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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홍정 총무와 서울연회 원성웅 감독의 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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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력 : 2020년 05월 27일 (수) 18:59:12 [조회수 : 16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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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NCCK가 추진한 ‘차별금지법’과 ‘석탄일 축하문’에 대한
이홍정 총무와 서울연회 원성웅 감독의 대화 -

 

NCCK가 지난 4월 22일부로 발표한 국회와 대정부차원의 차별금지법 제정 촉구 안에 대하여 복음주의 계열의 여러 교파와 교회들이 심히 우려하는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기독교대한감리회 안에서도 충청연회를 비롯한 여러 연회에서 NCCK를 탈퇴해야 한다는 강경한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이런 논란의 중심에는 NCCK가 추진하고 있는 차별금지법 속에 들어있는 성소수자의 인권을 존중해야 한다는 표현이 문제가 되고 있다. 이 말은 결국 동성애자들을 법적으로 인정하여 그들이 차별을 받지 않도록 배려해야 한다는 것인데, 그렇게 되면 성경을 기준으로 삼아 가르치고 신앙생활 하는 모든 기독교인들에게는 도리어 역차별이 생겨서 자신들의 신앙의 신조를 어기면서 살아야만 하는 신앙의 자유를 제한하는 문제가 발생하게 되는 것이다.

이런 일들로 인해 이미 5년 전에도 감리교회 전국 장로회 소속 장로들이 단체로 NCCK 탈퇴 성명서를 발표했고, 이 때에 통합측 장로회에서도 같은 보조를 취했던 적이 있다.

그러나 5년이 지난 지금에 와서 동성애자들의 권리를 인정하느냐 마느냐 하는 문제는 교회와 목회에 보다 현실적인 문제로 다가와 있다. 미국에서는 이미 장로교회가 둘로 나뉘었고, 감리교회도 이 문제로 인해 심각한 갈등을 겪고 있다.

지난 주간 나는 NCCK 이홍정 총무와 이런 문제로 심도 있는 대화를 나눴다. 이홍정 총무는 감리교회가 NCCK의 차별금지법의 진실을 일부 오해한 부분도 있으므로 지나친 걱정과 우려로 성급히 탈퇴를 운운하는 것에 대한 우려를 표했다.

NCCK의 진정한 입장은 동성애자들을 인정하거나 그런 성문화를 지지하는 입장이 아니라고 설명했다. 다만 모든 사람이 차별받지 않고 인간답게 살 수 있는 사회를 만들기 위해 성소수자들의 인권도 존중되어야 한다는 취지를 표현한 것이라 말했다. 그러나 이런 표현은 매우 위험하고 애매하다. 그것은 결국은 동성애를 합법화한다는 말과 무엇이 다른가? 차별금지법이 전반적으로는 모든 인간의 인권을 평등하게 존중하는 법이므로 성경적 입장과 다르지 않다고 생각하지만, 성소수자의 인권을 법적으로 존중한다 할 때에라도 그들의 동성애 편향의 성문화를 합법화 시키는 것은 예외로 해야 할 것이다. 동성애자들의 편향된 성지향성을 태생적이고 운명론적으로만 인정하지 말고, 병적이면서 많은 문제들을 야기하는 현실을 인정하고 그들의 치료를 위한 인권에 관심을 가져야 할 것이다.

또한 부처님 오신 날에 NCCK가 보낸 축하 메시지에 “부처님이 오셔서 중생을 구제한 일이나 예수님이 이 세상에 오셔서 한 일이 다르지 않다,” 라는 축하메시지의 한 구절은 지나친 신학적 동일시의 표현이다. 타종교로서 불교를 인정하고 우리나라의 삼국시대부터 전래된 토속화된 종교로서의 불교를 인정하는 것은 문제 삼을 수 없지만, 불교와 기독교가 다르지 않다는 표현은 유일신 신앙과 성육신의 구속론을 무시하는 종교다원주의적이면서도 개신교회의 복음주의 신학을 무시하는 독선과 오만의 바탕에서 나온 표현이라 볼 수 밖에 없다.

이홍정 총무는 이런 표현은 종교다원주의나 기독론을 부정하는 입장이 아니고 타종교를 존중하고 배려하는 입장에서 나온 표현일 뿐이라는 점을 이해해 주기를 간곡히 바랐다. NCCK가 주요 소속 교단인 감리교회와 장로교 통합 측의 동의와 논의를 생략한 채 각 분과 위원회의 위원장이 일방적으로 선언하고 입장을 발표해 버리는 것에서 알 수 있듯이 의사결정 및 집행과정에 개선해 나가야 할 문제가 있음을 동의했다.

NCCK 이홍정 총무와 깊은 대화를 나누면서 이런 일들이 재발되어 또다시 갈등이 야기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NCCK 각 분과 위원들과 소속 교단장과 대표 신학자들 간의 대화와 소통이 절실하게 필요하다는 것을 느꼈다. 그래서 빠른 시일 안에 CBS나 기독교 신문사들과 협력하여 NCCK와 소속 교단 목회자들과의 간담회나 포럼 같은 기회를 만들어서 서로 소통하고 한 목소리를 내야 한다는 데 의견을 모았다.

NCCK는 감리교회의 아펜젤러 선교사와 장로교회의 언더우드 선교사가 주축이 되어 교회 연합기관을 세우고 함께 운영해 나온 에큐메니컬이 연합기관의 상징이다. 성서공회, 기독교서회, CBS 방송국도 이런 정신에서 연합하여 운영되고 있다. 기감과 통합측 장로교회가 주축이 되고 기장, 성공회, 구세군, 루터교, 복음교회 등이 가입교단으로 되어 있다.  NCCK는 특별히 70년대 군사정권의 인권 탄압 시에 용감히 시국선언을 하며, 약한 자들의 인권을 위해 싸워 주었고, 독재정권과 군사정권이 물러가고 언론 탄압을 끝내게 하는 등의 혁혁한 공로를 세움으로써 우리나라 근대사 속의 민주화와 인권을 세우는 운동에 큰 족적을 남겼다. 그러나 오늘에 이르러서는 세속의 흐름과 권력에 무뎌져 있는 듯한 모습도 보인다.

NCCK는 한국교회와 기존 가입교단들과의 신실한 소통과 관계 확립을 통하여 일련의 일들을 재정립하고 새로운 시대에 걸맞은 사업과 활동을 실행하는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인본주의, 폭력, ‘n번방’의 성폭력, 퇴폐주의, 동성애자들의 퀴어축제 등으로 신음하고 있는 한국 사회를 하나님 경외의 경건한 신앙에 기초한 평화로운 사회로 돌아가게 하는 사명을 감당해 나가야 한다.

NCCK가 주축 교단과 교회의 신뢰를 회복하려면 먼저 소속 교단의 보편적인 관심사를 반영하는 구체적인 변화의 노력을 기울여야 하며, 이를 통해 연합기관 존립의 의미를 되찾게 될 것이다. 이러한 진지한 노력이 선행될 때에 NCCK를 태동시킨 주역으로서 소속 교단들은 정당한 자리를 찾고 책임감을 가지고 NCCK를 지원하고 협력하는 자세를 취하게 될 것이다.

NCCK가 주축 교단들의 요구를 진정성 있는 자세로 귀 기울이고 새로운 방향을 정립하고 활동해 나가길 기대하며, 이를 계기로 소속 교단과 교회들이 예수 그리스도의 가르침과 정신 안에서 진정으로 하나를 이루어 그리스도의 온전한 몸이 되기를 희망한다.


2020년 5월

기독교대한감리회 선교국위원장 서울연회 감독 원성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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황건구 (121.188.154.77)
2020-05-28 07:07:22
기독교대한감리회 선교국위원장 서울연회 원성웅감독님 속지 마시고 타협하지 마십시요...

NCCK 이홍정 총무의 NCCK 차별금지법의 진실을 일부 오해한 부분도 있다는 말은 말 장난에 지나지 않는다.

NCCK의 차별금지법이 제정이 되면 이단 사이비보다 더 대처하기 어렵다. 차별금지법이 제정 되면 목회자들과 성도들은 순교의 각오 없이는 목회 하거나 신앙 생활을 할 수 없게 된다.

죄를 죄라로 말 할 수 없게 하는 것이 차별 금지법의 독소 조항이 숨어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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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2
오재영 (180.231.212.250)
2020-05-29 07:03:09
옛말에...

“안에서 새는 바가지가 밖에서도 샌다”는 말처럼,
거듭남이 의심되는 함량미달의 인사들이 명예만 탐하여
교단 팔아 중요한 자리차지하고 있는 탓이다. 모두가 자기 갱신 없는
이들의 부끄러운 모습들 아닌가?

단어 몇자 수정하여 될 사안이 아니다.
지금까지 한두 번도 아니고, 당사자들은 궤변과 요설 중지하고 즉시
그 자리에서 내려오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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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1
김경환 (222.100.38.174)
2020-05-28 06:00:43
NCCK 분석
‘저희나라’라고 하거나 커피전문점 종사자가 고객에게 “고객님, 커피님이 나오셨습니다!”라고 하거나 어느 댓글에서 “윤미향은 국회의원직을 사퇴하시라!”하거나 등등 한국어 코미디가 날이면 날마다 벌어지고 있는 데... 저희나라!, 커피님이 나오셨다!, 사퇴하시라! 따위는 우리나라!, 커피가 나왔다!, 사퇴하라! 등으로 써야만 제대로 된 것이다. 이런 것들은 자기를 낮추고 남을 높이려는 예의를 갖추려고 하다보니 엉터리 존댓말이라도 동원하여 상대방을 띄우고자 하는 현상이다.

NCCK는 상기한 例示와는 차별되는 방식으로 상대방을 띄우고 있는 데 그 정도가 아주 저질이다. 단순한 존댓말 과잉 차원에서 상대방을 띄우는 정도가 아니라, 이념적으로 자기 종교를 비하하는 방식의 비굴한 작태로 상대방을 띄우고 더 나아가 아부까지 하고 있다.

NCCK 曰 “부처님이 오셔서 중생을 구제한 일이나 예수님이 이 세상에 오셔서 한 일이 다르지 않다,” “박정희 독재와 김일성 독재는 뭐가 다른가?”

NCCK의 親佛성향, 親北성향은 자기 확신이 없기 때문에 그럴듯하게 보이는 남에 의존하려는 심리가 그 기저에 있다고 본다.

NCCK가 진정으로 예수를 확신한다면 예수를 부처와 이념적으로 同列선상에 둘 수는 없다. “부처님 오신 날을 축하합니다!”면 족할 것인데, 예수보다 부처가 더 크게 보이고 예수는 부처에 비해 별 볼일 없는 존재라는 잠재의식이 있기에 “부처님이 오셔서 중생을 구제한 일이나 예수님이 이 세상에 오셔서 한 일이 다르지 않다”라는 말이 툭하고 터져 나오는 것이다. 나의 이런 분석이 지나치다고 여기는 사람이 있다면 다음 글을 보면 지나치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이다.

보통 사람은 “박정희 독재는 김일성 독재의 새 발의 피도 안 된다!”고 하는 데 예수보다 부처가 더 크게 보이고, 박정희보다 김일성이가 더 크게 보이는 NCCK는 “박정희 독재와 김일성 독재는 뭐가 다른가?” 라고 하게 되는 것이다. 자기 자존감이, 자기 나라에 대한 자부심이, 자기 종교에 대한 자부심이 없기 때문에 이런 말이 술술 하고 나오는 것이다.

예수보다 부처가 더 위대해 보이고, 박정희보다 김일성이가 더 위대해 보이는 입장이라면 보통사람보다는 성소수자가 더 위대해 보이는 것은 논리적으로 당연지사 아니겠는가? 보통의 性정체성을 가진 사람보다는 소수의 性정체성을 가진 사람이 더 위대해 보이는 입장에 있는 NCCK가 성소수자를 감싸고도는 것은 하등 이상할 바 없다.

NCCK는 자기 종교에 대한 확신이 없는 사람들이 득실거린다. 이게 나름대로 분석한 NCCK다. 자기 떡보다는 남의 떡이 크게 보이는 사람들이 득실거리는 단체이다. 기회주의적 속성이 강한 단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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