고 회기를 마친 이

② ‌연회 감독의 파송일을 기점으로 해당 지방회에서 계속 4 이상 시무한 이 <개정>

③ ‌연회 전에 교회의 모든 부동산을 유지재단에 편입, 등기(법적으로 불가한 경우는 제외)한 교회로서 최근 2년간 자립교회의 담임자이어야 하며 자립교회의 기준은 총회 실행부위원회에서 정한다. <개정>

④ ‌정회원이 된 이후에 재판법에서 정직 이상이나 국가 형법(특별형법 포함)에 의해 금고형 이상의 처벌을 받지 아니한 이

⑤ ‌총회가 정한 연수과정을 2회 이상 필한 이

제 4 장 감리사와 지방회 부서

【295】 제95조(감리사의 자격) 감리사의 자격은 다음과 같다.

① <현행과 같음>

 

② ‌연회 감독의 파송일을 기점으로 해당 지방회에서 계속 4 이상 시무한 이 <개정>

③ - ⑤ <현행과 같음>

통과

【296】 제96조(감리사의 임기) 감리사의 임기는 다음 각 항과 같다.

① 감리사의 임기는 2년으로 한다. 감리사 서리의 임기도 이와 같다.

② 감리사가 임기 중 사고로 직무를 수행할 수 없거나 궐위 시 해당 연회 감독은 30일 내에 지방회 실행부위원회를 소집하여 감리사를 보선한다. 이 경우 그 임기는 전임자의 잔여임기로 하며, 그 임기가 1년 미만일 경우 1차 임기로 여기지 않는다. 다만, 직무 정지 시는 감독이 대행한다.

 

③ 감리사의 임기 만료 후 1년이 경과하지 아니한 이는 감리사에 재선될 수 없다.

【296】 제96조(감리사의 임기) 감리사의 임기는 다음 각 항과 같다.

① <현행과 같음>

 

② 감리사가 궐위 또는 유고되는 경우 해당 연회 감독은 30일 내에 지방회 실행부위원회를 소집하여 감리사를 보선한다. 이 경우 그 임기는 전임자의 잔여임기로 하며, 그 임기가 1년 미만일 경우 1차 임기로 여기지 않는다. 다만, 궐위 또는 사고로 직무를 수행할 수 없거나 또는 직무가 정지되는 경우에는 선교부총무, 교육부총무, 사회평신도부총무 순으로 직무를 대행한다. <개정>

③ <현행과 같음>

통과

276:136:4

 

 

② 사고로 직무를 수행할 수 없는 경우는 직무대행으로 조정함

감리사 직무대행 → 각부 총무 건제순

【297】 제97조(감리사의 선출과 임명) 감리사의 선출과 임명은 다음 각 항과 같다.

① 감리사는 연회에서 지방회별로 정회원 교역자와 평신도 대표가 선출하고 감독이 임명한다.

② - ③ <생략>

【297】 제97조(감리사의 선출과 임명) 감리사의 선출과 임명은 다음 각 항과 같다.

① 감리사는 연회에서 지방회별로 정회원 교역자와 평신도 대표가 선출하고 감독이 임명하며 연회에서 취임한다. <개정>

② - ③ <현행과 같음>

통과

 

① 629단 제129조(총회의 직무) 4항 감독 총회 취임

【298】 제98조(감리사의 직무) 감리사의 직무는 다음 각 항과 같다.

① ‌감리사는 임명된 지방회를 순방하여 전도하며 지방회 내 개체교회의 신령상 및 행정상 정황을 시찰한다.

② ‌감리사는 지방회 소속 서리교역자와 장로를 임면하고, 파송하는 등 인사문제를 관리한다.

③ ‌감리사는 지방회, 지방회 실행부위원회, 지방회 인사위원회 및 구역 인사위원회를 의회법에 따라 소집하고 이를 주재한다.

④ ‌감리사는 구역 인사위원회의 소집 요구가 있을 때는 의회법에 따라 2주 이내에 이를 소집하고 회의를 주재하되 감리사가 2주 이내에 소집하지 못할 때는 감독에게 소집 요청을 하면 소집할 수 있다. 다만, 감리사 자신에 관한 인사문제를 심의하는 구역 인사위원회는 감독이 소집하고 주재한다.

⑤ ‌감리사는 구역회와 지방회 때에 발생하는 모든 규칙상 문제를 직접 해석하든지 아니면 의회에 요청하여 그 회의 의결을 거쳐 결정하고 그 처리내용을 회의록에 기록하게 한다.

⑥ ‌감리사는 다음 각 호의 사업에 대한 계획을 수립하고 집행부서나 개체교회를 통해 시행하도록 장려한다.

1. 국내외 선교사업

2. 기독교교육사업

3. 사회봉사사업과 농촌사업

4. 평신도교육훈련과 기독교서적 반포 사업

⑦ ‌감리사는 지방회 각 부서(선교부, 교육부, 사회평신도부)의 수입, 지출 예산안을 편성하여 지방회에 상정하여 심의케 하고 전년도 각 부의 수입, 지출 결산에 대한 감사를 받은 후 지방회에 보고하여 승인을 받는다.

⑧ ‌감리사는 지방회 안의 신령상 문제와 행정상 문제를 포함한 지방회 현황보고서 2통을 작성하여 지방회 폐회 후 10일 이내에 감독에게 제출하여야 한다. 다만, 긴급한 중요사항에 대하여는 그때마다 서면 또는 구두로 보고할 수 있다.

⑨ ‌감리사는 개체교회에 속한 예배당과 주택 등이 유지재단에 편입, 등기되어 있는지를 살피고 그렇지 아니한 때는 이를 시행하도록 지시한다.

⑩ ‌감리사는 개체교회 재산의 매매나 전세계약에 대한 사무를 처리한다. 매매의 경우에는 구역회에서 재적회원 과반수의 출석과 출석회원 3분의 2 이상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⑪ ‌감리사는 지방회 내 미자립교회의 현황을 문서로 매년 연회 감독에게 보고한다. <개정>

⑫ ‌감리사는 지방회 및 교회의 통계표와 기타 역사 자료를 수합하여 보존하며 감리사 인수인계 목록에 삽입하여야 한다.

⑬ ‌감리사는 지방회 내 불성실한 교역자를 조사하여 처리 결과를 서면으로 연회 감독에게 보고한다.

⑭ ‌감리사는 개체교회 담임자가 유고되어 기획위원회를 소집할 수 없는 경우 해당 교회 기획위원회를 소집하여 부담임자나 장로 중에서 담임목사 직무대행을 지명한다.

⑮ ‌감리사는 지방회 임원 중 교회의 모든 부동산을 유지재단에 편입하지 않은 사실이 발견될 시 그 임원의 직무를 정지시킨다. <신설>

【298】 제98조(감리사의 직무) 감리사의 직무는 다음 각 항과 같다.

① - ⑮ <현행과 같음>

 

 

 

 

 

 

 

 

 

 

 

 

 

 

 

 

 

 

 

 

 

 

 

 

 

 

 

 

 

 

 

 

 

 

 

 

 

 

 

 

 

 

 

 

 

 

 

 

 

 

 

감리사는 모든 교회와 교역자가 은급기금 조성을 위하여 정직하고 성실하게 은급부담금과 은급기여금을 납부하고 은급주일을 준수하도록 독려하고 관리, 감독하여야 한다. <신설>

 

통과

 

 

 

 

 

 

 

 

 

 

 

 

 

 

 

 

 

 

 

 

 

 

 

 

 

 

 

 

 

 

 

 

 

 

 

 

 

 

 

 

 

 

 

 

 

 

 

 

 

 

 

 

은급주일 성수에 관한 은급관련 감리사 책임강화

【306】 제106조(감독의 자격과 선출) 감독의 자격과 선출은 다음 각 항과 같다.

① ‌정회원으로 20 이상 무흠하게 시무하고, 정회원 연수과정을 4회 이상 이수하고, 해당 연회에서 4 이상 계속 시무한 이로 그 연령이 임기를 마칠 수 있는 이여야 한다. 다만, 2회까지만 입후보할 수 있다.

② ‌교회의 모든 부동산을 유지재단에 편입, 등기(법적으로 불가한 경우는 제외)한 교회로서 자립교회의 담임자이어야 하며 자립교회의 기준은 총회 실행부위원회에서 정한다.

③ ‌대한민국 국적을 가진 이여야 한다.

④ ‌감독·감독회장 선거법에 따라 감독으로 선출되고 총회에서 취임한 이

【306】 제106조(감독의 자격과 선출) 감독의 자격과 선출은 다음 각 항과 같다.

① ‌정회원으로 20 이상 무흠하게 시무하고, 정회원 연수과정을 4회 이상 이수하고, 해당 연회에서 4 이상 계속 시무한 이로 그 연령이 임기를 마칠 수 있는 이여야 한다. 다만, 2회까지만 입후보할 수 있다.<개정>

② - ④ <현행과 같음>

통과

【308】 제108조(감독의 직무) 감독의 직무는 다음 각 항과 같다.

① 감독은 해당 연회의 영적, 행정적 최고 임원으로서 개체교회, 지방회 및 연회의 신령상 문제와 연회의 행정과 사업 시행 상황을 감독하며 소속 지방회와 개체교회를 순방 시찰한다.

② 감독은 감리회 본부 각 국의 정책을 시행하기 위한 계획을 수립하여 연회 각 집행부를 통하여 이를 시행하도록 감독하며 지방회와 개체교회별로 실시된 결과를 분석 검토하여 정책수립에 참고하도록 한다.

③ 감독은 목사 2인 이상의 보좌를 받아 목사안수례를 집례 한다.

 

 

 

④ 감독은 연회 개회 시에 그 의장이 되며, 직권상 총회 실행부위원회의 당연직 위원이 된다.

⑤ 감독은 연회 개회 중 발생하는 모든 규칙상 문제를 직접 해석하든지 아니면 연회 장정유권해석위원회에 회부하든지 그 회의의 의결을 거쳐 결정한다. 다만, 심사와 재판에 해당되는 사항은 심사위원회에 회부한다.

⑥ 감독은 의회법이 정하는 절차에 따라 구역 인사위원회에서 의결을 거쳐 제청한 교역자를 임면한다.

⑦ 감독은 감리회 소속기관 외에 전도사업에 필요한 기관, 단체 등에 교역자를 파송하고 임면한다. 다만, 파송기관 및 단체는 연회 실행부위원회에서 정한다.

⑧ 감독은 연회에서 선출된 감리사를 임면하고 자신이 천거한 연회 총무 후보를 연회 실행부위원회의 인준을 받아 연회 총무로 임면한다.

⑨ - ⑱ <생략>

【308】 제108조(감독의 직무) 감독의 직무는 다음 각 항과 같다.

① - ② <현행과 같음>

 

 

 

 

 

 

 

③ 감독은 목사 2인 이상의 보좌를 받아 목사안수례를 집례한다. 안수 대상자가 출산, 수술 등 긴급한 사유로 목사 안수식에 참석할 수 없어 안수 연기 요청이 있을 때에 감독은 연회 회의 시 이를 고지하고 폐회 후 안수보좌 위원과 함께 별도의 장소에서 안수할 수 있다. <개정>

④ - ⑱ <현행과 같음>

 

 

 

 

 

 

 

 

 

 

 

 

 

 

 

통과

 

 

 

 

 

 

③ 긴급한 사안에 대한 별도의 목사 안수식 신설

 

 

 

 

 

 

 

 

 

 

 

 

 

 

 

 

제 8 장 미주자치연회

【334】 제134조(미주자치연회의 자치권) 미주자치연회는 그 지역적, 문화적, 실정법적 차이를 인정하여 자치권을 부여한다. 따라서 미주자치연회는 교리와 헌법의 정신을 바탕으로 자치법을 자체적으로 입법하여 운영한다. 미주자치연회가 자치법을 제정, 개정, 폐지한 경우에는 감독회장에게 지체 없이 보고하여야 한다.

제 8 장 미주자치연회

【334】 제134조(미주자치연회의 자치권) 미주자치연회는 그 지역적, 문화적, 실정법적 차이를 인정하여 자치권을 부여한다. 따라서 미주자치연회는 교리와 헌법의 정신을 바탕으로 자치법을 제정·개정·폐지하려고 하는 경우에는 감독회장에게 지체없이 보고하고 장정개정위원회 심사를 거쳐 입법의회에서 의결하여 시행한다. 다만, 감독회장이 미주자치법에 위헌적인 요소가 있거나 감리회 교리와 장정과 상충되어 개정이 필요하다고 인정될 경우에는 미주자치연회에 자치법 개정안의 제출을 요구할 수 있으며, 미주자치연회는 3개월 이내에 자치법 개정안을 제출하여야 한다. 미주자치연회가 기한 내에 제출하지 않을 때에는 장정개정위원회가 직접 개정안을 작성하여 제출할 수 있으며 입법의회에서 이를 의결하고 시행한다. <개정>

통과

344:45:3

 

감독회장에게 보고하고 장정개정위원회 심사 후 입법의회 의결, 시행

 

미주자치법에 위헌적인 요소가 있거나 감리회 교리와 장정과 상충되어 개정이 필요할 경우 시행

 

제 2 절 감독회장

【337】 제137조(감독회장의 자격과 선출) 감독회장의 자격과 선출은 다음과 같다.

① ‌정회원으로 25 이상 무흠하게 시무하고, 정회원 연수과정을 4회 이상 이수하고, 그 연령이 임기를 마칠 수 있는 이여야 한다. 다만, 2회까지만 입후보할 수 있다.

 

② ‌교회의 모든 부동산을 유지재단에 편입(법적으로 불가한 경우는 제외)한 자립교회의 담임자이어야 하며 자립교회의 기준은 총회 실행부위원회에서 정한다.

③ ‌대한민국 국적을 가진 이여야 한다.

④ ‌감독·감독회장 선거법에 따라 감독회장으로 선출되고 총회에서 취임한 이

제 2 절 감독회장

【337】 제137조(감독회장의 자격과 선출) 감독회장의 자격과 선출은 다음과 같다.

① ‌정회원으로 25 이상 무흠하게 시무하고, 정회원 연수과정을 4회 이상 이수하고, 그 연령이 임기를 마칠 수 있는 이여야 한다. 다만, 2회까지만 입후보할 수 있다. <개정>

② - ④ <현행과 같음>

통과

【339】 제139조(감독회장의 직무) 감독회장의 직무는 다음과 같다.

① - ⑫ <생략>

감독회장은 연수원운영위원회에서 2명의 연수원장 후보를 추천하면 그 중 1명을 임면한다.

 

 

⑭ 감독회장은 장정과 본부 내규의 정하는 바에 따라 직원을 임면한다.

⑮ 감독회장은 감리교신학대학교, 목원대학교, 협성대학교의 이사가 된다. 감독회장의 이사 임기는 감독회장의 임기와 동일하다.

⑯ - ⑱ <생략>

⑲ 감독회장은 도서출판kmc, 월간 「기독교세계」기독교타임즈의 발행인이 된다.<개정>

⑳ - ㉒ <생략>

【339】 제139조(감독회장의 직무) 감독회장의 직무는 다음과 같다.

① - ⑫ <현행과 같음>

<삭제>

 

감독회장은 도서출판kmc 이사회에서 사장 후보를 복수 추천하면 그 중 1명을 임면한다. <신설>

⑭ <현행과 같음>

 

⑮ 감독회장은 감리교신학대학교, 목원대학교, 협성대학교에 이사 1명을 각각 추천한다. <개정>

 

⑯ - ⑱ <현행과 같음>

⑲ 감독회장은 도서출판kmc, 월간 「기독교세계」의 발행인이 된다. <개정>

⑳ - ㉒ < 현행과 같음>

 

통과

 

⑬ 연수원 폐지

 

⑬ 도서출판kmc 사장 임면

 

 

 

⑮ 감독회장 당연직 이사 → 감독회장이 이사 1명을 각각 추천

 

⑲ 기독교타임즈 삭제

제 9 장 감독회장과 감리회 본부

제 3 절 본부 조직

【343】 제143조(본부의 부서) 본부에 다음과 같은 부서를 둔다.

선교국

교육국

사회평신도국

사무국

행정기획실

연수원

제 9 장 감독회장과 감리회 본부

제 3 절 본부 조직

【343】 제143조(본부의 부서)

본부에 다음과 같은 부서를 둔다.

1. 선교국

2. 교육국

3. 사회평신도국

4. 사무국

5. 행정기획실

<삭제>

감리회 본부 구조 개편을 위하여 20223월 말까지 총회실행부위원회 내에 본부구조개편위원회를 구성한다. 본부구조개편 내용 등 세부사항은 2023년 입법의회에서 결정하고 2024년 총회 때부터 시행한다. <신설>

 

 

 항(연수원폐지) 통과

283:127:3

 

②항(본부구조개편) 통과

376:47:2

 

 

 

⑥ 연수원 폐지

② 감리회 본부구조개편

2023년 입법의회에서 세부사항을 결정하고 2024년 총회 때부터 시행

【347】 제147조(교육국의 직무) 교육국의 직무는 다음 각 항과 같다.

① 교회학교의 조직과 관리에 관한 업무

② 교회교육에 필요한 교재편집, 교육자료 및 프로그램 개발과 교사 양성에 관한 업무

③ 속회와 양육 등 제자화에 대한 전반 업무

④ 교회학교 전국연합회 및 청년회 전국연합회 등 교육관련 단체에 대한 지도육성 업무

⑤ 감리회 산하 신학대학 및 계통학교 지도연락에 관한 업무

⑥ 사회교육과 문화교육 및 장학재단에 관한 업무

⑦ 학원선교사의 양성, 관리 등 학원선교에 관한 업무

【347】 제147조(교육국의 직무) 교육국의 직무는 다음 각 항과 같다.

① - ⑦ <현행과 같음>

 

 

 

 

 

 

 

 

 

교육영상 콘텐츠 개발에 관한 업무 <신설>

고등성직 교육에 관한 업무 <신설>

각 연회 신학원 및 목회아카데미 지도 감독에 관한 업무 <신설>

신학정책에 관한 업무 <신설>

교역자 및 평신도 연수교육에 관한 업무 <신설>

영성수련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에 관한 업무 <신설>

목회자 배우자를 위한 신학교육원 운영에 관한 업무 <신설>

청년 수련사업과 영성훈련과 교육, 지도력개발 프로그램 운영에 관한 업무 <신설>

교역자 및 평신도를 위한 상담교육과 사회복지교육 훈련에 관한 업무 <신설>

대안교육에 대한 연구 및 산돌학교 운영에 관한 업무 <신설>

 

 

 

통과

 

 

 

 

 

 

 

 

⑧ - ⑪ 현재 담당하고 있는 정책과 업무 명시 필요

 

 

 

⑫ - ⑰ 연수원 폐지에 따른 업무분장

【351】 제151조(사무국의 직무) 사무국의 직무는 다음 각 항과 같다.

① 감리회관 관리에 관한 업무

② 유지재단과 은급재단에 관한 사무의 관장과 기본재산 대장의 영구보관

③ 유지재단이사회의 결의와 본부 기본재산관리위원회의 계획과 지시에 따른 감리회 본부의 기본재산 관리

④ 연합감리교회 선교사 묘역관리

➄ 유지재단 및 은급재단 회계 업무

【351】 제151조(사무국의 직무) 사무국의 직무는 다음 각 항과 같다.

① - ⑤ <현행과 같음>

 

 

 

 

 

 

시설관리와 임대사업 및 회계에 관한 업무 <신설>

구 연수원 재산관리 및 회계에 관한 업무 <신설>

 

 

통과

 

 

 

 

 

 

⑥ - ⑦ 연수원 폐지에 따른 업무분장

352152(연수원의 조직) 감리교회의 부흥과 발전을 위하여 모든 감리교회와 기관들이 하나님의 선교에 효과적으로 참여하는 공동체가 되도록 교회지도자들의 영성훈련과 교육, 지도력 개발을 도모하고 이와 관련된 과제를 조사, 연구하기 위하여 연수원을 조직하고 원장 1명과 직원을 둔다.

【352】 제152조(연수원의 조직) <삭제>

통과

연수원 폐지

353153(연수원의 직무) 연수원의 직무는 다음 각 항과 같다.

교역자 및 평신도 연수교육에 관한 업무

영성수련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에 관한 업무

목회자 배우자를 위한 신학교육원 운영에 관한 업무

청소년 및 청년 수련사업에 관한 업무

대안교육에 대한 연구 및 산돌학교 운영에 관한 업무

영성공동체 개발 및 영성수련원 설립 사업에 관한 업무

시설관리와 임대사업 및 회계에 관한 업무

연수원 재산관리 및 회계에 관한 업무

【353】 제153조(연수원의 직무) <삭제>

통과

연수원 직무 교육국과 사무국으로 업무 분장

【355】 제155조(행정기획실의 직무) 행정기획실의 직무는 다음 각 항과 같다.

① 감독회의의 행정에 관한 사항

② 총회 및 입법의회의 행정에 관한 사항

③ 감독회장에 대한 비서업무

④ 감리회 역사자료 수집 및 관리, 감리회 정보화 사업, 목회자와 교회 정보관리, 인터넷 서버운영에 관한 업무

⑤ 감리회 정책과 사업에 대한 기획업무, 각 국 정책업무의 조율, 업무협조 및 홍보에 관한 업무

⑥ 감리회 본부의 인사와 서무행정에 관한 사항

⑦ 감리회 본부의 재정운영과 회계업무에 관한 사항

⑧ 각 국 및 각 연회와의 행정업무 협조에 관한 사항

⑨ 행정상의 대외적 업무연락에 관한 사항

 

각 국에 속하지 않은 행정사항

【355】 제155조(행정기획실의 직무) 행정기획실의 직무는 다음 각 항과 같다.

① - ⑨ <현행과 같음>

 

 

 

 

 

 

 

 

 

 

수련목회자 관련 업무 <신설>

각 국에 속하지 않은 행정사항

통과

 

 

 

 

 

 

 

 

 

 

 

 

⑩ 수련목회자 관련 업무 명기

 

【357】 제157조(총무, 실장, 원장의 자격) 총무, 실장, 원장40 이상이 되고 정회원으로 10년 이상 시무하였거나 장로로서 6 이상 계속 시무한 이로 한다.

【357】 제157조(총무, 실장의 자격) 총무, 실장은 50 이상이 되고 정회원으로 10년 이상 시무하였거나 감리회 장로로서 10 이상 계속 시무한 이로 한다. <개정>

통과

원장 삭제

부장과 직원을 통솔, 관리함에 있어 임원의 경륜과 연륜이 상향 조정될 필요

【358】 제158조(총무, 실장, 원장, 부총무의 임면) 본부의 총무, 실장, 원장, 부총무의 임면 절차는 다음 각 항과 같다

① 본부의 각 국 총무는 해당 국 위원회에서 재적위원 과반수의 출석과 출석위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선출하여 천거한 2명 중 1명을 감독회장이 임면한다.

② 총무가 결원일 경우 감독회장은 2개월 이내에 제1항의 절차에 의하여 후임 총무를 보선하여 임명한다.

③ 사회평신도국 총무는 평신도로 하되 가급적 사회복지 전문가로 한다.

④ 행정기획실장은 감독회장이 천거하여 감독회의의 인준을 받아 감독회장이 임면한다.

원장은 연수원운영위원회가 재적위원 과반수의 출석과 출석위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선출하여 천거한 2명 중 1명을 감독회장이 임면한다.

⑥ 교역자는 정회원이 된 후, 장로는 장로안수 받은 후에 재판법에 의하여 정직 이상의 처벌을 받지 않았거나 국가 형법에 의하여 자격정지 이상의 처벌을 받지 않은 이로 한다.

⑦ 부총무는 해당 국 총무의 천거로 감독회장이 임면한다.

【358】 제158조(총무, 실장, 부총무의 임면) 본부의 총무, 실장, 부총무의 임면 절차는 다음 각 항과 같다

① - ④ <현행과 같음>

 

 

 

 

 

 

 

 

<삭제>

 

 

⑥ - ⑦ <현행과 같음>

통과

 

 

 

 

 

 

 

 

 

 

⑤ 연수원 폐지

【359】 제159조(총무, 실장, 원장의 임기)

① 총무, 원장의 임기는 선임된 총회를 기점으로 하여 4년으로 하고 1차에 한하여 연임할 수 있다. 다만, 보선된 이의 임기는 전임자의 잔여임기로 하며 그 임기가 2년 미만일 경우 1차 임기로 여기지 않는다.

 

 

행정기획실장의 임기는 감독회장의 임기와 같다.

【359】 제159조(총무, 실장의 임기)

① 총무의 임기는 선임된 총회를 기점으로 하여 4년으로 하고 1차에 한하여 연임할 수 있다. 다만, 보선된 이의 임기는 전임자의 잔여임기로 하며 그 임기가 2년 미만일 경우 1차 임기로 여기지 않는다. <개정>

2022년 선출된 총무의 임기는 2024년 총회 이후 시행하는 본부구조 개편에 따라 2년으로 한다. <신설>

<현행과 같음>

 

① 원장 삭제

 

통과

279:50:10

② 본부 구조개편에 따라 2022년 선출되는 총무의 임기를 2년으로 한정

제 4 절 본부 각 국· 위원회 및 재단이사회

【360】 제160조(본부 각 국· 위원회와 재단이사회) 본부 각 국·에 위원회와 각 재단에 이사회를 다음 각 항과 같이 설치한다.

① 선교국위원회
② 교육국위원회
③ 사회평신도국위원회
연수원운영위원회
⑤ 본부 기본재산관리위원회
⑥ 재단법인 기독교대한감리회 유지재단이사회
⑦ 재단법인 기독교대한감리회 교역자은급재단이사회
⑧ 사회복지법인 기독교대한감리회 태화복지재단이사회
⑨ 사회복지법인 기독교대한감리회 사회복지재단이사회
⑩ 재단법인 기독교대한감리회 장학재단이사회
⑪ 재단법인 기독교대한감리회 애향숙이사회
⑫ 학교법인 기독교대한감리회 애향숙학원이사회
⑬ 사회복지법인 기독교대한감리회 애향원이사회

제 4 절 본부 각 국 위원회 및 재단이사회 <개정>

【360】 제160조(본부 각 국 위원회와 재단이사회) 본부 각 국에 위원회와 각 재단에 이사회를 다음 각 항과 같이 설치한다.

① - ③ <현행과 같음>

 

 

 

<삭제>

⑤ - ⑬ <현행과 같음>

통과

 

 

 

 

 

 

 

④ 연수원 폐지

【362】 제162조(각 국· 위원회와 재단이사회의 조직) 각 국· 위원회와 재단이사회는 다음 각 항과 같이 조직한다.

① 각 국· 위원회의 조직

1. 연회에서 선출한 교역자 대표 1인과 평신도 대표 1인

2. 감독회의에서 호선된 1인이 해당 위원회의 위원장이 된다. 위원장은 해당 국·의 업무전반에 관한 사항을 총무·원장을 통하여 보고를 받도록 한다.

3. 총무·원장이 제청하여 국·원의 위원회에서 인준한 전문위원 3인은 해당 위원회에서 발언권만 보유한다.

4. 각 총무·원장은 해당 위원회에 참석하되 발언권만을 보유한다.

② 각 재단 이사회의 조직

1. 감리회 유지재단이사회 : 감독회장, 각 연회에서 선출한 교역자 대표 1명과 평신도 대표 1명

2. 교역자은급재단이사회 : 감독회장, 각 연회에서 선출한 교역자 대표 1명과 평신도 대표 1명

3. 장학재단이사회 : 각 연회에서 선출한 11명과 교육국위원장으로 하고, 이사장은 이사회에서 호선한다.

4. 사회복지재단이사회 : 각 연회에서 추천하고, 총회에서 선출한 교역자·평신도 대표 중 6과 외부 이사 3명, 시설협의회에서 추천된 1으로 하고 감독회장은 당연직 이사장이 된다.

5. 태화복지재단이사회 : 이 법인의 이사는 11명으로 하되, 기독교대한감리회 감독회장은 당연직 이사장으로 하며, 여선교회전국연합회가 추천한 1명, 기독교대한감리회 각 연회에서 추천하고 총회에서 선출한 3명, 사업기관 대표 2명, 연합감리교회 세계선교부 및 연합감리교회 여선교회 중 대표 1명, 사회복지사업법 제18조 제2항의 규정에 의거하여 이사 정수의 3분의 1 이상을 외부추천 이사 3명으로 구성한다.

6. 총무는 직권상 위원회, 이사회에 참석하되 발언권만을 보유한다.

7. 학교법인 감리교신학원, 학교법인 감리교학원, 학교법인 삼일학원 이사는 감리회에서 재적이사 과반수의 이사를 파송한다. 다만, 학교법인 삼일학원은 감리회에서 파송한 5명이 당연직 이사가 된다.

 

8. 도서출판kmc, 기독교타임즈, 재단법인 기독교대한감리회 애향숙, 학교법인 기독교대한감리회 애향숙학원, 사회복지법인 기독교대한감리회 애향원의 이사회 조직은 특별법으로 정한다.

【362】 제162조(각 국 위원회와 재단이사회의 조직) 각 국 위원회와 재단이사회는 다음 각 항과 같이 조직한다. <개정>

① 각 국 위원회의 조직

1. 연회에서 선출한 교역자 대표 1인과 평신도 대표 1인

2. 감독회의에서 호선된 1인이 해당 위원회의 위원장이 된다. 위원장은 해당 국의 업무전반에 관한 사항을 총무 통하여 보고를 받도록 한다. <개정>

3. 총무 제청하여 국 위원회에서 인준한 전문위원 3인은 해당 위원회에서 발언권만 보유한다. <개정>

4. 각 총무 해당 위원회에 참석하되 발언권만을 보유한다. <개정>

② 각 재단 이사회의 조직

1 - 3. <현행과 같음>

 

 

 

 

 

4. 사회복지재단이사회 : 각 연회에서 추천하고, 총회에서 선출한 교역자·평신도 대표 중 7과 외부 이사 3명으로 하고 감독회장은 당연직 이사장이 된다. <개정>

5. – 6. <현행과 같음>

 

 

 

 

 

 

 

 

 

7. 학교법인 감리교신학원, 학교법인 감리교학원, 학교법인 삼일학원 이사는 감리회에서 재적이사 과반수의 이사를 파송한다. 다만, 학교법인 삼일학원은 재적이사 과반수에 1명 적은 수의 당연직 이사를 파송한다. <개정>

8. 도서출판kmc, 재단법인 기독교대한감리회 애향숙, 학교법인 기독교대한감리회 애향숙학원, 사회복지법인 기독교대한감리회 애향원의 이사회 조직은 특별법으로 정한다. <개정>

통과

 

 

연수원 삭제

 

 

 

 

 

 

 

 

 

 

 

 

 

 

 

4호 통과

357:37:11

4. 현 서울시 인준 정관과 통일

 

 

 

 

 

 

 

 

 

 

 

현장발의가 있어서 둘째날 다루기로 함 

7호안이 279:110:7의 결과로 통과 됨 

7. (삼일학원) 재적이사 과반수에 1명 적은 수의 이사파송

 

 

8. 기독교타임즈 사 삭제

【363】 제163조(각 국· 위원회와 재단이사회 이사의 임기) 각 국· 위원과 재단이사회 이사의 임기는 다음 각 항과 같다.

① 각 국· 위원의 임기는 2년으로 한다.

② 각 재단이사회 이사의 임기는 정관에 규정되어 있는 바와 같다.

【363】 제163조(각 국 위원회와 재단이사회 이사의 임기) 각 국 위원과 재단이사회 이사의 임기는 다음 각 항과 같다. <개정>

① 각 국 위원의 임기는 2년으로 한다. <개정>

② 각 재단이사회 이사의 임기는 정관에 규정되어 있는 바와 같다. 다만, 사학재단 이사의 임기는 사립학교법, 복지재단 이사의 임기는 사회복지법에 따른다. <개정>

 

통과

300:86:12

 

② 사학재단 이사 4년

복지재단 이사 3년

단서 신설

【364】 제164조(감리회 본부 임직원의 정원)

① 감리회 본부의 임직원의 정원은 2020년까지 68으로 하여야 한다.

② 부서별 정원은 총회 실행부위원회의 의결을 거쳐 감독회장이 정한다.

【364】 제164조(감리회 본부 임직원의 정원)

① 감리회 본부의 임직원의 정원은 2025년까지 68(무기계약직 포함)으로 하여야 한다. <개정>

② <현행과 같음>

통과

367:37:6

정원 조정 기간 연장

421단 부칙 제2조(경과조치)규정

제 5 절 감리회가 설립한 법인

【369】 제169조(감리회가 설립한 법인의 이사회) 법인의 이사 파송은 다음과 같이 한다.

① 제168조(감리회가 설립한 법인)의 제1항에서 제8항까지의 법인의 이사 파송

1. 유지재단이사회 : 각 연회에서 선출한 21으로 하고 감독회장은 당연직 이사장이 된다.

 

 

2. 교역자은급재단이사회 : 각 연회에서 선출한 22으로 구성하고 감독회장은 당연직 이사장이 된다.

 

 

 

3. 장학재단이사회 : 각 연회에서 선출한 11명과 교육국위원장으로 하고, 이사장은 이사회에서 호선한다.

4. 사회복지재단이사회 : 각 연회에서 선출한 교역자·평신도 대표 중 6과 외부 이사 3명, 시설협의회에서 추천된 1으로 하고 감독회장은 당연직 이사장이 된다.

6. 학교법인 감리교신학원 : 감리회에서 재적이사의 과반수를 파송한다.

7. 학교법인 감리교학원 : 감리회에서 재적이사의 과반수를 파송한다.

8. 학교법인 삼일학원 : 감리회에서 재적이사 5명을 파송한다.

② 재단법인 기독교대한감리회 애향숙, 학교법인 기독교대한감리회 애향숙학원, 사회복지법인 기독교대한감리회 애향원의 이사회 조직은 특별법으로 정한다.

제 5 절 감리회가 설립한 법인

【369】 제169조(감리회가 설립한 법인의 이사회) 법인의 이사 파송은 다음과 같이 한다.

① 제168조(감리회가 설립한 법인)의 제1항에서 제8항까지의 법인의 이사 파송

1. 유지재단이사회 : 각 연회에서 선출한 22으로 하고 감독회장은 당연직 이사장이 된다. 재단 업무의 연속성을 위해 8(교역자 4, 평신도 4)은 교체하지 않으며 그 순번은 감독회의에서 정한다. <개정>

2. 교역자은급재단이사회 : 각 연회에서 선출한 23으로 구성하고 감독회장은 당연직 이사장이 된다. 재단 업무의 연속성을 위해 8(교역자 4, 평신도 4)은 교체하지 않으며 그 순번은 감독회의에서 정한다. <개정>

3. <현행과 같음>

 

4. 사회복지재단이사회 : 각 연회에서 선출한 교역자·평신도 대표 중 7과 외부 이사 3명으로 하고 감독회장은 당연직 이사장이 된다. <개정>

 

6 – 7. <현행과 같음>

 

 

 

8. 학교법인 삼일학원 : 감리회에서 재적이사 과반수에 1명 적은 수의 당연직 이사를 파송한다. <개정>

② <현행과 같음>

 

통과

209:192:5

 

 

 

1. 21명 → 22명 (호남특별연회 1명 추가)

업무의 연속성을 위해 8명이사 교체 안함

2. 22명 → 23명 (호남특별연회 1명 추가)

업무의 연속성을 위해 8명이사 교체 안함

 

 

 

4. 현 서울시 인준 정관과 통일

 

 

8호는 둘째날 다루기로하여

 

 

 

8. 362단 162조(각 국 위원회와 재단이사회의 조직) 2항 7호와 맞춤

제 7 절 감리회 본부의 특별위원회

【375】 제175조(특별위원회의 설치) 감리회 본부에 다음과 같은 특별위원회를 설치한다.

신학정책 및 이단대책위원회

1. 감리회 산하 신학대학들의 일관성 있는 신학교육 정책과 재정적 지원문제 그리고 이단사상과 타종교에 대한 대책을 강구하기 위해 신학정책 및 이단대책위원회를 설치한다.

2. 신학정책 및 이단대책위원회는 해당 연회 감독이 각각 추천하는 교역자 또는 평신도 1명, 3개 신학대학교 총장(감신대, 목원대, 협성대), 교육국 총무, 전문위원으로 감독회장이 추천하는 신학자 3으로 구성한다.

3. 신학정책 및 이단대책위원회 운영규정은 별도로 정한다.

 

 

 

 

 

 

 

 

 

 

장·단기발전위원회

1 – 3. <생략>

성직윤리위원회

1 – 3. <생략>

미자립교회대책 및 교회실태조사위원회

1 – 3. <생략>

역사보존위원회

1. 감리교회의 역사자료의 보존과 관리를 위해 역사보존위원회를 설치한다.

2. 감독회장이 각 연회 감독과 협의하여 교역자와 평신도 중에서 역사보존위원회직무와 관련된 전문성 있는 자를 10명으로 선정하여 구성한다.

3. 역사보존위원회 운영규정은 별도로 정한다.

 

대외협력위원회

1 – 2. <생략>

이슬람 대책위원회

1 – 3. <생략>

동성애 대책위원회

1 – 3. <생략>

성폭력대책위원회

 

 

 

 

 

 

 

 

성폭력 대책위원회의 운영규정은 별도로 정한다.

제 7 절 감리회 본부의 특별위원회

【375】 제175조(특별위원회의 설치) 감리회 본부에 다음과 같은 특별위원회를 설치한다.

신학정책위원회 <개정>

1. 감리회 산하 신학대학교의 일관성 있는 신학교육 정책를 강구하기 위해 신학정책위원회를 구성한다. <개정>

 

2. 신학정책위원회는 해당 연회 감독이 각각 추천하는 교역자 또는 평신도 1명, 3개 신학대학교 총장(감신대, 목원대, 협성대)이 추천하는 신학자 3, 교육국 총무, 감독회장이 추천하는 전문위원 3으로 구성한다. <개정>

3. 신학정책위원회의 운영규정은 별도로 정한다. <개정>

 

이단대책위원회 <개정>

1. 감리교회의 정통 교리와 신앙으로 감리교회와 성도를 이단으로부터 보호하고 지키기 위하여 이단대책위원회를 설치한다. <개정>

2. 이단대책위원회는 해당 연회 감독이 추천하는 교역자 또는 평신도 1, 3개 신학대학교 총장(감신대, 목원대, 협성대)이 추천하는 신학자 3, 선교국 총무, 감독회장이 추천하는 전문위원 3명으로 구성한다. <개정>

3. 이단대책위원회 운영규정은 별도로 정한다. <개정>

장·단기발전위원회

1 – 3. <현행과 같음>

성직윤리위원회

1 – 3. <현행과 같음>

미자립교회대책 및 교회실태조사위원회

1 – 3. <현행과 같음>

역사위원회 <개정>

1. 감리교회의 역사자료의 보존과 관리를 위해 역사위원회를 설치한다. <개정>

2. 감독회장이 각 연회 감독과 협의하여 위원장으로 감독 중 1, 감리교회 사학자 3, 교역자와 평신도 중에서 한국감리교회사와 관련된 전문성 있는 자 10명을 선정하여 구성한다. <개정>

3. 역사위원회 운영규정은 별도로 정한다. <개정>

대외협력위원회

1 – 2. <현행과 같음>

이슬람 대책위원회

1 – 3. <현행과 같음>

동성애 대책위원회

1 – 3. <현행과 같음>

성폭력 대책위원회

1. 교회 성폭력의 예방과 근절을 위해 성폭력대책위원회를 설치한다. <신설>

2. 감독회장이 양성평등위원장(공동위원장 3)과 협의하여 성폭력 문제에 대한 깊은 이해, 법과 제도에 대한 전문지식이 있는 이 중 양성평등위원장, 성폭력상담전문가를 포함한 11인 이내로 구성하되 한 성이 60%를 넘을 수 없다. <신설>

3. 감리회성폭력상담센터를 운영한다. <신설>

4. 성폭력 대책위원회의 운영규정은 별도로 정한다.

통과

368:32:3

 

 

① 신학정책 및 이단대책위원회 분리

설치, 위원 구성 및 선출 방법 명시

 

 

 

 

 

 

 

 

 

 

 

 

2. 선교국 총무 삽입

 

 

 

 

 

항 변경

 

항 변경

 

항 변경

 

⑥ 명칭 개정, 항 변경

 

 

2. 2287단과 통일

 

 

 

 

항 변경

 

항 변경

 

항 변경

 

⑩ 성폭력 대책위원회 세부내용 규정, 항 변경

 

성폭대책위 통과

366:30:3

제 8 절 감 사

【379】 제179조(감사의 직무) 감사의 직무는 다음 각 항과 같다.

① 연 2회 정기적으로 본부의 회계와 행정 전반에 관한 사항을 감사한다.

② 감독회장이 요청하면 감사한다.

③ 감사결과 중요한 사항을 보고해야 할 필요가 있다고 감사위원회가 결의한 경우에는 감독회장에게 총회 실행부위원회의 소집을 요청할 수 있다. 이 경우 감독회장은 14일 이내에 총회 실행부위원회를 소집하여야 한다.

④ 감사는 감사한 결과를 총회와 총회 실행부위원회에 보고한다.

⑤ 감사위원회의 지적사항에 대하여 시정하지 않을 경우 해당자를 해당 심사위원회 또는 본부 징계위원회에 회부할 수 있다.

제 8 절 감 사

【379】 제179조(감사의 직무) 감사의 직무는 다음 각 항과 같다.

① - ④ <현행과 같음>

 

 

 

 

 

 

 

 

⑤ 감사위원회의 지적사항에 대하여 시정하지 않을 경우 해당자를 해당 심사위원회 또는 본부 징계위원회에 회부할 수 있도록 감독회장에게 청원할 수 있다. <개정>

통과

228:109:0

제 10 장 연합감리교회, 국외 감리교회 및
국내 타 교파와의 관계

제 1 절 연합감리교회와의 관계

【386】 제186조(연합감리교회에서 이명해 오는 교역자) 연합감리교회 정회원 목사가 이명해 오는 경우에는 연회 개최 전까지 지방회 감리사의 파송을 받아 시무하고 연회 자격심사위원회의 심사를 거쳐 연회 회원 과반수 출석과 출석회원 3분의 2 이상의 찬성으로 품행통과를 받아 연회 정회원으로 허입한다. 이 경우 기독교대한감리회에서 연합감리교회로 이명하기 전 연급과 연합감리교회 목회경력을 인정하고 정회원 계속 시무의 단절로 보지 않으며, 기독교대한감리회로 이명해 오기 이전의 목회연한은 은급 연수에 포함하지 아니한다.

제 10 장 연합감리교회, 국외 감리교회 및
국내 타 교파와의 관계

제 1 절 연합감리교회와의 관계

【386】 제186조(연합감리교회에서 이명해 오는 교역자)

연합감리교회 정회원 목사가 이명해 오는 경우에는 연회 개최 전까지 지방회 감리사의 파송을 받아 시무하고 연회 자격심사위원회의 심사를 거쳐 연회 회원 과반수 출석과 출석회원 3분의 2 이상의 찬성으로 품행통과를 받아 연회 정회원으로 허입한다. 이 경우 기독교대한감리회에서 연합감리교회로 이명하기 전 연급과 연합감리교회 목회경력을 인정하고 정회원 계속 시무의 단절로 보지 않으며, 기독교대한감리회로 이명해 오기 이전의 목회연한은 은급 연수에 포함하지 아니한다.

기독교대한감리회 교리와 장정, 기독교대한감리회 교회사를 이수하지 않은 이명교역자는 2년 이내에 감리회 산하 3개 신학대학교에서 (기독교대한감리회 교리와 장정, 기독교대한감리회 교회사를) 이수하고 해당 연회에 이수증을 제출하여야 한다. <신설>

 

 

통과

 

 

항 정리

 

 

 

 

 

 

 

 

② 교리와 장정, 기독교대한감리회 교회사를 이수토록 함

제 3 절 국내 타 교파와의 관계

【395】 제195조(타 교파에서 이명해 오는 평신도의 대우) 타 교파에서 이명해 오는 평신도는 본 감리회의 장정에 준하여 그 신급대로 받는다. 다만, 장로의 연급은 신천장로와 같이 한다.

제 3 절 국내 타 교파와의 관계

【395】 제195조(타 교파에서 이명해 오는 평신도의 대우) 타 교파에서 이명해 오는 평신도는 본 감리회의 장정에 준하여 그 신급대로 받는다. 다만, 권사와 안수집사는 신천권사로, 장로의 연급은 신천장로와 같다. <개정>

통과

타교파에서 이명하여 온 권사나 안수집사는 신천권사급, 장로는 신천장로급

 

부 칙 (2021. 10. 28)

4201(시행일) 이 법은 공포한 날부터 시행한다. <신설>

4212(경과조치) 이 법 시행 당시 감리회 본부 정원 68(무기계약직 포함)을 초과하는 인원에 대하여는 2025년까지 별도 정원이 있는 것으로 본다. 이 경우 이 법 시행일 후 퇴직(정년퇴직 및 사직을 포함)하는 직원(임기가 규정된 임원은 제외)의 후임은 현원이 68(무기계약직포함)이 될 때까지 이를 충원하지 아니한다. <신설>

4223(경과조치) 학교법인 삼일학원 감리회 파송이사 증원과 관련하여 이 법 시행 이후 학교법인 삼일학원에 이사 공석이 발생할 경우에는 이 법이 정한 감리회 파송이사 수에 도달할 때까지 감리회가 학교법인 삼일학원에 이사를 파송한다. <신설>

 

통과

 

364단 164조(감리회 본부 임직원의 정원)와 관련된 경과조치 신설

 

 

 

362단 162조(각 국 위원회와 재단이사회의 조직) 2항 7호와 관련된 경과조치 신설

 

오후 8시 산회

 

사진모음

   
성찬식
   
 
   
 
   
 
   
 
   
 
   
교회회복, 선교회복, 다음세대 회복을 위한 중보기도 : 감리회기도의날을 위해 유완기 장로(장로회전국연합회장) / 유관수 장로(남선교회전국연합회장) / 백삼현 장로(여선교회전국연합회장)
   
 
   
 
   
 

 

개회

   
개회기도
   
서기 이철 목사, 부서기 양승룡 장로
   
 
   
장개위원장 개정안 제안 설명
   
분과위원장 인사
   
 
   
 
   
 
   
 
   
 
   
 
   

 

   
 
   
 
   
 
   
 
   
 
   
 
   
 
   
 
   
 
   
 
   
 
   
 
   
   
 
 
   
 

[관련기사]

심자득의 다른기사 보기  
기사를 추천하시면 "금주의 좋은 기사" 랭킹에 반영됩니다   추천수 : 127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의견나누기(0개)
 * 100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최대 20000byte)
 * [운영원칙] 욕설, 반말, 인신공격, 저주 등 기본적인 예의를 지키지 않은 글과 같은 내용을 반복해서 올린 글은 통보 없이 삭제합니다.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우)120-012 서울 서대문구 충정로2가 35 기사연빌딩 401호 ☎ 02-393-4002(팩스 겸용)   |  청소년보호책임자 : 심자득
제호 : 당당뉴스  |  등록번호 : 서울아00390  |  등록연월일 : 2007.7.2  |  발행인 겸 편집인 심자득(010-5246-1339)
Copyright © 2005 당당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webmaster@dangdang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