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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홍기 감신대 총장이 쉽게 쓴 세계 교회 이야기“한 권으로 이해하는 세계 기독교의 흐름, 각 장미다 풍부한 사진 수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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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력 : 2009년 10월 01일 (목) 17:14:43
최종편집 : 2009년 10월 05일 (월) 13:25:24 [조회수 : 82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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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권으로 이해하는 세계 기독교의 흐름, 각 장미다 풍부한 사진 수록”
김홍기 감신대 총장이 쉽게 쓴 세계 교회 이야기

   
B5, 352쪽, 13000원,
신앙과지성사 펴냄


이 책은 감리교신학대학교의 총장이며 역사신학 교수인 저자가 세계 교회가 걸어온 길을 누구나 이해하기 쉽게 정리하였다. 저자는 역사신학적 사관을 통칭할 때 열린 복음주의라고 명명한다.

구원의 내적 확신을 강조하면서도 믿음으로 끝나지 않고 경건과 사랑의 수련을 통하여 예수 그리스도에게까지 이르는 성화를 포함하는 복음주의, 그런 열린 복음주의를 기초로 삼아 세계 교회의 흐름과 역사를 기술하였다.

이 책은 목회자와 신학생뿐만 아니라 일반 평신도들에게도 세계 기독교의 역사를 새롭게 이해하게 하며 살아있는 기독교 역사를 이해할 수 있는 단초를 제공하고 있다.

새로운 21세기와 새 천년의 새 교회 상을 창조할 수 있는 지혜를 제공해 주는 새로운 교회의 미래를 위한 필독서다.


책머리에


   
▲ 김의기 열사 29년 추모제에서 김의열사 30주년 사업 위원장으로 인사하는 김홍기 총장 ⓒ 이필완

필자는 이 책을 오랜 강의를 통하여 발전시켜 왔다. 필자가 박사학위를 마치고 한국에 돌아오자마자 형 고 김동완 목사의 권유로 평신도들이 알기 쉽게 “평신도를 위한 세계 기독교의 역사 이야기”라는 긴 제목의 책을 썼다. 그 책이 벌써 10판 이상이나 재발행되었다. 그리고 그 책을 확장하여 『종교 개혁사』, 『현대 교회 신학 운동사』라는 책들로 발전시켜 왔다.

그런데 지난 15년간 세계 교회사를 강의하면서 『평신도를 위한 세계 기독교의 역사 이야기』를 다시 수정하고 보완하여 새로운 책으로 펴낼 필요성을 느끼게 되었다. 강의와 연구를 통하여 많은 것들을 보충할 필요성을 발견하게 되었기 때문이다. 이제 다시 정리하면서 과거사를 통하여 내일의 한국 교회와 세계 교회의 미래를 어떻게 만들어 갈 것인가를 생각하면서 이 책을 쓰게 되었다.

   


특히 필자는 이 책을 쓰면서 여러 스승들로부터 배운 통찰력을 가지고 다시 한번 정리하게 되었음을 고백하지 않을 수 없다. 필자의 독창적인 해석은 거의 없고 스승들의 해석을 모아 정리하였음을 밝히고 싶다.

감리교신학대학에서 배운 박대인 교수(Edward Poitras), 연세대학교 연합신학대학원에서 배운 한태동 교수와 민경배 교수, 미국 아이오아 드북의 와트버그 신학교에서 배운 Dr. Ralph Quere와 Dr. Ruben Prebie와 Dr. Robert Healy와 강위조 교수, 보스톤 대학교에서 배운 Dr. Kent Brown과 Dr. Cater Lindberg와 Dr. Walter Mueller와 Dr. Dana Robert, 드루대학교에서 배운 Dr. Kenneth Rowe와 Dr. James Pain과 Dr. Thomas Oden과 Dr. Charles Yrigoen와 이종용 교수 등이다. 그들의 가르침을 통해 오늘의 이 책이 세상에 나올 수 있었다.

   


어거스틴, 마르틴 루터, 존 칼빈, 존 웨슬리 등은 중요한 역사신학적 사상가들이라고 판단하기에 그들의 사상을 따로 한 장씩 정리하였다. 이러한 역사 신학적 사관을 필자는 열린 복음주의라고 명명하고 싶다. 칭의와 거듭남과 구원의 내적 확신을 강조하면서도 믿음으로 끝나지 않고, 경건의 수련과 사랑의 수련을 통하여 예수 그리스도에게까지 자라가는 성화를 포함하는 복음주의이면서도, 그것이 개인 구원에만 머무르지 않고 사회 참여를 통하여 정치적, 경제적 정의를 실현하고 나눔과 분배를 통하여 세상의 빛이 되어가는 사회적 성화의 차원에까지 열리는 복음주의를 의미한다. 그리고 그것은 믿음만을 강조하지 않고, 믿음으로 출발하여 이성적인 신학 함을 추구하는 열린 복음주의를 지향하는 것이다.

아무튼 이 책이 교회를 교회답게, 성도를 성도답게 만들어가는 신앙 형성과 영성 형성에 기여하는 역사 신학적 작품이 되기를 바란다. 진정한 교회와 진정한 교인의 모습을 만들어 가는 데 일익을 담당하는 책이 되기를 바란다. 미래 교회를 창조해 가는 역사 교과서가 되기를 희망한다. 바람직한 교회 상, 바람직한 영성 상을 그리면서 과거와의 대화를 통하여 새로운 미래를 꿈꾸어 보는 작업으로 이 책을 썼다. 역사는 단순히 과거 사실의 기록이 아니라, 과거와 현재의 부단한 대화요, 과거와의 대화를 통하여 새로운 미래를 열어가고자 노력하는 것이 역사 연구라고 생각하는 역사관을 여기에서 밝혀보려고 노력하였다.

교회사를 서술하는 작업은 과거의 역사적 사실들을 오늘의 역사관에 의하여 정리하는 일이기에, 그냥 흘러가는 사건들을 객관적으로 나열하는 것이 아니라 객관적 사실들을 실증주의적 방법으로 충실하게 추적하면서도(historie), 분명한 역사관을 갖고 과거 사실과 대화하고 해석함으로써(geschichite), 오늘의 교회와 오늘의 신학생들과 목회자들과 성도들 속에서 살아있는 역사가 되어야 한다. 나아가 새로운 21세기와 새 천년의 새 교회사를 창조하는 지혜를 발견함이 역사적 연구의 목적이 되어야 한다.

   


르네상스도 라틴문학과 희랍문학과 히브리문학을 연구하는 역사 탐구 과정에서 일어난 운동이고, 종교개혁도 인문주의의 고전 연구방법인 ‘본래적 자료로 돌아가는 운동(ad fontes)’으로 어거스틴과 초대교부들과 성서를 연구하는 역사 탐구에 의하여 일어난 역사의 재포착(recapitulatio) 운동이다. 그러므로 오늘의 교회를 새롭게 갱신하고 개혁하며 더욱 성장시키고 성숙시키려는 역사의식(geschichitlichkeit)을 가지고 본 연구에 들어가야 한다고 필자는 생각한다.

필자는 본 역사를 서술함에 있어서 항상 각 시대의 역사적 상황과 교회사적 상황을 언급하면서, 신앙 운동들이 어떻게 전개되었는지를 언급하고자 한다. 프랑스 역사가 히폴리터스 타이네(Hypolitus Taine)가 말하였듯이 역사는 시간(time), 환경(milieu), 종족(race)이 만들어 간다. 타이네는 이 삼자가 역사의 요소라고 말하였다. 7개의 신학사상 운동들의 역사적 특징을 언급하고, 그 시대의 사회 환경이 어떠하였음을 취급하면서, 그 시대의 교회와 교인들과 역사 속에 어떠한 신학사상 운동들이 영향을 미쳤는지를 추적하여 보고자 한다.

   

이러한 역사서술은 역사 비평적 방법(historical critical method)이기도 하다. 19세기 헤겔학파 교회사가들인 바우어(Baur)와 스트라우스(Straus)에 의해 발전된 역사 비평적 방법은 성서 저자들의 ‘삶의 자리’(sitz-im-leben)를 충실히 연구하여야 함을 강조하게 되었다. 현대 교회의 삶의 자리에서 어떻게 신학사상 운동이 발전하여 갔는지를 추적하여 갈 때 올바른 교회사의 이해가 가능해진다.

   

아울러 자료 정리를 위해 헌신적으로 노력하여 준 홍승표 목사와 홍민기 전도사에게 진심으로 감사드린다. 그리고 이 책이 나오도록 출판 업무를 주관하여 준 최병천 장로에게 깊이 감사드리며, 보고 싶고 갖고 싶도록 예쁘고 성의있게 만들어준 ‘신앙과지성사’의 직원들에게도 고마운 마음을 전한다.
이 책이 신학생들, 목사들, 그리고 평신도들에게까지 널리 읽혀지길 바란다. 그리고 건강하고 성숙한 교회를 창조해 가는 데 조금이나마 보탬이 되기를 바란다.

2009년 9월
감신 개교기념일을 맞이하면서
냉천동 골짜기에서
김 홍 기




차례


책머리에 ________ 3

Ⅰ. 초대 교회사
1. 초대 교회의 형성과 박해 ________ 14
1) 박해의 원인 • 15│2) 황제들의 다양한 박해 • 16│3) 순교자들의 이야기 • 23│
4) 초대 교회의 선교 현실과 환경 • 24│5) 기독교의 공인 • 27│
6) 박해의 역사적 교훈 • 29
2. 초대 교회의 선교와 발전 ________ 31
1) 초대 교회의 주요 선교거점들 • 31│2) 각 지역별 선교활동 • 33│
3) 초대 교회 선교활동의 의의 • 38
3. 초대 교회의 영성 ________ 39
1) 수도원 운동의 흐름과 발전 • 39│2) 수도원 영성 운동의 의미 • 45
4. 초대 교회 신앙고백의 형성과정 ________ 47
1) 초기의 논쟁들과 니케아회의 • 48│2) 콘스탄티노플회의 • 50│
3) 에베소회의 • 52│4) 칼케돈회의 • 53│5) 초대 교회 신앙고백의 확정 • 54
5. 초대 교회의 교부들 ________ 55
1) 이레니우스 • 56│2) 오리겐 • 56│3) 아타나시우스 • 58│4) 크리소스톰 • 60│
5) 닛사의 그레고리 • 63│6) 터툴리안 • 64
Ⅱ. 어거스틴의 신학사상
1. 어거스틴의 생애 ________ 68
2. 마니교와의 논쟁 ________ 70
1) 창조에 관하여 • 71│2) 자유의지에 관하여 • 72
3. 도나티스트와의 논쟁 ________ 73
1) 성만찬에 관하여 • 74│2) 교회론에 관하여 • 75
4. 펠라기우스주의와의 논쟁 ________ 75
1) 예정과 자유의지에 관하여 • 75│2) 은총에 관하여 • 77
5. 어거스틴의 역사관 ________ 79
1) 역사의 섭리와 인간의 역할 • 79│2) 사랑의 역사 • 80│
3) 목적론적 직선사관 • 81
6. 기타 어거스틴의 신학적 관점 ________ 81
1) 시간관 • 81│2) 신인식론 • 82

   

Ⅲ. 중세 교회사
1. 교회와 국가 ________ 84
1) 중세 유럽의 교회와 국가관계 • 84│2) 십자군 전쟁과 교회의 암흑 • 88
2. 중세의 영성 운동 ________ 91
1) 시토회 • 91│2) 도미니크 수도회 • 92│3) 프랜시스 수도회 • 92│
4) 기타 영성 운동가 • 94
3. 중세 스콜라주의 신학 ________ 95
1) 안셀름 • 95│2) 아벨라드 • 96│3) 토마스 아퀴나스 • 97


Ⅳ. 종교개혁사
1. 종교개혁의 역사적 배경 ________ 100
1) 인문주의 • 100│ 2) 신비주의 • 100│3) 중세 후기의 종교적 상황 • 102│
4) 스콜라주의 • 102│5) 민족주의 • 103│6) 인쇄술의 발전 • 103
2. 종교개혁 이전의 종교개혁 운동 ________ 104
1) 위클리프 • 105│2) 후스 • 109
3. 독일의 종교개혁 ________ 115
1) 루터 • 115│2) 멜랑히톤 • 127
4. 스위스의 종교개혁 ________ 135
1) 츠빙글리 • 135│2) 칼빈 • 138
5. 과격파 종교개혁 ________ 140
6. 영국의 종교개혁 ________ 145

Ⅴ. 루터의 신학사상
1. 루터의 신학적 순례:‘하나님의 의’ 발견 ________ 150
1) 청년 루터 • 150│2) 하나님의 의에 대한 질문 • 151│3) 로마서 1장 17절 • 152│
4) 어거스틴의 영향 • 153│5) 법적 의인화 • 154│6) 그리스도의 은총 • 154│
7) 말씀으로만 • 155│8) 의도하지 않은 종교개혁 운동 • 156
2. 십자가의 신학 ________ 157
1) 역사적 배경 • 157│2) 십자가 신학의 의미 • 158│
3) 십자가 신학과 숨어 계신 하나님 • 163│4) 십자가 신학과 삶의 상황 • 165
3. 자유와 사랑:기독자의 자유 ________ 168
1) 역사적 배경 • 168│2) 자유와 사랑의 함수관계 • 169│3) 의인화와 성화 • 175
4. 오직 성서로만 ________ 175
1) 성서 번역 • 175│2) 성서의 권위 • 176│3) 말씀을 통한 신앙 • 177│
4) 성서의 해석자 성령 • 178│5) 율법과 복음 • 179
5. 성만찬 이해 ________ 179
1) 교회의 바벨론 포로 • 179│2) 독일 귀족에게 고함 • 180│
3) 말부르크 논쟁 • 181
6. 두 왕국설 ________ 182
1) 정교분리(차이점) • 182│2) 공통점 • 184│3) 역사적 상황 • 184
7. 노예의지론 ________ 185

Ⅵ. 칼빈의 신학사상
1. 예정과 은총론 ________ 188
2. 인간의 의지 ________ 189
3. 원죄와 유아세례 ________ 190
4. 성만찬 이해 ________ 192
5. 교회와 국가 ________ 193
6. 성화 ________ 195
7. 칼빈주의와 알미니우스주의 ________ 198

Ⅶ. 웨슬리의 신학사상
1. 웨슬리의 생애와 초기 감리교회 형성사 ________ 202
2. 감리교의 신학적 특성 ________ 216
(1) 감리교 신학의 4대 원리 • 216
3. 웨슬리의 구원론:구원의 질서 ________ 218
1) 선재적 은총 • 218│2) 회개 • 220│3) 믿음 • 220│
4) 신자들의 범죄와 회개 • 222│5) 성화 • 225│6) 완전 • 228
4. 사회적 성화 ________ 231
1) 웨슬리 교훈의 사회적 성격 • 231│2) 사회적 변혁과 감리교 운동 • 235│
3) 성화와 해방의 연속성 • 236
Ⅷ. 현대 교회사
1. 청교도주의 운동 ________ 240
1) 청교도주의 운동의 동기 • 240│
2) 청교도주의 운동의 역사적 전개과정 • 242│3) 청교도주의 운동의 의의 • 250
2. 경건주의 운동 ________ 252
1) 경건주의 운동의 역사적 전개과정 • 252│2) 경건주의 운동의 의의 • 264
3. 자유주의 운동 ________ 265
1) 자유주의 운동의 역사적 배경 • 265│2) 자유주의 신학의 특징 • 267│
3) 대표적인 자유주의 신학자 • 268│4) 자유주의 운동의 의의 • 276
4. 근본주의 운동 ________ 278
1) 근본주의 운동의 역사적 전개과정 • 278│2) 근본주의 운동의 5대 교리 • 288│
3) 근본주의 운동의 의의 • 290
5. 신정통주의 운동 ________ 292
1) 신정통주의 운동의 발생과 성격 • 292│
2) 대표적인 신정통주의 신학자 • 294│3) 신정통주의 운동의 의의 • 301
6. 오순절주의 운동 ________ 303
1) 오순절주의 운동의 역사적 전개과정 • 303│2) 오순절주의 운동의 의의 • 317
7. 에큐메니칼 운동 ________ 318
1) 에큐메니칼 운동의 역사적 배경 • 318│
2) 에큐메니칼 운동의 역사적 전개과정 • 319│3) 에큐메니칼 운동의 의의 • 335

주요 참고문헌 ________ 339
색인 ________ 3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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