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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류기종의 영성강좌] 이 시대의 종교개혁자 다석 류영모
다석 류영모는 하나님께서 20세기에 한국에 보내주신 정신적 큰 스승인 동시에 진정한 의미의 “종교개혁자”라고 말할 수 있다. 왜냐하면 다석은 극심한 혼돈과 분열과 대립과 부패의 타락상과 함께 영성적으로 질식할 정도의 메마름과 정체성을 보이고 있는 오늘
류기종   2013-08-28
[류기종의 영성강좌] 다석 류영모의 사교회통(四敎會通) 사상의 의미
다석 류영모의 사교회통(四敎會通) 사상의 의미 우리 민족의 현대사에서 가장 의미있는 일 중 하나가 삼일 독립선언문을 작성한 육당 최남선의 친구며 또한 지난 세기 동안에 기독교 사상가로 활동한 김교신 현동완 함석헌 김흥호 류달영 및 박영호 제씨의 스승이
류기종   2012-08-26
[류기종의 영성강좌] 신학(종교)의 사대주의에서 벗어나야 (2)
신학(종교)의 사대주의에서 벗어나야 (2) 오늘날 한국교회는 서구 기독교의 급격한 쇠퇴의 흐름에도 불구하고 아직도 세계가 주목하는 건강한 교회들을 상당수 가지고 있으며 그들의 교세는 아직도 흔들리지 않을 정도로 탄탄한 상태에 있다. 그러나 문제는 이러
류기종   2012-08-20
[류기종의 영성강좌] 신학(종교)의 사대주의를 벗어나야 (1)
신학(종교)의 사대주의를 벗어나야 (1) 사대주의는 정치적 경제적 사대주의만이 아니라 종교적 혹은 신학의 사대주의도 있다고 본다. 자기 것이 아닌 남의 사상이나 남의 신학을 무비판적으로 무조건 따라가는 것도 사대주의의 일종이라고 말할 수 있다. 우리는
류기종   2012-08-12
[류기종의 영성강좌] 다석 류영모의 "얼나"와 네 종교의 회통
<깨침과 놓임> "진리를 알지니 진리가 너희를 자유하게 하리라"(요8:32. Kai Gyno^sesthe ten Ale^theian, kai Ale^theia eleuthero^sei humas) 예수의 충실한 제자였으며 또한 자신의 스승의 말씀을
류기종   2012-07-29
[류기종의 영성강좌] 성령(聖靈/Pneuma)는 기독교에 한정된 것인가? (8)
성령(聖靈/Pneuma)는 기독교에 한정된 것인가? (8) <끝맺음>: 그런데 여기서 우리의 관심/주목을 끄는 점은 요엘 선지자가 이 하나님의 영 곧 지혜와 명철의 영인 성령이 어떤 특정한 한 사람에게나 몇몇 소수의 사람들에게만 임하는 것이 아니라,
류기종   2012-04-01
[류기종의 영성강좌] 성령(聖靈/Pneuma)은 기독교에 한정된 것인가? (7)
5. 성령과 인간의 영과 이성(理性)의 관계: 그러면 성령과 우리 인간의 영과 그리고 우리 인간의 마음(심성) 혹은 이성(理性)과는 어떤 관계가 있는가? 여기서 우리가 생각해 볼 일은 하나님의 영인 성령과 우리 인간의 영과의 관계에 관한 것이다. 우선
류기종   2012-03-25
[류기종의 영성강좌] 성령(聖靈/Pneuma)은 기독교에 한정된 것인가? (6)
성령(聖靈/Pneuma)은 기독교에 한정된 것인가? (6) 4. 사도 바울의 성령 이해: 사도 바울의 성령 이해의 결정적 계기는 그가 원시/초기 기독교 공동체 사람들을 심하게 핍박하던 박해자에서 복음의 전도자로 변화되는 회심의 사건에서 시작된다. 여기
류기종   2012-03-18
[류기종의 영성강좌] 성령(聖靈/Pneuma)은 기독교에 한정된 것인가? (5)
성령(聖靈/Pneuma)은 기독교에 한정된 것인가? (5) 3. 요한복음의 성령 이해: 오늘날 우리가 성령의 본질(어떤 영인가)을 가장 잘 알 수 있는 길과 또한 성령 충만의 참모습이 어떤 것인지를 가장 정확하게 알 수 있는 길은 무엇인가? 그것은 바
류기종   2012-03-11
[류기종의 영성강좌] 성령(聖靈/Pneuma)은 기독교에 한정된 것인가? (4)
성령(聖靈/Pneuma)은 기독교에 한정된 것인가? (4) 일찍이 아리스토텔레스는 우주만물이 생성되기 위해서는 "최초의 원인"(prima causa)이 있어야 한다고 말했는데, 그가 말한 최초의 원인을 하나님의 창조의 기운인 영(ruach) 곧 성령으
류기종   2012-03-04
[류기종의 영성강좌] 성령(聖靈/Pneuma)은 기독교에 한정된 것인가? (3)
2. 창조의 지혜와 힘(기운)으로서의 성령:성경에서 성령에 대한 최초의 언급은 창세기의 하나님의 창조활동에 나온다. 특히 창세기 1장2절에는 성령을 하나님의 "영" 즉 호흡/입김(breath) 혹은 바람(air/wind)을 뜻하는 "루아호"(ruach
류기종   2012-02-26
[류기종의 영성강좌] 성령(聖靈/Pneuma)은 기독교에 국한된 것인가? (2)
성령(聖靈/Pneuma)은 기독교에 국한된 것인가? (2) 따라서 오늘날 우리가 진정한 성령 충만자는 어떤 모습이며, 또한 어떤 인격의 소유자가 진정한 성령 충만자 인지를 알려고 할 것 같으면 바로 복음서에 나타난 예수의 삶과 그의 인격을 제대로/정확
류기종   2012-02-19
[류기종의 영성강좌] 성령(聖靈/Pneuma)은 기독교에 국한된 것인가? (1)
성령(聖靈/Pneuma)은 기독교에 국한된 것인가? (1) 1. 한국교회 성령이해의 문제점: 오늘날 기독교/교회에서 가장 많이 말해지고 있으면서도, 가장 바르게 알려지지 못하고, 또한 가장 깊이 그리고 가장 넓게 이해되지 못하고 있는 것이 있다면 바로
류기종   2012-02-12
[류기종의 영성강좌] 신화(神話)와 역사적 사실과 영성(靈性) (2)
신화(神話)와 역사적 사실과 영성(靈性) (2) 불트만은 성서(복음서)의 기록들에서 신화적 요소들을 벗겨내는 일을 성경의 "비신화화"(非神話化/demythologization)라고 명명했다. 그에 따르면 "비신화화"란 성경 속에서 신화적 요소를
류기종   2012-01-22
[류기종의 영성강좌] 잘못 놓인 구체성(具體性)의 오류
우리가 말할 때나 글을 쓸 때에 가장 조심하고 유의할 일이 있다면, 그것은 바로 자기 자신의 생각이나 의견을 마치 절대적인 진리인 양 생각하거나 말하는 일일 것이다. 물론 자기 자신의 생각이나 사상과 깨달음을 확신을 가지고 표현하는 일은 필요한 일이며
류기종   2012-01-09
[류기종의 영성강좌] 사도신경과 현대인의 신앙고백
사도신경과 현대인의 신앙고백 현재의 사도신경 전능하사 천지를 만드신 하나님 아버지를 믿사오며, 그 외아들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를 믿사오니, 이는 성령으로 잉태하사 동정녀 마리아에게 나시고, 본디오 빌라도에게 고난을 받으사, 십자가에 못박혀 죽으시고,
류기종   2011-10-23
[류기종의 영성강좌] 표층적(表層的) 종교인과 심층적(深層的) 종교인 (3)
표층적(表層的) 종교인과 심층적(深層的) 종교인 (3) '영성'(Spiritual/Spirituality)이란 무엇을 말하는가? '영성'이란 한마디로 말하면 심층적 신앙태도를 지칭하는 것이다. 다시 말하면 '영성'이란 바리세파 사람들의 신앙태도인 문자
류기종   2011-08-14
[류기종의 영성강좌] 표층적(表層的) 종교인과 심층적(深層的) 종교인 (1)
표층적(表層的) 종교인과 심층적(深層的) 종교인 (1) 요즈음 종교학자들 사이에서는 종교를 구분하는 방법을 과거와 달리 하려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즉 과거에는 종교를 구분할 때 그 종교의 역사와 퍼져있는 분포의 크기에 따라서 기독교 불교 유교 도교
류기종   2011-07-31
[류기종의 영성강좌] 일상 속의 하느님을 묵상함
"그분은 폭풍우 속에/ 찬란한 햇살 무더기 속에만/ 계신 게 아니었다./ 문풍지 흔드는 잔잔한 떨림 속에/ 싱크대 위에 내려앉은 엷은 햇살 속에/ 낙숫물 떨어지는 처마 끝에/ 흙을 매만지는 조심스러운/ 신발 밑창에도 있었다."(한상봉)
정연복   2011-07-26
[류기종의 영성강좌] 다석 류영모의 "얼나"와 "진각인"(眞覺人)
다석 류영모의 "얼나"와 "진각인"(眞覺人) 1900년대 곧 20세기는 우리 한국 사회가 역사상 가장 많은 변화를 경험한 시기라고 말하고 싶다. 1910년 나라를 빼앗긴 일, 1945년 나라를 되찾은 일과 조국이 남북으로 갈라진 일, 1950년 6.2
류기종   2011-07-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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