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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희룡 지사 사건을 보며 종교의 자유를 다시 생각한다.
박경양  |  kmpeace@chol.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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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력 : 2015년 03월 16일 (월) 20:17:45
최종편집 : 2015년 03월 19일 (목) 12:06:32 [조회수 : 141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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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박경양 목사(평화의교회 담임)

∙ 제례와 가정의 평화 문제를 생각한다.

매년 6월이면 고조할아버지의 자손들이 모두 모여 고향에 있는 선산의 묘역을 정리하고 봄에 자란 풀도 뽑고 합동제례도 드립니다. 하지만 늘 제례시간이 다가오면 묘한 기운이 감돕니다. 제례에 대한 종교적 시각차이 때문입니다. 우리 집안은 어머니께서 처음 예수를 믿기 시작하면서 기독교에 눈을 떠 지금의 절반 이상의 친척들이 기독교인입니다. 때문에 제례시간이 다가오면 친인척 중 기독교 신앙을 가지고 있는 일부는 제사상 앞에 절을 하고 일부는 슬그머니 자리를 피하는 현상이 나타납니다. 이후부터 음식을 나누면서 오가는 이야기는 주로 제례와 관련한 이야기입니다. 그 과정에서 친인척 사이에 농담처럼 주고받는 말 때문에 긴장이 생기기도 하고, 불편한 논쟁이 벌어지기도 합니다. 이런 일이 자주 벌어지면서 일부 친척들은 아예 행사에 참여하지 않는 현상이 생기기도 했습니다.

사실 나는 제례를 조상에 대한 예의라고 생각할 뿐 그것을 이방신에 대한 예배라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때문에 기독교인이 제례에 참여하고 절하는 것에 대해 신앙적으로 문제 삼을 이유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기독교인인 친인척들을 생각하며 오랫동안 나도 제례에 참여하지 않고 곁에서 제례를 지켜보았습니다. 하지만 제례 문제를 두고 가족들 사이에 발생하는 불편함과 긴장을 두고 고민하다가 몇 년 전부터 아예 제가 제례에 참여하기 시작했습니다. 기독교 신자인 친인척 중에 저의 그런 행동을 의아스러워 하는 사람도 있었지만 내가 제례에 참여하는 이유는 조상신에 대한 예의가 아니며 조상님들에 대한 예의의 표시일 뿐임을 밝혔습니다. 그리고 기독교의 가장 중요한 가르침은 사랑이며 평화라는 사실과 친인척 사이에 이 문제 때문에 서로 미워하고 갈등하고 평화를 해치는 것 역시 기독교 정신에 어긋나는 것임을 설명했습니다.

그리고 몇 년이 지난 후 친인척 사이에 서로를 이해하고 조금씩 양보하여 제례를 기독교예식으로 바꾸면 어떻겠느냐는 제안이 자연스럽게 나왔습니다. 그리고 몇 년 간 친인척이 모일 때마다 이 문제를 두고 논의했습니다. 그 결과 제례를 기독교예식으로 바꾸기로 했습니다. 그 과정에서 나는 기독교를 믿지 않는 친인척들을 고려해서 가톨릭교회와 기독교 일부가 제안하는 제례의식을 참고하여 우리 나름의 예식을 만들어서 제안했고, 비기독교신자인 친인척들도 흔쾌히 이를 받아들였습니다. 이후 매년 참여하는 친인척 수가 늘어나고 분위기는 한결 부드러워졌습니다. 그리고 제례 문제를 두고 벌어지던 긴장과 불편도 사라졌습니다.

 

원희룡 지사의 신앙의 자유를 생각한다.

최근 원희룡 제주지사가 <한라산신제> 제관으로 참여하지 않은 것이 논란이 되고 있습니다. <한라산신제>는 한라산의 산신에게 제주도민의 무사안녕과 제주도의 발전을 비는 제사의식으로 탐라국시대에 시작되어 전해 내려오는 유서 깊은 제사의식이라고 합니다. 때문에 그동안 장소는 몇 차례 옮겨졌지만 일제 강점기를 제외하고는 매년 드려졌고, 그동안 이 산신제의 제사를 지낼 때 술잔을 세 번 올리는데 그 중에서 맨 처음으로 술잔을 신에게 올리는 초헌관은 관례적으로 제주도지사가 맡아왔습니다. 그리고 지금은 아예 ‘제주특별자치도 한라산신제 봉행위원회 지원 등에 관한 조례’를 통해 초헌관은 도지사가 당연직으로 맡도록 규정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원희룡 제주지사는 취임 후 자신의 종교적 신념을 이유로 이 산신제에 참석은 했지만 ‘제주특별자치도 한라산신제 봉행위원회 지원 등에 관한 조례’에 따따 규정된 초헌관의 역할을 부지사에게 맡기고 초헌관을 맡는 것을 피했다고 합니다. 이후 원희룡 지사의 이런 행동을 두고 이러저러한 말들이 오가고 있습니다. 원 지사의 행동을 비판하는 사란들은 공직을 맡은 도지사가 자신의 종교적인 신념만 내세워 도민의 무사안녕을 기원하는 제례에 제관으로 참석하지 않는 것은 편협한 행동으로 도지사의 행동으로는 적절하지 않은 것이라고 비판합니다. 또 공직자가 특정 종교에 치우진 행위를 하는 것도 적절하지 않은데 가장 모범적으로 법을 지켜야 하는 공직자가 조례를 어기면서까지 자신의 종교적 신념을 강조하는 것은 공직자로서의 태도가 아니며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비판합니다.

반면에 기독교 일부에서는 원희룡 지사에 대한 비판은 종교의 자유를 침해하는 것이며 더구나 자신의 종교와 상관없이 도지사라는 이유로 다른 신에게 절할 것을 강요하는 것은 종교의 자유를 보장하고 있는 헌법 정신에 반하는 반 헌법적인 행동이라고 비판합니다. 나아가 ‘제주특별자치도 한라산신제 봉행위원회 지원 등에 관한 조례’ 자체가 반 헌법적이기 때문에 비판을 받아야 하는 것은 원희룡 지사가 아니라 헌법 정신에 반하는 ‘제주특별자치도 한라산신제 봉행위원회 지원 등에 관한 조례’라고 지적합니다. 더구나 이와 같은 조례는 전국적으로도 찾아보기 힘들다는 것입니다.

 

∙ 종교의 자유에 관하여 생각한다.

우리 헌법 제20조 1항은 “모든 국민은 종교의 자유를 가진다.”고 규정하고 있습니다. 우리 헌법이 말하는 종교의 자유는 종교를 믿거나 믿지 아니 할 자유를 말합니다. 여기에는 종교의 선택은 물론 개종, 종교를 갖지 않을 자유, 종교적 사상을 발표할 수 있는 자유, 예배와 집회 등 종교행사를 가질 자유, 종교결사의 자유 등을 포함한 자유입니다. 때문에 종교를 이유로 하는 모든 차별대우는 당연히 헌법의 정신에 반하는 것입니다.

기독교 역사는 기독교 신앙을 가졌다는 이유로 박해를 받았던 신앙의 선배들이 자유롭게 신앙할 자유를 얻어내기 위해서 피 흘린 역사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기독교는 오랜 기간 이 신앙의 자유를 위해 싸워왔고 오늘 우리가 누리고 있는 신앙의 자유는 믿음의 선진들이 목숨을 걸고 피 흘려 싸우며 얻어낸 소중한 결과입니다. 때문에 기독교인에게 있어서 신앙의 자유는 목숨처럼 소중하게 여겨지기도 합니다.

우리 선조들은 오랫동안 종교와 정치가 하나로 취급되는 제정일치사회 혹은 모든 국민에게 특정한 종교를 신봉할 것을 강요하는 국교의 체제 아래서 살아왔습니다. 그런 시절을 살아 온 신앙의 선배들은 국가가 강요하는 신앙 대신에 자신의 신앙을 지키기 위해서 목숨을 바쳐야 했습니다. 하지만 우리 신앙의 선조들의 피 흘림의 역사와 종교개혁은 이런 억압을 타파하고 신앙ㆍ사상의 자유의 길을 텄습니다. 그리고 미국의 독립과 프랑스 혁명 과정에서 신앙의 자유 그리고 사상의 자유와 관련한 중요한 기틀을 마련했습니다. 신앙의 자유와 관련한 투쟁의 역사는 기독교만 가지고 있는 역사가 아닙니다. 불교나 이슬람교 등 오랜 역사와 전통을 가지고 있는 세계적인 종교는 모두가 신앙의 자유를 얻기 위해서 투쟁한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런 점에서 21세기에 국가이든 개인이든 본인의 신념에 반하는 특정한 종교를 타인에게 강요하는 것은 시대착오입니다. 나아가 오늘을 사는 우리가 이 신앙의 자유를 소홀하게 다루는 것은 종교의 자유를 얻기 위해서 목숨을 바쳤던 수많은 선조들에 대한 모욕입니다. 때문에 신앙의 자유는 감정적으로 쉽게 다룰 문제가 아닙니다. 좀 더 진지하게 그리고 큰 틀에서 이 문제를 다루어야 합니다. 특히 이것이 개인의 권리와 관련된 문제라는 점에서 신중해야 합니다.

 

∙ 다시 원희룡 지사의 신앙의 자유를 생각한다.

원희룡 제주 지사가 산신제의 초헌관 맡기를 거부했다고 그를 비판하는 것은 시대착오적이고, 반 헌법적이며, 선조들이 목숨을 걸고 쟁취한 종교의 자유를 무의미하게 만드는 것입니다.

우선, 그 어느 때보다 개인의 자유가 소중하게 여겨지는 21세기에 이런 일을 문제 삼는다는 것 자체가 시대착오적입니다. 자신의 자유를 소중하게 생각하고 스스로 자유를 누린 사람이 다른 사람의 자유도 소중하게 생각하는 법입니다. 만약 원희룡 지사가 공직자라는 이유로 자신이 가지고 있는 신앙의 자유를 허락하지 않는다면 또 다른 형태의 신앙의 자유에 대한 억압이 아무렇지도 않게 행해질 위험이 있습니다. 그런 점에서 원희룡 지사의 행위를 비판하는 것은 시대착오적입니다.

또 원희룡 지사에 대한 비판은 대한민국 헌법의 가치를 무시하는 반 헌법적인 행위입니다. 앞에서 지적했듯이 우리 헌법 제20조 1항은 “모든 국민은 종교의 자유를 가진다.”고 규정하고 있습니다. 헌법이 규정하고 있는 종교의 자유는 종교의 선택은 물론 개종, 종교를 갖지 않을 자유, 종교적 사상을 발표할 수 있는 자유, 예배와 집회 등 종교행사를 가질 자유, 종교결사의 자유 등을 포함한 포괄적인 자유입니다. 때문에 원희룡 지사를 문제 삼는 것이 아니라 헌법의 정신에 반하는 ‘제주특별자치도 한라산신제 봉행위원회 지원 등에 관한 조례’를 문제 삼아야 합니다. 그런 점에서 반 헌법적인 조례에 근거해 원희룡 지사를 향해 조례위반 운운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습니다.

또 신앙의 자유는 우리의 선조들이 단순히 비판이나 비난을 받는 것만으로 얻어진 것이 아닙니다. 그들은 이방 신에게 절하지 않는 대가로 목숨을 내놓아야 했습니다. 그리고 종교의 자유는 이들의 이런 희생의 대가로 얻어진 소중한 자유입니다. 그런 점에서 원희룡 지사의 행위를 비판하는 것은 이들 신앙의 자유를 위해 목숨을 바쳤던 선조들의 희생을 아무런 가치도 없는 바보 같은 행위로 여기는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그런 점에서 용납돼서는 안 됩니다.

 

∙ 다시 종교의 자유를 생각한다.

이 시점에서 한국교회는 신앙의 자유에 대해서 다시 한 번 고민해야 합니다. 그동안 신앙의 자유에 관한 한국교회의 주장은 자신의 신앙의 자유에 대해서만 말하는 매우 일방적인 방식이었습니다. 단적인 예가 바로 학교에서의 종교교육에 관한 한국교회의 대응이었습니다. 한국교회는 교회나 기독교 신자가 설립한 학교에서 모든 학생을 강제적으로 참여시키는 학교 안에서의 예배와 종교교육을 허락해 줄 것을 줄기차게 요구해왔습니다. 그리고 정부가 이를 허용하지 않는 것이 마치 신앙의 자유를 억압하는 것이라는 논리를 펴왔습니다. 하지만 이는 선교의 자유라는 이름으로 타인의 신앙의 자유를 억압하는 행위입니다.

또 불교계나 이슬람계 등 종교가 설립한 학교에서 해당 종교의식을 강제로 행하게 하고 해당 종교의 교리를 강제로 가르치는 것을 막을 수 없습니다. 더구나 의무교육 공간인 초등학교와 중학교에서 이런 일이 발생한다면 한국교육의 틀은 유지될 수 없습니다. 하지만 신앙의 자유와 특별한 연관성도 없는 특정 종교의 권리를 위해서 모든 국민이 누려야 할 권리를 박탈한다면 그 종교가 사화로부터 신뢰와 호응을 받을 수 있을지 의문입니다. 따라서 차제에 한국교회는 종교의 자유에 관하여 진지하게 고민해 보아야 합니다.

만약 한국교회의 이런 행위가 정당화 된다면 공익을 이유로 개인의 신앙의 자유를 억압하는 것과 다름이 없는 원희룡 지사에 대한 비판이나 비난에 대해서 한국교회의 비판은 힘을 잃게 됩니다. 그런 점에서 이번 원희룡 지사와 관련한 논란이 한국교회 나아가 한국사회에서 신앙과 종교의 자유를 다시 한 번 생각하는 기회가 되어야 합니다. 그리고 그 결과 균형 잡히고 모두가 동의할 수 있는 신앙의 자유에 대한 사회적 합의가 이루어질 수 있기를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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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환기 (112.171.236.47)
2015-03-16 23:14:14
원지사는 참으로 용기있는 사람인 것 같습니다. 종교의 자유를 헌법에서 보장하고 있는 나라에서 국가기관이나 지방자치단체 등과 같은 공공기관이
주관하는 행사에 종교적인 색체를 띠는 예식이나 행위를 해서는 안된다고 생각합니다. 비록 그것이 수백년 혹은 수천년의 전통을 가진 것이라 해도 말입니다. 문명사회에 사는 한국 사람들이 세계정신에 부합하거나 혹은 높은 가치가 있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세계인의 시각으로 볼 때 우스꽝스럽고 미신적인 것에 의존하는 것과 같은 모습을 공영방송이나 매스컴이 절제 없이 보도하는 것은 지양되면 좋겠습니다. 원지사가 웃음 띤 얼굴을 하고 앉아 있는 모습은 참 보기가 좋습니다.

그리고 사학의 종교교육에 대해서 나는 다른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종교사학은 설립 목적이 선교입니다. 거의 대부분의 종교사학은 아직 한국사회 즉 대한제국이 근대교육에 눈을 뜨기도 전, 일제의 열악한 시대적 환경 속에서 사유재산을 헌납하여 설립한 학교들입니다. 한국은 사학으로부터 큰 빚을 지고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합나다. 근대 교육의 효시가 종교사학이었다는 것을 존경하는 마음 감사하는 마음으로 인정해야 합니다.
문제는 고교 평준화와 같은 우리의 공교육제도입니다. 사립을 준 공립화하여 국가가 지나치게 간섭하는 일입니다. 사학에 자유를 주어야 합니다. 국가가 설립한 학교가 아니기 때문입니다. 선진국은 모두 그렇게 합니다. 기독교 학교에는 기독교 신자 혹은 기독교교육을 반대하지 않는 사람들이 가도록 하면 됩니다. 불교학교나 다른 종교사학도 마찬가지입니다. 국가는 사학을 존중해야 합니다. 공립학교에서는 국가에서 정한 교육과정을 실시하면 되는 것입니다. 한국의 중등교육은 종교사학에 대해 국가가 부당하게 월권을 행사하고 있는 것입니다. 군사정권이 만들어 낸 우리의 고교 평준화 제도는정부수립 이전에 설립된 종교사학의 설립이념인 종교선교의 자유를 억압하고 있습니다. 이는 엄밀히 말해 위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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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10
삼청교육대 (58.140.193.106)
2015-03-17 09:42:34
참으로 말도 안되는 이야기하시네요
지금 존경받는 김수환 추기경도 노무현 정권때 사학법 개정을 시도하니 어째 그리 돈에 관련된것은 천주교나 개신교나 한통속으로 반대운동하는지 모르겠습니다

국가가 지나치게 간섭한다고요

어떤 사람이 나에게 돈을 빌렸습니다 그런데 이 사람이 내돈으로 돈값을 생각하지 않고 엉뚱한데 쓰면 나는 그 사람에게 윤리적으로 왜 돈을 엉뚱한대 쓰냐고 말할 권리쯤은 있습니다

근데 속칭 종교재단이라고 하는 것들 다시말해서 것들입니다
100% 지돈가지고 운영하면 국가가 나설 권리는 없지만 국가로부터 엄청난
보조금을 받아쳐먹으면서 그돈으로 엉뚱한데 쓴다는 것은

대한민국에서 사립학교를 나온 사람이라면 누구나 다 알수있습니다 특히
종교재단이 더 심하면 심했지 결코 덜하지 않습니다

그 당시 국가가 요구했던것은 투명한 재단운영 몇몇족벌이사장에 대한
건전한 감시엿습니다

이걸 종교가 거부하는것은 아예 나는 돈과 사탄이 좋다는 공개선언밖엔
안됩니다

개인대 개인과의 돈을 빌려도 엉뜽한데 쓰면 욕을 먹는데

하나님 하느님을 섬긴다는 인간들이 국가로부터 돈을 받았는데 그돈을
학생에게 쓰지않고 해외부동산이나 골프장 짓는대 사용한다는것은
다 알잖습니까

어차피 죽으면 한줌의 뼈가 되던 천국가던 지옥가던 죽는것은 마찬가지인데
종교가 겨울 추위에 벌벌떠는 학생들의 코묻은 돈빼서서 도둑질하는것을
막는다는데 김수환이나 조용기나 그밖의 쓰레기같은 종교인들이 하나님 하느님에게 뒤통수쳤다는것은 다 아는 사실이잖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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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31
다림줄 (1.220.214.82)
2016-01-28 09:30:00
내눈의 들보를 보라
남 탓하시기 전에
감리회에 남겨두신
부끄러운 족적부터
지우시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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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 0
한스 (64.134.172.126)
2015-05-06 01:19:23
1. 원희룡은 정치인입니다. 물론 정치인아지 종교인이라고 할 수도 있겠지만 제주도지사라는 공무원으로서의 직함을 가지고 있는 사람입니다.

2. 정치인은 정치인으로서 각종 사안을 결정해야합니다. 그 판단의 카테고리에는 종교적인 문제도 들어갑니다. 예를 들면 종교부지를 제정한다든가 사찰들의 위치를 정한다든가 하는 것들입니다.

3. 종교적인 문제라 할지라도 그 결정은 정치적이고 이성적인 판단으로 해야합니다. 그것이 퍼블릭한 장에서 이루어져야 할 일입니다.

4. 원희룡지사의 실수는 정치적인 문제에 대해 종교적으로 자신을 변호한 것입니다. 만약에 그러한 제사가 자신이 보기에 종교적으로 치우친 것이었다면 합리적인 콘소시움을 결성해서 주민들의 의견을 듣고 새롭게 바꾸어나가면 될 것입니다. 그것에 대해 자신은 기독교인이니 할 수 없다는 변은 정치인으로서 적합하지 않고, 원희룡정도되는 인물이라면 당연히 더욱 큰 견지에서 한국의 주류 보수적 기독교인들의 표를 의식한 것이라 볼 수 있습니다.

5. 그러므로 박경양목사님의 말씀처럼 이 사안은 단순히 개인의 헌법적인 자유를 가지고 판단할 문제가 아니라 철저하게 행정적 원칙과 합리성으로 판단할 문제를 개인의 종교적 자유로 치환한 지사의 정치관을 비판해야할 부분이라 생각합니다. 예를 들면 대통령의 아들이 자신의 종교적 자유로 양심적으로 병역을 거부하겠다고 하고 대통령이 자신의 종교적 자유를 기반으로 아들의 선택을 존중한다고 하는 것이 성립이 되겠습니까? 아들의 선택은 차지하고서라도 대통령은 행정적 판단을 해야하는 것입니다.

6. 이명박 시장이 '서울을 하나님께 바친다."라고 하였을때 그것을 종교적 자유라고 덧칠할 것이 아니라면, 원지사도 마찬가지로 행정적 판단과 합리적인 선택을 하라고 종용해야 할 것입니다.

7. 학교의 종교교육의 문제도 마찬가지입니다. 기독교와 마찬가지로 타종교의 종교교육을 존중해야 하기 때문에 기독교 종교교육을 금지하는 것이 아니라, 앞으로 퍼블릭한 장에서 여러 판단을 해야할 시민을 키우는 교육이 중요하기에 종교적 판단이 아니라, 과학적, 수학적, 문학적, 철학적 판단을 하게 하기 위해 지나치게 편향된 종교교육을 지양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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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 1
백관기 (112.220.31.66)
2015-03-18 09:25:37
한라산신제를 종교의식이라..
볼 것이 아니고 문화유산으로 인식해야 할 것 같습니다.
목사님의 전체적인 글쓰기는 동의합니다. 개인의 신앙의 자유는 지구상의 민주주의 국가에서 모두가 지켜내야 할 소중한 가치지만, 한라산신제를 통해 개인의 종교적 자유를 접근하는 것은, 한라산신제와 종교적 자유가 마치 대치되는 것처럼 - 창조냐 진화냐는 어리석은 논쟁처럼 - 보여져서, 두 본질 모두 훼손되는 느낌입니다. 소견 올렸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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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15
무속신앙은 문화인가요? (211.253.82.235)
2015-03-18 17:05:27
무속신앙은 문화인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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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4
최티끌 (220.118.20.252)
2015-03-17 21:02:40
올림픽공원에 미술관을 지을려고 하는데

자기 집 조망권이 막힌다고

성도들 동원해 서명 받아 저지 하더만

결국은 박물관 설계 변경하여 지하로 내려서 지었다.

자기집 조망권은 살았는데,

건축비가 높아져 나라 세금이 낭비 됐다.

나라도둑놈 이 놈 천벌 받을 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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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8
신앙고백 (14.51.18.224)
2015-03-17 12:57:58
우상에게 절하면 안된다
산신제는 종교의 자유 차원이 아니다
무슨 사회적 합의가 필요한가?
원 지사가 진실한 신앙이다 손해를 감수한 신앙의 용기를 칭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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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9
네티즌 (106.241.16.119)
2015-03-17 09:08:17
모든 악은 어떤 모양이라도 버려라.
한국에 복음이 전파 되었을때 많은 선교사들과 우리나라 믿음의 선조들이 제사 문제 하나로 목숨을 잃었습니다. 성경은 이런 것들을 예의 라고 하지 않습니다. 셩경은 죽은 자에게 구하지 말라(사8:19), 죽은 자에게 돈을 쓰지 말라(신26:14), 향을 피우지 말라(겔6:14), 제사 지내지 말라(시106:28), 제물을 먹지 말라(겔24:17) 이런것들입니다. 물론 신약이 되면서 제물을 먹는 것에 대해서 꺼리김이 없어 진것도 사실입니다. 하지만 신약 어디를 봐도 죽은자에게 절을 하는것에 대해 이야기 한것은 없었습니다. 이것이 예절이고 예의라고요? 다니엘은요? 예의 지키지 않아서 죽음하고 맞섰던 사람들은요? 우리는 그것을 믿음이라고 부릅니다.

일제 강점기때 신사 참배하여 우상숭배 했던 무리가 뭐라고 했습니까?
이것은 우상숭배가 아니라 국가의식이라고 예의라고 예절이라고 하지 않았습니까? 그거 안하고 믿음 지킨 사람들은 무엇입니까?
그것뿐 아니라 그당시 믿음을 저버린 사람들은 국가의식이라고 부르고, 불교식 세례까지 받았습니다. 그게 무슨 예의며 예절입니까? 그건 배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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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7
포이멘 (183.109.99.69)
2015-03-17 08:52:04
.
예수님이라면 어떻게 하셨을까?

.
.
.
.
.
.
.
..
.
.
..
.
.
..
아마, 도지사가 되지도 않았을 것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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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14
포이멘 (183.109.99.69)
2015-03-19 07:49:38
누구의 똥이 더 굵은가?








너의 똥이 더 굵다. 이제 다 되었다.

마라나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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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6
삼청교육대 (58.140.193.106)
2015-03-17 08:21:23
박목사님 그럼 한가지 묻겠습니다
태극기에 대해 경례를 하는것은 우상숭배입니까 아닙니까
태극기 자체가 도교의 형상인데 따지고 보면 이것도 우상숭배인데
나는 원희룡 지사가 태극기에 대한 경례나 맹세를 거부했다는
말을 못들었습니다

도대체 산신령과 태극기에 차이가 뭐가 있습니까
산신령은 가짜고 태극기는 진짜인가요

박목사님은 대학
교회사 배울때 초기교회사에서 로마황제에 대한 충성맹세나
독수리문양에 대한 경례거부를 초대교회인들이 했다는
것은 잘 알고 계시겠죠

아 물론 저는 종교의 자유가 중요하고 돈만 준다면 산신령할애비라도
키스할수 있지만 따지자면 그렇다는 이야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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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32
주진아 (112.184.126.229)
2015-03-17 07:50:03
헐~~ 뭐 이런 쓰레기 기사가... 이게 목사의 입에서 나오는 말이라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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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21
목포는 항구다 (39.115.59.173)
2015-03-17 01:51:19
글 쓰신 분이 잘 모르시는 것 같아서.
원지사의 종교적 신념에 따른 용기있는 행동과 사학의 종교교육은 좀 다릅니다. 왜냐하면 종교사학의 학생선발권, 혹은 학생들의 학교선택권을 박탈해 놓은 상태에서 종교사학이 설립이념을 버리라고 하는 것은 종교억압정책이나 다를 바 없기 때문입니다. 이것은 종교자유의 문제로 접근할 것이 아니라 제도개선의 문제로 접근해야 합니다. 학생들의 회피권 등을 통해 도저히 기독교채플이나 교육을 받아들일 수 없는 학생들이 문제되지 않도록 해야 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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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8
무등산 (112.133.130.160)
2015-03-16 23:53:48
손으로 새긴 우상의 참 뜻은 마음으로 새긴 말하는 우상입니다.
성경은 땅의 것도 사람의 생각도 아닌 하나님의 뜻을 기록한 신서 입니다. 이 신서는 저술하신 하나님께서 가르쳐주어야만 그 뜻을 알 수 있습니다. 사람의 생각으로 보고 느낀 것으로는 하나님의 뜻을 이해할 수 없습니다.

성령의 눈으로 성경 말씀을 깨닫고 보면 하나님께서 섬기지 말라하신 우상은 말 못하는 우상이 아니라 말하는 우상입니다. 즉 성경을 가지고 사람의 생각으로 거짓말을 지어내어 가르치는 거짓 목자를 말합니다. 거짓 목자는 성경에 무식한 교인들이 손이 아닌 마음으로 새겨 만든 말 잘하는 우상입니다.

거짓 목자를 잘 설명해 주신 말씀이 에스겔 13:19 절의 말씀입니다. '너희가 두어웅큼 보리와 두어조각 떡을 위하여 나를 내 백성 가운데서 욕되게 하여 거짓말을 곧이 듣는 내 백성에게 너희가 거짓말을 지어서 죽지 아니할 영혼을 죽이고 살지 못할 영혼을 살리는도다'

원희룡 지사님도 성령의 눈으로 성경을 깨달았으면 그런 실수는 하지 않으셨을텐데 존경하는 원희룡 지사님이 너무 안타깝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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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환기 (112.171.236.47)
2015-03-16 23:14:14
원지사는 참으로 용기있는 사람인 것 같습니다. 종교의 자유를 헌법에서 보장하고 있는 나라에서 국가기관이나 지방자치단체 등과 같은 공공기관이
주관하는 행사에 종교적인 색체를 띠는 예식이나 행위를 해서는 안된다고 생각합니다. 비록 그것이 수백년 혹은 수천년의 전통을 가진 것이라 해도 말입니다. 문명사회에 사는 한국 사람들이 세계정신에 부합하거나 혹은 높은 가치가 있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세계인의 시각으로 볼 때 우스꽝스럽고 미신적인 것에 의존하는 것과 같은 모습을 공영방송이나 매스컴이 절제 없이 보도하는 것은 지양되면 좋겠습니다. 원지사가 웃음 띤 얼굴을 하고 앉아 있는 모습은 참 보기가 좋습니다.

그리고 사학의 종교교육에 대해서 나는 다른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종교사학은 설립 목적이 선교입니다. 거의 대부분의 종교사학은 아직 한국사회 즉 대한제국이 근대교육에 눈을 뜨기도 전, 일제의 열악한 시대적 환경 속에서 사유재산을 헌납하여 설립한 학교들입니다. 한국은 사학으로부터 큰 빚을 지고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합나다. 근대 교육의 효시가 종교사학이었다는 것을 존경하는 마음 감사하는 마음으로 인정해야 합니다.
문제는 고교 평준화와 같은 우리의 공교육제도입니다. 사립을 준 공립화하여 국가가 지나치게 간섭하는 일입니다. 사학에 자유를 주어야 합니다. 국가가 설립한 학교가 아니기 때문입니다. 선진국은 모두 그렇게 합니다. 기독교 학교에는 기독교 신자 혹은 기독교교육을 반대하지 않는 사람들이 가도록 하면 됩니다. 불교학교나 다른 종교사학도 마찬가지입니다. 국가는 사학을 존중해야 합니다. 공립학교에서는 국가에서 정한 교육과정을 실시하면 되는 것입니다. 한국의 중등교육은 종교사학에 대해 국가가 부당하게 월권을 행사하고 있는 것입니다. 군사정권이 만들어 낸 우리의 고교 평준화 제도는정부수립 이전에 설립된 종교사학의 설립이념인 종교선교의 자유를 억압하고 있습니다. 이는 엄밀히 말해 위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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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청교육대 (58.140.193.106)
2015-03-17 09:42:34
참으로 말도 안되는 이야기하시네요
지금 존경받는 김수환 추기경도 노무현 정권때 사학법 개정을 시도하니 어째 그리 돈에 관련된것은 천주교나 개신교나 한통속으로 반대운동하는지 모르겠습니다

국가가 지나치게 간섭한다고요

어떤 사람이 나에게 돈을 빌렸습니다 그런데 이 사람이 내돈으로 돈값을 생각하지 않고 엉뚱한데 쓰면 나는 그 사람에게 윤리적으로 왜 돈을 엉뚱한대 쓰냐고 말할 권리쯤은 있습니다

근데 속칭 종교재단이라고 하는 것들 다시말해서 것들입니다
100% 지돈가지고 운영하면 국가가 나설 권리는 없지만 국가로부터 엄청난
보조금을 받아쳐먹으면서 그돈으로 엉뚱한데 쓴다는 것은

대한민국에서 사립학교를 나온 사람이라면 누구나 다 알수있습니다 특히
종교재단이 더 심하면 심했지 결코 덜하지 않습니다

그 당시 국가가 요구했던것은 투명한 재단운영 몇몇족벌이사장에 대한
건전한 감시엿습니다

이걸 종교가 거부하는것은 아예 나는 돈과 사탄이 좋다는 공개선언밖엔
안됩니다

개인대 개인과의 돈을 빌려도 엉뜽한데 쓰면 욕을 먹는데

하나님 하느님을 섬긴다는 인간들이 국가로부터 돈을 받았는데 그돈을
학생에게 쓰지않고 해외부동산이나 골프장 짓는대 사용한다는것은
다 알잖습니까

어차피 죽으면 한줌의 뼈가 되던 천국가던 지옥가던 죽는것은 마찬가지인데
종교가 겨울 추위에 벌벌떠는 학생들의 코묻은 돈빼서서 도둑질하는것을
막는다는데 김수환이나 조용기나 그밖의 쓰레기같은 종교인들이 하나님 하느님에게 뒤통수쳤다는것은 다 아는 사실이잖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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