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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법제소시 출교 현장발의안, “발의정족수 미달이었다”175명 서명받은 현장발의, 중복서명자 17명 있어 실제는 158명이 발의. 1/3인 167명에 모자라
심자득  |  webmaster@dangdangnew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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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력 : 2018년 03월 05일 (월) 16:04:41
최종편집 : 2018년 03월 10일 (토) 02:59:43 [조회수 : 41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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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새물결>은 5일 총특재의 2차 심리에 앞서 감리회본부 15층 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장정개정위원회'의 불법에 대해 폭로하고 있다.

새물결, "사회법제소시 출교법안은 불법상정"

사회법에 제소할 경우 출교하겠다는 지난해 입법의회의 현장발의안이 불법 상정이었다는 증거가 나왔다. 이 재판의 신청인 측인 <새물결>이 장정개정위원회가 재판위원회에 제출한 당시의 현장발의안 서명부를 제공받아 일일이 확인한 결과 입법위원 1/3서명 요건을 채우지 못한 것을 확인했다는 것이다.

‘입법의회 무효 및 공포중지가처분’을 제기한 <새물결>은 5일 총특재의 2차 심리에 앞서 감리회본부 15층 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신청인으로서 장정개정위원회 회의록과 재판법 개정안 서명부를 재판부에 요청해 검토한 결과 이풍구 등의 현장발의안이 서명자가 부족해 현장발의가 될 수 없었음에도 불구하고 장개위가 불법을 저질렀다”고 폭로하고 중복서명자 명단을 공개했다.

<새물결>이 제시한 증거에 따르면 장정상 현장발의는 입법의원 1/3인 167명 이상의 서명을 받아야 하는데 당시 175명의 서명으로 현장발의된 해당 상정안에 중복서명자가 17명이고 입법의회 회원이 아닌 자, 이름이 불분명한 자의 서명이 각 1회씩 있어서 실제로는 현장발의 서명자가 158명에 불과해 현장발의 요건을 충족하지 못한 것을 확인됐다. 심지어 중복 서명자 안에는 한 사람이 3번 서명한 경우도 2회나 발견되었다고 한다.

<새물결>의 박경양 목사(정책위원장)는 “밤을 새서 서명부를 일일이 대조한 결과 지방과 연락처가 같았다. 동명이인은 없었다”며 “불법적인 상정과 폐기 등등에 대해 장개위는 사과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새물결>은 “1/3서명 요건을 갖추지 못한 이풍구 등 장로회에서 낸 사회법제소시 출교하는 재판법 개정안 현장발의안은 상정했으면서 1/3이상의 서명자 요건을 갖춘 새물결의 두 개의 현장 발의안은 폐기했다”고 장개위의 공정치 못한 처사를 질타했다.

<새물결>은 이풍구 등의 재판법 개정안이 ‘비례의 원칙(과잉금지의 원칙)에 반한다’는 주장도 펼쳤다. 감리회에서 출교되는 경우는 이단, 간음, 성직매매 등 3개이고 이마저도 정직, 면직, 출교 중에서 선택하여 처벌하여 왔는데 사회법정에 제소한 경우나 처벌을 목적으로 진정이나 민원을 제기하는 경우의 처벌은 종교에서 ‘사형’에 해당하는 ‘출교’뿐이어서 “정상적인 이성을 가진 신앙인이라면 이해할 수도, 수용할 수도 없는 처사”라고 강력하게 반발했다.

 

   
▲ 175명 서명받아 상정된 '사회법제소시 출교' 현장발의안에 중복서명자가 17명이 있어서 발의정족수인 167명에 모자란다고 주장하는 박경양 목사가 관련 증거를 들어 보이고 있다.
   
▲ 이풍구 장로 등이 현장발의를 위해 서명받은 재판법 개정안. 이 중에 중복서명자, 입법회원이 아닌자 등이 포함되어 있다는 것이 새물결의 주장이다.
   
▲ 중복확인표

 

"결의된 적 없는 개정안 발의도 있었다"

<새물결>은 모두 9회에 걸쳐 진행됐던 장정개정위원회의 서기록에 나타난 또 다른 문제점들을 지적했다.

먼저 “법률 자구나 형식, 쳬계가 완성된 구체적인 발의를 의결한 사실이 없다”고 주장했다. 가령, ‘장로의 자격 찬성 13명, 반대6명, 기권 1명으로 통과’, ‘은퇴장로 예우 찬성 0명, 반대17명, 기권3명으로 부결’로 기록되어 있을 뿐 해당 법안의 자구나 형식이 완성되지 않은 채 발의가 결의됐다는 것이다.

<새물결>은 “장개위에서 논의된 적이 없는 사항, 부결된 사항, 가결과 부결을 구분할 수 없는 사항도 마치 장개위에서 발의가 의결된 것으로 처리되어 상정된 경우가 있었다”고도 주장했다. 즉 ‘역사와 교리에 관한 사랑, 헌법 전문, 헌법 개정 절차와 관련된 조항, 조직과 행정법 제18조 권사의 자격에 관한 사항, 제27조 장로인사관리에 관한 사항, <미연합감리교회, 국외 감리교회 및 국내 타 교파와의 관계>를 규정한 조직과 행정법 제177조 내지 제185조’의 경우 “장정개정위원회에서 논의되었다는 기록이 회의록에 나타나 있지 않다”고 했다.

또 “의결된 내용이 폐기되고 오히려 부결된 내용이 입법의회에 상정”된 사례라면서 “9월 7일 18명이 참석한 제6차 회의에서 성찬 참여 자격에 대해 논의한 결과는 세례자에게만 성찬을 허락하자는 안에 6명, 예수 그리스도를 구주로 고백한 이에게 성찬을 허락하자는 의견에 12명이 찬성한 것으로 회의록에 나타나 있다. 하지만 입법의회에 상정된 조직과 행정법 제12조 제1항은 부결된 내용인 세례자에게 성찬을 허락한다는 것이었다”고 지적했다.

‘부결된 내용이 의결된 것처럼 입법의회에 상정된 예’로 ‘이슬람대책위원회 신설안(9명 찬성, 6명이 반대, 5명이 기권)을 제시했고 ‘의결이 불분명한 사항이 의결된 것처럼 상정된 예’로 은퇴장로 예우에 관한 건이 찬성 10명, 반대 7명, 기권 3명으로 통과됐다고 기록되어 있는가 하면 다른 안건에서는 찬성 0명, 반대 17명, 기권 3명으로 부결되었다고 기록되어 있어 가부가 불분명하다고 지적했다.

이 외 회의록에 “부의안건과 내용, 참석자들의 발언요지, 표결수가 기록되어 있어야 하나 9번의 회의록 어디에도 입법의회 회원 1/3이 발의한 장정개정안을 심사했다는 기록이 없다”고 입법의회의 무효를 주장했다.

 

   
▲ 오후 2시에 재개된 총회특별재판위원회 2차 심리장면

 

서명참여한 재판위원 제척 신청은 일단 철회

<새물결>의 이러한 주장은 기자회견 직후 감리회본부 20층의 임시 회의실에서 2시부터 열린 총특재의 2차심리에서 그대로 진술됐다.

피고측(기독교대한감리회)은 원고측의 증거제시에 당황하는 기색이 역력한 채 “방금전 (증거자료를)받았다. 아직 확인 못했다”고 답할 뿐 아무 반박을 하지 못했다.

이외 총특재 2차심리에서는 김한구 장개위원장의 사표의 효력과 장개위의 현장발의안 폐기 권한 여부, 장개위원장의 개정안 발의권한 여부 등을 놓고 공방을 벌였다.

특히 장개위 서기가 지난 심리에서 ‘현장발의안의 상정여부를 결의하지 않고 위원장에게 위임했다’고 진술했지만 서기록에는 ‘(장개위에서)부결했다’는 기록이 남아 있어서 이 기록의 진위를 놓고 다투기도 했다.

한편 <새물결>은 총특재 재판위원중 해당 현장발의안에 서명한 이가 3명이 있다는 사실을 지적하면서 해당 재판위원들의 제척을 신청했다가 번복하는 헤프닝이 있었다.

총특재위원 14명중 권종호 위원과 김찬호 위원이 각각 원고와 장정개정위원이라는 이유로 이미 제척이 된 상태에서 추가로 제척신청을 했으나 이들 3인 마저 제척될 경우 남는 재판위원이 9명이 되어 판결을 위한 정족수(재적의 2/3출석. 최소 10명이 필요)에 미달하는 사태가 발생하기 때문인 것으로 알려졌다.

총특재(위원장 최재화)는 오는 19일 오후2시에 3차 심리를 연 뒤 판결을 내릴 방침이다.

 

   
▲ 2차 심리에는 장로들의 방청이 많았다.

 

   
▲ 재판도중 의견을 나누고 있는 신청인 <새물결>. 이들은 재판위원 3인의 제척신청을 번복하기 위해 잠시 정회를 신청하기도 했다.

 

 

준 비 서 면

 

사건번호 : 총회2017총특행01 입법의회 무효 및 공포중지가처분

신 청 인 : 권종호 외 4명

피신청인 : 기독교대한감리회 대표자 감독회장 전명구

 

위 사건에 대하여 신청인은 다음과 같이 변론을 준비합니다.

 

- 다 음 -

 

1. 장정개정위원회가 장정개정안 발의를 의결한 바 없다는 증거

① 감리회 헌법 제32조(발의권) 제1항은 “헌법 및 법률의 개정은 장정개정위원회의 의결을 거쳐 감독회장의 발의로 입법의회에 제안되고 입법의회에서 심의 의결한다.”고 규정하고 있고, 의회법 제142조(의안의 발의 또는 제출)는 “입법의회에 상정하는 모든 안건은 장정개정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의회에 상정한다.”고 규정하고 있으며, 의회법 제145조 제8항은 “입법의회에 상정할 입법, 장정개정안의 예비심사와 장정개정안에 대한 확정”을 장정개정위원회의 직무로 규정하고 있습니다.

② 장정개정안을 발의할 때에는 개정할 내용만을 서술하는 것으로는 부족하고 발의하고자 하는 헌법 및 법률안의 구체적인 자구 · 형식 · 체계를 갖추어 제출해야 합니다. 장정개정위원회가 장정개정을 발의할 때도 마찬가지로 입법의회에 상정할 수 있도록 구체적인 자구 · 형식 · 체계를 갖추어 헌법 및 법률 개정 발의안을 의결해야 합니다.

③ 또 의회법 의사규칙 제26조(회의록)에 의하면 회의록에는 부의안건과 그 내용, 발언요지, 표결 수 등을 기록하여 보존하도록 규정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장정개정위원회가 무엇을 결의했는지를 증명해 줄 수 있는 것은 오직 회의록뿐입니다. 마찬가지로 장정개정위원회가 장정개정안 발의를 실제로 결의했는지는 오직 회의록만이 이를 증명해 줄 수 있습니다.

④ 그러나 총 9회에 걸쳐 개최된 장정개정위원회의 회의록을 확인한 결과 장정개정위원회는 법률 자구나 형식, 체계가 완성된 구체적인 장정개정안 발의를 의결한 사실이 없습니다. 또 2017년 8월 14일 개최된 장정개정위원회에서 10호 안건을 처리한 회의록에 “가) 장로의 자격 찬성 13명, 반대6명, 기권 1명으로 통과 나) 안수집례 찬성 1명, 반대 17명, 기권 2명으로 부결 다) 은퇴장로 예우 찬성 0명, 반대 17명, 기권 3명으로 부결”이라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이에서 볼 수 있듯이 장정개정위원회가 결의한 대부분의 의결은 장정개정안 초안 작성 전에 무엇을 어떻게 개정할 것인지를 결정한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나 정확히 하려면 자구나 형식, 체계를 갖춘 구체적인 법률 개정안을 성안한 후에 이를 발의한다는 의결을 했어야만 합니다. 하지만 장정개정위원회 회의록을 검토한 결과 장정개정위원회는 장정개정 발의안을 의결한 사실이 없습니다.

⑤ 뿐만 아니라 아래 각 호에서 보듯이 장정개정위원회에서 논의된 적이 없는 사항, 부결 된 사항, 가결과 부결을 구분할 수 없는 사항이 마치 장정개정위원회에서 발의가 의결된 것으로 처리되어 입법의회에 상정되었습니다. 회의록은 이렇듯 장정개정위원회가 온통 탈법과 불법으로 운영되었음을 확인시켜 주고 있습니다.

가)장정개정안 자료집 6쪽에서 15쪽까지에 해당하는 역사와 교리에 관한 사항, 헌법 전문, 헌법 개정 절차와 관련된 조항, 조직과 행정법 제18조 권사의 자격에 관한 사항, 제27조 장로인사관리에 관한 사항, <미연합감리교회, 국외 감리교회 및 국내 타 교파와의 관계>를 규정한 조직과 행정법 제177조 내지 제185조의 경우 장정개정위원회에서 논의되었다는 기록이 회의록에 나타나 있지 않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장정개정위원회는 이를 의결한 것처럼 입법의회에 상정하였습니다.

나)의결된 내용이 폐기되고 오히려 부결된 내용이 입법의회에 상정되었습니다. 9월 7일 18명이 참석한 제6차 회의에서 성찬 참여 자격에 대해 논의한 결과는 세례자에게만 성찬을 허락하자는 안에 6명, 예수 그리스도를 구주로 고백한 이에게 성찬을 허락하자는 의견에 12명이 찬성한 것으로 회의록에 나타나 있습니다. 하지만 입법의회에 상정된 조직과 행정법 제12조 제1항은 부결된 내용인 세례자에게 성찬을 허락한다는 것이었습니다.

다)부결된 내용이 의결된 것처럼 입법의회에 상정되기도 했습니다. 8월 14일 21명이 참석한 회의에서 8호 안건으로 다룬 조직과 행정법 제171조 제7항 이슬람대책위원회 신설안의 경우 9명이 찬성, 6명이 반대, 5명이 기권하였습니다. 당일 회의에 참석한 위원이 21명이기 때문에 의회법 의사규칙 제19조 제1항에 따라 찬성 의견이 참석위원의 과반수인 11명에 미달하여 이 안은 부결되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안은 가결 처리되어 입법의회에 상정되었습니다.

라)의결이 불분명한 사항이 의결된 것처럼 입법의회에 상정되었습니다. 8월 14일 21명이 참석한 회의에서 제7호 안건으로 다룬 은퇴장로 예우에 관한 내용은 찬성 10명, 반대 7명, 기권 3명으로 통과되었다고 기록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10호 다항 안건에서는 은퇴장로 예우에 관한 건이 찬성 0명, 반대 17명, 기권 3명으로 부결되었다고 기록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은퇴장로 예우 안은 가결된 것인지 부결된 것인지가 불분명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가결 처리되어 입법의회에 상정되었습니다.

 

2. 이풍구 등이 발의한 재판법 개정안은 발의 요건을 충족하지 못함.

① 감리회 헌법 제32조 제2항에 의하면 입법의회 회원이 장정개정안을 발의하기 위해서는 입법의회 회원 3분의 1의 찬성을 필요로 합니다. 그리고 제32회 총회 입법의회 재적회원 3분의 1은 167명입니다. 따라서 제32회 총회 입법의회에 회원이 장정개정안을 발의하기 위해서는 167명이 발의안에 찬성한다는 연서명이 필요했습니다.

② 그러나 이풍구 등이 발의한 재판법 개정안 발의서를 확인한 결과 발의서에 서명한 자는 총 175명이며 그 중에 16명은 중복서명자로서 실제 서명한 사람은 총 159명으로 발의요건을 충족하지 못했습니다. 나아가 서명자 중 1명은 입법의회 회원이 아니고 3명은 입법의회 회원인지가 불분명한 자입니다. 따라서 유효하게 서명한 이는 150여명에 불과하므로 입법의회 회원 3분의 1인 167명에 미달하여 발의안 구성요건이 되지 않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장정개정위원회는 이를 입법의회에 상정함으로서 결과적으로 불법을 저질렀습니다.

 

3. 장정개정위원회가 입법의회 회원이 발의한 개정안을 심의한 기록이 없음.

① 피신청인은 소송대리인의 답변서에서 “장정개정위원회는 제32회 총회 입법의회에서 신청인들이 발의한 개정안들에 대하여 본회의에 상정하지 않기로 결의한 사실”이 없다고 밝히면서 “일정상 발의된 모든 안건에 대하여 충분한 논의와 의결절차가 보장되지 못한 것이 사실”이라며 “향후 총회 입법의회의 절차에서는 이러한 불상사를 막기 위한 조치가 필요함을 인정”한다고 밝혔습니다. 피신청인 소송대리인의 이와 같은 주장은 장정개정위원회 회의록을 통해서도 확인됩니다.

② 감리회 의회법 의사규칙 제26조는 회의록에는 부의안건과 그 내용, 발언요지, 표결 수 등을 기록하고 의장과 서기가 날인하여 보존하도록 규정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입법의회 회원이 발의한 장정개정안을 장정개정위원회가 심의했다면 당연히 이와 관련한 회의록을 남겼어야 합니다. 그리고 회의록에는 부의안건과 내용, 참석자들의 발언요지, 표결수가 기록되어 있어야 합니다. 만약 기록이 존재하지 않는다면 장정개정위원회가 입법의회 회원이 발의한 장정개정안을 심사했다는 사실을 입증할 수 없습니다.

③ 회의록을 확인한 결과 장정개정위원회는 2017년 6월 23일에 제1차 회의를 시작으로 2017년 11월 17일 제9차 회의까지 총9회에 걸쳐 회의를 개최했습니다. 하지만 회의록 어디에도 입법의회 회원 1/3이 발의한 장정개정안을 심사했다는 기록이 없습니다. 이풍구 등이 발의한 재판법 개정안을 심사하여 입법의회에 상정하기로 했다는 기록도, 새물결 및 여타 단체 및 개인이 발의한 법률 제정안과 개정안 등을 심사하여 이를 입법의회에 상정하지 않기로 했다는 기록도 없습니다.

 

4. 이풍구 등의 재판법 개정안은 비례의 원칙(과잉금지의 원칙)에 반함.

① 감리회에서 출교에 해당하는 처벌을 받을 수 있는 범죄는 재판법 제3조 제7항 및 제13항, 제4조 제7항 및 제8항에 규정된 신앙고백에 반하는 이단종파 관련자, 정상적인 가정을 무너뜨리는 부적절한 결혼과 성관계와 간음, 성직매매와 다름없는 교회매매나 교회담임 임면과 관련해 금품을 수수하는 경우 등 3개 범과 외에는 없습니다. 이 범과들은 기독교인의 생명인 신앙과 깊이 연관되어 있고, 성서의 정신은 물론 정의와 윤리와 도덕적으로도 용납될 수 없는 죄입니다. 그럼에도 이러한 죄를 범한 자 조차도 정직과 면직 그리고 출교 중에서 선택하여 처벌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② 하지만 이풍구 등이 발의한 재판법은 “제3조(범과의 종류) 제3항, 제15항에 해당하는 이는 출교에 처한다. 교회재판을 받은 후 사회법정에 제소하여 패소하였을 경우 출교에 처한다.”고 하여, 제3조 제3항의 “교회재판을 받기 전에 교인 간 법정소송을 제기하거나, 교인의 처벌을 목적으로 국가기관에 진정, 민원 등을 제기”, 제15항의 “감독·감독회장 선거와 관련하여 교회재판을 받기 전에 사회 법정에 소송을 제기”한 경우 선택의 여지없이 출교에 처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③ 이풍구 등이 발의한 재판법 제5조 제5항은 감리회가 이단으로부터 교회를 보호하는 일, 성범죄와 간음으로부터 가정을 보호하는 일, 교회매매와 목회자 임면 과정에서 금품을 수수하는 성직매매를 금지하는 일보다도 교회재판을 받기 전에 교인 간 혹은 감독 및 감독회장성거와 관련하여 소송을 제기하거나, 교인의 처벌을 목적으로 국가기관에 진정이나 민원을 제기하는 일이 더 크고 심각한 죄로 여긴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또 재판에서의 패소조차 범죄로 여긴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하지만 이것은 정상적인 이성을 가진 신앙인이라면 이해할 수도, 수용할 수도 없는 처사입니다.

④ 그리고 형벌은 일으킨 범죄에 비례하여 균형을 유지해야 합니다. 때문에 절도나 무단횡단 등 경미한 범죄에 대해 살인자에게나 선고해야 할 사형을 선고하는 것은 비례의 원칙(과잉금지의 원칙)에 어긋나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금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풍구 등이 발의한 재판법 제5조 제5항은 민주주의 국가에서 일반적으로 통용되고 있는 비례의 원칙(과잉금지의 원칙)에 어긋납니다. 그리고 대한민국 헌법 제37조 제2항도 비례의 원칙(과잉금지의 원칙)을 천명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풍구 등이 발의한 재판법 제5조 제5항은 민주주의 국가 어디에서도 용납되지 않는 전형적인 과잉금지 혹은 비례의 원칙에 반하는 것으로 감리회 역사에 길이 남을 부끄러운 일입니다.

 

5. 장정개정위원회의 권한과 관련한 재판위원의 질의에 대하여

1) 의회법 제145조 제8항은 입법의회 회원이 발의한 개정안을 장정개정위원회의가 폐기할 권한을 부여하지 않았음.

① 감리회 헌법 제32조 제1항은 “헌법 및 법률의 개정은 장정개정위원회의 의결을 거쳐 감독회장의 발의로 입법의회에 제안되고 입법의회에서 심의 의결한다.”고 규정하고 있고, 제2항은 “입법의회에서 재적회원 3분의 1 이상의 찬성으로 헌법 및 법률 개정을 제안할 수 있다.”고 규정하고 있습니다. 또 의회법 제142조는 “다음 각 항에 따라 입법의회에 상정하는 모든 안건은 장정개정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의회에 상정한다.”고 규정하고 있고, 제145조 제8항은 장정개정위원회의 직무를 “입법의회에 상정할 입법, 장정개정안의 예비심사와 장정개정안에 대한 확정”이라고 규정하고 있습니다. 장정개정위원회의 권한을 판단하기 위해서는 위 규정들을 종합적으로 분석할 필요가 있습니다.

② 의회법 제145조 제8항이 규정하고 있는 “입법의회에 상정할 입법, 장정개정안의 예비심사와 장정개정안에 대한 확정”이라는 내용의 해석은 이와 같습니다. 첫째 “입법의회에 상정할 입법”이라는 문구에서 ‘입법’은 착오 문구의 의미 없는 삽입이거나 ‘제정안’의 오기일 것으로 판단됩니다. 둘째 “장정개정안의 예비심사”는 장정개정위원회가 발의요건을 충족하고 있는지 만을 확인하라는 것으로서 이는 입법의회 회원이 발의한 장정개정안의 심의에 관한 규정으로 해석됩니다. 셋째 “장정개정안에 대한 확정”는 반드시 장정개정위원회가 ‘확정’ 즉 의결을 통한 확정절차를 거쳐야만 발의안으로서 효력을 갖는 헌법 제32조 제1항이 규정하고 있는 감독회장이 발의하는 장정개정안, 의회법 제142조 제1항이 규정하고 있는 장정개정위원회가 발의하는 장정개정안 처리에 관한 규정일 것으로 해석됩니다.

③ 의회법 제145조 제8항은 장정개정위원회의 직무 중 ‘예비심사’와 ‘확정’을 분명하게 구분하고 있습니다. 만약 이를 구분할 필요가 없었다면 ‘장정개정안의 예비심사’라는 표현을 하지 않았을 것입니다. 회의에서 ‘확정’되었다는 말은 곧 ‘의결’되었다는 뜻입니다. 그리고 모든 회의에서의 의결은 안건을 ‘심의’ 혹은 ‘심사’를 거친 후에 합니다. 의회법 제145조 제8항의 장정개정안의 ‘예비심사’와 ‘확정’을 분명하게 구분할 생각이 아니라면 예비심사와 심의의 결과인 “장정개정안에 대한 확정”이라는 표현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굳이 “장정개정안의 예비심사”라는 표현을 써야 할 이유가 없습니다.

④ 그리고 감리회에는 장정개정위원회의 ‘확정’ 즉 ‘의결’없이는 입법의회에 상정될 수 없는 발의안이 있습니다. 헌법 제32조 제1항에 따라 감독회장이 발의하는 장정개정안과 의회법 제142조 제1항에 따라 장정개정위원회가 발의하는 장정개정안이 바로 그것입니다. 헌법 제32조 제1항은 “헌법 및 법률의 개정은 장정개정위원회의 의결을 거쳐 감독회장의 발의로 입법의회에 제안되고 입법의회에서 심의 의결한다.”고 규정하여 장정개정위원회의 의결을 의무화하고 있습니다. 또 의회법 제142조 제1항 “장정개정위원회에서 개정하고자 발의하는 헌법개정안 및 법률, 정관, 규정의 개정안” 역시 장정개정위원회가 발의한다는 것은 장정개정위원회의 의결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헌법 재32조 제1항과 의회법 제142조 제1항에 의한 장정개정안 발의는 반드시 장정개정위원회의 ‘의결’ 즉 ‘확정’절차를 거쳐야 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의회법 제145조 제8항의 “장정개정안에 대한 확정”은 이를 가리키는 것으로 보아야 합니다.

⑤ 반면 의회법 제145조 제8항의 “장정개정안의 예비심사”는 문맥상으로도 “장정개정안 확정”과 분명하게 구분되는 개념입니다. 또 예비심사(primary judging, 豫備審査,)의 사전적 의미는 본 심사에 앞서 예비적으로 하는 심사로서 심사 조건에 적합한 가를, 본 심사에 앞서 심사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예비심사는 본 심사와는 다른 개념으로 분명한 한계가 있습니다. 따라서 의회법 제145조 제8항의 “장정개정안의 예비심사”는 헌법 제32조 제2항과 제142조 제1항에 따라 입법의회 회원 3분의 1이 발의한 장정개정안을 장정개정위원회가 처리할 때 ‘예비심사’ 즉 본 심사에 앞서 심사 조건을 충족하고 있는지를 본 심사에 앞서 심사하라는 의미라고 해야 할 것입니다.

2) 대한민국 국회의 상임위원회도 장정개정위원회처럼 운영되지 않고 있음

① 국회에서 정부가 발의한 법률안을 국회가 임의로 폐기할 수 있는 것처럼 장정개정위원회도 입법의회 회원이 발의한 장정개정안을 폐기할 권한을 가지고 있다는 주장이 있습니다. 하지만 헌법 제51조는 “국회에 제출된 법률안 기타의 의안은 회기중에 의결되지 못한 이유로 폐기되지 아니한다.”고 규정하고 있고, 제53조 제2항은 대통령이 법률안에 이의가 있을 때에는 국회에 재의를 요구할 수 있도록 규정하고 있습니다. 또 국회는 여야가 공존하기 때문에 날치기 등 편법과 불법을 동원하지 않고는 여든 야든 일방에 의하여 법률안이 폐기될 수 없습니다. 또 여야가 합의하여 정부가 발의한 법률안을 폐기했다면 이는 정부와 충분한 협의를 거쳤다는 것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따라서 국회라고 해서 정부가 발의한 법률안을 일방적으로 폐기할 수 있는 것이라고 볼 수 없는 것입니다.

② 발의된 법률안을 처리하는 국회에서의 절차는 법률안 발의→ 본회의 보고→ 소관위원회 회부→ 입법예고→ 위원회 심사→ 법사위 체계 자구심사→ 심사보고서 제출→ 본회의 의결→ 정부이송→ 공포 등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따라서 국회나 정부가 발의한 모든 법률안은 의장에게 제출되고 의장은 법률안을 의원들에게 배부하고 또 본회의에 보고한 후 소관 상임위원회에 회부하고 난 이후에야 비로써 본격적인 심사를 시작합니다. 따라서 제32회 총회 입법의회 장정개정위원회가 했듯이 본회의에 보고하기도 전에 발의된 법률안이 폐기되는 예는 없습니다. 또 발의된 대개의 법률안은 상임위원회에서 본격적인 심사를 하는 과정에서도 폐기하는 방식으로 처리되는 것이 아니라 여야 합의로 대안을 만드는 방식으로 처리하고 또 미결된 법률안은 국회의원의 임기 종료 시 자동으로 폐기되도록 하는 방식으로 처리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③ 또 상임위원회에서 폐기 혹은 부결된 경우도 의원들에 의하여 다시 본회의에 상정하여 의결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국회법 제87조 제1항은 위원회에서 폐기된 의안도 7일 이내에 의원 30인 이상의 요구가 있을 때에는 그 의안을 본회의에 부의하도록 하고 있으며, 제59조의2는 위원회에 회부되어 상정되지 아니한 의안은 법이 정한 기간이 경과한 후 30일이 경과한 날 이후 처음으로 개회하는 위원회에 상정된 것으로 본다고 규정하여 국회조차도 위원회가 임의로 의안을 폐기할 권한을 무한정 부여하지 않고 있습니다.

④ 하물며 장정개정위원회 외에 입법의회 분과위원회 중 어느 위원회에도 장정개정안을 심의할 권한이 부여되어 있지 않습니다. 더하여 감독회장의 장정개정안 발의권 또한 장정개정위원회에 의해서 무력화 된 상황에서 유일하게 장정개정안 발의권자인 입법의회 회원들의 발의권조차도 장정개정위원회에 폐기할 권한을 부여한다면, 이는 장정개정위원회에 의한 독재를 용인하는 것과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그러나 감리회는 헌법 제6조에서 “감리회의 기본체제는 의회제도에 기초한 감독체이다”라고 선언하고 있습니다. 의회제민주주의에서 입법의회 회원은 모두가 동등한 자격을 지닌 감리회 회원의 대표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회원의 3분의 1이 발의한 장정개정안을 불과 20여명의 장정개정위원, 특별히 법률에 관하여 전문성이 있는 것도 아닌 일반 회원들 중 선임된 소수가 임의로 폐기할 수 있다는 것은 도저히 있을 수 없는 일입니다.

 

 

첨 부 서 류

 

1. 제32회 총회 입법의회 장정개정위원회 회의록

1. 이풍구 등이 발의한 <기독교대한감리회 제32회 총회 장정개정 현장 발의안 – 3>

1. 제32회 총회 입법의회 회원 명부

1. 이풍구 등이 발의한 <기독교대한감리회 제32회 총회 장정개정 현장 발의안 발의자 명부>

1. 제32회 총회 입법의회 회원과 이풍구 등의 현장 발의안 발의자 명단비교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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멋쟁이 (59.27.220.223)
2018-03-06 17:23:55
중복자 명단은 믿을 수 있는가?
우선 연회와 지방이 맞지 않는 부분이 두군데나 보인다.
다른 잘목은 잘도 지적하면서
이 중요한 명단은 엉터리로 작성 하시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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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물결 (222.120.60.31)
2018-03-07 07:56:59
단순착오였습니다. 중복자명단 12번과 13번의 천안서지방과 서산동지방을 당초 남부연회라고 기록했으나 실제는 충청연회이고 서명부에도 그리 기록된 것이 맞음을 확인하여 기자에게 수정요청하여 바로 잡았습니다. 혼란드려 죄송합니다. 또한 지적에 감사드립니다 - 새물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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눈물 (211.212.80.182)
2018-03-21 00:08:04
부끄러운줄 아세여.... 어떻게 강단에서 사랑을 강론 하십니까? 어떻게 용서를 말씀 하십니까? 모든허물.. 모~~든거 주님께 마끼고 기도하자.... 라고 하시겠죠.... 하나님 법안에서 모든걸 해결하자는데.... 세상법으로 가서 세상법이 시키는대로 믿음의 단체가 끌려다니고 휘둘려야 되겠습니까???? 십자가 보혈의 공로로.... 하나님 법으로 삽시다.. 세상법으로 가지 말자는법이 그렇게 무서운가요? 왜들 난리난리 입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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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혁본부 (121.127.77.229)
2018-03-06 10:07:36
참~ 시간들도 많으시네~
목회고 뭐고 걍 "이것이 알고싶다" 그런 방향으루 쭉~들 가심이~

떵! 터르르르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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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야에서 외치는자 (222.120.60.31)
2018-03-06 11:03:40
ㅋㅋㅋ 웃긴다.
개혁본부님 너무 웃겨요 시간 많아서 뎃글 다시나봐요...똥통에 빠져 있는 줄도 모르고, 씻겨 주면 또 똥통에 들어가는 그런 ㅇㅇ 같아요~~ 다 목회자가 잘못이죠...무지함을 깨닫지 못하게 한 것이...개혁본부님은 신앙생활 잘하시나봐요~ 거룩해 보이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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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혁본부 (121.127.77.229)
2018-03-06 12:02:22
잘 보면 아무데나 댓글 달지는 않는디~^^
진짜 더 웃긴다. ㅋㅋㅋㅋ

누가 시키는가벼 내글에 계속 신경 쓰라고~ ㅎ
아님 당사자 인가?

떵! 터르르르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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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재영 (116.33.133.221)
2018-03-06 07:54:14
거금과 시간을드려 교단을 바로세우겠다는 대의명분(大義名分)에 누가 아니라 하겠습니까?
그러나 지나친 집착은 “자가당착” 에 빠질 수도 있습니다. 지금 나타난 현상만 보드라도, 그래서 “현장 발의”는 안 됩니다. 뭔 대단한 일이라고 격년마다 장정들을 들쑤시는지...내달이면 각 연회마다 국 위원들 다시 세워 조직하고 내년이면 또 입법총회가 열립니다.

자신들의 뜻을 세우기보다는 상대를 인정하고 설득하여 서로를 배려한 진일보함으로 후배들이 섬길 미래의 교단을 바로세울 외양간 고칠 생각들은 없이 언제까지 지난 일에 매달려야합니까?
지금 전면에 있는 분들도 60代들이 십니다. 지금 이 모습들이라면 좀 더 나은 미래를 기대할 수가 있겠습니까? 목사들이 수시로 소송장들고 법원을 드나들고, 그리고 평신도 대표들과 목회자가 다투면 목사가 이깁니까? 좀 더 멀리 미래를 보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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젊은목회자 (117.111.28.159)
2018-03-07 02:28:12
안타깝습니다. 화도 납니다.
지나친 집착이요? 도대체 뭐가 지나친 집착이지요? 저분들 이 무슨 부귀영화를 누리겠다고 소송을 거는 것도 아니고 아닌걸 당당하게 아니라고 말하고 바로잡기 위한 것을 집착이라고 비하하시니 안타깝습니다. 젊은 목회자로써 저렇게라도 나서 주는 선배들이 있다는 것이 고마울 따름입니다. 그저 온라인상에서 글자 몇게 끄적이면서 갓잖은 훈수두는 사람들보다 훨씬 낫습니다.

뭔 대단일이냐구요? 그럼 님이 대단한일이 뭔지 좀 보여주시죠? 교단이 이 지경이 되는 동안 뭐하셨죠? 대단한 일좀 해보십시오. 제발좀.

예 맞습니다. 내년이면 입법총회가 또 열립니다. 다음 다르겠거니하지만 결국 실망만 가득하죠. 과거에 대한 반성, 누구도 문제 삼지 않아 그냥 덮고 넘어갔던 불법들을 바로잡지 않으면 우린 또 시간을 낭비하게 될 뿐입니다.

상대를 인정한다는 것이 불법도 인정하라는 것은 아닙니다. 인정과 배려, 설득.. 말은 좋죠. 점잖고요. 근데 이제 감리교단은 그런 감상에 젖은 방법으로 변화되기엔 너무 망가졌습니다. 임계점에 다달았어요. 젋은 후배들은 교단이라는 소리 들으먼 이젠 기대도 안합니다. 자랑스럽지도 않고 부끄럽기만 합니다. 그냥 서리 때 부터 온갖 의무는 다 지는데, 투표권 하나 제대로 주지 않습니다. 이것저것 시키는건 많은데 최소한의 책임도 안져줍니다. 알아서 살아남아야지요.

저 분들이 어떤 과거가 있든, 어떤 좋지 못한 이미지가 있든 저는 그저 뭐라도 해주는게 고마울 따름입니다.

오재영님, 좀 더 멀리 미래를 보라고 하셨죠? 좀 더 멀리 미래를 보는 님은 이제 뭘 하실건가요? 좀 보여주시죠. 젊은 목회자들에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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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야애서 외치는자 (222.120.60.31)
2018-03-06 11:28:57
불법이 보이는데 가만히 있어야 되는건지요
관심과 집착의 경계선이 뭡니까?
관심 갖고 관찰하고, 집중하다 문제가 발견되면 고치려고 하는 것이 당연한 것 아닙니까? 집에서 TV 보는데 잘 나오지 않으면 꺼버리고 다시 잘 나올 때까지 기다립니까? 뭔가 잘 못 됐으면 고치려고 하는 것이 당연한 처사가 아닌지요 현장발의를 목적한 것이 무엇인지 알고나 그렇게 말씀하시는지요. 그 취지는 민주적이고, 대의적인 것입니다. 그런데 그것을 불법으로 만든 적폐가 문제지 그 자체에는 아무런 하자가 없습니다. 문제의 원인이 어디서 부터 시작되었는지 제발 생각좀 하고 글 좀 썼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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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재영 (116.33.133.221)
2018-03-06 16:01:49
염려가 됩니다....
평신도는 아닐 것이고,...
신앙이 민주와 대의적으로 성립이 되는겁니까?
내가보기에는 난독증(難讀症)도 꽤 심한 것 같습니다.
공연히 할 일 없는 사람처럼 공적게시판 기웃대며 세례요한 까지 욕보이지 마시고, 성경을 읽든, 책을 읽든 하십시오. 그리고 가능하면 덧 글도 자기이름으로 달기를 권면 드립니다.
-도대체 이게 뭡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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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야에서 외치는자 (119.192.66.250)
2018-03-06 18:28:52
괜한 염려네요
참나 양심없는 신앙도 신앙일 수 있겠네요 신앙의 본질이 뭔진 압니까? 장정이 성경입니까? 장정이 신앙을 어떻게 대변합니까? 도구와 현상을 오해하시나 봅니다. 장정 앞에 있는 제정의 목적 다시 읽어보시고, 그 목적이 개인 및 사회 국가를 변혁시키는 것에 있으며, 개인의 삶이 성령충만한 삶이 살 수 있도록 돕고, ....헌법과 규칙을 제정함으로 교인들을 올바로 훈련하고 이끌어 감리교회의 부흥을 위한 것이 장정의 목적이라고 합니다. 그럼 한번 물어 봅시다. 그 헌법은 하나님이 만들었습니까? 그 헌법을 만들고, 올바로 이끌기 위해 성도의 합의를 이끌어 만든 것 아닙니까? 그런 헌법이 돌판에 세겨져 우리에게 전달되기라도 했으면 이해 하련만 그것이 아니지 않습니까? 장정은 사람이 만들었습니다. 그리고 오류도 있습니다. 그 오류를 바로 잡고, 또 잘 못된 방법과 방식으로 만들어진다면 당연히 과감히 버릴 것은 버려야지요 그런데 잘 못된 것을 알면서 끝까지 가지고 간다면 그것이 신앙을 지켜 줄 수 있는 것입니까? 장정은 사람들의 합의로 만들어진 것입니다. 그리고 민주의적 절차에 맞게 만들어진 것입니다. 오재영님 말씀대로라면 장정은 더 필요없는 것 아닌가요? 그리고 실명으로 올리라고하는데 저에게 주어진 권리까지 참견하시니 참 어이가 없네요....그리고 누가 세례요한인지...참으로 어처구니가 없네요...참으로 댓글 달 가치가 없지만 그냥 개그하시니 저도 개그 한번 해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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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무리 (211.212.80.182)
2018-03-25 23:28:35
처음엔 법이 없었죠 하나님말씀 따르는게 법이였죠.... 감리교단이 성장하며 규모와 조직이 점차 커져가니 사람이모인 집단이라 규율과 규정이 필요하게 된것이 소규모였을때 선배님들께서 친목회 수준의 규약이 시작으로 앏니다.. 전문가들이 아닌 분들이 믿음과 순수한 마음으로 최소한의 약속을 만들다보니 법조문처럼 제대로 만든것이 아니고.. 순수한 마음의 약속이 장정의 시작으로 봅니다.. 이것이 점차 조직이 비대해지고 따라서 이해관계가 얼키고 설키니 그때그때 법을 고치고 또 고치는게 현재까지 온거로 생각 됩니다... 상위법과 하위법 상충되는곳이 한두군데가 아닙니다, 토씨도 고처야할곳이 많습니다.... 이것을 하나하나 수정하여 고쳐가는 작업을 계속 반복하는 어려움을 겪고있는것이 현실입니다, 따라서 한술에 배부를수 없듣이 인내를 갖고 2년마다 있는 입법총회때 양보와 인내하며 현실에 맞게 고쳐나가야 된다고 봅니다,
요번에 크게 이슈가 되고있는 교단법 거치지않고 사회법으로 직접 가거나, 교단법에서 패소에 불복하여 사회법으로 가서 졌을때 이두가지의 경우 출교 한다는 법안 저는 찬성 합니다.. 지난 8년여 감독회장 선거 사태로 사회법에 의하여 우리교단이 얼마나 흔들렸습니까 수모도 당했구요, 세상법에 지배 당하지말고 우리 안에서 마태복음 5장 40절 "또 너를 고발하여 속옷을 가지고자 하는 자에게 겉옷까지도 가지게 하며" 이 말씀대로, 우리는 세습에 대하여도 세상법에는 있을수도 인정받을수도 없는 법을 만들어 지키고 있지않습니까.... 이게 으리의 약속이요 자랑 이지요, 그렇다면 사회법으로 가지말자는 약속 이거에 비하면 아무것도 아닙니다, 물론 교단재판 잘해야죠.... 이것도 이제는 교역자 들이야 어쩔수 없다지만 평신도들을 법전문가들로 세워 장정에서 요구하는 정신이 무엇인지 이해하고 객관적으로 심리하고 판단하도록 우리모두 노력이 필요 하다고 봅니다.... 고치고 수정할부분이 많습니다 기도하며 계속 인내를갖고 개정하여 가능한 많은 분들에게 공감되고 따를수있는 장정을 만들어 분규와 분쟁이 줄어들도록 함께 노력하면 좋겠습니다, 서로 헐뜾고 분내지들 마시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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