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특집 > 웨슬리 펠로우
오아시스 교회 :영적 황무지에 은혜의 생명수를 공급하는웨슬리펠로우의 미국교회 탐방
이종필  |  mediachurch@naver.com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입력 : 2018년 06월 13일 (수) 02:42:09
최종편집 : 2018년 06월 18일 (월) 02:45:13 [조회수 : 1124]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네이버 구글 msn

영적 황무지에 은혜의 생명수를 공급하는 :

오아시스 교회

 

이종필 목사(대림교회)

   
 

 

▶들어가는 말

 

오아시스 교회는 로스앤젤레스 한인타운의 심장부라 할수 있는 윌셔(Wilshire Blvd)가에 자리 잡고 있다. 현대식 빌딩들이 즐비해 있는 가운데 비잔틴 요소가 가미된 로마네스크 양식의 고풍스러운 오아시스 교회의 건물을 발견했다. 이것은 마치 빠르게 발전하는 시대 속에서 오아시스와 같이 생명수를 발견하는 느낌이었다. 교회 안으로 들어가 보니, 교회 안은 전통적인 구조는 살리고, 대시 조명과 음향시설은 할리우드라는 지역의 특징에 맞게 현대식으로 도입했다. 강한 비트와 현대적인 음악으로 먼저 도착한 예배자들은 뜨겁게 주님을 찬양하며 자신의 신앙을 표출하고 있었다. 특히 필자가 주목해 봤던 것은 강단 위에 콰이어들이었다. 콰이어들은 국가, 인종, 성별 등을 초월하여 뜨겁게 주님을 찬양하며, 예배를 리드해 나갔다. 그러한 가운데 필자 또한 점점 깊은 예배로 빠져 들었다. 무엇이 필자를 깊은 예배로 빠지게 했는지 오아시스 교회를 알아보자.

 

   
 

 

▶설립배경

 

오아시스 교회는 1983년 약 10여 명의 사람들이 오스카상을 받았던 한 프로듀서의 집에 모여 성경공부를 하면서 시작됐다. 초기 성도들의 대부분은 할리우드 엔터테인먼트 산업에 종사하는 사람들이었고, 교회를 개척한 필립 와그너(Philip Wagner)와 그의 아내 홀리 와그너 (Holly Wagner)역시 한때 할리우드에서 활동했던 경험이 있었습니다. 담임목사인 필립은 젊은 시절 음악 산업에 종사를 한 경력을 가지고 있고, 그의 아내 홀리는 할리우드에서 모델과 배우로 활동을 했다. 그래서 이 둘은 누구보다도 할리우드의 환상과 갈증을 잘 이해하고 있었다.

많은 젊은이들이 자신의 화려한 꿈과 야망을 할리우드라는 곳에 노크를 하지만, 대다수의 젊은이들은 높은 할리우드의 장벽을 넘지 못하고, 외로움과 고독과 실패와 절망으로 살아간다. 필립과 홀리는 이러한 젊은이들에게 예배를 통해서 삶의 가치와 의미를 부여해 주어 그들을 회복시키고, 진정한 복음의 삶을 살게 해 주고자 오아시스의 교회를 설립했다.

그 당시 많은 교회와 크리스천들이 할리우드에 대해서 좋은 않은 목소리와 사악한 영향력에 대해 비판하고 있을 때, 오아시스 교회는 할리우드에 대한 문화를 받아들이고, 각기 다른 성도들의 재능과 자원을 활용하여 복음으로 영향을 미치는 교회가 되었다. 오아시스 교회는 자신의 이름처럼 할리우드라는 영적 황무지 땅에서 생명수를 공급하는 영적 센터의 역할을 감당하고 있다.

 

   
 

 

   
 

 

▶목회 철학 : 5대 핵심 가치

 

1) GENEROSITY :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독생자를 아낌없이 주셨다. 그래서 우리는 자격이 없지만 언제나 하나님의 사랑하심 가운데 거할수 있게 되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어느 누구 하나 차별과 제외없이 교회의 일원으로 받아들인다.

2) INTEGRITY : 하나님은 정직한 자를 위하여 완전한 지혜를 예비하시며 행실이 온전한 자에게 방패가 되어 주신다는 잠언 2장 7절 말씀을 우리는 하나님의 신실하심을 믿는다.

3) HONOR : 우리는 하나님이 우리 안에서 최고를 보시는 것처럼 우리 또한 사람들에게 최고의 것을 보이기 원한다. 우리가 용서를 받은 것과 마찬가지로 사람들을 용서하기를 원하고, 이 용서함을 통해 우리는 하나님이 영광 받으심을 믿는다.

4) EXCELLENCE : 우리는 무엇을 하든지, 최선을 다하여 탁월한 성과를 거둔다.

5) COMPASSION : 우리는 모든 사람들을 받아들이는 긍휼의 공동체이며, 사람들의 실제적으로 영적 필요를 충족시키기 위한 방법을 찾는다.

 

   
   
 

 

▶ Missional Church 적 요소

 

1) 주 7일 사역 : 도시와 지역의 필요를 찾아 섬기는 사역이다. 경제적으로 어려운 이웃을 위한 식재료를 제공하고, 저소득층 아이들을 위해 가정을 방문하여 개인 교사가 되어주고, 이민자들을 위한 ESL영어를 교육한다.

2) 거리 사역 : 매주 금요일 저녁에는 할리우드를 위한 사역을 하고, 토요일에는 노숙자 사역과 지역 청소, 푸드 트럭 미니스트리를 통해 가난하고 소외된 이웃을 찾아간다.

3) 우물 사역 : 오아시스교회가 집중하고 있는 것은 우물 사역이다. 물 부족으로 인해 고통받는 사람들을 위해 'Generosity Water'라는 비영리 단체를 설립하여 현재까지 약 19개국에 500개 이상의 우물을 팠고, 250,000명 이상의 사람들에게 깨끗한 물을 공급하고 있다.

4) 선교 사역 : 정기적으로 단기선교팀을 조직하여 아프리카에 복음을 전하고, 멕시코, 우간다, 아이디 및 기타 국가의 전 세계 여러 사역기구와 좋은 파트너십을 맺으며, 기도와 섬김, 재정 지원을 지속적으로 하고 있다.

 

 

▶나가는 말

 

필자가 느낀 오아시스 교회는 설립목적과 목회철학이 분명하여 성도들을 역동적인 사역으로 이끌어 냈다는 점에 감탄하지 않을 수 없었다. 그들의 예배와 사역은 언제나 활기가 넘치고, 표정들도 기뻤다. 할리우드라는 지역적 특성을 고려해 음향과 조명 등 문화적인 내부 환경을 도입했고, 강한 비트와 현대적 음악과 콰이어는 예배를 리드하기에 충분했다. 그리고 광고 PPT를 통해서, 현재 진행중인 교회의 사역들을 소개해 줄 때. 모두가 다 한 마음과 한 뜻으로 기뻐하고, 환호하고, 박수치는 모습 속에서 교회와 사역을 움직이는 것은 몇몇 소수의 사람만이 아니라 교회 공동체 전체라는 것을 발견할 수 있었다. 깊은 예배 속에서 모두가 교회의 사역에 동참하고, 감격하고 기뻐하고 있었다.

이러한 가운데 필자가 한 번 생각해 본 것은, ‘교회가 이땅에 세워져야 하는 존재 목적이 무엇이냐?’하는 점이다. 교회가 정체성과 목적을 잃어버리면, 방향을 잃게 되고, 사역을 잃게 된다. 그 결과 교회는 더이상 교회의 역할을 감당할수 없게 된다.

이번 미국교회탐방을 통해서 초심의 마음을 갖게 되었다. 교회가 왜 이땅에 존재해야하는가? 이 질문은 교회를 담당하고 있는 목회자들에게 끊임없이 물어보아야 할 질문일 것이다. 왜냐하면 이 질문이 바로 하나님께서 이 땅에 교회를 세우신 목적이기 때문이다. 이 땅에 모든 교회가 교회의 존재목적을 분명히 하여 작든, 크든, 하나님의 뜻을 이뤄드리고, 하나님의 부흥과 성숙의 역사가 나타나기를 기도하며 글을 마친다.

 

   
 

 

   
 

 

   
 

 

   
 

 

   
 

 

   
 

 

기사를 추천하시면 "금주의 좋은 기사" 랭킹에 반영됩니다   추천수 : 9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의견나누기(0개)
0 / 최대 22400바이트 (한글 11200자)
- 금지어 사용시 댓글이 제한 될 수 있습니다.
* [댓글운영원칙] 욕설, 반말, 인신공격, 저주 등 기본적인 예의를 지키지 않은 글과 도배성, 광고성, 허위성 댓글은 통보 없이 삭제합니다.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우)120-012 서울 서대문구 충정로2가 35 기사연빌딩 401호 ☎ 02-393-4002(팩스 겸용)   |  청소년보호책임자 : 심자득
제호 : 당당뉴스  |  등록번호 : 서울아00390  |  등록연월일 : 2007.7.2  |  발행인 겸 편집인 심자득(010-5246-1339)
Copyright © 2005 당당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webmaster@dangdang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