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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단탈퇴 교인총회는 불법"박효성 감독, 박영천 위임목사 면직하고 새 담임자 직권파송
박영천 목사도 “연회는 관여 말라” 통고
심자득  |  webmaster@dangdangnew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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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력 : 2017년 02월 13일 (월) 12:17:49
최종편집 : 2017년 02월 17일 (금) 12:05:50 [조회수 : 37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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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성동산교회사태, 소송전 예고

미주연회 박효성 감독이 나성동산교회의 교단탈퇴 선언을 “미주자치연회 공동체를 흔든 사건”으로 규정하고 교단탈퇴를 결정한 교인총회가 불법임을 선언하며 법적으로 적극 대응할 것을 천명하는 ‘나성동산교회 사태와 관련한 감독의 입장’을 12일 발표했다.

동시에 박영천 목사에 대해 나성동산교회 위임목사를 면직하는 공문과 새 담임자를 직권으로 파송하는 공문을 12일자에 연속으로 내리는 등의 행정조치도 이어갔다.

나성동산교회에 직권파송되는 목사는 이경환 목사(신시내티한일제일감리교회)다.

연회의 이러한 조치에 대해 박영천 목사는 한국의 법무법인(정률)을 내세워 “나성동산교회에 대한 관여 금지 통고”서를 미주연회 박효성 감독에게 13일자(시차상 같은 날)에 즉각 발송하는 등 연회와 박영천 목사의 정면충돌이 불가피 하게 됐다.

 

“연회의 배려가 배신으로 돌아왔다”

박효성 감독은 ‘나성동산교회 사태와 관련한 감독의 입장(아래 전문 참조)’에서 박영천 목사를 향해 “연회의 배려는 참담한 배신으로 돌아왔다”며 다소 격앙된 표현을 사용하면서까지 강한 유감을 숨기지 않았다.

기한내에 한국을 방문하여 민사적, 형사적, 교회법적 시비들을 일소하면 담임자로 파송할 수 있다는 기회를 줬음에도 자신의 법적인 시비를 단 한 개도 해결하지 않은 채 교인들과 함께 교단탈퇴를 감행했다는 것이다.

박효성 감독은 박영천 목사에게 지난해 여름부터 법적시비를 해소할 것을 주문해 왔다.

박효성 감독은 “이제 와서 생각해 보면 과연 박영천 목사는 호언장담하던대로 자신의 범죄의혹을 해결할 수나 있었을지 의문”이라고 뒤늦은 후회감을 피력하는가 하면 “적반하장격으로 연회정상화 의지를 왜곡하여 비난하는 보도자료를 언론에 배포”하는 등의 치밀한 준비하에 교단탈퇴가 진행됐을 것으로 지적하는 등 입장문 상당을 박영천 목사에 대한 서운함으로 채웠다.

 

미주감독 “교인총회, 절차상 불법이다”

박효성 감독은 이어 지난 달 29일 감행한 교단탈퇴 교인총회가 불법이라고 선언했다.

교단탈퇴 여부 결정이라는 중차대한 사안을 다루는 교인총회가 △사전에 공지되지 않았고, △그 결과 일부 교인들이 참석하지 못했으며 △적법한 소집권자가 소집하지 않았다는 절차적 이유를 들었다.

박효성 감독은 일부 구성원들의 정당한 권리가 박탈되었음을 재차 강조하면서 “불법으로 점철된 교인총회에 의한 교단탈퇴는 교회탈취와 다름 없다”고 까지 표현하며 강한 응대를 암시했다.

연회는 이러한 이유를 들어 ‘교인총회무효가처분’ 등의 소송을 준비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박영천 목사 “연회는 관여말라”

한편 박영천 목사는 자신을 수신처로 한 박효성 감독의 ‘기감미연 제24-069호(나성동산교회 위임목사 면직 건)’에 대응해 법무법인(정율)을 내세워 “미주자치연회는 2017. 1. 29.자 교단탈퇴 결의 이후로 나성동산교회와 아무런 관련이 없는 단체이며, 더 이상 나성동산교회의 사무에 관여할 수 없다. 공문은 무효이고 아무런 효력이 없다”고 통고했다.

박영천 목사는 지난 7일자로 기독교대한감리회 탈회 의사를 밝히는 이메일을 연회로 발송했다.


 

나성동산교회 사태와 관련한 감독의 입장

 

지난 2017. 1. 29. 나성동산교회가 박영천 목사를 담임목사로 옹립하고 교단탈퇴를 결의하는 사건이 발생했습니다. 미주자치연회 공동체가 흔들린 이 사태에 대해 연회를 섬기는 감독으로서 안타까움과 함께 심심한 유감을 표하며 이제 나성동산교회와 관련해서 전 연회원들에게 그동안의 과정을 간략히 소개하고 제 입장을 밝히려 합니다.

 

교회의 머리는 예수 그리스도이며 그 지체를 이루는 성원은 교인들입니다. 감독으로서의 고민은 바로 이 부분에서 시작되었습니다.

나성동산교회 문제의 시발은 전임자의 재정운용에 대한 의혹 제기였습니다. 이 일로 교회 내에 분쟁이 일어났고 이후 지방화해조정위의 중재가 성공하지 못했으며 이어서 첫 번째 구역인사위원회의 결정은 절차적 하자에 의한 법적시비를 불러왔습니다. 급기야 법적시비가 진행 중에 두 번째 구역인사위원회가 열려 나성동산교회를 더욱 깊은 수렁으로 몰아넣었습니다. 한 교회에 담임자가 둘이 된 것입니다. 이 혼란을 해결하기 위해 시작된 총회행정조정 역시 교회 구성원들의 마음을 놓치고 결국 실패했습니다. 이렇듯 나성동산교회의 문제는 단순하게 판단할 수 없는 복잡한 배경을 가지고 진행되었습니다.

박영천 목사를 임시 설교목사로 파송한 것에 대해 연회 내에서 논란이 있었던 것을 잘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당시 결정에 가장 비중을 둔 것은 교회를 지키는 일이었습니다. 그래서 두 번째 구역인사위원회 결의 이후, 전임자의 비호 아래 발 빠르게 교회에 안착한 박영천 목사에게 설교 임무만 제한적으로 허락해 주되, 자신의 신변에 대한 문제를 해결할 때까지 시한을 주는 것이 더 큰 혼란을 막는 길이라고 판단했습니다. 이는 한 교회 안에 두 명의 담임자가 있는 최악의 상황을 피하려는 고육지책이었습니다. 이런 결정에는 박영천 목사 본인이 자신은 아무 잘못이 없기에 한국에 가서 모든 문제를 해결하고 오겠다는 의사를 여러 번에 걸쳐 피력했던 배경이 있기도 하지만, 그에 앞서 교회는 건물이 아니고 그리스도를 모퉁이 돌로 하여 세워진 교인들의 공동체라는 저의 교회관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어떻게 해서든지 교회를 살리고 싶은 간절함이 있었습니다.

결과론적이지만, 저의 바램과 현실은 많이 달랐습니다. 신의와 선의에 대한 응답이 이런 결과로 나타날 줄은 몰랐습니다. 제 노력의 한계, 지도력의 한계, 부족함 때문일 것입니다. 박영천 목사는 장정이 정한 직권 파송 기한이 임박하자 자신에게 제기된 민사적, 형사적, 교회법적 의혹들을 단 하나도 해결하지 않은 채 교인들과 함께 교단을 탈퇴하는 것으로 응답했습니다. 2017년 1월말까지 한국을 방문하여 민사적, 형사적, 교회법적 시비들을 일소하면 담임자로 파송할 수 있다는 연회의 배려는 참담한 배신으로 돌아왔습니다.

이제 와서 생각해보면 과연 박영천 목사는 호언장담하던 대로 자신의 범죄의혹을 해결할 수나 있었을지 의문입니다. 오히려 적반하장 격으로 그 책임을 연회에 돌리고 그동안 교회의 안정을 위해 수도 없이 시도했던 연회의 정상화 의지를 왜곡하여 비난하는 보도자료를 언론에 배포했습니다. 교회의 입장을 대변하는 것 같은 기사들을 분석해 보면, 공적으로 전혀 결정된 바 없는 내용이 담긴 문서의 유출과 악의적 해석, 그리고 이에 자극된 일부 교인들의 분노가 읽혀집니다. 이러한 일련의 과정들이 매우 치밀하게 준비되어진 것으로 판단된다는 점에서 나성동산교회의 정상화를 위한 대책위원회의 헌신적인 노력과 미주자치연회 구성원들의 기도가 허공을 친 것만 같아 자괴감이 듭니다.

나성동산교회의 교단탈퇴 결의 과정은 감리회의 법인 장정을 완전히 무시한 채 명확하게 불법적적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첫째는 교인총회를 사전에 공지 하지 않았다는 것입니다. 둘째는 교인총회에 참석하지 못한 성도가 상당수였습니다. 셋째는 나성동산교회의 교인총회는 적법한 소집권자가 소집하지 않았다는 것입니다. 교단탈퇴 여부를 결정하는 중차대한 사안을 공지도 하지 않고 즉석에서 결정할 수는 없습니다. 또한 소수라 할지라도 나성동산교회 성도들로서의 정당한 권리가 박탈당할 수는 없습니다. 그러므로 나성동산교회가 2017. 1. 29. 개최한 교인총회는 불법입니다. 불법으로 점철된 교인총회에 의한 교단탈퇴는 교회탈취와 다름없습니다.

연회 실행부위원회를 소집해서 심사숙고하며 논의를 했습니다. 하루 동안에 결론을 내리지 못하고 정회를 한 후 하루 동안 기도의 시간을 갖고 다시 모였습니다. 그리고 다음과 같은 원칙으로 또 한 번의 선택을 했습니다. 첫째, 교인들을 중심으로 교회를 회복하는 일에 힘쓰자. 둘째, 130년의 지혜가 모인 장정을 지켜서 이 문제를 풀어가자. 그리고 셋째, 그동안 보이지 않게 시도했던 모든 방법들을 바꾸어 공개적으로 모든 일을 진행하자는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그동안 어려운 자리를 맡아 수고한 대책위원들을 한 마음으로 격려, 위로하고 대책위원회를 해산하였습니다.

향후 다음과 같은 일정으로 진행하려고 합니다. 이 과정이 주님의 은혜로 일찍 마무리되기를 간절히 기도합니다. 이를 위해 그동안 관심을 보였던 모든 분들도 지혜를 나누어 주십시오. 혹이라도 지금껏 돌을 들고 있다면 손에 든 것 내려놓고 두 손 모아 함께 기도해 주십시오. 감독회장님께서도 교회를 위해 법과 원칙대로 진행할 것을 당부하시며 최선을 다해 도와주실 것을 약속하셨습니다. 감리회 본부의 적극적인 관심에 깊이 감사드립니다.

 

· 나성동산교회가 2017. 1. 29. 개최한 교인총회는 불법임을 선언한다.

· 박영천목사를 나성동산교회 위임목사에서 면직한다.

· 장정에 따라 감독이 나성동산교회 담임자를 직권 파송한다.

· 교인들과 교회를 지키는 일에 대한 법적 문제에는 적극적으로 대응한다.

· 나성동산교회의 회복과 교인들의 치유를 위해 최선을 다한다.

 

2017년 2월 12일

미주자치연회 실행부위원회의 결의를 담아

감독 박효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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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타깝지만 (96.XXX.XXX.2)
2017-02-14 03:32:07
왜 그가 가는 곳마다. 이런 일이 벌어질까요?

고난중에 있는 교인들을 위로합니다.
늦었지만 연회의 입장을 지지합니다.
파송되는 목회자를 위해 기도합니다.
사고뭉치 그를 위해서도 기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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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6
직권파송 (69.XXX.XXX.236)
2017-02-16 01:54:24
주님의 몸된 교회의 근간을 흔든 건 삯꾼 목사들의 탐욕과 그에 부화뇌동한 일부 어리석은 교인들의 합작품이다.
목회자에 대한 배신과 실망 몸바쳐 헌신했던 교회의 혼돈으로 애꿎게 가슴 조리며 눈물로 기도할 수많은 교우들, 그리고 직권파송에 순종할 수 밖에 없었을 젊은 목사가 감당해야 할 십자가의 길이 눈에 서해 심히 마음 아플 뿐.
감독은 필히 파송자와 함께 교회를 찾아 교인들을 위로하고, 새로운 교회 세우기 영적 싸움에 몸소 희생하는 모습을 보여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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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4
공정한 하나님 (50.XXX.XXX.142)
2017-02-15 21:43:06
교단특히 미주특별연회와 감리사가 진정으로 하나님을 섬기고 교단법에 명시된대로 행정을 처리했다면 이지경까지 오지 않았을 겁니다
정말 땀흘려 하루10시간넘게 일하고 주일하루 교회 다니는 그저 하나님과 교회를 섬기는 일반성도들을 눈멀고 귀막히게 하고 이간질시켜 자신의 이익을 위해 감리사와 담합해서 장로 하나 내치면 교회를 목사마음대로하고 아직설립도 되지않은 미주연회 유지재단에 넘기려는 그런 성직자들 때문에 일들이 이렇게 커지는 거지요
아직 미주특별연회 법도 제대로 제정되지않아 혼란스럽고 여러신실하신 목사님들이 특별연회에 정식항의하고 모든 행정을 공정한 절차를 밟아 달라고 요청을 해도 이런목사님들에게 불이익을 준다고 협박하고 독재하려는 미주연회에 무엇을 바라겠습니까?
나성 동산 교회의 문제의 시작은 우리교회와 좀 다르긴 하지만 문제를 일으킨 장본인들은 목사와 감리사 들입니다
결국 우리 교회도 현재 사회법의 판결에 의존할수 밖에 없는 상황에 처해있지만 우리가 아는것은모든것은 하나님의 선한뜻대로 이루어 질것이라는것입니다
박영천 목사가 여러가지 결격사유로 인해 될수없음에도 불구하고나성교회강단에서 설교를 하게 되었고 결국은 교단탈퇴라는 강수 까지 두게 된것은 그냥 박목사의 욕심에 의해서만 이루어진것은 아닐것입니다
모든 흐름은 우리 인간의 뜻에따라 흘러 가는듯 보이지만
결정적인순간에 반전이 생기는것을 어떻게 설명할수있겠습니까?
신실하신 목사님들그리고 성도님들 나성동산 교회와 저희 교회를 위해 기도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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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5
유지재단 (185.XXX.XXX.148)
2017-02-15 22:37:03
많은 부분에서 공감합니다만, 유지재단은 필요하다는 의견입니다.
재단이 있어야 박영천 목사처럼 교회 재산을 사유화 해서 팔아 넘겨 착복하는
경우를 막을수 있습니다. 재단은 연회나 교단과 교회의 발란스를 맞출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유지재단에 대한 이해를 잘못하신듯 하군요.
이것은 개개인의 지식의 차이라 설명으로 이해를 도울수 있는 간단한 문제이긴 합니다.
목사 혹은 성도님의 교회에도 속히 안정히 찾아오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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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4
(121.XXX.XXX.55)
2017-02-15 19:20:55
나무
감리교단은 탈퇴가 불가능합니까? 저희교회는 2년쯤 탈퇴준비하고 있는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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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5
눈 가리고 아옹 (185.XXX.XXX.148)
2017-02-15 13:39:13
사실 엘에이 지역 사람들 치고 이 사건이 왜 시작 되었는지 모를 사람이 없습니다.
노 목사의 욕심과 연회의 정치적 입장과 감독의 해안 없음에
더러운 사기꾼 목사가 잔머리와 술수로 인터셉트 해서 교회를 먹어 버린것 아닙니까.
사고는 자기들이 다 쳐놓고 애꿎은 젊은 목사가 콜링과 정의감 때문에 이 십자가를
다 지고 고생해야 한다는것은 옳지 않습니다.
목사들이 엮여있지 않는한 교회내의 불화와 불의가 이렇게까지 커지지는 않습니다.
늙어 가며 욕심이 느는것일까요? 아니면 그렇게 살아 오다 마지막에 하나님께서
드러 내어 부끄럽게 하시는것일까요?
희생양이 되어 오시는 목사님만 보낼것이 아니라 연회 임원, 감독도 책임지고
오셔서 일하십시오.
지혜없는 노 목사들의 욕심 때문에 애꿎은 감리교회 젊은 목사들과 교회들과 성도들이
겪는 이 고통을 어떻게 책임지시렵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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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2
개혁본부 (210.XXX.XXX.80)
2017-02-14 12:11:50
아무튼 옹골찬 기적을 울리면서 기차바퀴소리가 칙칙폭폭 점점 멀리 멀리...
손자병법을 참고 하시길 바랍니다.
적을 알고 나를 알아야 백전백승 한다는 그 법~~

동산교회 교인들 중 적법하게 교인의 과반수가 모여 그 인원의 3/2 이상이 찬성했다면 법리적 해석은 그리 만만치 않을 것 입니다.

둘째 훌딱~ 타 교단으로 금주중 가입을 한다면 그 교단 또한 또하나의 법적대상이 됩니다.

셋째 교단의 선택은 교인들이 하는 것이고, 목회자들의 초빙도 일방적인 교단의 파송이 아닌 교인들의 의사에 의하여(당회) 결정된 연후라야 교단파송의 '씨알'이 먹히는 것 아닌지요?

즉 누가 부채질 하였건 교인들 스스로의 결정이었다는 "법리적 해석"이 인용
된다면 감리교단은 당 교회를 감리교단으로 가지고 오기 힘들다는 얘기 입니다.

고로 감정에 치우쳐서 난무한 교전을 피하시고 침착한 법리적 판단의 자문을
구 한다음 체계적으로 조금씩 진행해 보시길 권 합니다.
리플달기
8 9
이렇게 (213.XXX.XXX.176)
2017-02-14 23:57:29
보는 눈이 다를수 있군요.
불법으로 인한 사고 교회라 동산 교회 교인 총회의 인준이 아닌
감독 파송을 받고 오시는 목사님은 쓰잘데기 없는 손자병법 말고
하나님 말씀만을 참고 하시고, 적이 아닌 상처 받아 교회를 떠난 성도들과,
눈이 어두워 보지 못하고 귀가 둔하여 듣지 못해서 거짓 목자를 따라 다니는
불쌍한 성도들을 향한 하나님의 긍휼의 마음으로 와 주시기 바랍니다.
강팍한 람세스 앞에서 보이셨던 모세의 기적을 비록 보지는 못하더라도
누군가가 정말 하나님만을 의지하고 붙들고 성경의 삶을 보여 주며
이 어려움을 해결 해 주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교회가 하나님의 영광을 바닥으로 떨어뜨린지 오래이지 않습니까.
아직도 이 싸움에서 이겨야 한다고 생각하는 목사들이 있지 않습니까.
이기는 것이 항상 하나님의 뜻이 아니고, 하나님의 영광이 아닐것입니다.
연회 목사님들이 먼저 회개하고 말씀안에 죽어야 우리가 열매를 보고 먹고
성장하지 않겠습니까? 백만 성도 전도 보다 백만 교인 회개가 앞서야 할것입니다.
어려움을 알면서도 오시기로 결단하신 목사님의 무거운 발걸음에 하나님의 도우심이
있으시길 기도합니다.
사람의 마음에는 많은 계획이 있어도 오직 여호와의 뜻만이 완전히 서리라. 아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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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3
개혁본부 (210.XXX.XXX.80)
2017-02-15 09:15:10
음~ 그러군요^^
하지만 현실은 현실 입니다.
교인들 다수가(3/2 이상) 교인들 총회라고 주장하고 그 증빙을 가지고 움직인다면 그것은 사회법정에 맡겨질 수 밖에 없습니다.
그러한 경우 사회법정은 어떤 것을 더 우선시 할까요?
그래서 침착히 천천히 대응을 하시는게 좋다는 의견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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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5
냉철한 믿음 (213.XXX.XXX.176)
2017-02-15 12:58:57
맞습니다. 연회측에서도 기도하며 충분히 준비하시리라 믿습니다.
일단 교인들 다수라는 definition에 부합한 증거가 필요하겠군요.
흩어져 계신 동산교회 성도들이 뭉친다면 교회를 위해서도 큰힘이 될듯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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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4
연회원 (104.XXX.XXX.215)
2017-02-14 04:29:21
연회가 너무 뒤늦은 대응을 함이 유감입니다만 이제라도 법을 세우고자하는 의지를 보임에 박수를 보냅니다.
이 문제는 개교회만의 문제가 아닌 공교회의 문제입니다. 교단본부의 강력한 대응도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우리의 감리교회를 바로 세우기 위해 어려운 곳에 파송받은 목사님께서 상처입은 교인들 잘 위로해주시고 귀한 사역 감당하는 교회로 우뚝 서도록 힘써주시고 모든 연회원들이 힘을 합치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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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5
교단탈퇴 (50.XXX.XXX.142)
2017-02-13 22:51:40
한다는 이제와서 뭐가 무서워서들 동분서주 하십니까?
탈퇴라는 말이 수면으로떠올라 이슈화 되니,,,
교인총회에서 거의 전 교인이 모여 탈퇴를 결의한걸 가지고
어거지를 부리시면 어떻합니까? 미주특별위원회님들
교리와장정을 먼저 어기신것은 교단측아닌가요?
교단탈퇴하겠다는 교회들이 점점 늘어날것같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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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34
전교인??? (104.XXX.XXX.215)
2017-02-14 04:32:15
성도님이 주장하는 교인총회에 대해 연회는 불법이라 하는데 저도 동의합니다. 그 자리에 모인 분들만 나성동산교회의 교인은 아니지요.
교회법을 지킴이 하나님의 법도를 지켜나가는 첫걸음이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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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6
그럼 (50.XXX.XXX.142)
2017-02-14 21:54:32
그 교회법은 누가 먼저 안지켰습니까?
본부나 미주특별연회에서 교회법대로 제대로 했으면 이지경까지는 오지 않았겟지요
여기 글쓰는 분들의대부분이 목사님들인것 같은데 교단탈퇴한다니 모두들 연회를 지지하는 분위기는 무엇인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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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11
대부분 (178.XXX.XXX.140)
2017-02-14 23:09:53
자세한 내용은 양쪽 얘기를 들어야 하지만, 흠이 있는 목회자가 일부 교인들과
교회를 가지고 교단 탈퇴다 뭐다 하는 스토리는 대충 기승전결 비슷할듯 하군요.
이유 없는 무덤 없듯이 만들면 다 이유로 짜여지는 것이고,
해서는 안되는 일은 분명히 있는것인데 니탓이다 외치며 불의에 하나님과 선교라는
단어로 포장하며 정당성을 내세우기엔 너무나 많이 봐왔던 스토리 라인입니다.
도대체 얼마나 더 오래 엘에이에 사기꾼 목사들이 판을 치게 둘것인지.
목사 아닌 평신도로 참 애통할 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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