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알림 > 행사안내
기독인문학아카데미 봄 강조 및 특별강좌
당당뉴스  |  webmaster@dangdangnews.com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입력 : 2018년 02월 21일 (수) 23:59:19
최종편집 : 2018년 02월 21일 (수) 23:59:58 [조회수 : 1297]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네이버 구글 msn

이번 봄 강좌에 4개 강의가 개설되었습니다.

 (1) 첫 번째 강의는 여성신학자 강호숙 박사님(기독인문학연구원 연구위원, 총신대학교 실천신학 박사)이 진행하시는 <여성의 눈으로 읽는 성경, 시즌 2> 입니다. 지금까지 대부분의 신학과 가르침이 남성의 눈으로 성경의 인물들을 살폈다면, 이 강좌는 여성의 눈으로 여성 인물들을 살핍니다. 이번 두 번째 강좌에서 우리는 구약 시대의 다양한 여성들의 면모를 공부하면서, 이 여성들의 신앙과 도전, 그리고 이들 배후에서 역사하시는 하나님의 뜻과 섭리를 찾아보려 합니다. 이러한 공부를 통해서 우리가 오늘날 여성들을 향한 하나님의 뜻과 사명, 그리고 여성에게 부여된 역할을 확인하고, 이것들을 자신의 신앙과 삶에 적용하고 실천하고자 합니다.

 (2) 두 번째 강좌는 고재백 교수님(국민대학교 교수, 독일 지겐대학교 역사학 박사)의 <기독교 고전 읽기> 입니다. 고전을 읽는다는 것은 거인의 어깨 위에 올라 세상을 보다 넓게 멀리 바라보는 것과 같습니다. 한 사람이 열 권의 책을 읽는 것보다 열 사람이 한 권의 책을 읽는 것이 더 유익하다는 말도 있습니다. 이 강좌는 중세에서 근대로의 이행기 시대 기독교 고전을 함께 읽고 토론합니다. 이로써 이 강좌는 중세 기독교의 역사와 신앙에 대해 보다 깊고 넓은 이해력을 습득하고, 현대 기독교에 대해 성찰하도록 돕고자 합니다.

 (3) 세 번째 강좌는 작가 주원규 목사님이 담당하시는 <하나님의 부활, 한국문학의 부활>입니다. 현대사회를 신의 죽음 사회로 부릅니다. 급격한 근대화, 첨단 과학문명의 창궐이 일궈낸 인간의 세계에서 신은 더 이상 설 곳을 잃었습니다. 더욱이 고도의 경제성장과 신자유주의 이념을 복음으로 받아들인 한국사회가 하나님, 교회, 그리스도인에게 보이는 환멸은 상상을 초월합니다. 신 죽음의 시대에서 그리스도인은 어떤 삶의 자리에 서야 할까. 하나님과 세상, 그 기로에 선 한국 그리스도인에게 필요한 화두는 인문학이며, 그 중에서도 범속성과 신성을 동시에 다루는 문학읽기는 선택이 아닌 필수입니다. 이 강좌에서는 주요 한국 문학을 읽고 토론하며, 그 행간에 담긴 하나님, 세상, 교회의 메시지를 발견하고자 합니다.

 (4) 네 번째 강좌는 권 평 교수님(연세대학교 객원교수, 연세대학교 교회사 박사)의 <한국교회사 산책 2>입니다. 이 강좌는 긴 숨으로 한국 교회의 역사를 기록된 역사 이전부터 오늘 우리 시대에 이르기까지 찬찬히 살펴보는 강좌입니다. 두 번째 강의는 가톨릭과 스쳐 지나간 개신교의 흐름 이후, 이제 본격적으로 시작되는 한국 교회의 초기 역사를 살펴봅니다. 이번 강좌는 먼저 18, 19세기 서구 교회의 선교가 어떤 맥락에서 이루어졌는지 또한 선교 초기 우리나라의 전반적인 상황은 어떠했는지 서구 교회와 우리나라 양쪽의 입장을 다루고, 이후에 우리나라의 초기 선교가 누구에 의해, 어떻게 구체적으로 이루어졌는지를 공부할 것입니다.

 

4. 이번 봄에 기독인문학아카데미 특별강좌가 개최됩니다. 3월 10일부터 5주간 매주 토요일 오후에 박일준 교수 (감리교신학대학교 교수, 미국 드류대학교 종교철학 박사)을 모시고 <제4차 산업혁명 시대의 기독교: 인간과 생명·과학과 기술에 대한 재고>라는 주제로 특별강연을 개최합니다. 우리 시대가 ‘제4차 산업혁명’을 겪으며 사회 문화적으로 급변하고 있습니다. 이런 상황은 기독교를 향해 자신을 되돌아 볼 것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특별히 AI의 등장과 더불어 인간에 대해 재고할 것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시대적 맥락에서 기독교적 인간관을 재고하는 강좌를 마련하였습니다. 이번 특별 강좌는 다음과 같이 다섯 가지 주제를 심도 있게 다루게 될 것입니다. (1) ‘공생의 시대를 위한 철학 – 인간 대 기계라는 프레임의 덫을 넘어서’, (2) 근대로부터 포스트휴먼에 이르는 사상적 풍경, (3) 제2 기계시대의 자본주의, (4) 인간개념의 재구성 – 신체화와 이야기, (5) 탈세속화로서 포스트휴먼 시대 – 호모 데우스 시대의 종교.

 

5. 2018년 기독인문학아카데미 봄 강좌와 봄 특별강좌 안내문은 다음 사이트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다음 카페 <기독인문학연구원>(http://cafe.daum.net/ioch)의 2018년 봄 강좌 메뉴(http://cafe.daum.net/ioch/VWKv/1), 봄 특별강좌 메뉴(http://cafe.daum.net/ioch/VWKw/1)

 

6. 첨 부 : <2018년 봄 강좌>, <2018년 봄 특별강좌> 포스터

기독인문학연구원 대표: 고재백 교수 (국민대학교 교수, 서울대학교 강사)

간사: 최옥경 목사 (트리니티 교회 담임)

 

   
 

 

   
 
당당뉴스의 다른기사 보기  
기사를 추천하시면 "금주의 좋은 기사" 랭킹에 반영됩니다   추천수 : 33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의견나누기(0개)
 * 11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최대 22400byte)
 * [운영원칙] 욕설, 반말, 인신공격, 저주 등 기본적인 예의를 지키지 않은 글과 같은 내용을 반복해서 올린 글은 통보 없이 삭제합니다.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우)120-012 서울 서대문구 충정로2가 35 기사연빌딩 401호 ☎ 02-393-4002(팩스 겸용)   |  청소년보호책임자 : 심자득
제호 : 당당뉴스  |  등록번호 : 서울아00390  |  등록연월일 : 2007.7.2  |  발행인 겸 편집인 심자득(010-5246-1339)
Copyright © 2005 당당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webmaster@dangdang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